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멀티미디어와 정보화 사회

방통대, 컴공, 컴활, 워드 등 대비 멀티미디어와 정보화 사회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4. 사회적 네트워크로서의 인터넷

반응형

1. 소셜 네트워크와 웹의 진화 개요

- 인터넷은 상호작용의 기능을 제공하는 공간
- 인터넷 이용 초기에는 정보 제공의 기회가 늘어난 것에 초점을 맞추었음

** 예제
뉴스 홈페이지, 기존 미디어의 홈페이지, 정부의 홈페이지, 개인 홈페이지

- 상호작용의 가능성을 열어주기는 했지만 네티즌들끼리의 진정한 ‘교류’라기보다는 제공되는 정보에 대한 댓글 정도의 상호작용이 주를 이루는 시대.
- 상호작용을 통해 네티즌 사이의 교류가 이루어지기 시작하고 네티즌끼리 관계를 맺을 수 있게 되면서 네트워크가 형성되기 시작
- 1990년대 후반에 네티즌들간의 정보공유, 협업 등이 이루어지는 서비스가 확산되면서 네티즌들간의 정보교류가 관심을 끌게 됨
- 1990년대 후반부터 싸이, 카페, 블로그 등을 통해 네티즌들끼리 교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기 시작함

** 예제
싸이, 카페, 블로그

- 1990년대 말 ~ 2000년 초기부터 네티즌들간의 교류가 활발해지면서 웹 2.0 시대가 열림
- 하지만 초기의 교류 서비스들은 ‘가입’을 해야하고 ‘회원’으로 인정되야 되는 등의 닫힌 공간이었음

- ‘공동구매,’ ‘구매평,’ ‘영화평,’ 등의 서비스가 등장하면서 네티즌간의 소통 형태가 ‘열린’ 공간의 형태를 띠게 된다.
- 하지만 이러한 서비스들은 단기간의 특정 목적을 위해 일시적으로 모인 것이었을 뿐이기 때문에 지속적인 네트워크로서의 역할을 하지는 못했다.

** 예제
- 공동구매 사이트, 구매평, 영화평

- 네티즌들이 동영상, 텍스트 등의 형식으로 다음의 TV팟이나 유튜브에 비디오를 공개적으로 올려놓는 UCC(User Created Content), 공개적인 개인 블로그 등을 운영하면서 이러한 정보를 찾는 네티즌이 늘어났고 네티즌 사이의 교류가 늘어났다.

** 예제
- 유튜브, 다음

- 이 밖에 여러 사람들이 공동으로 지식 창조를 해 내는 위키피디아가 등장하여 협업을 통한 지식공유의 모델을 만들어내기도 함

** 예제
- 위키피디아

- 이후에 My Space, Facebook, Twitter 등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확산되면서 웹 3.0 시대를 준비하게 됨

** 예제
My Space, Facebook, Twitter

- 최근에는 기존의 소셜 네트워크를 데이터베이스로 이용하여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시만틱 웹의 시대가 도래하였다
- Facebook에서 다른 뉴스 사이트와 연결을 하면 나의 Facebook의 친구들이 어떤 뉴스를 읽었는지를 알려준다.

- 이런 웹의 진화를 설명하기 위해 웹 1.0, 2.0, 3.0이라는 개념이 이용된다.

- 이러한 웹의 진화를 이해하기 위해 알아야 할 것이 소셜 미디어의 개념

** 소셜 미디어의 정의
사람들이 의견, 생각, 경험, 관점 등을 서로 공유하기 위해 사용하는 온라인 툴과 플랫폼

- 이런 소셜 미디어를 이용하여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는 것이 소셜 네트워킹
- 소셜 네트워킹이 구축된 시대를 웹 2.0 시대라 한다
- 웹 2.0

* 웹 1.0, 2.0, 3.0 비교

** 소셜 미디어의 특징

1. 참여 (Participation): 소셜 미디어는 관심 있는 모든 사람들의 기여와 피드백을 촉진하며 미디어와 오디언스의 개념을 불명확하게 함
2. 공개 (Openness): 대부분의 소셜 미디어는 피드백과 참여가 공개되어 있으며 투표, 피드백, 코멘트, 정보 공유를 촉진함으로써 콘텐츠 접근과 사용에 대한 장벽이 거의 없음
3. 대화 (Conversation): 전통적인 미디어가‘Broadcast’이고 콘텐츠가 일방적으로 오디언스에게 유통되는 반면 소셜 미디어는 쌍방향성을 띔
4. 커뮤니티 (Community): 소셜 미디어는 빠르게 커뮤니티를 구성케 하고 커뮤니티로 하여금 공통의 관심사에 대해 이야기하게 함
5. 연결 (Connectedness): 대부분의 소셜 미디어는 다양한 미디어의 조합이나 링크를 통한 연결상에서 번성

