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개발론

경영, 인사, 평생교육사 등 인적자원 개발론 핵심 요점 요약 정리 4. 학습유형과 안드라고지이론

롤라❤️ 2022. 11. 1. 10:59
반응형

4장. 학습유형과 안드라고지이론

▣ 학습개요
○ HRD의 주대상인 성인들의 학습에 대해 이해하고자 할 때, 3강에서 살펴본 학습자로서의 성인의 특성을 이해하는 일도 중요하지만, 그와 더불어 성인학습자의 학습유형을 이해하는 것도 매우 중요함.
○ 따라서, 이번 시간에는 학습유형이란 무엇이며, 학습유형은 어떻게 분류될 수 있는지, 그리고, 학습유형론이 HRD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함.
○ 아울러, 안드라고지(andragogy)이론에 기초하여 성인들을 대상으로 교육활동은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활동과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함.
 
Ⅰ. 학습유형의 의미와 중요성
 
○ 학습유형론은 학습자들에게 다양한 학습유형(learning style)이 존재한다는 사실에 기초하고 있음
- 예컨대, 인간의 외형적인 모습이 각기 다른 것처럼, 그리고, 자라온 환경에 따라 행동양식이 서로 다른 것처럼,
- 학습자 개개인들이 선호하는 학습방법 또한 서로 다르다는 것임.
 
○ 그러나, 그런 다양함 속에서도 일정한 기준을 가지고 보면 비슷한 점과 차이점이 나타남.
- 바로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복잡다양한 현상들을 보다 쉽게 이해하기 위해, 연구자들은 사람들의 다양한 속성들을 일정한 기준에 따라 몇 개의 유형으로 분류한 다음, 동질적인 집단내에 속한 구성원들의 유사성과 집단간의 차이점을 규명하는 유형론을 발전시킴.
- 즉, 유형론은 복잡한 현상들을 보다 쉽고 간편하게 이해하기 위해 개발된 것.
- 대표적인 예 :
심리학 : 인간의 성격유형을 내향적, 외향적으로 구분하여 특성들을 밝힘
경영학 : 소비자들의 상품구매행태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몇 개의 소비자군으로 분류하여 시장세분화전략을 수립함
동양의학 : 사람들의 체질을 4체질 혹은 8체질로 유형화하여, 체질에 맞는 처방법을 별도로 개발
- 이처럼, 다양한 대상들을 동질적인 군집으로 분류하여, 각 집단의 특성을 규명하는 일은 사회과학의 모든 분야에서 매우 중요한 연구과제였음.
 
○ 학습유형의 의미
- 개념 : 개인이 학습할 때 지속적으로 선택하는 학습방법의 경향성
- 지속적 경향성이 나타나는 이유 : 자신이 선호하는 학습방법이 자신에게 편하고, 수월하기 때문
- 예컨대, 감각적인 유형의 학습자 : 구체적인 감각을 통해 학습정보를 인식하는 것을 선호할 것임.
- 반면, 직관적인 유형의 학습자 : 눈으로 볼 수 있고, 경험할 수 있는 것을 초월하여, 추상적인 이론화작업이나 통찰과정을 통해 원리를 발견하는 고차원적인 사고를 선호할 것임.
 
 
2. 학습유형의 구성요소
 
○ 학습자들의 학습유형은 분류기준을 어떻게 설정하느냐 따라 매우 다양한 방식으로 분류될 수 있음.
 
○ 그 대표적인 예로, 인지적 측면과 정의적 측면에서 학습유형을 어떻게 분류하고 있는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음.
 
○ 첫째, 인지적 측면에서는 학습자의 정보인식 방법과 정보처리방식에 따라 학습유형을 구분할 수 있음.
- 정보인식의 유형에 따라 : 구체적 인식 vs 추상적 인식
① 구체적 인식 : 감각기관(시각, 후각, 청각, 촉각 등)을 통해 직접 정보를 받아들이는 유형
② 추상적 인식 : 실제로 볼 수 없는 것을 시각화하거나,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고, 이해하는 유형
- 정보치리방식에 따라 : 전체적 사고 vs 분석적 사고
① 전체적 사고 : 상세한 부분보다는 전체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며, 특정한 사물 그 자체보다는 그 사물이 놓여있는 맥락이나 장을 중시하는 유형
② 분석적 사고 : 전체적 맥락이나 장을 떠나서 부분을 자세하게 보는 유형
 
