생활정보

가격도 싸고 라면 등 여기저기 넣어먹기 좋은 팽이버섯! 팽이버섯의 대표적 궁금증과 잘 고르는법 정리!

롤라❤️ 2021. 8. 28. 09:23
반응형

가격도 싸고 라면 등 여기저기 넣어먹기 좋은 팽이버섯! 팽이버섯의 대표적 궁금증과 잘 고르는법 정리!


팽이버섯은 자연상태에서 팽나무, 뽕나무 등 활엽수의 그루터기나 죽은 줄기에서 저절로 자라나는 버섯입니다.

자연의 팽이버섯은 자실체 색이 연한 황갈색부터 진한 밤색까지 매우 다양하며, 갓 직경은 크고 대는 굵고 짧은 특징이 있어요.



쉽게 접할 수 있는 하얀색 팽이와 송이, 표고버섯.

반면, 인공재배되는 팽이버섯 품종은 자실체 색을 백색으로 변형하고 재배환경을 인위적으로 조절하여 갓이 작고(1cm 이하), 대가 긴(10∼14cm) 콩나물과 유사한 형태를 갖는 경우가 많습니다.






* 팽이버섯의 영양분

팽이버섯에는 항산화 효과가 있는 셀레늄, 비타민B1, B2, 나이아신 그리고 변비와 다이어트에 좋은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팽이버섯은 다이어트, 혈당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이런 풍부한 영양으로 항산화, 항균, 항염증, 항종양, 항바이러스, 면역조절 효과 등이 있어요. 또한, 베타글루칸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혈당과 혈중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체지방의 형성과 축적을 억제해줍니다. 다이어트, 혈당조절이 필요한 분들에게 아주 제격인 버섯입니다.





갈색 팽이버섯, 여름향 1호의 장점

최근 방송에서 화제가 된 갈색 팽이버섯은 충북농업기술원에서 육성한 품종, 여름향 1호입니다. 일본 품종이 주를 이루는 팽이버섯의 로열티를 절감하고 다품목 버섯 재배농가에 새로운 소득 작목으로 보급하기 위해 육성됐습니다.


1. 우수한 식감과 영양

여름향 1호는 버섯 조직의 씹힘성과 맛이 매우 좋아 소비자의 선호도가 높고 기능성 성분인 베타글루칸 함량이 백색 팽이버섯보다 높습니다.



2. 경영비 절감 가능

백색 팽이버섯은 생육온도를 4~5℃로 유지하기 때문에 버섯들 중에 여름철에 냉방비 부담이 가장 큰 품종입니다. 여름향 1호는 일반 팽이버섯보다 더 높은 온도에서 생육이 가능하고, 재배기간도 20일 가까이 짧아서 버섯농가의 경영비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3. 버섯 재배농가에 선택지 제공

여름향 1호는 느타리 버섯의 생육온도인 16℃에서 재배가 가능한 품종입니다. 느타리 재배용 배지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느타리버섯 재배농가에 여름향 1호를 접목하면 재배조건을 바꿀 필요 없이 두 종류의 버섯을 동시에 재배하는 것이 가능해서 다품목 재배를 희망하는 농가에 매우 적합한 작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Q. 모든 하얀색 팽이버섯이 일본산은 아니다

우리나라에서 육성된 백색 팽이버섯 품종은 2001년 백설로부터 시작됩니다.

1994년에 균주의 특성조사부터 시작해서 2001년에 농가실증시험을 거쳐 최종선발, 품종명 ‘백설’로 명명했습니다. 하지만 일본 품종 유래의 백색 팽이버섯이라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모든 하얀색 팽이버섯이 일본 품종은 아닙니다.

우리 고유의 백색계통 팽이버섯은 2009년에 육성한 '백아'가 시작입니다. 이후로 다양한 품종을 육성해왔고 현재 팽이버섯 중 품종보호가 되어 있는 20종 중에 무려 17개가 국산 품종이고 단지 3개만 일본산 품종입니다. 일본산 품종은 치쿠마쉬 티-011, 오키노메구미 8492, 오키노메구미 7937 이렇게 세 가지입니다.

농촌진흥청 인삼특작부 버섯과에 확인해보니 흰색 팽이버섯 중 국산 품종의 점유율은 2017년까지 25% 정도였습니다. 하지만 2018년에는 28%, 2019년 29.4%로 조금씩 상승하고 있습니다. 20년도 전부터 꾸준히 준비해온 노력이 결실을 맺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팽이버섯을 잘 고르는 방법

팽이버섯의 색을 볼 때는 갓이 아니라 뿌리 부분의 색을 봐야 합니다.

뿌리 부분이 짙은 갈색을 띠면 신선도가 떨어질 수 있으니 고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상태가 좋은 팽이버섯은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집니다.

1. 줄기가 너무 가늘지 않고 전체적으로 가지런한 것

2. 상처가 없고 조직이 단단하며 살이 두꺼운 것


※ 부족하지만 글의 내용이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셨다면, 단 1초만 부탁드려도 될까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하트♥(공감) 눌러서 블로그 운영에 힘을 부탁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