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2 요리활동의 전개방향과 모형
1. 요리활동의 전개방향
1) 사전활동
- 통합적 접근으로 요리 활동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사전 활동으로서의 이야기 나누기 요리하기의 본 활동
사후 활동으로의 다양한 표상 활동으로 전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이야기 나누기 시간으로 유아의 이전 경험에 대한 생각 모으기가 주 활동이다
- 유아들 상호간에 요리 주제에 관해 가지고 있는 경험과 지식 이해를 공유하고 요리 주제에 관하여 잘못
이해하고 있거나 모르고 있는 부분을 표출하게 된다.
- 교사는 요리 주제에 대한 유아들의 사전 경험을 공유하도록 하며 유아들이 요리 활동에 대한 호기심을
갖도록 동기부여를 한다.
-요리 활동 시에 유의해야 할 사항이나 지켜야 할 규칙에 대하여 상기시킴으로써 안전한 요리 활동이 되도
록 하며 요리 재료와 사용 도구에 대하여 소개하고 탐색하는 시간을 갖도록 이끈다
2) 본 활동
- 본격적으로 요리하기에 참여하는 시간이다
- 교사와 유아는 요리할 준비를 한 후 요리 순서도를 보면서 재료를 살펴보고 요리 순서도에 있는 요리 과
정에 따라 요리활동에 참여한다.
- 요리재료를 씻거나 다듬고 껍질을 벗기고 손으로 뜯거나 써는 등의 활동을 적절히 분담하여 가면서 요리한다
- 완성된 요리를 함께 나누어 먹으면서 맛 모양 냄새 등에 대하여 자유롭게 이야기 나눈다
3) 사후활동
- 요리시 경험했던 것에 대한 느낌 생각 아이디어 등을 다양한 표상활동으로 확장하는 사후활동을 수행함
으로써 통합적 접근을 가능하게 한다.
- 사후활동은 언어활동 수활동 과학활동 조형활동 게임 및 조작활동 극화 및 신체표현 음악활동 등으로
다양하게 활동한다.
2. ( 2005) 통합적 요리활동 모형 오영희
◆ 정리하기
1. 통합적 접근으로 요리 활동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사전 활동으로서의 이야기 나누기 요리하기의 본 활동
사후 활동으로의 다양한 표상 활동으로 전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통합적 요리활동의 목적 및 목표 내용 방법 평가와 관련하여 모형을 제시할 수 있다.
'아동영양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교육, 사회복지, 영양 등 아동영양학 핵심 요점 정리 10-1 요리활동 계획안 (0) | 2022.07.12 |
---|---|
유아교육, 사회복지, 영양 등 아동영양학 핵심 요점 정리 9-3 교사의 역할과 환경구성 (0) | 2022.07.12 |
유아교육, 사회복지, 영양 등 아동영양학 핵심 요점 정리 9-1 요리활동의 교육적 가치, 기본방향 (0) | 2022.07.11 |
유아교육, 사회복지, 영양 등 아동영양학 핵심 요점 정리 8-3 요리활동이 유아발달에 미치는 영향 (1) | 2022.07.10 |
유아교육, 사회복지, 영양 등 아동영양학 핵심 요점 정리 8-2 요리활동과 영유아발달 (0) | 2022.07.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