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장. 학습유형과 안드라고지이론
▣ 학습개요
○ HRD의 주대상인 성인들의 학습에 대해 이해하고자 할 때, 3강에서 살펴본 학습자로서의 성인의 특성을 이해하는 일도 중요하지만, 그와 더불어 성인학습자의 학습유형을 이해하는 것도 매우 중요함.
○ 따라서, 이번 시간에는 학습유형이란 무엇이며, 학습유형은 어떻게 분류될 수 있는지, 그리고, 학습유형론이 HRD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함.
○ 아울러, 안드라고지(andragogy)이론에 기초하여 성인들을 대상으로 교육활동은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활동과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함.
Ⅰ. 학습유형의 의미와 중요성
○ 학습유형론은 학습자들에게 다양한 학습유형(learning style)이 존재한다는 사실에 기초하고 있음
- 예컨대, 인간의 외형적인 모습이 각기 다른 것처럼, 그리고, 자라온 환경에 따라 행동양식이 서로 다른 것처럼,
- 학습자 개개인들이 선호하는 학습방법 또한 서로 다르다는 것임.
○ 그러나, 그런 다양함 속에서도 일정한 기준을 가지고 보면 비슷한 점과 차이점이 나타남.
- 바로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복잡다양한 현상들을 보다 쉽게 이해하기 위해, 연구자들은 사람들의 다양한 속성들을 일정한 기준에 따라 몇 개의 유형으로 분류한 다음, 동질적인 집단내에 속한 구성원들의 유사성과 집단간의 차이점을 규명하는 유형론을 발전시킴.
- 즉, 유형론은 복잡한 현상들을 보다 쉽고 간편하게 이해하기 위해 개발된 것.
- 대표적인 예 :
심리학 : 인간의 성격유형을 내향적, 외향적으로 구분하여 특성들을 밝힘
경영학 : 소비자들의 상품구매행태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몇 개의 소비자군으로 분류하여 시장세분화전략을 수립함
동양의학 : 사람들의 체질을 4체질 혹은 8체질로 유형화하여, 체질에 맞는 처방법을 별도로 개발
- 이처럼, 다양한 대상들을 동질적인 군집으로 분류하여, 각 집단의 특성을 규명하는 일은 사회과학의 모든 분야에서 매우 중요한 연구과제였음.
○ 학습유형의 의미
- 개념 : 개인이 학습할 때 지속적으로 선택하는 학습방법의 경향성
- 지속적 경향성이 나타나는 이유 : 자신이 선호하는 학습방법이 자신에게 편하고, 수월하기 때문
- 예컨대, 감각적인 유형의 학습자 : 구체적인 감각을 통해 학습정보를 인식하는 것을 선호할 것임.
- 반면, 직관적인 유형의 학습자 : 눈으로 볼 수 있고, 경험할 수 있는 것을 초월하여, 추상적인 이론화작업이나 통찰과정을 통해 원리를 발견하는 고차원적인 사고를 선호할 것임.
2. 학습유형의 구성요소
○ 학습자들의 학습유형은 분류기준을 어떻게 설정하느냐 따라 매우 다양한 방식으로 분류될 수 있음.
○ 그 대표적인 예로, 인지적 측면과 정의적 측면에서 학습유형을 어떻게 분류하고 있는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음.
○ 첫째, 인지적 측면에서는 학습자의 정보인식 방법과 정보처리방식에 따라 학습유형을 구분할 수 있음.
- 정보인식의 유형에 따라 : 구체적 인식 vs 추상적 인식
① 구체적 인식 : 감각기관(시각, 후각, 청각, 촉각 등)을 통해 직접 정보를 받아들이는 유형
② 추상적 인식 : 실제로 볼 수 없는 것을 시각화하거나,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고, 이해하는 유형
- 정보치리방식에 따라 : 전체적 사고 vs 분석적 사고
① 전체적 사고 : 상세한 부분보다는 전체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며, 특정한 사물 그 자체보다는 그 사물이 놓여있는 맥락이나 장을 중시하는 유형
② 분석적 사고 : 전체적 맥락이나 장을 떠나서 부분을 자세하게 보는 유형
○ 둘째, 정의적 특성에 의해서도 학습유형을 다양하게 분류할 수 있음.
