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 모바일 인터넷과 인터넷의 미래
1. 웹 3.0 등장의 배경
- 소셜 미디어의 부상
- 점점 더 많이 이용됨
- 인터넷에서 이용이 가장 많이 증가한 것이 커뮤니티 사이트
- 이용 시간도 크게 증가. 특히 2009년에 증가
- 가장 많은 증가세를 보인 것이 페이스북(Facebook)과 트위터(Twitter)
** 크라우드 소싱 (Crowd Sourcing)
- 집단 지성
- '대중'(crowd)과 '외부 자원 활용'(outsourcing)의 합성
- 제프 하우(Jeff Howe)에 의해 2006년 6월 와이어드(Wired) 잡지에 처음 소개됨
- 기업활동의 전 과정에 소비자 또는 대중이 참여할 수 있도록 일부를 개방하고 참여자의 기여로 기업활동 능력이 향상되면 그 수익을 참여자와 공유하는 방법
- 웹 2.0 시대에 활용되는 방법
** 바이럴 마케팅 (Viral Marketing)
- 소비자들의 입소문을 통해 제품을 선전함
** 웹 2.0 시대의 과제
- 이 많은 새로운 정보를 어떻게 소화할 것인가?
- 찾고자 하는 정보를 어떻게 찾을 것인가?
- 데이터를 어떻게 통합할 것인가?
- 복잡하게 얽혀있는 데이터에 의미를 부여할 필요가 생김
2. 웹 3.0 개요 및 시만틱 웹의 이해
- 웹 3.0의 정의는 아직 형성되고 있는 중. 하지만 기본적으로 기존의 소셜 네트워크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을 말함. 시만틱 웹이라고도 함
- 우리가 구성하고 있는 소셜 네트워크의 연결 고리는 의미 있음
** 의미를 찾아가는 과정
• 정보를 어떻게 구조화 할 것인가?
• 우리가 검색을 할 것인가 기계가 검색을 대신 해 주도록 할 것인가?
• 모든 사람들이 같은 정보를 보게 될 것인가?
• 어떤 기술이 널리 사용되고 어떤 기술이 도태될 것인가?
** 웹 3.0:
- 시만틱 웹(Semantic Web)
- 인텔레전트 웹(Intelligent Web)
** 시만틱 웹
- 2001년 월드 와이드 웹의 창시자인 Tim Berners-Lee가 제안한 개념
- 사람의 머리 속에 있는 언어에 대한 이해를 컴퓨터 언어로 표현하고 이것을 컴퓨터가 사용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을 의미
- 소셜 네트워크가 확산되면서 웹 3.0 시대를 대표하는 용어로 사용
- 데이터의 웹에서 의미를 찾는 것
** 사례: Open Graph: 페이스북이 제안한 개념으로 다양한 소셜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서비스
** 웹 3.0 시대의 환경
1) 전세계적 아이덴티티
2) 단일 소셜 그래프
3) 활동에 소셜 환경 적용
4) 마케팅의 가치에 소셜 네트워크가 영향을 줌
3. 웹 3.0의 다양한 활용 가능성
** 소셜 커머스에 이용 가능
1) 사이트의 트래픽을 증가
2) 마케팅에 돈이 들지 않는다
3) 구매 가능성이 올라간다
* 웹 2.0 시대에 적용되던 개념들이 서로 연결됨
- 많이 본 뉴스
- 실시간 검색어
- 소비자 평가
- 영화 평가
<사례>
** Facebook의 친구 추천, Like 버튼
** Facebook App Embeds Product Offers in News Feeds
** ‘크라우드 소싱’에 부는 변화의 바람…소셜소싱으로의 진화
** 온라인 음악서비스, SNS와 만나다
** 보도자료 배포, 이제는 ‘소셜’할 때입니다.
** 소셜 보도자료
•멀티미디어 지원 : 비디오, 이미지, 오디오, 웹사이트 링크 등을 보도자료에 첨부
•소셜미디어 연계 : 트위터, 페이스북 등의 소셜미디어와 연동할 수 있는 플러그인을 지원
•검색엔진 최적화 : 구글 등 검색 사이트에서 검색 결과 상단에 나올 수 있도록 웹문서의 HTML을 최적화
•효과 분석 : 어느 경로로 보도자료가 배포되었고, 얼마나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되었는지에 대한 통계를 제공
•소셜 채널 배포 : 트위터 등 소셜미디어를 통해 보도자료를 배포
** 웹 3.0 시대의 개인 정보 보호 문제
- 서로 연결된 네트워크를 통해 더 많은 개인 정보가 공개되는 문제
4. 모바일 인터넷 현황
- 모바일 시장의 빠른 확대
- 모건 스탠리는 조만간 모바일 인터넷이 데스크톱 인터넷 시장의 두 배가 될 것이라 예측
** 모바일 환경을 이용한 다양한 추가 서비스
- 위치정보
- 이동정보
** 모바일 환경에서의 다양한 서비스
- 증강 현실 가능성
- 다양한 형태의 미디어 휴대 가능
- 게임 가능
- 모바일 비디오 가능
5. 인터넷의 미래
** 소셜 미디어의 새로운 흐름
- 커넥트, 게임, 협업, 크레디트, 지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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