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도시와 건축

교양, 도시공학, 건축, 방통대 등 세계의 도시와 건축 요약정리 5. 동방의 뉴욕, 상하이

롤라❤️ 2022. 8. 30. 0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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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장 동방의 뉴욕, 상하이

1상하이의 매력: 동방의 아름다운 진주, 동방의 파리, 동방의 뉴욕

1. 중국의 사회주의 시장경제로 이행, 상하이는 서태평양의 경제·무역·금융 중심으로 재기

근대문명을 상징하던 와이탄의 역동성 상실, 푸동이 상하이의 미래를 상징하는 지역으로 부각

-중국 근현대사 격동의 진원지(경제·문화·정치), 이상적인 발전 모델=>상하이 유형(상하이모델)

모순의 공간 =>제국주의 열강이 건설, 새로운 가능성을 찾아 이주한 이주민들이 주류 형성

-화양잡거(중국인+외국인), 오방잡처(전국 각지) 형국=>첨단의 유행+고루한 중국의 풍습이 공존

-현대중국을 이해하는 열쇠(서구를 모델로 한 도시+폐관지수 하는 중국의 면모 공유)

문화적 다양성이 살아 숨 쉬는 공간, 활력의 원천은 다원성, 이익 추구 =>상업문화 특유 속성

-베이징은 엘리트문화의 중심지, 상하이는 상업문화와 시민문화 중심지

전통과 근대, 낙후한 중국과 선진의 서구, 고급문화와 저질 삼류문화가 긴장관계 형성

-서구적 가치(자본주의)의 전파 창구, 문화융합의 거점(전통+모던), 근대문화 발상지+전파거점

-선악이 극명하게 대조되는 상업문화 특유의 명암 공존하는 곳

2. 제국주의 침략의 첨병+중국의 자본주의화를 선도한 근대화의 거점으로 작용

정치(조계 형성)적으로 높은 수준의 사회 안정+서구식 도시 관리체계 정착

-중국의 혁명가+한국의 민족해방운동가에게 안정된 운동 공간 제공(정치·혁명의 공간)

신상층(지배층)+자본가 계층, 근대적 개인으로 성장한 상하이인들이 경쟁+갈등

-언어와 습속을 달리하는 이질적인 사람들이 상하이 사람이라는 정체성 형성

3. 중화인민공화국 시기 격동의 발원지(계획경제의 선봉+사회주의 개조 주도)

-문화대혁명 발생지, 덩 샤오핑의 개혁개방(1980)+사회주의 시장경제 체제 확립

-덩 샤오핑의 선부론에서 중국의 용두로 등장, 중국 발전을 견인하는 역할 수행

-중국 최대 경제 중심지(글로벌화의 거점), 글로벌스탠다드와 중국적 가치의 혼재·충돌 공간

-홍콩을 능가하는 서태평양 지역 최대의 국제물류·국제금융 도시로 전환

 

2동방의 아름다운 진주의 등장(동방의 명주): 수당 시대에 모래톱의 형국으로 시작

1. 상하이(신 혹은 호)1291년 현성 설치되고 성곽을 갖춘 소도시로 변화(한적한 어촌)

명말청초에 주목=>해운의 발달(강남의 통진+동방명주)로 교통의 요충으로 부각

-경제적 번영(소쏘저우라=별칭) =>1792년 해금폐지+남북교역의 결절점으로 변모

조량 운송을 하운에서 해운으로 전환 정책(19시기 초)으로 비약적 발전

-쑤저우, 항저우 등 중국 최대의 선진적 경제 지대인 양쯔강류 경제권이 배후지라 가능

2. 개항(1843)과 상항이의 중요성 인식한 영국의 조계 설치(1845)로 중국 최고 도시로 성장

중국사의 발전 축인 T자형 선진 지대의 중심에 위치한 상하이

-상하이는 양쯔강 경제권과 동부 연해 지역 경제권이 교차하는 정중앙 연결지점에 위치

-과거·현재의 경제 중심지인 양쯔강 하류 경제권을 직접적인 배후지로 둔 지역적 유리함 덕분

배후지 및 장창 강 유역 도시와 경제적 인적 네트워크가 발전의 또 다른 요인으로 작용

-호남(장쑤·저장·안후이)과 호북은 풍부한 재원과 값싼 노동력이 제공되는 광대한 배후지

-유기적인 상업 네크워크 작동(장창강 유역 경제벨트, 상하이->주장->우한->충칭)

