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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한문학 2
3. 서사한시
특징 | * 한국 한시의 독자적 특성 * 우리나라는 서사시를 한문학에 수용하여 오랜 전통을 이룩했음 |
중세 : 이규보의 <동명왕편> | |
특징 | * 무신의 난 이후 고조된 민족의식의 한 표현 * 흔들리는 부패한 고려왕살에 대한 경계심의 표현 * 당시 점증하고 있는 민족의식을 더욱 복돋우려 한 의지 * 우리나라를 세운 민족적 영웅을 노래함으로써 민족사에 대해 재인식 |
시서 (詩序) |
* “동명왕은 환상이 아니고 성인이었으며, 귀신이 아니고 신이었다.” * 동명왕은 하늘이 내신 분이므로 우리나라는 바로 하늘이 세우신 나라라는 것 |
시의 내용 |
* 해모수, 주몽, 유리의 영웅 삼대를 묘사 - 이규보의 관심은 해모수와 주몽에게 놓여 있음 * 주인공이 시련을 극복하고 승리했다는 데 민족적 자부심과 용기를 느낌 |
의의 | * 현존하는 최초의 서사시이면서 후대 문학의 모태 ① 후대 영웅소설의 기본 구조 * 탄생 - 기아 - 양육자 - 시련과 투쟁 - 승리 ② 고소설의 여성 수난의 원형 * 주몽의 어머니, 유화의 수난 ③ 가문소설의 삼대 구조 * 해모수 - 주몽 - 유리의 삼대의 골격 |
임진왜란 이후 | |
특징 | * 영웅서사시에서 범인서사시로 변모 * 대체로 하층의 백성과 여성을 주인공으로 그리고 있음 |
① 백성의 고통을 그린 서사시: 허균의 <노객부원> | |
* 임란 중 홀로 된 과부를 그린 작품 * 미약한 백성의 가슴 아픈 이야기를 전면에 내세워 난리에 적절히 대비하지 못한 조정을 비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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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남녀의 사랑을 그린 서사시: 이광사의 <파경합> | |
* 《삼국사기》 소재 가실과 설씨녀의 일을 그린 작품 * ‘설씨녀의 적극적인 신의에 대한 강조’가 지닌 의미 - 여성이 수동적인 위치에서 능동적으로 자기주장을 펴는 위치로 변모한 것 - 신의보다 물질에 더 경도되는 당시의 세태를 경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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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여인의 비극적 생애를 그린 서사시: 정약용의 <도강고가부사>, 김려의 <고시위장원경처심씨작> | |
정약용의 <도강고가부사> 김려의 * 혈족 사이에서도 나타나고 있는 도덕관의 타 락에 집중하여 사회적 문제로 끌고 감 <고시위장원경처심씨작> * 작가의 신분 타파 위지가 규견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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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 서사시 |