○ 둘째, 정의적 특성에 의해서도 학습유형을 다양하게 분류할 수 있음.
① 학습에 임하는 자세나 태도가 얼마나 적극적(능동적)인가에 따라 → 참여형과 회피형으로 구분가능
② 실제로 해보면서 배우는 실험형 / 관찰을 통해 배우는 관찰형
③ 교수자에 대한 학습자의 태도에 따라 : 독립적 학습자 vs 의존적 학습자
- 독립적 학습자 : 타인의 도움여부에 상관없이, 스스로의 사고와 노력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유형
- 의존적 학습자 : 교수자나 타인의 조력에 의존하여 학습하는 유형
④ 학습과정에서 사람이나 정보를 받아들일 때, 사고를 제한하는 정도에 따라 → 개방형과 폐쇄형으로 구분가능
- 개방형 학습자 : 학습하는 과정에서 만나게 되는 새로운 사람이나 상황변화에 대해 열린 자세를 가지고, 확산적인 사고를 선호하는 유형(단점: 조직적이고 계획적인 학습전략을 세우는데 효과적이지 못함)
- 폐쇄형 학습자 : 뚜렷한 목표, 계획과 사고의 틀에 따라 조직적으로 학습하기를 선호하는 유형 (수렴적 사고는 잘 하지만, 새로운 상황에 처했을 때에는 자신의 생각을 유지하는 성향으로 인해 효과적이지 못함)
 
○ 종합해보면, 학습유형은 인지적 측면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인성, 태도와 같은 정의적 특성에 의해서도 다양하게 분류될 수 있다고 할 수 있음.
 
○ 이번 강의에서는 인지적 측면, 정의적 측면의 예만을 살펴보았지만, 실제 새로운 방식에 의해 더 많은 학습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음. 예컨대, 교재 50페이지에 나와있는 것처럼, 신체생리적 리듬이나 환경에 대한 선호도에 의해서도 학습유형의 구분이 가능함.
 
○ 여러분들은 다양한 기준에 의해서 다양한 방식으로 학습유형이 분류될 수 있다는 점을 이해하였음.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그렇게 분류된 학습유형을 어떻게 인간자원개발의 과정에 활용할 것인가에 있다고 할 수 있음.
- 학습유형을 분류한 궁극적인 목적은 단순히 학습과 관련된 경향성을 분류해보는데 있는 것이 아니라, 유형분류에 기초하여 학습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한 다양한 전략들을 개발하는 과정에 활용하는데 있기 때문임.
 
○ 따라서, 인간자원개발의 과정에서 학습자들의 학습유형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에 맞는 적절한 교수방법을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실제 활용해야 할 것임.
- 학습자의 학습유형과 일치하는 교수유형과 상담기법을 적용하여, 학습성과를 높이고,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갖도록 노력해야 할 것임.
- 뿐만 아니라 여러 학자들에 의해 학습유형을 검사할 수 있는 수많은 도구들이 개발됨 → 인적자원개발 과정에서 검사도구의 적극 활용 필요
 
○ 지금까지 우리는 학습유형에 대해 살펴보았음.
 
○ 나머지 시간에는 학습자로서의 성인의 특성(3강)과 학습유형에 기초하여, 인간자원개발의 주대상인 성인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은 일반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과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함 → 이것과 관련된 논의는 교재 3장에 나와있는 안드라고지(Andragogy) 이론을 살펴봄으로써 효과적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임.
 
 
3. 안드라고지(andragogy)의 개념
 
○ 안드라고지(andragogy)는 그리스어의 “성인”을 의미하는 “andros”와 “지도하다”를 의미하는 “agogus”가 결합되어 만들어진 합성어임
※ 페다고지(pedagogy)는 그리스어로 “아동”을 의미하는 “paid”와 “이끈다 혹은 지도한다”를 의미하는 “agogus”로 이루어진 합성어임.
 