① 학습에 임하는 자세나 태도가 얼마나 적극적(능동적)인가에 따라 → 참여형과 회피형으로 구분가능
② 실제로 해보면서 배우는 실험형 / 관찰을 통해 배우는 관찰형
③ 교수자에 대한 학습자의 태도에 따라 : 독립적 학습자 vs 의존적 학습자
- 독립적 학습자 : 타인의 도움여부에 상관없이, 스스로의 사고와 노력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유형
- 의존적 학습자 : 교수자나 타인의 조력에 의존하여 학습하는 유형
④ 학습과정에서 사람이나 정보를 받아들일 때, 사고를 제한하는 정도에 따라 → 개방형과 폐쇄형으로 구분가능
- 개방형 학습자 : 학습하는 과정에서 만나게 되는 새로운 사람이나 상황변화에 대해 열린 자세를 가지고, 확산적인 사고를 선호하는 유형(단점: 조직적이고 계획적인 학습전략을 세우는데 효과적이지 못함)
- 폐쇄형 학습자 : 뚜렷한 목표, 계획과 사고의 틀에 따라 조직적으로 학습하기를 선호하는 유형 (수렴적 사고는 잘 하지만, 새로운 상황에 처했을 때에는 자신의 생각을 유지하는 성향으로 인해 효과적이지 못함)
○ 종합해보면, 학습유형은 인지적 측면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인성, 태도와 같은 정의적 특성에 의해서도 다양하게 분류될 수 있다고 할 수 있음.
○ 이번 강의에서는 인지적 측면, 정의적 측면의 예만을 살펴보았지만, 실제 새로운 방식에 의해 더 많은 학습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음. 예컨대, 교재 50페이지에 나와있는 것처럼, 신체생리적 리듬이나 환경에 대한 선호도에 의해서도 학습유형의 구분이 가능함.
○ 여러분들은 다양한 기준에 의해서 다양한 방식으로 학습유형이 분류될 수 있다는 점을 이해하였음.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그렇게 분류된 학습유형을 어떻게 인간자원개발의 과정에 활용할 것인가에 있다고 할 수 있음.
- 학습유형을 분류한 궁극적인 목적은 단순히 학습과 관련된 경향성을 분류해보는데 있는 것이 아니라, 유형분류에 기초하여 학습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한 다양한 전략들을 개발하는 과정에 활용하는데 있기 때문임.
○ 따라서, 인간자원개발의 과정에서 학습자들의 학습유형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에 맞는 적절한 교수방법을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실제 활용해야 할 것임.
- 학습자의 학습유형과 일치하는 교수유형과 상담기법을 적용하여, 학습성과를 높이고,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갖도록 노력해야 할 것임.
- 뿐만 아니라 여러 학자들에 의해 학습유형을 검사할 수 있는 수많은 도구들이 개발됨 → 인적자원개발 과정에서 검사도구의 적극 활용 필요
○ 지금까지 우리는 학습유형에 대해 살펴보았음.
○ 나머지 시간에는 학습자로서의 성인의 특성(3강)과 학습유형에 기초하여, 인간자원개발의 주대상인 성인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은 일반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과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함 → 이것과 관련된 논의는 교재 3장에 나와있는 안드라고지(Andragogy) 이론을 살펴봄으로써 효과적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임.
3. 안드라고지(andragogy)의 개념
○ 안드라고지(andragogy)는 그리스어의 “성인”을 의미하는 “andros”와 “지도하다”를 의미하는 “agogus”가 결합되어 만들어진 합성어임
※ 페다고지(pedagogy)는 그리스어로 “아동”을 의미하는 “paid”와 “이끈다 혹은 지도한다”를 의미하는 “agogus”로 이루어진 합성어임.
