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7. 고전시가 2
![](https://blog.kakaocdn.net/dn/bue3Ve/btrVOcYZjag/yrqTN3UBuT1lcpi0QOgW01/img.gif)
4. 악장
정의 | * 본디 중국에서 국가의 행사에 사용하던 공적인 음악의 노랫말 * 조선 초기에 궁중의 행사나 연희의 음악에 맞추어 노래했던 시가들 |
목적 | * 개국의 호방한 기상을 드러내면서 왕조의 무궁한 번영을 기원하고 축복 |
내용 | * 왕조 개국의 필연성과 도덕성 * 발전을 기원하는 이념성 및 교훈성 |
표기 | 한시로 된 것 * <상대별곡>, <화산별곡> 경기체가 형식으로 된 것 한시에 토를 단 것 * <납씨가>, <정동방곡>, <문덕곡> 우리말 노래에 속요의 여음을 단 것 * <신도가> |
작품 | <용비어천가> * 15세기 당시의 우리말이 지닌 아름다움 과 묘미를 마음껏 구사 <월인천강지곡> * 석가의 일대기를 노래로 지은 것 |
필요성의 감소 |
* 국가의 기틀이 확립됨과 동시에 신흥국가의 참신한 기운이 사라졌기 때문 * 찬양과 기원이 개인 차원의 것으로 인식되면서, 임금의 은혜에 대한 감사로 변화하게 됨 |
5. 시조
정의 | * 노래를 전제로 한 음악의 명칭 * 본디 ‘가곡’이라고 부르는 음악의 노랫말 * 조선 오백 년 동안에 집중적으로 창작되고 향유되었던 문학 |
명칭 | * ‘시절가조’에서 나온 것 * ‘옛 가락’ 또는 ‘본디의 가락’이라는 뜻을 가진 ‘고조’에 상대되는 개념을 지닌 말 → 시조가 본디 노래로 향유되었던 사실과 관계가 깊음 |
형식 | * 3장 6구의 형식 * 전체가 초ㆍ중ㆍ종장의 3장으로 되어 있음 * 각 장은 3~4자 정도로 된 네 개의 단어 또는 어절로 되어 있음 * 한 장은 대체로 15자 안팎이 되며, 작품 한 편은 대체로 45자 안팎이 됨 * 종장의 첫째 마디는 반드시 3자로, 종장의 둘째 마디는 대체로 5자가 넘도록 표현해야 함 <사설시조의 경우> * 어느 장의 어느 마디든지 마음껏 길어질 수 있음 * 정해진 통일성도 없어서 작품에 따라 그 길이가 매우 다양함 |
발생 시기 |
* 시조의 태동은 고려 중엽에 시작되었을 것 - 고려 중엽 이후 새로운 세력인 신흥사대부에 의해 새로이 양식화되었음 * 시조 작품이 구체적으로 전해지는 시기는 고려말 |
발생 연원 |
한시기원설 * 한시로부터 영향을 받음 * 절구의 형식이 짤막한 형태를 갖 고 있어서 시조와 흡사 * 한시를 시조로 바꿔 놓은 작품이 상당수에 달함 * 한시가 지닌 4단 구조와 시조가 지 닌 3단 구조의 차이를 설명하지 못함 <향가기원설> * 향가를 설명하는 ‘3구 6명’이라 는 말이 뜻하는 바가 시조의 3장 6구라는 형식성과 일맥상통 * 열 줄짜리 향가가 지닌 노랫말의 실 상과 시조의 구조가 부합하지 않음 <민요기원설> * 시조가 지니고 있는 단형성에 주 목해 두 줄 형식의 짧은 민요에 한 줄의 노랫말이 더 붙어서 석 줄 양식의 시조가 이루어짐 * 두 줄 양식에 한 줄이 더 붙게 되 는 과정을 설명하지 못함 * 음악적 계층의 차이를 설명하지 못함 |
작품의 자료 |
