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개발론

경영, 인사, 평생교육사 등 인적자원 개발론 핵심 요점 요약 정리 3. 학습자로서의 성인

롤라❤️ 2022. 11. 1. 07: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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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장. 학습자로서의 성인

 

학습개요

전통적으로 교육은 아동과 청소년을 주대상으로 하는 것이었음

그러나, 이제는 여러 가지 이유에서 평생동안 학습하는 일을 게을리하거나, 멈출 수 없는 시대에 살고 있음. , 평생학습사회로 변화되면서 학습인간(Homo Eruditio)로서의 삶이 강하게 요구되고 있음.

- 끊임없이 변화하는 환경에 성공적으로 적응하고, 성장발전하기 위해서는, 평생에 걸쳐 자신의 역량을 개발하는, 학습인간(Homo Eruditio)으로서의 삶이 강하게 요구됨. 평생학습사회 등장

- 이처럼 국가인적자원개발과 관련하여, 평생학습의 필요성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전개되면서, 학자들은 성인들은 과연 학습이 가능한가?”, "학습자로서의 성인은 어떠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가?“, “성인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은 일반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과 차이가 있는가?”, “만약 차이가 있다면, 어떻게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는가? 등과 같은 문제에 관심을 집중하기 시작함.

- 이러한 과정에서 안드라고지(andragogy)라고 하는 독특한 성인학습이론을 완성하기에 이름.

인간자원개발(HRD)인간자원의 쓰임새를 높이고, 가치를 창출해 냄으로써, 궁극적으로 개인, 기업, 사회, 국가전체의 경쟁력을 증진시키는 교육훈련활동이라고 정의할 때,

- HRD의 과정은 학습과 참여적 경험을 통해서 이루진다는 특징이 있음.

- 따라서, 인간자원개발의 주대상인 성인들은, 학습자로서 어떠한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교육전개과정은 일반 학교교육과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필요함.

이와 관련하여, 이번 시간에는 1)학습자로서의 성인의 특성에 대해서 살펴보고, 2)안드라고지 이론을 통한 성인교육의 특성에 대해서는 4강의 학습유형에 대한 고찰과 병행하여 살펴보고자 함.

 

학습자로서의 성인의 특성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청소년들이 성장변화한다는 것은 너무나 잘 알려져 있음

: 아동기와 청소년기에는 신체발달이 증가하고 향상되는 방향으로 급속히 발달함

청소년들과 마찬가지로 성인들도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변화(Change), 발달(development)한다는 점에 대한 학문적 관심은 불과 몇십전 전부터 일어나기 시작했음

특히, 성인의 발달적 특성들을 성인기의 학습과 연계시키는 노력들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최근들어 이 분야에 대한 논의가 일어나고 있음

학습자로서의 성인의 발달적 특성에 대한 논의들

1) 생물학적인 접근방법 (Biological aging)

2) 심리학적인 접근방법 (Psychological changes)

3) 사회문화적인 접근방법 (Sociocultural perspectives)

4) 종합적인 접근방법 (Integrative perspectives)

여기에서는 성인기의 발달적 특성에 대한 세가지 접근방법에 대해 살펴보고, 인간자원개발과 관련하여 세가지 접근방법들이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함.

 

 

1. 생물학적인 접근방법(Biological aging)

 

생물학적인 연령증가는 인간에게 있어서 피할 수 없는 운명임

- 영양조건의 개선, 위생조건의 향상, 의료기술의 발달,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등으로 인해 인간의 기대수명이 늘어나고 있음

- 그러나, 수명연장이 나이먹음의 중지를 의미하지는 않음

 

일반적으로 우리의 신체적 조건들은 성인초기에 절정을 이룬 후, 점차적으로 신체조직의 기능적 퇴보가 일어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

- 대부분의 성인들은 40-50대에 신체적인 전환기(Turning point)를 맞이하게 되며, 체형의 변화, 피부와 머리카락의 변화, 감각의 변화 등 노화의 징후들이 나타나게 됨

 

그러나, 이러한 변화들이 성인의 학습능력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는 과학적으로 밝혀진 연구는 많지 않음

 

성인의 학습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생물학적인 변화들

1. 감각기관의 변화

시각과 청각기능의 퇴보성인의 학습능력에 영향을 미침

- 시각기능의 감퇴 : 40-50세부터 망막의 탄력성 부족으로 발생

(ex, 원시화, 더 밝은 조명의 필요)

