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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상담 및 치료

사회복지사, 심리, 상담치료 등 가족상담 및 치료 요약 정리 9. 인지행동적 가족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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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인지행동적 가족치료

CONTENTS

01 인지행동적 가족치료의 기본 원리 및 주요 개념

02 인지행동적 가족치료의 치료목표

03 인지행동적 가족치료의 치료기법

 

 

 

1. 인지행동적 가족치료의 기본 원리 및 주요 개념

1. 인지행동적 가족치료

행동치료: 학습이론에 기초(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에 의해 치료)

인지이론: 사고나 인지 과정이 행동 변화를 중재한다고 봄

조작적 조건화가 더 많이 적용됨

가족체계의 역동성에 관심

· 가족 체계 역동에 대한 이해 + 인지이론 + 행동주의 치료 기법

인지행동 가족치료 모델 정립

 

2. 행동주의 가족치료의 발전에 기여한 사람

1) Gerald Patterson : 행동주의 방법론을 부모훈련에 적용하여 발전시킨 심리학자

사회학습이론에 의거하여 부모훈련 프로그램 워크북 개발

2) Robert Liberman : 부부 및 가족치료에 대한 행동주의적 접근 논문 발표

역할 시연과 모델링 개념의 사용 소개

3) Richard Stuart : 가족치료에 유관계약 접근법 도입

* 유관계약: 가족구성원의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수정하는 것 < 상호작용 원리 바탕으로 긍정적인 행동변화를 극대화시키는 상호작용 강화에 초점

 

3. 행동주의 가족치료의 실제 응용

- 1970년대에 들어와 부부치료, 성치료, 부모훈련 등을 중심으로 크게 발전

- 최근에는 자극-반응 조건 형성 모델과 인지이론을 결합

행동교정을 유도하고 유지하기 위해 사고, 인지, 태도 변화가 필요하다는 인지행동 치료로 발전되어 옴

* 인지행동치료를 가족치료에 도입한 대표적 리더

- Donald Baucom, Norman Epstein, Frank Dattilio

 

4. 가족에 대한 인지행동적 접근

- 한 가족의 구성원이 서로 다른 구성원에게 영향을 미치고 동시에 영향을 받는다는 체계이론적 전제 포괄

한 가족구성원의 행동은 다른 구성원들에게 행동, 인지, 감정 촉발시킴

이러한 과정이 지속되면서 가족역동의 불안정성이 단계적으로 증가

가족은 부정적인 갈등의 악순환에 빠져들게 됨

. 가족도식(by Aron Beck) 강조

* 가족도식(family schemata)

- 각 개인이 자신의 원가족에서의 가족생활과 보편적 의미에서의 가족생활에 대해서 가지고 있는 모든 인지

각 개인이 가족이라는 환경 안에서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는가에 중요한 영향력 행사

 

5. 가족에 대한 인지행동적 치료:

- 어떤 회기에서는 주로 인지에, 어떤 회기에서는 주로 행동에 중점

- 치료자는 내담자의 인지적 왜곡을 밝혀내야 하지만, 그렇다고 치료자가 일반적 해석을 해서는 안됨

가족원들이 자신의 인지에 대한 정당성과 타당성을 관찰하도록 기술을 증진시켜야 함

행동에 대한 개입은 상호관계 강화 훈련, 의사소통 훈련, 행동변화 계약 훈련, 숙제, 부모로서의 기술에 대한 훈련 등 포함

=> 1980년대 후반과 1990년대 초반에 광범위하게 적용 /

이후 인지행동주의 전략과 부부 및 가족치료의 다양한 형식이 통합됨

 

1. 2 인지행동적 가족치료의 기본 원리

1) 행동주의 치료의 기본 전제 : 행동은 결과에 의해 유지된다는 것

강화(reinforcemnet): 행동을 촉진

처벌(punishmnet): 행동을 감소

소멸(extinction): 행동에 대해 아무런 강화도 일어나지 않을 때 발생

 

2) 행동주의자 : 경험적인 연구를 통해 무엇이 관계 만족에 기여하는가를 제시

- 특히 문제에 대한 의사소통 기술을 관계에서 가장 바람직한 것으로 상정

갈등해결 기술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관계를 위한 기법이 필요

효과적인 대처행동들은 학습한 결과라고 봄

· 좋은 관계: 두 사람이 높은 비율의 보상을 받는다고 여길 때 가능 (Jacobson, 1981)

 