우한과 경제적 연동 관계(생산품·자본·인재), 충칭은 경쟁적 협력관계

-상하이(무역+장창 강 유역 경제 발전 견인) 충칭(쓰촨의 물산 배경+동서결합의 고리로 기능)

-장창 강 유역의 자원을 동부 연해지역과 해외로 연결, 동부지역과 해외 자원의 유입 역할 수행

 

3동방의 뉴욕: 와이탄의 웅장한 야경(동아시아에서 가장 번화한 도시의 상징)

1. 1930년대가 화려함의 정점 =>제국주의 침략의 상징인 구 회풍은행+서양식 건축물 완성

-와이탄+난징로는 상하이의 상징, 조계가 만들어 낸 자본주의 상업문화의 산물 =>자유방임

-조계는 상하이의 도시 형성과 불가분의 관계, 국제적 상업도시로 성장할 수 있었던 핵심기반

2. 외국인의 배타적 권리 행사가 가능한 조타지와 조계, 불평등조약으로 중국의 주권행사 불가

조차지는 외국이 일정기간 통치권 행사, 99년 간 조차 후 반환된 홍콩의 신계(1997)

조계는 거주+상업 활동 목적, 무역항+도시의 일정 구역 토지 임대=>외국인이 관리권 행사

-조계와 거류지로 구분, 행정·경찰·재판권을 독립적으로 행사, 중국의 주권행사 불가능

역사적 중요 전환점에 해당되는 정식 개항(1843.11) =>중영 양국 간 1차 토지장정 체결

-최초로 영국 조계 설치(1845), 미국과 프랑스 조계 뒤이어 설치, 공공조계로 통합(영국·미국)

-3분된 상하이 =>프랑스의 조계+공공조계+중국 정부의 화계로 정립 =>1943년에 반환

조계 설치 초기는 화양분거(중국인과 외국인 거주지 분리) 원칙으로 거주지 구분

-경제적 번영과 조계 범위 확대로 화양잡거(·외국인의 거주지 혼재)로 변화

3. 외국인 직접투자 금지로 무역과 금융업에 외국인 집중(이화양행, 기창양행, 홍콩상하이은행)

-상업자본의 매판(중국, 광등+닝보출신)도 외국 상업 자본의 발전에 비례하여 성장(경제주도)

-물류·교역이 산업의 핵심(대외무역·물류로 기능 확장), 해운업 확대+상업도시로서의 성격 유지

4. 양무운동으로 상업도시에서 다기능의 도시로 탈바꿈

근대적 공장 건설(강남제조총국·상하이기기직포국), 근대적 자본가 계층 형성(매판->관독상판)

-공업도시로 변모하게 된 결정적 계기는 시모노세키조약(마관조약, 1896)

-마관 조약으로 최혜국 규정에 의거하여 모든 외국 자본의 중국내 직접 투자 가능

직접 투자가 가능해지면서 물류와 금융, 대외무역세서 공업으로 확대

-민족 자본의 황금시대(매판으로 자본을 축적한 사람들이 민족 자본가로 변신, 공업발전 선도)

5. 공업 중심지로 발전(1933, 전국 공업 11억 위한 상회), 상하이에 공장+노동자 운집

물류·항운업은 상하이를 세계적인 거점항, 서태평양지역 물류·금융·문화의 중심지 발전에 기여

-내하 운송과 해운을 연결하는 물류교역 거점에서 장강항운·북양항운·남양항운의 중심지로 성장

개항 이후 외국 윤선회사가 본격 진출, 물류·항운업은 제국주의 열강의 각축장으로 전락

-윤선초상국만 중국인 경영, 제국주의 항운업자들이 경쟁 =>세계적 거점항으로 도약

6. 20세기 초 범세계적인 물류체계와 지역물류 체계인 중국대륙을 연결하는 거점으로 정착

세계 물류체계 전구항로의 핵심적인 항구로 확정, 1930년대 원양항로, 근해항로로 활성화

-장창 강항로·남양항로·북양항로·내하항로와 세계 주요항구를 유기적 연결 =>물류네트워크 구축

거점항으로서 위상이 강화됨으로써 상하이의 대외무역 중요성 강화(대외무역+금융중심지)