- 청각기능의 감퇴 : 성인기에 점차적으로 기능퇴보가 일어남

그러나, 안경, 보청기, 조명의 밝기 조절 등을 통해 문제해결이 가능함

2. 중추신경계의 변화

중추신경의 변화로 인해, 성인의 자극에 대한 반응속도가 둔화됨

그러나, 자극에 대한 민감성은 그 자극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이기도 함

따라서, 뇌와 척수를 구성하는 중추신경의 변화가 성인의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확실하지 않음

3. 질병으로 인한 변화

연령이 증가함에 따른 자연적인 현상으로서의 노화와 질병으로 인한 신체적 변화를 구분하기는 어려움

학습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질병: 심장혈관질환, 알츠하이머병

- 심장혈관질환 : 뇌에 대한 혈액공급 장애기억력감퇴, 실어증 등 야기

- 알츠하이머병 : 기억력상실, 자신에 대한 보호능력 상실야기

질병으로 인한 고통과 피로는 학습에 필요한 에너지를 고갈시키며, 질병치료를 위한 경제적 손실은 학습에 필요한 경제력을 상실하게 함

 

결과적으로 질병으로 인한 변화를 제외한 생물학적인 변화들은 성인의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가 불확실하며, 퇴보된 기능에 대한 보조기구들을 통해 보완이 가능함

 

 

2. 심리학적인 접근방법 (Psychological changes)

 

심리학적 관점은 개인적인 측면에서 성인기의 발달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에 초점을 두고 있음

 

세가지 범주 : 인지발달(cognitive development), 지능발달(intelligence and aging), 심리적인 발달(psychological development)

1) 인지발달

인지발달이란 연령증가로 인한 사고패턴의 변화를 의미함

Piaget의 인지발달단계

감각운동기(sensory-motor stage): 모방, 기억, 사고를 사용하기 시작

전조작기(preoperational stage): 언어사용/상징적 사고능력을 발달시킴

구체적조작기(concrere operational stage): 구체적 문제를 논리적 방식으로 해결할 수 있음

형식적조작기(formal operational stage): 논리적인 방식으로 추상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

변증법적인 사고의 발달(dialectic thinking)

: 성인들은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모순들에 대해 생각하고, 대안적인 진실을 수용할 수 있게 됨

맥락적인 관점의 발달(contextual perspective)

: 자신이 생활하고 있는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정치적 조건들에 따라 성인들의 사고패턴과 가치가 변화함

지혜의 발달(wisdom)

: 지혜는 성인의 사고능력의 가장 큰 특징임

: 지혜란 경험에 바탕을 둔 지식으로서, 일상생활에서 당면한 불확실한 사태에 있어서 뛰어난 통찰력과 판단력을 발휘하게 하는 전문적인 지식을 말함

 

2) 지능발달

일반적으로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지능은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

그러나, 지능을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연령과 지능의 관계는 상이한 결론이 나타남

 

, 지능을 한 개인의 과제수행능력이라는 하나의 능력만으로 측정한다면,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지능은 감소한다고 할 수 있음

그러나, 지능을 복합요인으로 여긴다면, 지적인 능력 중에서 어떤 것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감소하지만, 어떤 것은 안정적으로 남아있거나 오히려 증가할 수도 있다고 말할 수 있음(ex, 공간능력, 기억, 지각속도, 단어유창성, 수리능력, 추리, 언어 등)

따라서, 지능과 연령과의 관계는 지능의 개념정의와 측정방법에 따라 상이한 결과가 나타나며, 성인의 경우 각각의 인생주기에 따라 다양한 측면의 지능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지능의 기능적인 측면들을 분리시켜 논할 때 성인의 지능은 연령증가로 감소한다고 말할 수 없음

 

3) 심리적인 발달

심리적인 발달의 관점에서는 성인들의 내부자아(internal self)의 특성이 어떻게 변화하는지에 초점을 두고 설명함

심리적인 발달에 대한 연구는 크게 세 가지로 유형화됨

: 연속모델(sequential model), 생활사건과 전이(life events and transition), 관계모델(relational model)

연속모델(sequential model)

연속모델에서는 성인의 생활주기를 단계별로 구분하고, 단계별로 상이한 발달과업을 제시함(ex, Havighurst의 발달과업 등참조)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 8단계

