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영양학

유아교육, 사회복지, 영양 등 아동영양학 핵심 요점 정리 10-3 요리활동의 진행과 교육효과

롤라❤️ 2022. 7. 13. 1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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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3 요리활동의 진행과 교육효과


1. 요리활동 진행

1) 요리순서도의 활용
-요리활동의 전개는 유아와 교사가 함께 요리순서도를 읽거나 연속적 단계를 따라하는 방법으로 진행될 수 있다.
- . 가능하면 각 단계를 유아 스스로 하거나 교사의 도움으로 활동할 수 있다
-요리활동 중 요리순서도를 사용하는 방법
-요리순서도를 미리 복사하여 제시하는 방법
-요리순서도를 전날 미리 게시판에 붙여 관심 유도하는 방법
-가정통신문을 활용하여 활동자료를 미리 가정에 보내는 방법

2) 요리활동 집단구성
- , 요리활동은 명 소집단으로 활동하는 것이 좋다 3~4 4~5 .
-요리활동 중 몇몇 유아가 재료를 준비할 수 있고 학급 전체의 유아가 최종 음식물을 만들기 위해 동원될 수도 있다 , .
-측량 재료의 혼합 등을 할 때마다 각각 다른 유아에게 시켜야 한다 , .
-각 유아는 각각의 재료들이 하나의 요리로 어우러짐을 보는 것에서 많은 것을 배운다.

3) 즐겁게 요리하기
-유아들에게 요리는 즐겁다.
-어른에게는 일인 것이 유아들에게는 놀이다.
- 유아들은 가족들이 하는 행위를 따라함으로써 가족들과 동질성을 느낀다.
-무엇보다 유아들은 요리에 적극적으로 임하고 만족감을 얻는다.

4) 요리 종류의 선택
-요리 종류는 유아의 발달수준과 요리의 과정 음식물의 영양과 유아의 건강을 고려 ,
-한두 가지 기능을 시작해서 좀 더 여러 단계의 기능이 요구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새로운 요리 종류를 선택하여 시도하는 것은 편식 습관을 기회가 된다.

5) 예산문제
-교육활동비에서 충당하는 방법
-요리재료를 분담하여 유아들이 가정에서 직접 가져올 수도 있다.
-제철에 나는 요리 재료이용은 예산절감에 도움
-기관에서 재배공간이 있으며 재배하여 활용

6) 건강 및 안전 문제
① 유아들의 음식물 알레르기에 대한 기록을 체크한다.
② 요리도구는 사용 전에 완벽하게 깨끗하고 위생 상태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한다.
③ 요리를 시작하기 전에 손을 깨끗이 씻었는지 확인한다.
④ 감기나 전염성 있는 질병에 걸린 유아들은 요리에 참가시키지 않는다.
⑤ 유아들에게 미리 재채기나 기침을 할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 주어야 한다.
⑥ 만약 다른 방법으로 설명하지 않았다면 다른 유아가 요리하는 동안 음식을 자기 입에 넣지 않도록 해야 한다
⑦ 뜨거운 음식은 철저하게 신경써서 요리한다.
⑧ 음식은 신선하고 좋은 품질의 것을 사용한다.
⑨ 요리도구는 유아들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한다.
⑩ 어른들만이 믹서기 혼합기 전기 프라이팬 가열기 초음파 오븐 토스터기 같은 전자제품을 사용한다 , , , , , .
⑪ 전깃줄에 걸려 넘어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2. 요리활동 진행의 유의점
① 유아에게 적합한 요리 활동을 선택할 때에는 유아에게 즐거움을 주는 동시에 교육적 가치가 있는 활동을
선택해야 한다 이를 위해 생활주제와 관련된 요리 활동을 선택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다 . .
② 요리 활동은 유아의 연령에 따라 발달 수준에 따라 요리 활동의 경험 유무에 따라 단순한 조리 활동에 , ,
서 시작하여 다소 복잡하고 불이나 칼을 사용하는 요리로 진행한다.
③ 요리 활동은 교사가 요리하는 것을 유아가 관찰하는 것이 아니라 교사의 도움을 받아 유아가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활동이 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너무 어렵거나 요리 방법이 복잡하거나 위험한 요리는 피하는 것 . , ,
이 좋다.
④ 유아가 좋아하는 음식뿐 아니라 유아가 골고루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는 요리 활동을 계획하는 것이 좋
다 유아의 균형 잡힌 영양을 위해 채소가 들어간 요리를 하며 유아들이 먹기 좋게 갈거나 잘게 자르는 방 . ,
법을 이용하여 유아들이 잘 먹을 수 있도록 돕는다.
⑤ 요리 활동은 학기 초보다는 학기 말로 갈수록 자주 계획한다 학기 초에는 각 흥미 영역에 대한 탐색이나 .
기관에의 적응이 덜 이루어진 상태이므로 유아들이 기관의 생활에 충분히 적응한 뒤에 요리 활동을 시작하
는 것이 좋다.