* 5언 고시 형태가 압도적으로 많음 - 당시 산문화 추세 및 소설문학의 성행과 관련이 있음 * 여성의 정절정신을 하층의 여성들에게까지 더욱 강화하려는 중세 회귀적 의도도 있음 * 하층백성을 주인공으로 하여 신분의 붕괴, 도덕관의 상실, 여성 수난, 비극적 결말 등 을 생생하게 묘사 → 문학의 사실성에 한층 접근 |
4. 산문의 양상
1) 정통 산문
시대적 흐름 |
<삼국, 통일신라> * 광개토대왕 비문, 신이한 전, 주의에 속 하는 설총의 <풍왕서> <고려 전기> * 외교적인 표문 <무신집권기 이후> * 대부분의 문인들에 의한 여러 갈래의 산문 * 임춘과 이규보의 서신 - 당시 문학론을 알 수 있는 귀중한 자료 <조선 전기> * <누정기> - 조선 전기의 문학경향을 잘 반영한 자료 |
《동문선》의 문장갈래 |
* 서거정이 중세 산문의 규범유형으로 제시한 것 ① 글의 목적과 용도에 따라 일정한 대상에게 쓴 문장 * 임금이 신하에게 주는 글, 신하가 임금에게 올리는 글, 관리 상호간이나 백성들에게 주는 공ㆍ사적인 글 ② 정해진 대상 없이 작가 개인적인 의도로 쓴 문장 * 어떤 사건의 경과나 자신 또는 타인의 시문ㆍ저서에 대한 느낌을 기록하는 문장, 어떤 주장에 대해 시비를 가리고 원의와 이치를 따지거나 변백하는 문장, 인물의 전기 등 ③ 특정한 행사에 쓰이는 문장 * 글의 저작배경이나 시서에 해당하는 부분 |
2) 전
특징 | * 입전인물을 통해서 작가의 도덕적 의지나 규범적 인간상을 제시 |
조선 전기 |
* 당대 역사적 사건과 사상적 변화를 밀접하게 반영 * 하층민들에게 가치규범을 주입해서 통치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저술 * 자신이 속한 세계의 부정적 특질을 비판하거나, 자신의 행위에 대한 명분을 확립하고 옹호 |
조선 후기 |
* 신분으로 제한할 수 없는 인간의 본질을 드러냄 * 역관, 예능인, 유협 등 중인층 또는 일반 서민을 주로 입전 * 중인으로부터 상층 인물에게서 찾기 어려운 새로운 덕목을 발견하고 이를 부각시키기 위해 저술 * 인접 장르와의 결합으로 조금씩 그 성격이 변질되면서 전의 소설화, 전의 역사화 전의 야담화가 일어남 |
탁전(托傳)과 가전(家傳) | |
탁전 | * 보통 자신을 다른 사람처럼 가탁하여 쓰는 것 * 이규보의 <백운거사전>, 최해의 <예산은자전> 등 |
가전 | * 한 가문이나 개인의 사적인 전기 * 충ㆍ효ㆍ열의 인물들을 다룸으로써 신유학 이념을 고취 |
가전(歌傳) | |
창작 배경 |
* 임춘이나 이규보 등에 의해 고려 중기에 처음 나타남 * 사람의 일생을 서술하는 문학 갈래와 의인 문학의 형태가 축적된 결과 * 한유의 <모영전>을 위시한 당ㆍ송의 가전이 당시 문사들에게 많이 읽혀진 결과 |
서술 양상 |
* 삽화를 통해 사물이 인간에게 미치는 공과를 한 인물의 형태로 설명 * 인간이 추구해야 할 도덕적 진실성과 규범적 인간상의 확립을 시도 * 작품 말미의 ‘논찬’을 통해 입전인물의 가치평가를 내림 |
변모 양상 |
무신 집권기 * 사물과 동물을 의인화 * <국순전>, <공방전> 등 고려후기 * 인간의 덕목을 의인화 * <죽부인전> 조선전기 * 종이로 문인을 형상화하여, 이를 통해 문인의 임무를 서술 * <저생전> * 도덕적이고 규범적인 인간상의 확립 → 도덕적이고 규범적인 인간의 임무 |
특징 | * 임제의 <수성지>는 인간의 심성을 의인화한 작품 * 작가의 위치 변화나 시대정신의 변모와 병행 |
3) 몽유록