* 노랫말을 모은 가집에 주로 전하고 있음 - 《청구영언》, 《해동가요》, 《가곡원류》 * 문헌들이 지니고 있는 중요한 특징 - 시조가 노래로 향유되고 따라서 구전되어 온 사정과 깊은 연관이 있음 * 문헌마다 노랫말의 기록이 일치하지 않음 - 이본에 따라 동일한 작품의 노랫말이나 표기가 부분적으로 다르기도 함 * 작자를 확정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음 - 동일한 작품의 작자를 각기 다르게 표기하기도 함 - 작자의 성이나 이름의 한 부분을 달리 적기도 함 - 아예 작자의 이름을 밝히지 않은 경우도 있음 |
작자 | * 상층에 해당하는 사람들이 대부분 * 문집을 지닐 만한 학식이나 신분을 갖춘 사람들 → 계층적으로 ‘상층인의 문학’ |
주제 | * 당대의 정치 및 사회적 상황과 밀접하게 연관됨 <여말선초> * 고려가 멸망하고 조선이 건국된 15세기 전반기 * 사회 변화를 반영한 두 가지의 주제 - ‘몰락한 고려왕조에 대한 회고’ - ‘새로운 사회에 적응하면서 새 삶을 추구하기를 태도’ <세조의왕위찬탈> * 단종의 유폐와 세조의 왕위찬탈 * 죽음 앞에서도 굽히지 않는 절의의 주제가 강조됨 <왕조의 정치적 안정> * 조선 왕조가 표방했던 유교적 경건성이 생활의 태도로 자리 잡음 * 기녀들의 시조는 정서를 곡진하게 드러냈다는 점에서 괄목할 만 함 - 자신의 정서를 드러냄으로써 표현을 즐거움을 느린 점에서 서정적 경향 이 강하며, 교훈적 시조가 많은 가운데서 그 특색이 두드러짐 * 이념 지향적 경향을 강하게 보임 <유교적 생활태도의 표방> * 당시 사회가 표방하는 윤리적 인 간으로서 떳떳해야 한다는 의식 의 표현 * 일종의 교육적 태도의 발로로, 백성을 가르치는 수단으로 노래 를 선택하는 공리적 발상에서 나 온 것 <자연과의 조화> * 조화의 넉넉함이 두드러지게 나타남 * 자연에 물러가 자신의 심성을 가 다듬으며 자연과의 조화를 추구하 는 것을 표방하는 시조 → ‘강호 시조’ <병란이후> *우국의 충정을 토로하는 주제가 새로이 등장 * 일상의 생활에 대한 관심과 그것을 새로운 시각을 바라보는 태도가 등장 - 농민들의 삶을 있는 그대로 적나라하게 묘사 * 교훈적인 주제나 은일적인 삶의 표방도 그대로 지속됨 * 관념적이고 이념적인 삶의 표방만으로는 더 이상 지탱하기 어려웠던 삶 의 현실과 그 체험이 시적 제재로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음 조선 후기 시조의 변화 * 작자층이 다양해짐 - 기녀들의 시조는 사랑을 노래하되 직설적이고 본능적인 내용과 표현을 주저하지 않음 - 전문 가객들은 가집을 편찬하고 시조 음악의 정비에 힘쓰면서 많은 작품을 창작함 * 사설시조가 왕성하게 창작됨 - 희화적인 내용이나 남녀 간의 음담을 드러내 놓고 표현했음 - 교훈적이고 이념 지향적인 주제도 있었음 * 19세기에 이르러서는 신분 계층의 혼란, 음악의 전문화 및 상품화 현상과 더불어 장르간의 넘나듦이 초래되고, 그 결과 시조의 주제도 매우 다양한 변이를 보이게 됨 |
가치 | <민족주체성> * 한문문화가 모든 문화의 중심에 자리 잡고 있던 당시에 우리말로 노래하 는 독창적 시가형식이 창안되었음 <주제성> * 교훈, 서정, 서사의 모든 주제를 소화하기에 무리가 없었음 * 짧은 감동을 ‘드러내기’에 중점을 두는 양식 <전아성> * 45자 안팎의 짤막한 시형이 높은 함축을 지니면서도, 뜻과 정을 폄에 부 족함이 없는 형식 <3단 구조> * 초ㆍ중ㆍ종장으로 압축되는 3단계 구조를 독창적으로 이루어 냈다는 점 * 충분한 서술성과 완결성을 지녔음 |
6. 가사