○ 안드라고지는 성인교육을 지칭하는 말이며, 페다고지는 아동․청소년교육을 지칭하는 말이라고 할 수 있음
- 안드라고지 : 성인들의 학습을 돕는 기예와 과학을 의미함
(the art and science of helping adults learn)
- 페다고지 : 아동들의 학습을 돕는 기예와 과학을 의미함
(the art and science of helping children learn)
※ 안드라고지는 성인학습자의 학습활동을 원조한다는 입장에서 성인의 발달단계 및 생활단계에 알맞은 최적의 원조기술을 체계화하는데 그 목적을 둔 것으로 볼 수 있지만(협의의 개념), 때로는 성인교육의 정책, 제도 및 실시과정 전체를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을 의미하기도 함(광의의 개념)
 
○ 안드라고지(andragogy)라는 말이 등장하게 된 것은 페다고지의 원리 및 실천이 성인교육에 적절하지 못하다는 것이 널리 인식되면서 부터임
- 성인은 아동․청소년과 여러 가지 면에서 차이가 있으므로 교육실천에 있어서도 양자가 서로 달라야 한다는 생각이 밑바탕에 깔려있음
- 아동의 교육으로부터 밝혀진 지식이나 이론 중 일부는 성인들에게 똑같이 적용될 수 있지만, 전적으로 그런 것은 아님
- 이처럼, 성인들의 교육현상은 아동들의 교육현상과는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에 성인교육에 적용될 수 있는 이론과 실제를 구축할 필요성이 생기게 되었으며, 이로 인해 페다고지와 차별화된 안드라고지라는 용어가 탄생하게 되었음
 
○ 결과적으로, 페다고지(pedagogy)가 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에 있어서의 교수-학습과정에 중점을 둔 것이라면, 앤드라고지(andragogy)는 성인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성인학습에 중점을 둔 것임
 
 
4. 안드라고지의 형성배경
 
○ 안드라고지는 하나의 독립된 과학으로서 성인에 관한 교육이론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반면, 다른 한편으로는 성인의 학습활동을 도와주는 하나의 방법으로서의 의미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 발전하였음
 
○ 전자는 주로 유럽에서, 후자는 주로 미국에서의 경향을 반영하는 것임
 
○ 안드라고지가 어떠한 의미를 지니고 있건 간에 1960년대부터 안드라고지가 본격적으로 거론되기 시작한 배경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음
- 첫째, 사회변화가 가속화되어감에 따라 기존의 교육개념으로는 성인의 다양한 학습요구를 충족시킬 수 없다는 인식으로부터 안드라고지가 대두되었음
- 둘째, 안드라고지는 1960년대와 1970년대 초에 걸쳐서 전세계적으로 나타났던 추세, 이를테면 낭만주의적이고 인본주의적인 경향에 영향을 받아서 형성되었음
- 셋째, 학문이나 실천의 영역에서 성인교육이 활성화되어감에 따라 성인교육을 타교육영역과 구분하고, 이와 관련된 일들에 대한 전문성을 부여하기 위한 차원에서, 즉, 성인교육의 전문직화(professionalization)의 과정으로부터 안드라고지가 대두되었음
- 넷째, 2차세계대전 이후 급속하게 전개된 산업화․공업화․도시화의 물결속에서 성인교육의 필요성이 부각되고 활성화됨에 따라 성인교육을 체계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는 이론을 형성하는 것이 필요하게 되었음
 
○ 결과적으로 기존의 교육이론을 아동중심의 교육이론 즉, 페다고지로 한정시키고, 아동중심의 교육이론과는 구분되는 성인들에 대한 독자적인 기술과 과학을 개발할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안드라고지의 출현이 가능하게 된 것임
※ 안드라고지는 성인교육의 독자성 즉, 아동교육과의 차별성을 강조한 개념이라고 할 수 있음
 
 
5. 안드라고지의 기본전제
 
○ 안드라고지는 Malcolm Knowles에 의해 정교화 된 개념으로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가정에 기초하고 있음
 
○ 안드라고지의 기본전제(Knowles, 1980)
① 인간이 성숙함에 따라 그의 자아개념은 의존적인 성격에서 자기주도적인 것으로 바뀌게 됨
As a person matures, his or her self-concept moves from that of a dependent personality toward one of a self-directing human being.
② 성인들의 경험축적은 계속적으로 증가되며, 그 축적된 경험들은 학습자원으로 활용됨
An adult accumulates a growing reservoir of experience, which is a rich resource for learning.
③ 성인의 학습준비도는 성인기의 발달과업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음
The readiness of an adult to learn is closely related to the developmental tasks of his or her social role.
④ 성인들은 지식을 즉각적으로 활용하기를 희망하기 때문에, 교과를 중심으로 학습하기 보다는 생활문제들을 중심으로 학습하기를 선호함
There is a change in time perspective as people mature-from future application of knowledge to immediacy of application. Thus an adult is more problem centered than subject centered in learning.
⑤ 성인의 학습동기는 외재적인 요인보다는 내재적인 요인에 의해 유발됨
Adults are motivated to learn by internal factors rather than external ones
 