몽유 양식 | |
정의 | * 서사양식 중 꿈을 모티프로 한 서사 |
종류 | * 몽유록, 몽자류 소설, 전기소설 |
몽유록 | |
정의 | * 꿈을 의탁하여 사건을 서술하는 허구적인 가탁의 양식 * 조선시대 지식층 작가들이 꿈을 빌려 자신의 심회나 현실에 대한 비판을 토로하거나, 이 상세계를 설정해서 그의 지향의식을 묘사하는 허구적 서사문학의 일종 |
종류 | <현실 비판 지향형> * 현실 비판 지향의 작품들 * 역사적 사건을 체험하면서 풀 수 없었던 억울한 일들을 꿈속에서 논의 * 작가의 공적인 비분이나 원한을 서술 * <원생몽유록>, <달천몽유록> 등 <이상 실현 지향형> * 꿈속에서 이상을 추구하는 작품들 * 꿈이 갖는 ‘이상 실현’의 기능과 관련 * 작가 현실의 개인적인 좌절을 묘사 * <대관재몽유록> 등 |
몽유자의 역할 |
<몽중 사건의 참여자> * 현실에 만족하지 못한 인물들 * 현실에 불만과 좌절을 느낌 * 현실 비판이나 이상세계에의 동경을 강 하게 나타냄 <몽중 사건의 방관자> * 의도하는 바를 객관화 또는 보편화 |
4) 야담
정의 | * 한문단편 * 여러 종류의 갈래들을 채록 및 편집한 책 |
특징 | * 체험자의 자기 진술 * 서사문학의 초기 양태인 설화와 설화에서 발전된 단편으로 간주됨 * 서민층의 생활감정과 사회 및 인간 개개인의 문제를 진솔하게 표현해서 소설로 발전하 는 과정에 있는 것 * 조선 후기의 사회ㆍ경제적 현실, 급격히 변모한 당대인의 가치관ㆍ신분의식ㆍ정신적 풍 토를 사실적으로 반영 * 후기로 갈수록 작품의 내용과 서술시각이 유형화되면서 그 위치가 위축됨 |
분류 | 전대의 열전계 * 당대 하층민의 필요성에 따라 * 하층민 자신의 세계관에 대응되어 민중들에 의해 발생ㆍ발달한 소설적 이야기들이 특정 작가의 손을 거쳐 기록으로 옮겨진 것 전기소설계 * 사대부의 필요성에 따라 * 사대주의적 세계관에 대응되어 사대부 에 의해 성립된 것 |
5) 소설
전기소설 | |
정의 | * 문사들이 화려한 변체에 가까운 문언으로 남녀의 이합이나 신이한 이야기 등의 기사를 저술한 작품 |
금오 신화 |
* <만복사저포기>, <이생규장전>, <취유부벽정기>, <남염부주지>, <용궁부연록> * 이념 표출이나 현실 비판의 교술 장르로까지 영역이 확대됨 * 자아와 세계와의 대결이 심각해지면서 비극성이 심화됨 <만복사저포기>, <이생규장전>,<취유부벽정기> * 남녀의 이합을 다룬 작품 * 남녀 간의 애정 표출이 주로 시의 창화 로 이루어짐 <남염부주지>, <용궁부연록> * 자아의 이념이나 현실 비판을 일방적으 로 전달하거나 이상세계를 설정 * 교술 장르에 가깝게 다가감 |
금오 신화 이후 |
* 권필의 <주생전>, 조위한의 <최척전>, 작가 불명의 <위경천전> * 사건의 전개가 역사적 사실과 밀착되어 있음 * 교술적인 내용보다는 주로 남녀의 이합을 다룸 * 살아있는 남녀 간의 애정이 플롯을 주도하고 있음 * 비교적 소박한 고문으로 되어 있어 변화를 보여줌 |
전의 소설화 |
* 이옥의 <심생전> * 신이성을 배제하면서 한문 전과 결합 |
일사소설 |
특징 * 조선조 후기를 여는 소설 |
허균의 작품 * <장생전>, <손곡산인전>, <엄처사전>, <장산인전>, <남궁선생전> * 주인공은 남다른 점이 있어 세계와 화합하지 못함 * 주인공과 세계의 갈등을 효과적인 구조를 통해서 흥미 있게 형상화 |
