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인터넷과 국제커뮤니케이션
1. 인터넷을 둘러싼 국제적인 정보환경의 변화
- 현대사회에서 정보는 힘
- 정보력이 강한 국가가 국제적인 이점을 지니게 됨
- 인터넷은 하나의 미디어라는 의미를 넘어서 정보경제시대를 이끄는 세계적 인프라의 역할을 함
** 인터넷 등장 이후 변화된 국제정보질서의 흐름
가. 갈등의 주체의 변화: 선진국과 후진국, 혹은 이데올로기 간 경쟁과 대립을 바탕으로 전개된 국제커뮤니케이션 갈등이 이제는 각각의 모든 국가 또는 사유 기업이 전 세계와 대립하는 변화된 양상을 보이고 있다
나. 주요 쟁점이 정치에서 경제로 이동했다
다. 주요한 무대가 국제기구나 국가 간 협정에서 인터넷상의 네트워크로 이동했다
가. 갈등의 주체의 변화
- 이전에는 신문, 방송, 영화 등의 주요 매체를 지배하는 국가가 힘이 있는 국가였음
** 7080년대: 선진국과 후진국간의 갈등
- 70-80년대에 걸쳐서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들이 정보의 생산 및 배포 수단을 독점하게 된 현상에 대한 비판이 일었음
- 이것은 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과 선진국들이 정보 생산 및 배포 수단을 거의 독점하다시피 해서 국제적인 정치, 경제 및 문화현상들에 대한 시각이 선진국 위주로 형성되는 현상에 대하여 개발도상국들이 비판을 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신국제정보질서에 대한 요구를 하게 되었다. 맥브라이드 위원회에서 이런 문제를 연구하여 지적하기도 함
* 신국제정보질서(New World Information Order): 선진국들이 정보 생산 및 배포 수단을 독점한다고 판단한 개발도상국들이 요구한, 평등성을 강조한 세계정보질서
- 이러한 현상들이 바로 선진국과 후진국간의 국제커뮤니케이션 갈등을 의미한다.
- 하지만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마이크로소프트, 타임워나와 같은 거대 미디어 기업들이 탄생하고 이들 기업들이 세계적으로 큰 영향력을 행사함에 따라 기업과 국가 간의 대립 등이 생겨나기도 하고 국가와 국가 간의 대립이 생겨나기도 함
-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제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 가장 주도권을 지니고 있는 국가는 미국. 이들 기업들이 주로 미국의 기업들이기 때문에
* 타임워너, 마이크로소포트사의 로고 화면, 빌 게이츠 등은 이미 국제적으로 유명함
나. 주요 쟁점이 정치에서 경제로 이동
- 최근 가장 큰 이슈는 정치적인 것이 아니라 무역 자유화 등과 같은 경제적인 이슈.
- 걸프전도 표면적으로는 정치적, 혹은 종교적 목적을 표방하고 있지만 중동 지역의 자원을 통제하기 위한 미국의 시도라는 인식이 높음
다. 주요한 무대가 국제기구나 국가 간 협정에서 인터넷상의 네트워크로 이동했다
- 인터넷상에서 각종 정치 이슈가 다루어짐
- 페루사태 때의 메일링 리스트, 걸프전 당시의 상황
2. 국제정보질서 흐름의 변화
가. 인터넷의 상업화 가속
- 국제정보질서는 초국가 기업들에 의해 상업화된 의미로 변화되고 있다
- 1993년 미국 클린턴 행정부가 ‘정보고속도로 구상’ (NII, National Information Infrastructure)을 발표할 당시에 인터넷 상업화가 정책적으로 결정됨
- 그 후 인터넷의 상업화가 가속화 됨
- 인터넷에 대한 비기술적인 ‘정책결정’은 거의 상업적인 시장의 손으로 넘어갔음
- 여기서 가장 이득을 본 회사들이 선진국, 특히 미국의 기업들
** 예제: 상업 활동을 하는 amazon.com
나. 인터넷의 언어종속과 문화종속
- 인터넷에서 유통되는 주요 언어가 영어라는 점은 영어를 사용하는 국가와 그렇지 않은 국가 간의 격차를 초래한다
- 이러한 문제 해소에 도움을 주기 위해 다국어 도메인 네임 사용이 시도되기도 함
** 예제: 한글.kr, 한글.com이 사용됨
3. 미디어기업의 상업화와 집중화
-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달, WTO 체제의 출범 등으로 전 세계적인 단일무역시장이 형형됨. 미디어의 범세계화가 가속화됨
- M&A 현상이 세계 미디어 시장에 나타나고 있음
** 국제정보질서의 새로운 주체로써 글로벌 미디어 기업이 성장하게 된 배경:
1) 글로벌 기업은 해외시장진입이 용이하다
2) 탈규제화의 세계적인 흐름
3) 탄탄한 자본력
- 거대 미디어기업들의 통합, 거대 미디어 기업과 인터넷 기업들의 통합, 거대 미디어 기업과 엔터테인먼트 기업들의 통합으로 인해 국제 커뮤니케이션은 점점 더 상업화된 양상을 띠게 됨
가. 거대화: 거대 미디어 기업들의 통합
- 거대 미디어 기업은 국경과 상관없이 경제적 목적과 효율성을 위해 전략적으로 의사를 결정하고 자원을 할당하는 초국적 기업의 한 유형
- 전통적 대중매체 서비스의 시장 범위는 국경이 중요한 요소가 되었음
- 하지만 80년대에 초국적 미디어 기업들의 등장으로 국경이 무너지기 시작.
- 예: Time-Warner, 디즈니, MSNBC, Viacom, 뉴스코퍼레이션
나. 포털화: 거대 미디어 기업과 인터넷 기업들의 통삽
- AOL이 타임워너와 합병하면서 인터넷 비즈니스의 모델이 미디어 기업의 모델과 결합됨.
- 음악 다운로드, 영화 주문형동영상 서비스 등의 디지털 기업 모델 개발에 주력하고 있음
- 최근에는 이런 것을 이용하여 IPTV 서비스가 추진되고 있기도 함
- 대부분의 주요 신문 및 방송 매체가 온라인 판을 만들어 제공하고 있음.
- 에: 뉴욕타임즈, CNN 등
다. 상업화: 거대 미디어 기업과 엔터테인먼트 기업들의 통합
- 미국 6대 글로벌 기업들을 중심으로 수직계열화
- 예: 뉴스코퍼레이션과 월트디즈니사의 주문형 비디오 서비스 제휴, 마이크로소프트와 디즈니사의 웹사이트 부분 제휴 등
- 미국에 기반을 둔 기업들이 전지구적 미디어 시장을 지배하고 있음
4. 거대미디어기업 확장에 따른 정보질서의 함의와 대안
** 상업화에 따른 문제점:
1) 미국의 독점화에 따른 문제
2) 인터넷의 상업화 문제
3) 정보의 공신력 문제
** 국제정부질서 흐름의 상업화에 대한 대안
1) 수용자의 역할
2) 제3세계의 문화 파워
3) 지역주의의 잠재력
4) 커뮤니케이션 정책에 대한 새로운 모색
5) 대항매체에 대한 새로운 방법 모색
5. 글로벌 인터넷 거버넌스의 문제
- 현재 인터넷에 대한 최종 통제권은 미국이 ICANN이라는 조직을 통해 소유
- 이에 대한 대안의 하나가 세계정보질서를 위한 정상회의(World Summit on Information Society, WSIS)에서 논의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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