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영양학

유아교육, 사회복지, 영양 등 아동영양학 핵심 요점 정리 8-3 요리활동이 유아발달에 미치는 영향

롤라❤️ 2022. 7. 10. 14:45
반응형

8-3 요리활동이 유아발달에 미치는 영향

1. 통합적 요리활동 이해

1) 통합이란
- 유아교육에서 통합 이란 유아의 과거 경험과 현재 경험을 통합시켜 재구성하며 이를 다시 미래의 경험으
로까지 통합시켜 주는 일 유아와 교사의 경험을 연결시켜 통합시키는 일 교육 내용간의 연계 및 통합 학
교와 지역사회 생활간의 통합 유아 개개인이 갖고 있는 지식이나 개념을 통합 재구성하는 일 유아발달
영역간의 통합 영역별 활동 간의 통합을 통한 전인교육을 의미  한다 , ’ ( 중앙대학교부속유치원1989) .

2) 유아교육에서 통합활동이란
-유아에게 활동내용을 단편적으로 분리하여 교수하는 것이 아니라 통합적으로 하여 최대의 성장이 이루어
지도록 돕는 것이다.
- 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하고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위해 학습할 내용을 분리하지 않고 교과영역 흥미
영역 발달영역 간의 통합을 이룰 수 있도록 체계적 교수나 놀이를 통하여 실제생활과 연결시켜 교육적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다 오영희 ( 2001) ,

3) 통합적 요리활동이란
-요리활동을 실시하기 전의 사전활동 본격적인 본 요리활동 요리활동 후에 다양한 표상활동을 실행하는 
사후활동 등이 포함되는 포괄적인 전개방법이다.
-요리활동은 행함으로써 배운다는 원리를 실천하는 활동이기에 통합적 교육을 위해 이상적인 방법이다 오영희 .(2001)
① 언어 요리 순서도 읽기 또래 교사와 상호 작용하기 요리책 만들기
-음식물의 이름을 배울 수 있다
-요리하는 도구의 이름을 배울 수 있다.
-요리하는 과정의 이름을 배울 수 있다.
-요리하는 행동의 이름을 배울 수 있다.
-어구의 표현을 배울 수 있다.
-일반적 영역의 이름을 배울 수 있다.
- 음식물의 여러 형태를 배울 수 있다
-시간에 대한 표현을 배울 수 있다.
-비교와 대조하는 표현을 배울 수 있다.
- 문장의 사용과 뜻을 배울 수 있다
② 수 (재료의 값 알기 수세기 양 측정하기 나누기)
-자신이 원하는 물건을 사려면 그 물건을 파는 곳을 찾아야 한다.
-슈퍼마켓에 가면 공산품, 스낵, 생선, 야,채 유제품 등 코너별로 나뉘어져 있다 오이를 사려면 어떤 코
너로 찾아가서 사야 하는지를 궁리하는 과정에서 분류학습이 이루어진다.
-물건을 구입할 때 제조년월일 생산지 등을 읽고 사야 함을 알려주고 그것을 통해 읽기 능력이 이루어진다 , .
- 오이 5개 무 1개 치즈 1개 등 재료를 구입하면서 수 학습이 가능하다 .
-물건 값을 계산하는 과정에서 거스름돈을 챙기는 과정에서 덧셈 뺄셈 등 사칙연산을 배운다 , .
-단위학습도 가능하다 야채나 육류는 g, kg 등 . 
③ 과학 (크기 모양 색깔 냄새 맛과 같은 기초 개념 익히기 열에 대한 물리 화학적 변화 개념 익히기)
- 음식을 만드는 과정에서 딱딱한 재료가 물컹한 액체상태가 되고 그것이 다시 기체 상태로 변한다
- 소금에 절여진 야채나 생선이 탄력을 잃고 후들후들해진다.
- 물에 불리면 퉁퉁하게 커지는 콩 쌀 등 곡류
- 불에 그을리면 쪼그라들면서 바삭바삭해지는 김 등
④ 사회 (시장보기 물건의 생산 및 유통과정 알기 정리정돈 돕기)
- . 식사가 끝나고 마무리 작업으로 설거지를 한다
-그릇이 서로 부딪쳐 깨지지 않게 조심조심 다루면서 아이는 집중력과 눈과 손의 협응력을 키울 수 있다.
- . 그릇을 정리할 때 접시는 접시대로 공기는 공기대로 컵은 컵대로 놓는 자리가 있다
- . 그 과정 자체가 분류 학습의 효과가 있다
- . 기름기가 묻은 그릇은 휴지로 닦아내고 천연세제를 이용해 닦아야 한다는 것을 알려준다
-음식 쓰레기를 스스로 분리해서 버리게 함으로써 분리수거를 해야 하는 이유 등을 설명해주면 환경학습
으로 연결할 수 있다.
⑤ 영양 기초 조리법 (음식의 가치 알기)
- , 요리활동을 통해서 음식물의 영양분은 인간에게 도움을 주고 균형있는 식사는 여러 종류의 음식이 골
고루 섞인 음식이라는 것과 같은 영양에 대한 개념을 알게 된다.
- . 요리표를 통해 요리마다 조리법의 다양함을 알게 된다