○ 안드라고지는 성인교육을 지칭하는 말이며, 페다고지는 아동․청소년교육을 지칭하는 말이라고 할 수 있음
- 안드라고지 : 성인들의 학습을 돕는 기예와 과학을 의미함
(the art and science of helping adults learn)
- 페다고지 : 아동들의 학습을 돕는 기예와 과학을 의미함
(the art and science of helping children learn)
※ 안드라고지는 성인학습자의 학습활동을 원조한다는 입장에서 성인의 발달단계 및 생활단계에 알맞은 최적의 원조기술을 체계화하는데 그 목적을 둔 것으로 볼 수 있지만(협의의 개념), 때로는 성인교육의 정책, 제도 및 실시과정 전체를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을 의미하기도 함(광의의 개념)
○ 안드라고지(andragogy)라는 말이 등장하게 된 것은 페다고지의 원리 및 실천이 성인교육에 적절하지 못하다는 것이 널리 인식되면서 부터임
- 성인은 아동․청소년과 여러 가지 면에서 차이가 있으므로 교육실천에 있어서도 양자가 서로 달라야 한다는 생각이 밑바탕에 깔려있음
- 아동의 교육으로부터 밝혀진 지식이나 이론 중 일부는 성인들에게 똑같이 적용될 수 있지만, 전적으로 그런 것은 아님
- 이처럼, 성인들의 교육현상은 아동들의 교육현상과는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에 성인교육에 적용될 수 있는 이론과 실제를 구축할 필요성이 생기게 되었으며, 이로 인해 페다고지와 차별화된 안드라고지라는 용어가 탄생하게 되었음
○ 결과적으로, 페다고지(pedagogy)가 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에 있어서의 교수-학습과정에 중점을 둔 것이라면, 앤드라고지(andragogy)는 성인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성인학습에 중점을 둔 것임
4. 안드라고지의 형성배경
○ 안드라고지는 하나의 독립된 과학으로서 성인에 관한 교육이론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반면, 다른 한편으로는 성인의 학습활동을 도와주는 하나의 방법으로서의 의미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 발전하였음
○ 전자는 주로 유럽에서, 후자는 주로 미국에서의 경향을 반영하는 것임
○ 안드라고지가 어떠한 의미를 지니고 있건 간에 1960년대부터 안드라고지가 본격적으로 거론되기 시작한 배경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음
- 첫째, 사회변화가 가속화되어감에 따라 기존의 교육개념으로는 성인의 다양한 학습요구를 충족시킬 수 없다는 인식으로부터 안드라고지가 대두되었음
- 둘째, 안드라고지는 1960년대와 1970년대 초에 걸쳐서 전세계적으로 나타났던 추세, 이를테면 낭만주의적이고 인본주의적인 경향에 영향을 받아서 형성되었음
- 셋째, 학문이나 실천의 영역에서 성인교육이 활성화되어감에 따라 성인교육을 타교육영역과 구분하고, 이와 관련된 일들에 대한 전문성을 부여하기 위한 차원에서, 즉, 성인교육의 전문직화(professionalization)의 과정으로부터 안드라고지가 대두되었음
- 넷째, 2차세계대전 이후 급속하게 전개된 산업화․공업화․도시화의 물결속에서 성인교육의 필요성이 부각되고 활성화됨에 따라 성인교육을 체계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는 이론을 형성하는 것이 필요하게 되었음
○ 결과적으로 기존의 교육이론을 아동중심의 교육이론 즉, 페다고지로 한정시키고, 아동중심의 교육이론과는 구분되는 성인들에 대한 독자적인 기술과 과학을 개발할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안드라고지의 출현이 가능하게 된 것임
※ 안드라고지는 성인교육의 독자성 즉, 아동교육과의 차별성을 강조한 개념이라고 할 수 있음
5. 안드라고지의 기본전제
○ 안드라고지는 Malcolm Knowles에 의해 정교화 된 개념으로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가정에 기초하고 있음
○ 안드라고지의 기본전제(Knowles, 1980)
① 인간이 성숙함에 따라 그의 자아개념은 의존적인 성격에서 자기주도적인 것으로 바뀌게 됨
As a person matures, his or her self-concept moves from that of a dependent personality toward one of a self-directing human being.
② 성인들의 경험축적은 계속적으로 증가되며, 그 축적된 경험들은 학습자원으로 활용됨
An adult accumulates a growing reservoir of experience, which is a rich resource for learning.
③ 성인의 학습준비도는 성인기의 발달과업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음
The readiness of an adult to learn is closely related to the developmental tasks of his or her social role.
④ 성인들은 지식을 즉각적으로 활용하기를 희망하기 때문에, 교과를 중심으로 학습하기 보다는 생활문제들을 중심으로 학습하기를 선호함
There is a change in time perspective as people mature-from future application of knowledge to immediacy of application. Thus an adult is more problem centered than subject centered in learning.