 
6. 안드라고지와 페다고지의 기본전제 비교
 
○ 앞에서 살펴본바와 같이 안드라고지는 1)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성, 2)경험의 증대 및 학습자원으로의 활용, 3)사회적 역할 수행을 위한 발달과업과 학습준비도와의 연관성, 4)문제중심성, 5)내재적 요인에 의한 동기화 등 성인학습자에 대한 5가지의 가정(assumption)에 기초한 개념임
 
○ 이러한 안드라고지의 기본전제는 전통적인 학교교육중심의 교육학과 비교해 볼 때, 더욱 분명하게 상반된다는 점을 알 수 있음
 
○ 페다고지의 기본전제
① 학습자는 기본적으로 타율적이고 수동적인 존재임
② 학습자가 학습현장으로 가지고 오는 경험은 단지 학습의 출발점에 불과할 뿐 그다지 가치가 없는 것들임
③ 학습자는 학습에 대한 준비도가 부족할 뿐만 아니라 사회(특히 교사)가 배워야 한다고 강조하는 것을 배우는 존재임
④ 학습은 미래생활을 대비하기 위한 것임
⑤ 학습은 기본적으로 외재적인 동기에 의하여 이루어짐
 
○ 페다고지와 안드라고지의 기본전제 비교
 

구 분페다고지안드라고지
학습자의 개념의존적 단계자기주도성의 증대
경험의 역할학습자원으로서 그다지 가치를 지니고 있지 않음학습자가 지닌 경험은 자신은 물론 타인에게 있어서도 풍부한 학습자원이 됨
학습준비도생물학적 발달단계 및 사회적 압력생애주기에 의한 다른 발달과제 및 사회적 역할의 변화
학습에의 경향성미래를 위한 준비, 교과중심성즉시적인 활용, 문제중심성
학습에의 동기외재적 동기내재적 동기

 
○ 결과적으로 노울즈(Knowles)는 이와 같은 학습자로서의 아동과 성인의 대비적인 특징에 주목하여 아동교육으로부터 성인교육을 구분하고, 성인교육 고유의 이론과 기술을 구축하기 위하여 안드라고지의 개념을 체계화시킴
 
 
7. 안드라고지와 페다고지의 기본원리 비교
 
○ 안드라고지와 페다고지의 기본원리의 차이는 기본적으로 이들 양자간의 교육대상, 즉, 아동과 성인학습자로서의 특징으로부터 도출됨
 
○ 아동과 성인 양자간에는 생물학적인 연령, 사회문화적 생활단계(life stage), 심리학적(발달단계)인 차이가 있을 뿐만 아니라 이들 양자가 처해있는 상황에 있어서도 차이가 있음
 
○ 따라서, 아동과 성인학습자간의 제반특성의 차이점은 각각 이들에 대응하는 학습지도 원리를 제공해주는 전제조건이 됨
 
○ 교수설계 및 운영과정에서 안드라고지와 페다고지의 특성을 비교해보면
- 페다고지모형은 학습설계의 과정이 교사(전문가)에 의해서 결정되는 반면
- 안드라고지모형은 교육의 전 과정이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된다는 점을 알 수 있음
→ 자세한 내용은 교재참조 39p를 참조하기 바람.
 
 
8. 소결 및 논의
 
○ 지금까지 우리는 안드라고지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 요약해보면
 
○ 안드라고지는 학습자로서의 성인이 아동과 다르다는 면을 강조하면서, 아동교육과 차별화된 성인교육 고유의 이론과 기술을 구축하기 위해 만들어진 교육모형이라고 정리할 수 있음
 
○ 그러나 HRD의 관점에서 보면, 물론 페다고지와 안드라고지는 서로 대립적인 것으로 볼 수도 있지만, 이들 두 모형을 연속선상의 상호보완적인 관계로도 볼 수 있음
- 즉, 인간교육의 원리는 페다고지 모형으로부터 안드라고지 모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로 존재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음
 