정의 | * 두 마디씩 짝을 이루는 율문의 구조만 갖추면 내용은 무엇이든지 노래했던 양식 * 길이가 자유롭게 길어질 수 있었기에 ‘장가(長歌)’라고도 함 |
특징 | * 대부분의 작품이 우리말로 표기되어 있음 순우리말로 된 작품 표현 * 우리말의 묘미를 마음껏 살림 한문투로 된 작품 * 세련되지 못하고 어색함 내용 * 서정적인 경향 * 교훈적이거나 이념적인 경향 * 최초의 작품은 나옹화상의 <서왕가> 또는 정극인의 <상춘곡> * 내용이 매우 다양해서 무엇이든지 제한 없이 다 노래할 수 있었음 * 초기의 가사 작품은 가창되었으나 그 관행은 오래 지속되지 못했음 - 고전시가 양식 가운데서 음악과 분리되어 향유되었던 유일한 양식 |
느슨한 양식성 |
* 외형적으로 다소 느슨한 양식성 → 내용의 자유로움, 음악과의 분리, 다양한 역사적 변모 |
발생 연원 |
* 짧은 형식의 시조에 상보적인 긴 형식의 노래가 필요해 진 문학적 환경의 변화 * 가사 이전, 혹은 당대의 여러 가진 긴 노래양식이 지닌 여러 요소 * 발생 연원과 관련된 여러 가지 설 - 긴 형식의 민요가 기반이 되었다는 설 - 악장의 장 구분이 없어지면서 이루어졌다는 설 - 긴 길이를 가진 불교 노래가 모태가 되었다는 설 - 장편 한시에 토를 달아 읽은 데서 시작되었다는 설 - 경기체가가 지녔던 연의 구분이 없어지면서 발생했다는 설 - 시조의 종장 형식과의 유사성에 주목하여 시조가 장형화된 것이라는 설 |
역사적 단계 |
* 역사적으로 전개되는 두 개의 방향을 상징적으로 보여줌 최초의 작품 <서왕가> 내용 * 불교적인 교리에 입각해 삶을 누 리라고 하는 설득 성격 * 청자 혹은 독자에게 전달하여 영 향을 끼치고자 하는 의도 <상춘곡> * 자연 속에 묻혀 사는 자신의 처지를 즐거움으로 표현 * 자신의 생각을 표현 |
조선 전달과 설득의 성격을 지닌 작품 불교적인 삶 * 나옹화상의 <승원가> * 휴정의 <회심곡> 도학적인 삶 * 이황의 <퇴계가>, <금보가>, <상저가>, <도덕가>, <효우가> 등 * 이이의 <자경별곡> * 조식의 <권의지로사> 표현하는 즐거움 자체를 드러낸 작품 삶의 갈등을 사실 그대로 드러냄 * 조위의 <만분가> 삶의 갈등을 신념으로 무마해 흥취로 바꿈 * 이인형의 <매창월가> * 이서의 <낙지가> ‘강호시가’ * 초야에 묻혀 있으면서도 현실 정치에 진출하기를 소망했던 사대부들은 정치적 갈등으 로 인한 희생을 자신들의 신념인 도학적 생활태도로 억누름으로써 좌절감을 해소했음 * 자연의 아름다움과 그 자연과 일체감을 맛보는 조화를 궁극적인 아름다움으로 내세움 * 송순의 <명앙정가>, 허강의 <서호별곡>, 백광홍의 <관서별곡> 등 |
조선 후기 가사 |
특징적인 변화 * 작자층의 확대, 제재의 변화, 표현 방식의 다양화, 대상을 보는 시각의 다변화 등 * 경건한 태도로 사물을 바라보고 형상화 → 희작적인 태도로 사물을 바라보고 풍자화ㆍ희화화 <조선 전기에 주류를 이루었던 가사의 경향을 보인 작품> 설득목적 * 불교 가사의 <속회심곡>, <특별회심곡>, <별회심곡>, <권선곡>, <귀산곡> 등 * 천주교 가사의 <천주공경가>, <십계명가> 등 전달목적 * 허천의 <고공가>와 이원익의 <고공답주인가> - 직설적으로 도리를 말하지 않고 주인과 머슴으로 빗대어 표현 동일한작풍 * 강호에서 은일의 삶을 표방 * 차천로의 <강촌별곡>, 조우인의 <매호별곡>, 남도진의 <낙은별곡> 등 체험표현 * 외국에 나가서 새로운 문물에 접한 실상과 