3) 증상

: 부지불식간에 습득한 문제행동이 강화되어 학습된 반응으로 간주

· 증상 자체에 집중

문제행동을 강화하는 환경 반응을 찾으려고 함

의도하지 않았지만 부모의 잘못된 처벌로 인해 증상이 유지되는 측면도 고찰

 

4) 행동주의 치료에 변화가 일어난 것은 인지적 요소의 고려 때문

사람들이 행동할 뿐만 아니라 생각하고 느낌을 갖는다는 사실을 인식 전통적인 자극-반응의 행동주의에 인지이론 통합됨

* 인지주의 접근법의 핵심

- 사람들의 반응양식은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달라짐

 

인지적 왜곡의 예

자의적 추론: 뒷받침하는 증거 없이 사건으로부터 추론해 내는 결론

선택적 절취: 다른 중요한 정보는 무시한 채 어떤 사소한 일(항목)만 부각시킴

지나친 일반화: 어떤 한 사건을 일반적 패턴으로 받아들임

이분법적 사고: 경험에 대해 모두 좋거나 모두 나쁘다고 해석함

 

1.3 인지행동적 가족치료의 주요 개념

1. 고전적 조건화

·파블로브(Pavlov)의 개 실험

- 무조건 자극(UCS: unconditional stimulus)(음식)

무조건적 반응(UCR: unconditional response)(타액의 분비)

- 무조건 자극(음식)+조건적 자극(CS: conditioned stimulus)(종소리)

=> 무조건 반응과 동일한 반응 유도

 

2. 조작적 조건화

·스키너(Skinner)가 제시한 개념

조작적용어: 자발적 행동 반응을 가리키는 말

- 반응의 빈도는 행동에 따른 결과에 의해 조절됨

=> 긍정적 결과는 선행하는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킴

 

3 정적 강화

: 어떠한 행동을 하게 된 후 따르는 보상으로 인해, 미래에 그 행동의 빈도가 높아지는 것을 의미

- 어떤 바람직한 행동을 했을 때 좋아하는 것(지지나 보상)을 주어 바람직한 행동의 빈도나 강도를 증가시키는 것

- 이 때 보상은 가치가 있거나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것으로 제시되어야 함

) 성적이 올라가면 용돈을 주는 것

 

4. 부적 강화

: 어떤 반응 또는 행동에 대하여 주어지던 자극(혐오하던 상황이나 사물)을 제거함으로써 바람직한 행동의 빈도나 강도를 증가시키는 것

원하는 행동을 했을 경우 싫어하는 자극을 제거함으로써 원하는 행동의 빈도 수를 증가시킴

) 학교 갔다 와서 손발을 잘 씻으면 쓴 감기약을 안 먹어도 됨

 

5. 처벌

: 혐오 자극을 제시하여 그 행동이 일어날 가능성을 감소시키는 자극

- 행동 후에 따르는 부정적 결과로 인해 미래에 그 행동의 빈도가 줄어드는 것을 말함

- 처벌은 사용하기 쉽고 단기적인 효과가 있기는 하지만, 모든 긍정적인 절차를 다 적용한 후에도 효과가 없을 때 최후의 수단으로 사용해야 함

) 성적이 떨어져서 컴퓨터 이용 시간을 줄이는 것

 

6. 소멸

: 강화물이 더 이상 나오지 않게 될 때 행동의 빈도가 감소하는 현상

- 반응에 대해 아무런 강화가 주어지지 않을 때 발생

- 이 방법은 이전에 강화 받던 행동에 대해 강화를 중단시키는 절차, 주로 어떤 행동을 감소시킬 때 사용

 

7. 모델링

: 모델의 행동을 관찰하고 유사한 상황에서 모델과 비슷하게 행동하는 것

- 사회학습이론의 주요 개념

- 행동형성과 같이 복잡하고 새로운 행동을 가르치기 위해 사용

· 모델링 - 가족원의 관심, 새로운 행동 이해, 연습하는 정도, 행동 재현 정도에 의존

 

8. 자동적 사고

: 자의적 추론(임의적 추정)’에 근거한 것

세상과 세상이 어떻게 움직여야 하는지에 대한 핵심신념에 의해 형성된 준거 틀에 따라 내린 왜곡된 결론

- 대부분 의식하지 못함

-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른 사람에게 접근하고 반응하는 데 많은 선입견을 가지게 한다는 데 문제가 있음

 

2.1 인지행동적 가족치료의 치료목표

1 치료목표

: 현재의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특별한 행동 유형을 수정하는 것

-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제거 or 가족에 의하여 확인된 긍정적 행동을 증가시키는 것