○ 예컨대, 안드라고지의 개념을 정교화 시킨 노울즈(Knowles)는 1970년에는 이들 양자를 대립적인 것으로 보았지만, 그 이후에는 양자를 상호보완적인 관계로 인식하고자 하였음
-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학교교육에서도 안드라고지의 원리가 실천가능함
- 성인교육에 있어서도 페다고지의 원리가 적용 가능함
- 따라서, 이들 양자는 전체 교육체제 하에서 두 개의 하위 교육체제로서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고 언급한 바 있음
 
○ 결과적으로 안드라고지는 학습자로서의 성인을 새롭게 부각시키는데 크게 기여했을 뿐만 아니라, HRD의 교육상황에 따라 두 개의 교육모형을 선택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했다는 데에서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음
- 예컨대, 연령을 막론하고, 학습자가 전혀 모르는 영역에서는 자기 스스로 학습의 주도권을 쥐게 될 때까지 학습자는 교수자의 원조에 의존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할 수 있음 → 이러한 상황에서는 페다고지의 원리가 보다 유효적절함
- 또한,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HRD에 있어서, 청소년들이 자기주도적일 수 있음 → 이러한 상황에서는 안드라고지가 보다 유효적절함
- 따라서, 안드라고지의 원리들이 HRD에 시사하는 바는 크지만, 안드라고지에 전적으로 의존하기 보다는 상황에 따라서 페다고지 모형과 안드라고지 모형을 적절히 활용하여 학습을 계획하고 실시하는 것이 필요함.
 
○ 안드라고지와 페다고지의 원리비교 (교재참조 39p)

페다고지의 기본원리안드라고지의 기본원리
1. 교수-학습과정의 운영에 있어서 학습자의 관심 및 이해에 관계없이, 그리고 적극적인 참여없이 강제적인 출석을 전제로 한다.1. 학습은 학습자의 자발적인 참여를 전제로 이루어진다. 학습자는 이를 통해 자기의 이해 혹은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2. 아동의 자아개념은 성인의 지도를 필요로 하는 의존적이고, 미성숙한 존재로 파악된다.2. 성인의 자아개념은 자기지도가 가능한 성숙하고 독립적인 인간 그 자체이다.
3. 교사는 보다 많은 지식을 지니고 있으며, 그 지식을 학습자들에게 전달하는 것을 주된 임무로 한다.3. 학습자는 교사 및 타학습자와 상호적인 관계를 지니고 있다.
4. 아동의 인생경험은 학습과정에서는 가치 있는 것으로 여겨지지 않는다.4. 성인의 인생경험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학습과정에 있어서 풍부한 공헌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되고 있다.
5. 교사가 축적한 지식 및 경험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며, 학습에 있어서 제1의 자원이기도 하다.5. 학습자들이 축적한 지식과 인생경험은 교사의 그것과 마찬가지로 학습에 있어서 가치 있는 자원이라고 판단된다.
6. 교사는 학습내용과 학습과정을 결정하는 존재이다.6. 학습자는 학습내용과 학습과정을 선택할 수 있으며, 학습내용과 학습과정은 개개인의 관심과 요구에 기초하여 결정된다.
7. 교육은 장래의 준비과정이며, 학습자는 장래 무엇을 행하고 설취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존재이다.7. 교육은 현재의 문제해결을 위한 과정, 즉, 학습자의 현재 상황에 관계있는 무엇인가를 행하는 과정이라고 파악된다.
8. 교사가 지닌 제1의 임무는 학습내용을 통제하는데 있다.8. 교사(지도자)가 지닌 제일의 기능은 학습과정을 지도하는데 있다.
9. 학습자가 학습교재에 대하여 어떻게 느끼고 있는가는 거의 고려되지 않고 있으며, 다만 그것이 어떻게 잘 학습될 수 있는 가에만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9. 학습자가 학습내용과 학습과정을 어떻게 여기고 있는가에 대하여 커다란 관심을 지니고 있으며, 학습자들의 적극적인 감정은 학습을 지속시키는데 있어서 중요한 요소이다.
10.학습자는 과거의 학습이 언제, 어떻게 도움이 되며, 앞으로 자기자신에게 어떠한 학습이 필요한 가에 대해서는 거의 평가하지 못한다.10.학습자는 학습과정이 지니고 있는 가치를 부단히 평가하고, 나아가서 앞으로의 학습에 자기자신의 요구가 어느 정도 충족될 수 있을 것인가를 판단한다.

 

※ 부족하지만 글의 내용이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셨다면, 단 1초만 부탁드려도 될까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하트♥(공감) 눌러서 블로그 운영에 힘을 부탁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