박지원의 작품 * <열하일기>에 수록된 <허생전>과 <호질>, 《연암집》 <방경각외전>에 실린 7편의 작품 * 주인공은 신분이 낮지만 사대부층이 본받을 만한 덕성이나 장점을 지닌 인물들 |
이옥의 작품 * 이옥은 당대 구전되는 설화에 적극적인 관심을 가짐 * 호랑이나 귀신 이야기이나 여항에서 일어나는 사소한 일들로부터 당시 야박하게 변해 가 는 인심과 세태를 흥미 있게 묘사 |
6) 여행록
특징 | * 해외 체험을 기록한 여행록은 새로운 세계의 경이와 인식을 불러일으켰음 청 * 연행록 또는 연행일기 * 김창업의 <연행일기>, 홍대용의 <연기>, 박지원의 <열하일기> 일본 * 해사일기 또는 동사록 * 남용익의 <부상록>, 신유한의 <해유록>, 조엄의 <해사일기> * 저자는 사행한 정사, 부사, 서장관, 제술관, 역관, 자제군관 등 다양 * 대체로 일기의 형태로 기술되었고 중간에 시, 일화, 새로운 정보 등이 포함되어 있음 |
<열하일기> | |
특징 | * 우화와 외전을 통해 그 시대에 대한 자신의 심오한 시각과 인식을 보여 주고 있음 * 시화, 잡록, 소초의 형식을 통해 그의 모든 학문, 종교, 예술, 사상관, 현실인식, 문명 비판, 역사적 안목을 보여 주고 있음 * 주요 여정은 여행의 경위를 날짜별로 기록하면서, 동시에 중요한 사항은 기나 록, 필담 등의 형식으로 독립시켜 편 중간에 또는 편 말미에 배치했음 |
대청 인식 |
* 청을 인정하는 데서 출발 → ‘이용후생’의 정신 * 청을 바라보는 시각의 선입견을 없애려고 했음 |
문명 의식 |
* 중국을 문명이 집중하는 곳으로 간주 * 이용후생이 전무하면서도 덕과 의례에 얽매인 허위의 도덕이 강조되고 있는 조선의 현실을 비판 |
민족 의식 |
* 조선에 대한 애정과 자존의식 * 조선의 높은 문화 수준을 알리고 싶어 했음 * 조선에 관한 역사, 지리, 문화 등 어느 면에서든지 해박한 지식 |
의의 | * 있는 사실을 그대로 드러내 놓고 있기보다 많은 것을 이면에 함축하고 있음 * 여행 도상에서 마주친 수많은 인간과 그들의 삶을 생생하게 형상화한 일종의 열전 |
7) 비평
무신의 난 | |
특징 | * 어느 정도 체계 있는 문학론이 수립되고 이를 모은 시화집이 나타남 * 문학의 가치, 시와 시인의 기능 등에 대한 구체적 접근이 시도되었음 * 시에 관한 논의 외에 잡문, 고증, 단편적인 일사유문 등이 있음 * 시에 관한 것도 시론, 시평, 시화 등이 혼재되어 있음 |
이인로 | * 《파한집》을 통해 문학의 독자적 가치를 인정 * 인위적인 기교를 용납 |
이규보 | * 작시문제보다 시의 본질 자체에 더 많은 관심을 보임 * 자신의 시 창작이 흥(興)에 의해 주도되었음을 암시 * 천부적 특질을 주장 |
최자 | * 시에서 기, 골, 의, 격을 으뜸으로 삼고 있음 * 성률, 시어를 비평기준으로 중시함 |
공통점 | * 당시 문단의 병폐에 대한 경계가 까려 있음 * 문학 옹호의 정신이 시화집 출현의 한 배경이 되고 있음 * 문학을 장식적인 출세의 도구로 사용하면서 시를 짓는 작업으로 간주한 전대 귀족문화에 대해 반발하고 경계 |
조선 전기 | |
특징 | * 정도전의 ‘문은 도를 싣는 그릇’이라는 문이재도론 위에서 출발 * 사장을 중시하는 문인의 문학관에서 벗어나 도덕을 중시하는 유자의 문학관으로 전환 * 문학작품을 작가 개인과의 관계로서만 파악하지 않고, 사회적 상관속에서 그 효용적 기 능에 주목했음 훈구파 * 재도는 경전에 바탕을 두고 치자의 덕을 드러내며 백성을 교화하는 것 사림파 * 재도는 문인이나 대상에 대한 성정의 교화 |