· 행동주의 가족치료는 상담을 통해 긍정적 행동 변화 형성

=> 이를 통해 주로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문제해결 기술 학습 인지행동적 가족치료의 치료목표

 

2.2 인지행동적 가족치료의 치료과정

2 치료과정

·가족치료의 전략

: 가족이 어떻게 하면 행동의 변화를 초래할 수 있는지를 중심으로 전개

- 어떤 새로운 행동의 결과에 대하여 많은 보상이 주어지지 않으면 행동이 변화하지 않음

 

· 인지행동적 가족치료의 핵심 전제

: 행동은 결과에 의해 유지되는 것 + 귀인이나 자기성찰과 같은 인지적 요소도 포함되어 있음

- 최근 인지행동적 가족치료자는 상호관계 문제를 측정하고 해결하는데 인지적 요인들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인식

· 불행한 가족

- 다른 가족원에게 존재하는 부정적 속성에 그들의 문제를 귀인하는 경향 있음

인지행동적 가족치료 과정(김유숙, 2012)

치료자는 문제행동을 지배하는 상황을 사정하기 위해 가족의 행동 유형에 관심을 가짐

사정의 결과에 의해 얻어진 자료를 토대로 행동분석을 함

행동분석에 의해서 어떤 행동을 변화시킬 것인가에 대한 계획을 세움

계획이 세워지면 가족의 특성에 맞는 기법에 따라 직접적인 개입을 함

 

3.1 인지행동적 가족치료에서의 치료자 역할

1 치료자 역할

1) 증상 완화 + 가족에게 기술을 가르치고 이해력을 증진시키고자 노력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문제해결 능력을 학습시킴

 

2) 가족의 행동유형에 관심

결과에 의해 얻어진 자료를 기초로 하여 행동을 분석

어떤 행동을 변화시킬 것인지에 대한 계획 세움

계획 세운 후 가족 특성에 맞는 상담 기법을 적용하여 적극적 개입

가족체계 중 2인 관계 변화에 관심

 

3.2 인지행동적 가족치료의 치료기법

2 치료기법

1) 부모교육 및 훈련

·부모를 치료 대상으로 하여 교육자의 입장에서 치료

·조작적 조건화의 방법을 사용함

·인지행동적 부모교육 및 훈련의 과정

포괄적인 사정절차로 시작

- 사정에는 행동의 빈도뿐만 아니라 그것에 선행하거나 뒤따르는 사건을 정의하고 관찰하며 기록하는 과정이 수반됨

사정이 완료되면 치료자는 어떤 행동이 증가되고 감소해야 할 지 결정

바람직한 행동이 증가되도록 심리적 또는 사회적 다양한 강화 요인이 사용됨

- 강화 요인은 아동의 특성에 따라 효과가 다양

 

부모교육 기법

타임아웃(time-out)

- 결과에 대한 강화를 제거하여 행동을 소멸시키거나 사람들 사이에 바람직하지 않게 연결된 행동을 끊음(5분 정도 고립)으로써 문제행동을 변화시킴

 

행동조형(behavior shaping)

- 조작적 조건화에 기반

- 바라는 목표에 점진적으로 접근하는 방법

추구하는 목표를 작은 단계로 나누어 강화 통해 점진적 변화 시도

 

체계적 둔감화(systematic desensitization)

- 고전적 조건화에 기초

- 특정 자극에 대해 보이는 개인의 생리적 반응을 변화시키고자 할 때 사용됨

점진적 과정을 통해 두려운 자극에 천천히 노출

· 특정한 상황이나 상상에 의하여 조건 형성된 공포 및 불안 반응을 극복하도록 할 때 이용됨

 

토큰경제(token economy)

- 점수를 이용한 보상체계

- 강화물이나 강화 행동의 대체로 사용될 수 있음

- 바람직한 행동을 할 때마다 매번 즉각적으로 행동을 강화해야 하는 불편함을 덜기 위한 기법

토큰을 가지고 자신이 원하는 것을 획득할 수 있게 하는 기법

 

유관계약(contingent contracting)

- 조작적 강화의 변형

- 가족구성원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수정< 상호작용 원리를 바탕으로 긍정적 행동변화를 극대화시키는 것

바람직한 행동 변화에 관해 치료자와 내담자가 협상하는 것 포함

이러한 계약은 상호작용에 관한 명확한 규칙을 규정하고 누가 누구를 위하여 무엇인가를 행하는 상황에 대해 구체화시킴

- 자녀들이 긍정적 변화 보인 후 다음, 변화가 지속되도록 부모들과 계약하는 것이 여기에 속함

 