⑥ 요리 활동은 주로 자유 선택 활동 시간을 이용하여 진행되는데 유아들이 요리 활동에만 집중하지 않도록 ,
다른 흥미 있는 자유 선택 활동을 함께 준비한다.

⑦ 요리 활동을 대집단 활동으로 하게 되면 진행이나 안전상의 어려움이 따를 수 있으므로 반드시 소집단으
로 나누어 진행한다.

⑧ 요리 활동에 소요되는 시간에 대한 충분한 사전검토와 계획이 있어야 한다 너무 빠듯하게 시간을 잡아 .
유아들이 활동에 제대로 참여할 수 없다면 요리 활동의 교육 목표가 성취되기 어렵다.

⑨ 요리 활동의 순서도는 그림 위주로 만들어져야 하고 썬다 볶는다 등으로 간단한 조리 방법만 글씨를 사 ' , '
용하는 것이 좋다 어린 연령의 유아인 경우 요리 순서도를 사용하지 않는데 이는 요리 순서도를 이해하기 .
힘들 뿐 아니라 요리 순서도가 필요한 정도의 어려운 요리를 하지 않기 때문이다 연령이 높은 유아의 경우 .
에는 요리 순서도를 유아가 직접 만들 수도 있다.

⑩ 요리 활동 시 교사는 요리 활동을 하는 유아를 보면서도 교실 내에서 다른 놀이를 하고 있는 전체 유아
를 다 볼 수 있는 위치에서 진행하여야 한다 요리 활동에 집중하다 보면 다른 유아들이 위험한 상황에 처했 .
을 때 대처하기 어려우므로 요리 활동을 진행하면서도 중간 중간 전체 유아를 살펴보아야 한다.

⑪ 청결과 안전에 주의한다 준비된 음식은 신선한 것이어야 하며 유아들도 요리 활동 전에 작업복을 입고 . ,
손을 깨끗이 씻고 오도록 한다 요리에 쓰일 그릇의 경우 깨지기 쉬운 유리그릇보다 플라스틱 그릇이 적합하 .
며 칼을 사용할 경우에는 플라스틱 칼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

⑫ 불을 사용할 경우에는 유아가 불 가까이 얼굴을 대지 않도록 미리 이야기하고 직접 불을 사용하기 보다 ,
는 전기 프라이팬 등을 이용할 수도 있다 숟가락이나 뒤집개 등도 열전도율이 낮은 나무 재질을 사용하는 .
것이 좋다.

⑬ 요리 활동을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안전에 대한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하여 유아가 다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⑭ 요리는 유아의 건강과 영양에 관계되므로 요리 활동 전에 미리 부모를 통하여 유아의 알레르기나 질병
등에 대해 알아두어야 한다.

3. ( 요리활동 과정별 교육효과 (김은실, 2000)
① 첫 번째 과정 무엇을 만들까 요리 메뉴 정하기
-메뉴를 정할 때 아이는 자신이 좋아하는 야채나 어패류 육류 등을 이야기한다 , .
-먹어보았던 요리 중에서 가장 맛있었던 것을 여러 가지를 나열한다.
-한 가지만을 선택해야 한다는 기준이 있으므로 다양한 욕구 중에서 한 가지만 선택해야 한다.
-이때 자신의 많은 욕구를 축소시키고 그 중 한 가지를 결정하는 과정을 거친다.
√ 이 과정에서 자신의 욕구를 지연시키는 방법 많은 것 들 중에서 가장 좋은 것을 선택하는 방법 등을 익 ,
히면서 의사 결정능력을 키울 수 있다.
② 두 번째 과정 어떻게 만들까 요리순서도 - ( )
-만들기 과정은 요리마다 매우 다양하다.
-과정 하나하나에도 교육적인 소재가 가득하다.
√ 교사의 어떻게 질문을 제시하고 아의의 질문에 어떻게 반응하는 것이냐에 따라 과학적인 개념 수와 계 ,
산 능력 언어 표현 능력 유추능력 관찰력 집중력 등을 발달시킬 수 있다 , , , , .