조선 중기 | |
특징 | * 시 창작에서 자득을 주창 - 우리 시학이 가진 독자성을 부각 - 문학의 자율성을 다시 회복하려는 움직임 * 피지배계층 시인에 대한 관심과 정당한 평가 - 조선 전기의 방외인 문학과 후기의 위항 문학을 이어주는 정신적 기반 |
조선 후기 | |
특징 | * 전기로부터의 지속과 변모가 이루어짐 - 관각에 의한 전기의 재도문학관 + 정의 문학, 하층의 문학에 대한 관심 |
천기론 | * 작가의 인격적 평등성을 주장하는 이론적 근거 * 성리학적 성정론 및 재도론에 대한 반발로, 중인문학을 옹호하는 자기 주장의 원리 * 인위적인 수식이나 조탁을 반대하고 자기의 진솔한 감정, 천성, 순수성의 표출을 강조 하는 표현론적 이론 |
성령론 | * 전통적 규율로부터 시인을 해방시킨 것 * 시에는 여러 가지 미적 범주가 있음 * 시인은 어떤 범주에 속하든 자기의 성령에 따라 자유로이 지을 것이며, 어느 한 가지에 집착해서는 안됨 * 시를 평하는 자는 그 시인의 성정을 논해야 할 것이며, 제 자신의 기호에 의해 특정한 시풍만을 칭찬하거나 또는 폄하해서는 안됨 |
문체 반정 |
* 정통 고문과 당시 박지원과 같은 진보적 작가들에 의한 패관체의 대결 * 정통 유학의 진작과 문풍의 쇄신을 통해 세상의 기풍을 바로잡아야 한다는 의미 |
5. 개화기의 한문학
특징 | * 한문학사의 마지막 단계 * 우국문학의 시대 - 흔들리는 나라의 운명을 걱정하는 한시문을 많이 저술 |
작품 개관 |
* 우리 역사와 민속에 대한 관심, 현실 비판 정신을 계승한 작품 - 이유원의 <가오악부>, 박규수의 <풍소여향>, 이건창의 <전가추석>ㆍ<협촌기사> 등 * 외세에 대해 방어적이고 극도의 경계심을 드러낸 작품 - 이순신이나 그가 만든 거북선에 관한 시가 다수 출현 - 이건창, 황현, 이남규, 김윤식 등 * 위기의 원인이 외세에 영합하는 내부의 사람들에게 있음을 깊게 자각하고 이를 고민한 작품 - 이건창의 <한구편> 등 * 난국에 지나간 역사의 발자취를 찾거나, 우리 고유 민속을 환기시키는 작품: 보사 작업 - 황현의 <상원잡영>, 이건창의 《당의통략》, 김택영의 《한사경》, 《신고려사》 등 |
한시의 변모 |
* 삼구시, 집구시, 층시, 잡언시 등의 변체 한시가 등장했음 * 근대에 이르러 한시와 국문학의 적극적인 결합이 일어나면서 형식적 파탄을 일으켰음 * 한문학이 종업을 고하면서 고유문학이 우리 문학의 유일한 위치를 차지한 계기가 되었음 |
6. 결론
특징 * 한문화권 공동문어였던 한문을 매체로, 주로 상층에 의해 이루어진 소위 귀족문학 * 어느 영역을 막론하고 모두 한국인의 보편적인 사상과 정서를 다루었음 |
한문학이 국문학인 이유 * 민족주의적ㆍ현실주의적 사고 - 민족적 자부심, 우국정신, 현실 비판의 의지 등 - 국난의 시기, 정치적으로 불안하고 사회가 어지러울 때 그 진가를 발휘 * 향토성, 하층 백성에 대한 관심, 국가적ㆍ사회적 현실과 시대정신의 투영 |
고유 문학과의 관계 * 조선 후기, 한문학은 고유문학에의 동화가 급속도ㆍ대규모로 이루어졌음 * 한문학과 고유문학이 상호 경쟁ㆍ보완하는 과정 중에, 오히려 한문학은 고유문학에 자 생력과 포용력을 키워줬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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