2. 소셜 이전의 웹

- 웹 2.0이라는 용어가 언급됨 이러한 것과 대비되는 것으로 정보 제공자 중심의 웹 1.0이라는 용어가 같이 사용됨.
- 웹 1.0이라는 용어는 정보공유, 상호호환성,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그리고 협업 등의 용어로 특징지어지는 웹 2.0과 대비되는 개념으로 사용됨

** 웹 1.0의 특성

- 정보 이용 중심 (read only)
- 정보를 가지고 있는 기업 중심
- 홈페이지 모델
- 정보는 제공자 소유
- 백과사전의 개념
- 정보 분류(디렉토리)의 개념
- 페이지 뷰에 따른 이용도 측정
- 포털이 웹 1.0시대를 완성함

3. 소셜 네트워크의 웹 (웹 2.0)

- 아직 확정된 정의나 범위는 없음
- 네티즌들간의 교류가 활발해지고 기존의 사회질서와 다른 정보가 제공되면서 제안된 용어

** 웹 2.0의 특성

- 정보 제공 및 이용 혼재
- 커뮤니티의 부각
- 정보 공유의 개념
- 위키피디어
- 다양한 웹 어플리케이션 이용한 정보 태그 이용
- 구글
- 클릭 수에 따른 이용도 측정

** 웹 2.0 서비스의 종류
1. 소셜 뉴스: 뉴스를 읽고 의견을 적는 것
2. 위키 정보 협업: 협업하여 정보를 만들어 가는 것
3. 소셜 북마킹 읽고 전달하는 것
4. 소셜 네트워킹: 친구 추가를 통해 서로 소식을 주고받고 교류하는 것
5. 소셜 사진 및 비디오 공유: 비디오나 사진을 공유하는 것

** 웹 2.0 서비스의 예제

1) 소셜 뉴스: 뉴스를 읽고 의견을 적는 것
다음 아고라
Digg
Reddit
Propeller
2) 위키 정보 협업: 협업하여 정보를 만들어 가는 것
Wikipedia
3) 소셜 북마킹 읽고 전달하는 것
Del.icio.us
Digg
Simpy
Twitter
Facebook
4) 소셜 네트워킹: 친구 추가를 통해 서로 소식을 주고받고 교류하는 것
Facebook
Twitter
Myspace
5) 소셜 사진 및 비디오 공유: 비디오나 사진을 공유하는 것
Flickr
YouTube

- 웹 2.0 시대는 점점 더 확산되어가고 있고 점점 더 네트워킹이 강화되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다
- 사회적 변화를 의미함

- 웹 2.0 시대를 예고하는 여러 지표들


4. 소셜 네트워크의 다양한 활용 사례

** Pepsi & superbowl

** Social Media 웹사이트 예제
- I Love School
- YouTube Personalities
http://en.wikipedia.org/wiki/List_of_YouTube_personalities
- Bo Burnham: My Whole Family Thinks I‘m Gay
- Bo Burnham: Welcome To You Tube
- Funtwo: Canon
- Funtwo: You Tube Live 2008
- Justin Bieber: Fallin
- Justin Bieber: Baby
- http://en.wikipedia.org/wiki/Justin_Bieber

** 영국의 ‘소셜미디어 총선’ 엿보기
http://www.bloter.net/archives/30837

** Viral video
http://en.wikipedia.org/wiki/Viral_video
** Viral marketing

5. 소셜 네트워크의 확산과 웹 3.0

* 미래 예측

1. 모든 것은 “평가”될 것
2. 정보가 한 곳에 모일 것
3. 새로운 도구들이 계속 등장할 것
4. 소셜 네트워크를 이동 중에도 활용할 것
5. 가상 세계가 중요시 될 것

- 직원 채용시에도 social media가 이용될 것





※ 부족하지만 글의 내용이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셨다면, 단 1초만 부탁드려도 될까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하트♥(공감) 눌러서 블로그 운영에 힘을 부탁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