단계 근접연령 설명
1. 기본신뢰 vs
기본불신
출생-18개월 유아는 양육자에 대한 일차적 사랑, 신뢰관계를 형성하거나 불신감을 발달시킴
2. 자율성 vs
수치심
18개월-3 아동의 에너지는 걷기, 잡기, 괄약근 통제를 포함하는 발달을 향함. 아동은 통제를 학습하지만 잘 이뤄지지 않게 되면, 수치심과 의심을 발달시킬 수 있음
3. 주도성 vs
죄책감
3-6 아동은 계속해서 더 적극적이고 주도적이 되지만 너무 강력해서 죄책감으로 이끌 수 있음
4. 근명성 vs
열등감
6-12 아동은 새로운 기술을 학습하는 요구를 잘 처리해야 하고 그렇지 않으면 열등감, 실패, 그리고 무능의 위험을 겪음
5. 자아정체감 vs
역할혼란
청소년기 십대는 직업, 성역할, 정치, 종교에서의 정체성을 획득해야 함
6. 친밀감 vs
고립감
성인초기 성인초기는 친밀한 관계를 발달시키지 않으면 고립의 감정을 겪게 됨
7. 생산성 vs
침체성
성인중기 각 성인은 다음 세대를 만족시키고 지지하는 방법을 찾아야 함
8. 자아통합 vs
절망감
성인후기 최고점에 이른 사람은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수용하고, 충족감을 가짐

따라서, HRD에서 성인들의 발달과업(, 친밀감, 생산성, 자아통합 등)들을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측면들이 간과되어서는 안됨

생활사건과 전이(life events and transitions)

연속모델이 연령변화에 따른 단계별 발달과업을 제시했다면, 생활사건과 전이는 연령변화와 상관없이 성인의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주장함

, 성인은 일상생활에서 생활사건을 경험하고 그에 대한 반응을 통해 새로운 모습으로 발달하게 된다고 주장함

성인이 경험하는 생활사건은 크게 두 가지 유형이 있음

- 개인적인 생활사건(individual life event) : 출생, 사망, 결혼, 이혼 등

- 문화적인 생활사건(cultural life event) : 전쟁, 자연재해 등

성인은 다양한 생활사건에 직면하게 되며, 이에 대처하기 위해 다양한 학습활동에 참여하게 되고, 그것을 통한 전이가 이루어짐

직장해고의 사실을 확인하게 된 노동자의 예

- 자신의 해고사실을 처음 알게 된 노동자는 몹시 당황할 것임

- 자신에게 발생된 생활사건에 대해 생각하기도 싫고, 화가날 것이며, 극도의 스트레스를 받게 됨

- 그러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신에게 일어난 사건에 대처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들을 찾게될 것임 (상담, 직업훈련 등)

- 이러한 과정을 통해 실직자는 자신의 생활사건에 대한 대처방법들을 알게되고, 새로운 모습(life style)으로 전환을 시도하게 됨

결과적으로 일상생활 속에서 직면하게 되는 생활사건은 성인의 학습활동을 촉진시키며, 이러한 학습활동을 통해 변화하게 됨

관계모델(relational model of devleopment)

관계모델은 주로 여성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기초하여 발달되었음

관계모델에서는 자아개념이 다른 사람과의 관계속에서 지속적으로 변화한다는 것을 강조함

따라서, 성인교육에서는 관계성, 연계성이 매우 중요하며, 교육과정에서 교수-학습자간에 상호존중하고 지원하는 학습환경을 제공해주고, 상호 협력하는 협동학습상황을 촉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함

그러나, 여성에 치중되어 연구가 이루어졌다는 한계를 가짐

 

 

3. 사회문화적인 접근방법 (Sociocultural perspectives)

 

사회문화적인 관점에서의 학습자로서의 성인에 관한 설명은 심리학적인 관점에서의 설명방식과 차별화 됨. , 심리학적인 관점은 성인 개개인에 초점을 맞춰 개인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학습자로서의 특성을 설명하데 반해, 사회문화적인 관점에서는 우리가 생활하고 있는 사회문화적 환경에 기초하여 학습자로서의 성인의 특성을 설명하고 있음

 

사회문화적인 관점에서의 설명방식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됨

1) 사회적 역할과 생활사건의 발생시기(social roles and timing of life event)