-현재도 회풍은행을 필두로 영국·프랑스·일본·미국 등 주요 은행이 본점·지점 설치하여 경쟁

-중국계 은행도 상하이에 운집(28), 전국 은행업무의 3/4를 상하이 소재 은행이 담당

전장(중국 전통적 금융기관)+외자은행+중국계 은행이 핵심적 세 축으로 기능

-근대은행의 주주로 참여하던 전장의 영향력이 1930년대 중후반 약화

 

4조계와 화계

1. 상하이의 인구와 이주민: 상하이는 전형적인 이주민의 도시

개항+광동무역체제 붕괴+대외무역의 중심이 상하이로 이동

-상인들이 대거 이주, 자유의 공간인 조계를 낙원+부를 축적할 수 있는 공간으로 인식

-모험가의 낙원이라고 불릴 정도로 도덕적·제도적 제약 없이 욕망이 분출될 수 있는 여건 형성

인구변동의 핵심 동인은 이주민에 의한 인구 유입=>화계가 인구 유입 주도(1920~1930)

-내지의 정치사회적 혼란으로 대규모 인구유입(1860~1910), 1930년대가 절정(310만 명)

-일본의 침략으로 성장이 지체되다가 전쟁 후 다시 증가, 19494189천명으로 증가

화계·공공조계·프랑스 조계로 분절되었다가 1943년 조계 반환=>세 지역 분포도로 지역 이해

-1910~1930년 통계=>화계(67->170), 공공조계(50->100), 프랑스 조계(11->43)

-화계(인구 밀집+열악한 환경), 프랑스 조계(고급 주택지+쾌적한 환경)

-관광명소인 신천지 구역은 상하이 중상류층 주거지로 석고문 양식 건물 사용=>프랑스조계지

 

대규모 인구 유입 =>다기능 복합도시로 성장, 경제 중심도시로 도약하는 밑거름

-도시의 기능 발휘에는 하층 노동력부터 최고급 노동력 등 다양한 인구 구성 필요

-대규모의 인구 유입은 하층 노동력을 끊임없이 공급하는 수원지로 작용

-사회적 경쟁에서 밀려나 조계를 중심으로 환형의 빈민가를 형성 =>도시의 공간 확대 동반

2. 조계와 화계: 조계가 형성되면서 국제도시로서의 면모를 갖추기 시작

조계에 대한 부정적 인식(제국주의 침략산물+거점, 민족 산업의 발전 질곡, 반식민지로 전락)