③ 세 번째 과정 요리에 필요한 재료는 무엇일까 -
-자신이 먹어보았던 경험 느낌 맛 등을 기억해내거나 그럴 것이다 라는 추측으로 필요한 재료를 찾아낼 , , ‘ ’
것이다
√ 집중해서 요리 재료를 찾아나가는 과정을 통해 논술력의 기초인 유추능력을 키울 수 있다.

④ 네 번째 과정 재료탐색하기 -
-요리에 사용되는 재료는 모두 자연 학습의 소재이다.
-요리에 사용되는 재료마다 어떤 특징이 있는지 알아보면서 자연관찰 학습이 이루어진다.
√ 사물을 관찰하고 그것의 특징을 파악해내고 그림으로 그려보는 과정은 유아에게 시각적 자극을 통한 지 , ,
능 계발 효과가 있다.

⑤ 다섯 번째 과정 시장보기 -
-시장보기는 유아가 직접 물건을 고르고 구입할 때 학습현장이 된다.
- 슈퍼에는 공산품 스낵 생선 야채 유제품 등 코너별로 나누어져있다 , , , ,
-오이를 사려면 어떤 코너로 찾아가서 사야 하는지 궁리를 하게 된다.
√ 분류학습 읽기학습 수와 단위 학습 예절교육과 자기 표현 능력 향상의 학습효과가 있다 .

⑥ 여섯 번째 과정 요리 재료 다듬기 -
-장보기 끝나면 다듬기다.
-흙이 묻은 껍질을 벗겨내고 누런 잎이나 벌레 먹은 부분을 꼼꼼히 떼어내는 다듬기 작업 ,
√ 집중력과 책임감이 강해진다.

⑦ 일곱 번째 과정 썰기 -
- . 모양과 크기는 아이들 스스로 정하게 하자
-단 음식은 먹기 좋고 보기에 좋아야 한다는 기준만은 세워주자 .
√ 집중력 창의력 손과 눈의 협응력이 키워지고 손조작 능력이 발달한다 .

⑧ 여덟 번째 과정 음식만들기 -
-음식을 썰고 그것에 양념을 넣고 요리가 완성되는 과정 전체가 흥미진진한 놀이다.
-새로운 발견이자 깨달음이다.
√ 과학의 원리를 배우고 맛 비교하기를 통해 미각을 발달시키는 감각 학습의 기회다 요리이름 붙이기를 , .
통해 어휘력과 창의성을 키울 수 있다.

⑨ 아홉 번째 과정 예쁘게 그릇에 담기 -
-그릇정하기, 예쁘게 담기
√ 공간 구성력과 집중력이 생긴다.

⑩ 열 번째 과정 식탁 차리기 -
-다른 사람을 위해 식탁을 깔끔하게 정리하고 선생님 그릇을 놓고 수저와 냅킨 등을 제자리에 놓는 법을 , ,
배우며 기본 예절을 익힌다.
√ 예절을 배우고 창의력과 응용력이 계발된다 , .
⑪ 열한 번째 과정 설거지 -  
-설거지로 마무리를 하면서 자신이 무엇인가 했다는 자부심과 자신감을 느낀다.
√ 집중력과 눈과 손의 협응력 발달, 분류 학습, 환경학습이 된다.

⑫ 열두 번째 과정 요리가 끝난 뒤 -
-내가 만든 요리 그리기 요리하면서 새로운 발견 요리책 만들기 동시 짓기 이야기 만들기 몸으로 표현 하기 등

◆ 정리하기
1. 요리활동 진행시 크게 청결 안전 적절한 용기의 선택 알레르기 체크에 유의해야 한다.
2. 교사의 어떻게 질문을 제시하고 아이의 질문에 어떻게 반응하는 것이냐에 따라 과학적인 개념 수와 계산
능력 언어 표현능력 유추능력 관찰력 집중력 등 각 요리활동 과정마다 교육적 효과는 무궁무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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