느낌을 노래 * 김인겸의 <일동장유가>, 홍순학의 <연행가> 조선 후기의 특징을 지닌 가사 체험의구체성 * 사실의 묘사와 전달을 목표로 함 * 그 당시 전개된 현실적 문제를 가사로 표현하는 새로운 경향을 낳음 - 최현의 <용사음>, 백수회의 <재일본장가>, 강복중의 <위군귀친통곡가> 등 현실 모순의 고발 * 작자층이 하층민으로 확대됨으로써 당대 사회의 현실적 모순을 고발하게 됨 고발적이고 격앙된 어조 조롱 섞인 희화적인 어조 * <갑민가>, <합강정가>, <거창가> 등 * <용부가>, <우부가> 등 오락적경향 * 상업 문화가 갖는 오락적 성향에서 나온 것 * 후기 가사의 거의 모든 유형에 나타나는 공통된 특질 * 남녀 간의 사랑과 그리움에서 오는 갈등을 표현하게 된 계기 - 도덕적 금기를 벗어 던지고 인간 본연의 본능을 추구 * 김진형의 <북천가>, <과부가>, <양신화답가>, <노처녀가> 등 규방 * 새로운 유형의 <화전가> 가사 - 봄에 진달래꽃이 피면 마을 여자들이 산을 찾아가 꽃으로 지짐을 해 먹 으면서 하루를 즐기는 과정을 노래한 것 * 주로 경상도 지방을 중심으로 보편화된 <계녀가> - 내용과 표현이 경건하고 무게 있는 어조로 되어 있음 - 시집가는 딸에게 시집간 뒤 주부로서 마땅히 할 일과 예의범절을 노래한 것 |
7. 결론
* 고전시가는 음악과 함께 노래로 향유되다가 가사에 이르러 비소로 음악과 분리되었음 |
성격 * 구전문학적인 성격 * 형식적 유연성과 내용상의 다양성 * 문학적 조건에 따라 새로운 면모로 변화할 수 있는 가능성 |
특징 * 노래하는 환경이나 의도에 따라 그 내용도 다양했음 * 노래가 지닌 전달과 표현의 두 기능에 걸쳐 고른 발전을 보였음 |
가치 * 향가에서부터 시조ㆍ가사에 이르기까지 우리말로 노래한 것들 - 삼국시대 이후 우리말의 옛모습을 볼 수 있음 - 한문 번역이라는 문자의 장벽 없이 우리말로 표현된 정서의 모습을 맛 볼 수 있음 - 민족 문화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긍지를 보여줌 |
※ 부족하지만 글의 내용이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셨다면, 단 1초만 부탁드려도 될까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하트♥(공감) 눌러서 블로그 운영에 힘을 부탁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반응형
'한국문학강의'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어국문학, 한국어문학, 교육학 등 한국문학강의 요점 요약 정리 8. 고전산문 (48) | 2023.01.10 |
---|---|
국어국문학, 한국어문학, 교육학 등 한국문학강의 요점 요약 정리 6. 고전시가 (52) | 2023.01.09 |
국어국문학, 한국어문학, 교육학 등 한국문학강의 요점 요약 정리 5. 한문학 2 (62) | 2023.01.09 |
국어국문학, 한국어문학, 교육학 등 한국문학강의 요점 요약 정리 4. 한문학 1 (48) | 2023.01.08 |
국어국문학, 한국어문학, 교육학 등 한국문학강의 요점 요약 정리 3. 구비문학 3 (43) | 2023.01.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