⑤ 성인의 학습동기는 외재적인 요인보다는 내재적인 요인에 의해 유발됨
Adults are motivated to learn by internal factors rather than external ones
6. 안드라고지와 페다고지의 기본전제 비교
○ 앞에서 살펴본바와 같이 안드라고지는 1)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성, 2)경험의 증대 및 학습자원으로의 활용, 3)사회적 역할 수행을 위한 발달과업과 학습준비도와의 연관성, 4)문제중심성, 5)내재적 요인에 의한 동기화 등 성인학습자에 대한 5가지의 가정(assumption)에 기초한 개념임
○ 이러한 안드라고지의 기본전제는 전통적인 학교교육중심의 교육학과 비교해 볼 때, 더욱 분명하게 상반된다는 점을 알 수 있음
○ 페다고지의 기본전제
① 학습자는 기본적으로 타율적이고 수동적인 존재임
② 학습자가 학습현장으로 가지고 오는 경험은 단지 학습의 출발점에 불과할 뿐 그다지 가치가 없는 것들임
③ 학습자는 학습에 대한 준비도가 부족할 뿐만 아니라 사회(특히 교사)가 배워야 한다고 강조하는 것을 배우는 존재임
④ 학습은 미래생활을 대비하기 위한 것임
⑤ 학습은 기본적으로 외재적인 동기에 의하여 이루어짐
○ 페다고지와 안드라고지의 기본전제 비교
구 분 | 페다고지 | 안드라고지 |
학습자의 개념 | 의존적 단계 | 자기주도성의 증대 |
경험의 역할 | 학습자원으로서 그다지 가치를 지니고 있지 않음 | 학습자가 지닌 경험은 자신은 물론 타인에게 있어서도 풍부한 학습자원이 됨 |
학습준비도 | 생물학적 발달단계 및 사회적 압력 | 생애주기에 의한 다른 발달과제 및 사회적 역할의 변화 |
학습에의 경향성 | 미래를 위한 준비, 교과중심성 | 즉시적인 활용, 문제중심성 |
학습에의 동기 | 외재적 동기 | 내재적 동기 |
○ 결과적으로 노울즈(Knowles)는 이와 같은 학습자로서의 아동과 성인의 대비적인 특징에 주목하여 아동교육으로부터 성인교육을 구분하고, 성인교육 고유의 이론과 기술을 구축하기 위하여 안드라고지의 개념을 체계화시킴
7. 안드라고지와 페다고지의 기본원리 비교
○ 안드라고지와 페다고지의 기본원리의 차이는 기본적으로 이들 양자간의 교육대상, 즉, 아동과 성인학습자로서의 특징으로부터 도출됨
○ 아동과 성인 양자간에는 생물학적인 연령, 사회문화적 생활단계(life stage), 심리학적(발달단계)인 차이가 있을 뿐만 아니라 이들 양자가 처해있는 상황에 있어서도 차이가 있음
○ 따라서, 아동과 성인학습자간의 제반특성의 차이점은 각각 이들에 대응하는 학습지도 원리를 제공해주는 전제조건이 됨
○ 교수설계 및 운영과정에서 안드라고지와 페다고지의 특성을 비교해보면
- 페다고지모형은 학습설계의 과정이 교사(전문가)에 의해서 결정되는 반면
- 안드라고지모형은 교육의 전 과정이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된다는 점을 알 수 있음
→ 자세한 내용은 교재참조 39p를 참조하기 바람.