-중국 속의 다른 나라인 조계로 인하여 중국사회의 혼란으로부터 단절, 안정+역동적 발전 가능

조계에는 유무형의 제약이 없어 중국 기업의 자본주의적 기업 활동에 자극제로 작용

-행정·입법·사법의 삼권분립과 화계의 시정관리 체계의 근대화 촉진

-서구문화 직접 전파로 서구문화의 수용과 교류, 서구문화의 중국적 병용의 중심지로 발돋음

공공조계는 삼법분리 체제로 운영, 조계의 통치조직인 공부국 설치 후 독립적인 지위 획득

-14인의 동사+책임자 총동, 실무행정 담당은 총재와 총판처, 하부 행정부서에서 행정처리

-사법권(영국 영사 담당한 회심공해), 회심공해 회수 운동으로 1929년 중국에 반환

-입법(외국인으로 구성된 납세인회의 주도), 중국인 주도의 납세화인회 구성하여 입법에 참여

프랑스 조계의 총영사가 행정부 담당, 사법권은 조계회심공해+사법실이 사법행정기관 역할

-1932년 양국 협정 개정, 프랑스 조계에 중국 법원설치 후 회수, 형사사건 검찰권=순포방담당

-조계는 독립적 통치기구 관리로 시정관리·도시체계·도시계획 등 입안 실행 불가피

통치 주체의 삼분으로 도시의 공간 구조는 기형적 구조로 5개의 공간으로 구분

-공공조계(도시 핵심기능 밀집), 프랑스 조계, 구현성 지역, 난시 지역, 양수푸 지역 등

-두 조계와 화계의 공간적 거리와 화계 지역 간 공간적 격리는 도시발전에 심각한 영향

-난징국민정부 성립 이후 상하이시로 통합(행정적 통합), 공간 구조상은 변화

3. 상하이의 공간배치 특징: 조계를 중심으로 만들어진 도시의 공간 배치는 자형 구조

1)‘는 종축(황푸 강 서안)+쑤저우하+난징로 지역을 두 개의 횡축 =>세 축을 기본으로 형성

경제적 기능 다변화에 따라 변화 =>내하하운과 원근해 해운의 물류거점항으로 발전했기 때문

-내하하운(쑤저우하 주변), 원근해 및 장창 강항운의 거점은 황푸 강 서안의 부두

양행과 중국계 해운회사 대형부두들이 황푸 강을 따라 형성

-부두를 중심으로 해운기업, 양행, 금융기관, 무역과 관련 관공서, 통관업무회계 등 다수 존재

-선박제조 및 수리 공장 밀집, 자국민 보호와 조계 행정적·공간적 통제를 위한 영사관 위치

2)도시의 핵심 기능이 와이탄과 쑤저우하 부근에 집중 =>지저가 급상승

-지가 변동은 상하이 공간 배치에 중대한 영향을 미쳐 공공조계지 지가 폭등(1933)

-경제적 기능의 분산과 집중도 자연스럽게 진행되면서 상업 중심지 형성(은행·전장·보험회사)

-핵심적 도시 기능 집중으로 건물의 고층화와 공간이용의 고밀도화 진행(1920~1930년대 절정)

3)공업도시로 이행되면서 공간구조의 변화 발생(1896년 이후, 공업시설 건설)

쑤저우하 교량가설=>후시지역으로 공업시설확산(1910), 황푸 강 서안지대가 공업지대로 성장

-후시지역(조계의 외곽지역과 조계에 근접한 화계에 공장지대 조성)=>도시 확장

도시 확장은 전문화된 공간배치와 동시 진행 =>프랑스조계(고급주택 밀집지역=샤페이로 주변)

-언론사(산둥로 양측에 운집=왕핑가), 푸저우 주변은 서점 밀집한 문화의 거리+다관·기생집 번성

-부동산 산업 발전에 의해 촉진+조장 =>사순양행(부동산 개발 이윤확보 경쟁+성장)

전문화된 공간 배치 과정에서 중국 당국과 조계 당국의 갈등 심화

-범위 확대가 어렵게 되자 조계 당국이 화계에 도로 건설+주변 지역 장악(월계축로, 1910~1920)

-월계축로 문제는 반제국주의 운동의 핵심적 이슈로 부상

4)개항 이전의 도심 구현성 지역은 상하이의 교역을 주도했던 전통적 업종 밀집 지역

상업활동 조직인 회관과 공소들은 스리우푸와 연결되는 구도심의 일부 =>전통 상업의 중심지

-소도회 사건과 태평천국군의 상하이공격을 계기로 구현성 지역은 상업중심지로서의 위상 상실

-전화로 파괴+멸실, 화계의 정치적 불안+경제활동 불가피=>회관·공소가 조계지역으로 분산 배치

-조계로 인한 상하이의 파행적 발전 =>부작용 초래, 중국 당국의 장악력 약화 심화로 연결

국민정부가 대상하이(건설)계획 추진(1930)=>신도시+신항만+신개발구역 형성 =>통제력 강화

-1935년 상하이시 체육장·도서관·박물관·의원, 위생시험소, 시정부 청사 등 준공

-항만공사 환공(1936), 방사선형태의 5개 간선도로 완공(조계와 연결)=>항일전쟁으로 중단

-대상하이(건설)계획 추진이 원동력이 되어 1980년대 이후 상하이 급속히 확대

 