사회적 역할

사회적 역할은 사회에 의해 형성된 규범적 신념체계에 의해 결정된 지위와 그로 인한 역할기대로 정의할 수 있음

ex) 사회적 역할의 예: 부모, 배우자, 근로자, 친구 등

연령의 증가에 따라 성인의 사회적역할은 변화됨

ex) 회사원정년퇴임한 실업자, 아내미망인, 보호받는 사람독립적인 생활을 해야 하는 노동자

생활사건의 발생시기

모든 사회는 연령에 맞는 적절한 행동방식의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음

따라서, 개인은 출생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거치면서, 사회적으로 규정된 일련의 생활주기를 거치게 됨(: 출생학창시절결혼부모의 역할노인기죽음)

그러나, 사회적으로 규정된 정상적인 시기에 생활사건이 발생되지 않을 경우에는 심각한 갈등과 충격을 야기하게 됨(: 30대의 실업사태 등)

결과적으로 성인은 연령대에 맞는 일련의 사회적 역할들을 수행하도록 사회로부터 요구받으며, 사회적 역할 수행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학습에 참여하게 됨

따라서, HRD는 성인들의 사회적역할 수행능력을 향상시키고, 사회적 역할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도록 조직되어야 함

2) 인종, 민족성, 성에 대한 사회적 관념(socially constructed notions of race, ethnicity, gender, and sexual orientation)

인종, 민족, , 사회계급등에 대한 사회적 관념은 성인의 발달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

, 백인/흑인, 소수민족/다수민족, 남성/여성, 동성애자/이성애자, 부유층/빈곤층등에 대해 사회문화적으로 형성된 관념들은 학습자로서의 성인의 특성에 영향을 미침

따라서, HRD의 학습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서는 성인학습자의 다양한 사회적 배경들에 민감하게 반응해야 함 모든 성인들을 수용하는 학습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

(inclusive learning environments for all adults)

3) 문화적 차이에 따른 성인발달의 차이(cross-cultural studies of development)

한 사회의 독특한 문화적 특성들은 성인의 특성에 영향을 미침

, 서로 상이한 문화권에 생활하는 성인들의 특성은 서로 다름

(상이한 문화권상이한 사회적 역할을 형성함)

따라서, 문화적 차이에 따라 성인들의 학습에 대한 가치는 서로 다르며, HRD는 문화적 특수성에 맞게 조직되어야 할 필요가 있음

문화적 차이로 인해 미국인과 인디안, 유럽인과 우리나라 사람의 학습자적 특성은 서로 다름

미국인들이 중요시하는 학습과 우리나라 사람들이 중요시하는 학습은 서로 다름

결국, 미국의 HRD프로그램과 우리나라의 HRD프로그램은 다르게 조직되어야 함

 

 

4. 종합적인 접근방법 (Integrative perspectives on development)

 

이상에서 학습자로서의 성인의 특성들을 다양한 관점들을 통해 살펴보았음.

1) 생물학적인 접근방법 (Biological aging)

2) 심리학적인 접근방법 (Psychological changes)

3) 사회문화적인 접근방법 (Sociocultural perspectives)

 

그러나, 학습자로서의 성인의 특성은 한가지 관점만으로 설명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음

 

, 학습자로서의 성인의 특성은 생물학적인 측면에서만 변화하는 것이 아니라, 심리적인 측면과 사회문화적 측면에서도 변화가 발생됨

 

따라서, 학습자로서의 성인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생물학적인 측면, 심리학적인 측면, 사회문화적인 측면을 모두 포괄하는 종합적인 접근방법이 필요함

 

종합적인 접근방법에서의 학습자로서의 성인의 특성을 설명하는 방법()

학습자로서의 성인의 특성변화는 다양한 차원에서 발생된다

학습자로서의 성인의 특성은 성장과 쇠퇴가 함께 공존하여 발생된다

학습자로서의 성인의 특성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학습자로서의 성인의 특성은 문화적 조건에 따라 상이하게 발생된다

따라서, 학습자로서의 성인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심리학, 문화인류학, 생물학, 사회학등 다양한 학문에 의해 종합적으로 이해되어야 함 (다학문적인 접근방법: multidisciplinary approach)

 

결과적으로 학습자로서의 성인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종합적인 접근방법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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