8. 소결 및 논의
○ 지금까지 우리는 안드라고지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 요약해보면
○ 안드라고지는 학습자로서의 성인이 아동과 다르다는 면을 강조하면서, 아동교육과 차별화된 성인교육 고유의 이론과 기술을 구축하기 위해 만들어진 교육모형이라고 정리할 수 있음
○ 그러나 HRD의 관점에서 보면, 물론 페다고지와 안드라고지는 서로 대립적인 것으로 볼 수도 있지만, 이들 두 모형을 연속선상의 상호보완적인 관계로도 볼 수 있음
- 즉, 인간교육의 원리는 페다고지 모형으로부터 안드라고지 모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로 존재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음
○ 예컨대, 안드라고지의 개념을 정교화 시킨 노울즈(Knowles)는 1970년에는 이들 양자를 대립적인 것으로 보았지만, 그 이후에는 양자를 상호보완적인 관계로 인식하고자 하였음
-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학교교육에서도 안드라고지의 원리가 실천가능함
- 성인교육에 있어서도 페다고지의 원리가 적용 가능함
- 따라서, 이들 양자는 전체 교육체제 하에서 두 개의 하위 교육체제로서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고 언급한 바 있음
○ 결과적으로 안드라고지는 학습자로서의 성인을 새롭게 부각시키는데 크게 기여했을 뿐만 아니라, HRD의 교육상황에 따라 두 개의 교육모형을 선택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했다는 데에서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음
- 예컨대, 연령을 막론하고, 학습자가 전혀 모르는 영역에서는 자기 스스로 학습의 주도권을 쥐게 될 때까지 학습자는 교수자의 원조에 의존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할 수 있음 → 이러한 상황에서는 페다고지의 원리가 보다 유효적절함
- 또한,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HRD에 있어서, 청소년들이 자기주도적일 수 있음 → 이러한 상황에서는 안드라고지가 보다 유효적절함
- 따라서, 안드라고지의 원리들이 HRD에 시사하는 바는 크지만, 안드라고지에 전적으로 의존하기 보다는 상황에 따라서 페다고지 모형과 안드라고지 모형을 적절히 활용하여 학습을 계획하고 실시하는 것이 필요함.
○ 안드라고지와 페다고지의 원리비교 (교재참조 39p)
페다고지의 기본원리 | 안드라고지의 기본원리 |
1. 교수-학습과정의 운영에 있어서 학습자의 관심 및 이해에 관계없이, 그리고 적극적인 참여없이 강제적인 출석을 전제로 한다. | 1. 학습은 학습자의 자발적인 참여를 전제로 이루어진다. 학습자는 이를 통해 자기의 이해 혹은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2. 아동의 자아개념은 성인의 지도를 필요로 하는 의존적이고, 미성숙한 존재로 파악된다. | 2. 성인의 자아개념은 자기지도가 가능한 성숙하고 독립적인 인간 그 자체이다. |
3. 교사는 보다 많은 지식을 지니고 있으며, 그 지식을 학습자들에게 전달하는 것을 주된 임무로 한다. | 3. 학습자는 교사 및 타학습자와 상호적인 관계를 지니고 있다. |
4. 아동의 인생경험은 학습과정에서는 가치 있는 것으로 여겨지지 않는다. | 4. 성인의 인생경험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학습과정에 있어서 풍부한 공헌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되고 있다. |
5. 교사가 축적한 지식 및 경험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며, 학습에 있어서 제1의 자원이기도 하다. | 5. 학습자들이 축적한 지식과 인생경험은 교사의 그것과 마찬가지로 학습에 있어서 가치 있는 자원이라고 판단된다. |
6. 교사는 학습내용과 학습과정을 결정하는 존재이다. | 6. 학습자는 학습내용과 학습과정을 선택할 수 있으며, 학습내용과 학습과정은 개개인의 관심과 요구에 기초하여 결정된다. |
7. 교육은 장래의 준비과정이며, 학습자는 장래 무엇을 행하고 설취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존재이다. | 7. 교육은 현재의 문제해결을 위한 과정, 즉, 학습자의 현재 상황에 관계있는 무엇인가를 행하는 과정이라고 파악된다. |
8. 교사가 지닌 제1의 임무는 학습내용을 통제하는데 있다. | 8. 교사(지도자)가 지닌 제일의 기능은 학습과정을 지도하는데 있다. |
9. 학습자가 학습교재에 대하여 어떻게 느끼고 있는가는 거의 고려되지 않고 있으며, 다만 그것이 어떻게 잘 학습될 수 있는 가에만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 | 9. 학습자가 학습내용과 학습과정을 어떻게 여기고 있는가에 대하여 커다란 관심을 지니고 있으며, 학습자들의 적극적인 감정은 학습을 지속시키는데 있어서 중요한 요소이다. |
10.학습자는 과거의 학습이 언제, 어떻게 도움이 되며, 앞으로 자기자신에게 어떠한 학습이 필요한 가에 대해서는 거의 평가하지 못한다. | 10.학습자는 학습과정이 지니고 있는 가치를 부단히 평가하고, 나아가서 앞으로의 학습에 자기자신의 요구가 어느 정도 충족될 수 있을 것인가를 판단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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