5아라 상하이인: 언어와 습속을 달리하는 이질적인 문화소지자들

1. 중국인들은 출신지 적관 중시, 적관(정체성+사회적 관계 형성의 필수 요소)

상하이인은 적관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비적관성 호칭, 자부심 형성=>새로운 정체성

-적관에 상관없이 생존의 무대가 된 상하이, 자신과 다른 지역에 살고 있는 사람과 구별

권위와 집단보다는 자유와 개인 중시, 권력보다 부의 축적에 가치를 두는 분위기 조성

-도시 분위기(최신유행, 모던+커피+재즈·영화+네온사인)로 해파문화 형성, 모던을 이용+이윤 창출

-서구문화의 영향을 받아 생활방식까지 서구식 선호 =>상하이적 현상(상업적·공리적 분위기)

2. 다양한 직업세계와 계층이 존재한 사회이면서 해파문화로 엇비슷한 생활문화 소유

아라(우리) 상하이인이라는 정체성 형성(상하이인은 지역 관념에 근거한 문화·사회학적 개념)

-상하이에 머무는 존재, 출신지에 대한 애착과 타향사람이라는 정체성의 분열을 동시에 표현

적관(동향네트워크)은 제반 사회적 자원을 원활하게 유통시키는 기능 수행 =>영향력 발휘

-도시 생활의 불안정성+문화적·경제적 충격과 곤란의 최소화+도시적응에 유리

-타 지역으로부터 유입되는 이주민을 흡수하는 사회적 매커니즘으로 작용

3. 도시 발전 초기인 청 중기부터 경제적 이익 확대를 위한 동향회적 행회조직(공소)으로 발전

인적 네트워크에서 경제 활동의 단위로 변화, 청말+민국 시기에 더욱 강화

-동향동업단체 수 증가+규모 확대 =>사회·경제적 변화에 탄력적으로 적응했음을 의미

근대적 국제도시 상하이의 구성원들이 생활을 영위하는 시스템의 하나로 고착

-사회·경제생활에 침투, 자본주의적 경제활동 수행(자본 축적+경쟁 촉진)+학생운동에도 영향

근대적 사회 질서 구축에 개입(사회계층 형성에 중요한 변수로 작용)

-양호한 사회적 위치(닝보인·광둥인·쑤난인), 하층민 계층(쑤베이인·안후이인)

상층(자본가·지식인)보다 하층인 노동자사회에서 직접적으로 작용(방구로 조직화)

-동향관계는 노동자들이 노동시장에 접근하는 가장 일반적인 매개(방구는 비공식적 시스템)

 

6상하이인의 고뇌: 상하이인의 생활은 역동성 그 자체, 과도시대를 살고 있다고 인식

1. 배금주의 만연, 과도한 서구화 유행 확산(물질만능주의) =>자본주의의 부정적 산물

자본주의 확산으로 학문·지식은 물질문명의 진보, 생활수준의 향상을 위한 수단으로 인식

-새로운 직업윤리와 직업관이 태동 =>직업의 전문성 강조+부의 축적 정당화

-경시하던 상업 활동 선망 분위기 확산, 상하이인답게 만드는 사회적 토양으로 인식

환락산업이 번창+증가로 매춘·도박·마피아조직 청방 등 발전

-돈과 행복, 돈과 품격, 돈과 모던이 교환될 수 있는 풍토가 상하이의 매력

2. 배금주의와 상업주의는 동전의 양면, 과도한 서구화와 지나친 서구 숭배로 독특한 문화 형성

신여성(상하이문화의 표상), 상업문화와 연결되어 이미지화(광고=관능적 신여성)

-여성의 사회적 활동 공간 확대로 오락 공간 증가, 직업 세계 진출로 전통적 가족제도 붕괴

-여성들은 세련과 돈을 교환, 물질적·사회적 독신주의 분위기 확산(모던+자유 동시 향유)

전통공간과 다른 휴식과 오락의 공간 제공, 영화관은 상하이문화의 중심=>상해문경에 표현

-영화가 도시문화의 중심으로 급부상, 영화관은 근대를 만끽할 수 있는 오락·사교의 공간

-신과 구, 서구와 중국을 조화시켜야 하는 과도시기의 고민 해소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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