프리맥 원리(Premack’s principle)

- 원하는 행동을 증가시키고자 할 때 사용

- 싫어하는 행동을 먼저 하면, 좋아하는 행동을 할 수 있도록 허락

(: 1시간 공부하면, 30분 게임)

- 양육방식의 하나로 흔히 활용됨

 

3.3 인지행동적 가족치료의 치료기법

2 부부치료

· 잘 기능하지 못하는 부부관계

: 부부 간에 교환되는 긍정적 강화의 비율이 낮기 때문

1) 주요한 치료전략

- 부정적 상호작용 비율을 감소 + 긍정적 상호작용 비율을 증가

2) 두 번째 전략

- 의사소통을 증진시키는 것

부부의 문제해결 능력을 촉진시킴

 

부부치료의 기법

의사소통 훈련(communication training)

- 부부 간 자신이 원하는 것을 다른 배우자가 알아차리기를 기대 < 그것을 요청하는 방법을 배우도록 격려

- 이 방법은 교환 협의 과정에서 부부가 지나치게 대립하거나 복잡한 문제를 다룰 때 사용

 

문제해결 훈련(problem-solving training)

- 단순한 문제보다는 갈등적인 문제를 다루기 위해 사용

배우자 간 서로 협동적인 상황을 만들어냄

- 문제에 대하여 정확하게 정의(긍정적 말로 시작)한 후 타협

 

유관계약(contingent contractng)

- 변화를 일으키는 배우자에 대하여 어떤 다른 변화를 약속하는 것

· 부부에게 적용하는 구체적인 방법

첫째, 부부에게 서로 바라는 행동의 목록을 작성하도록 지시

둘째, 상대방이 자신이 원하는 행동을 해 주는 빈도를 기록

셋째, 상대방의 바람직한 행동에 대해 부부가 서로 이야기를 나누고 기록하게 함

넷째, 부부가 서로 상대방의 바람직한 행동을 수행했을 때 제공할 보상을 제시하고 서면계약을 함

 

긍정적 행동의 교환(exchange of positive behavior)

- 부부가 서로 바라는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는 방법

- 부부는 보살피는 날(caring days)’이나 사랑의 날(love days)’을 정하고 배우자가 바라는 긍정적 행동을 수행

- 배우자에게 상대방이 자주 하기를 원하는 행동 목록 작성하게 함

실행하면 배우자에게 긍정적 강화

은연 중에 그 행동을 학습하도록 훈련

 

자기주장 훈련(self-assertive training)

- 부부관계 또는 대인관계에서의 불안을 주장훈련을 통해 상호 저지 함으로써 불안을 줄이는 데 사용되는 훈련

초기: 주로 불안 제거에 중점

최근: 권리에 중점을 두어 상대방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상대방을 불쾌하게 하지 않는 범위에서 자신의 권리, 욕구, 의견, 생각, 느낌 등 자신이 나타내고자 하는 바를 있는 그대로 표현하게 함(김순옥 외, 2012)

 

혐오기법(aversive techniques)

-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에 대하여 혐오자극을 제시함으로써 부적응 행동을 하지 않도록 하는 방법

- 혐오자극의 부정적 체험을 통해 그 행동의 수행빈도가 낮아지게 됨

 

포화(saturation)

- 정적 자극이라도 계속적으로 주어져 포화 상태에 이르게 되면, 정적 강화자극의 기능을 상실하고 오히려 반대 효과를 나타내는 원리

(: 내담자가 감당할 수 없을 만큼 많은 양 or 자주 강화자극 제공)

 

체계적 둔감화(systematic desensitization)

- 공포나 불안을 극복하기 위한 이완훈련

- 이완을 한 후 불안을 일으키는 장면을 상상하는 것

궁극적으로 불안을 일으키는 것에 대해 둔감하게 됨

 

3.4 인지행동적 가족치료의 공헌점과 제한점

1. 공헌점

- 임상 상황에서 상담 효과가 높음

- 문제 행동의 원인 및 해결책을 명확하게 제시함

- 상담자의 직접적 중재 없이 자신의 치료법을 내담자에게 교육 가능

 

2. 제한점

- 모든 내담자에게 상담의 효과가 있을지는 의문. 특히 자발적인 참여를 원하지 않는 내담자에게 상담 효과가 있을지 의문

- 비합리적 신념을 강하게 갖고 있는 경직된 내담자의 경우, 생각을 바꾸기 힘들어 상담 중간에 포기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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