2. 요리활동이 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 (연구논문 위주)
1) ① 요리활동이 유아의 편식에 미치는 영향 김주민 유치원에서의 요리활동이 편식 유아의 편식과
부적절한 식사행동에 미치는 효과
- 요리활동이 생선류를 제외한 채소류 콩류 김치류 유지류 및 당류 감자류 곡류 유제품 육류 과일류
등 총 가지 식품군에 대해서 편식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9 .
- 먹어본 경험이 없는 음식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먹지 않던 유아가 요리의 재료를 탐색하고 직접 요리하
고 요리 재료와 관련된 통합 활동을 경험함으로써 요리재료에 친숙해지고 식품에 대해 가지고 있었던 고정 ,
관념과 기피현상을 해소하게 되었기 때문으로 보여진다.
- 요리활동이 유아의 식습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6가지의 식습관이 모두 긍정적으로 향상되었다
이는 요리 재료를 재배하고 직접 요리해 보고 정리 정돈하는 일련의 활동을 통해 얻어진 음식의 소중함과 , ,
음식과 식사시간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가 유아의 식습관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볼 수 있다.
② 동화와 요리활동이 유아의 편식해소에 미치는 영향 김현숙 ( 2003)
- 유아들의 편식지도에 미치는 영향 동화 요리활동 동화와 요리활동이 더 효과적으로 편식성향에 감소효 
과를 가져왔다.

2) 요리활동이 다운증후군 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 이여순 외
- 요리활동은 다운증후군 유아들의 소근육 운동기능 발달과 사회정서행동 발달을 촉진시켰다
- 사회정서행동 중 특히 타인의식 영역에서 변화가 많았다
- 요리활동에 참여함으로써 다운증후군 유아들의 인지 발달과 언어발달이 향상되었다.

3) ① 요리활동이 정신지체아동의 변별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김범표,
- 변별학습 능력은 정신지체 아동들의 학습활동에 중요한 기능인데 대부분의 정신지체 아동들은 변별능력이
부족하여 학습활동에 많은 결함을 나타낸다.
- ,요리활동이 정신지체 아동들의 분류학습 능력 비교학습 능력 공간 및 모양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
과적이었다.
- 인지학습이 결여된 정신지체 아동의 변별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 방안으로 요리활동이나 아동들이 일상생
활에서 자주 접하는 것들을 자료로 이용하여 학습을 하는 것은 매우 가치있는 일이다.
② 요리활동을 통한 발달지체 유아의 주의집중 및 변별력 변화 (이효신 외 ( 2005)

4) 요리활동이 자폐아동의 과일편식개선에 미치는 효과 (강혜련
- . 요리활동이 자폐 아동이 먹을 수 있는 과일 성취율을 증가시켰다
- . 증가된 과일 섭취율은 중재 후기와 같은 수준으로 높게 유지되었다

5) 요리활동을 통한 중복장애유아의 편식지도효과 (최명주)
-요리활동을 통한 장애 유아의 편식 지도는 평소에 싫어하는 음식에 대한 거부감이 개선되면서 편식으로
인해 빈번하게 나타나던 부적응 행동도 감소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 정리하기
1. 유아교육에서 통합 이란 유아의 과거 경험과 현재 경험을 통합시켜 재구성하며 이를 다시 미래의 경험으로
까지 통합시켜 주는 일 유아와 교사의 경험을 연결시켜 통합시키는 일 교육 내용간의 연계 및 통합 학교와 
지역사회 생활간의 통합 유아 개개인이 갖고 있는 지식이나 개념을 통합 재구성하는 일 유아 발달 영역 
간의 통합 영역별 활동 간의 통합을 통한 전인교육을 의미 중앙대학교부속유치원 한다 ( , 1989) .
2. 연구논문을 통한 요리활동이 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요리활동이 장애가 없는 유아와 중
복장애유아 자폐유아들의 편식과 부적절한 식습관을 감소시키고 다훈증후군 유아의 소근육 운동기능 발 
달과 사회정서행동 발달을 촉진시켰으며 인지 발달과 언어발달이 향상되었다 정신지체아동의 분류학습 
능력 비교학습 능력 공간 및 모양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었다.




※ 부족하지만 글의 내용이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셨다면, 단 1초만 부탁드려도 될까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하트♥(공감) 눌러서 블로그 운영에 힘을 부탁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