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강의

국어국문학, 한국어문학, 교육학 등 한국문학강의 요점 요약 정리 7. 고전시가 2

롤라❤️ 2023. 1. 10.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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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고전시가 2

4. 악장

정의 * 본디 중국에서 국가의 행사에 사용하던 공적인 음악의 노랫말
* 조선 초기에 궁중의 행사나 연희의 음악에 맞추어 노래했던 시가들
목적 * 개국의 호방한 기상을 드러내면서 왕조의 무궁한 번영을 기원하고 축복
내용 * 왕조 개국의 필연성과 도덕성
* 발전을 기원하는 이념성 및 교훈성
표기 한시로 된 것
* <상대별곡>, <화산별곡>
경기체가 형식으로 된 것

한시에 토를 단 것
* <납씨가>, <정동방곡>, <문덕곡>
우리말 노래에 속요의 여음을 단 것
* <신도가>
작품 <용비어천가>
* 15세기 당시의 우리말이 지닌 아름다움
과 묘미를 마음껏 구사

<월인천강지곡>
* 석가의 일대기를 노래로 지은 것
필요성의
감소
* 국가의 기틀이 확립됨과 동시에 신흥국가의 참신한 기운이 사라졌기 때문
* 찬양과 기원이 개인 차원의 것으로 인식되면서, 임금의 은혜에 대한 감사로 변화하게 됨


5. 시조

정의 * 노래를 전제로 한 음악의 명칭
* 본디 ‘가곡’이라고 부르는 음악의 노랫말
* 조선 오백 년 동안에 집중적으로 창작되고 향유되었던 문학
명칭 * ‘시절가조’에서 나온 것
* ‘옛 가락’ 또는 ‘본디의 가락’이라는 뜻을 가진 ‘고조’에 상대되는 개념을 지닌 말
→ 시조가 본디 노래로 향유되었던 사실과 관계가 깊음
형식 * 3장 6구의 형식
* 전체가 초ㆍ중ㆍ종장의 3장으로 되어 있음
* 각 장은 3~4자 정도로 된 네 개의 단어 또는 어절로 되어 있음
* 한 장은 대체로 15자 안팎이 되며, 작품 한 편은 대체로 45자 안팎이 됨
* 종장의 첫째 마디는 반드시 3자로, 종장의 둘째 마디는 대체로 5자가 넘도록 표현해야 함

<사설시조의 경우>
* 어느 장의 어느 마디든지 마음껏 길어질 수 있음
* 정해진 통일성도 없어서 작품에 따라 그 길이가 매우 다양함
발생
시기
* 시조의 태동은 고려 중엽에 시작되었을 것
- 고려 중엽 이후 새로운 세력인 신흥사대부에 의해 새로이 양식화되었음
* 시조 작품이 구체적으로 전해지는 시기는 고려말
발생
연원


한시기원설
* 한시로부터 영향을 받음
* 절구의 형식이 짤막한 형태를 갖
고 있어서 시조와 흡사
* 한시를 시조로 바꿔 놓은 작품이
상당수에 달함
* 한시가 지닌 4단 구조와 시조가 지
닌 3단 구조의 차이를 설명하지 못함

<향가기원설>
* 향가를 설명하는 ‘3구 6명’이라
는 말이 뜻하는 바가 시조의 3장
6구라는 형식성과 일맥상통
* 열 줄짜리 향가가 지닌 노랫말의 실
상과 시조의 구조가 부합하지 않음

<민요기원설>
* 시조가 지니고 있는 단형성에 주
목해 두 줄 형식의 짧은 민요에
한 줄의 노랫말이 더 붙어서 석
줄 양식의 시조가 이루어짐
* 두 줄 양식에 한 줄이 더 붙게 되
는 과정을 설명하지 못함
* 음악적 계층의 차이를 설명하지 못함
작품의
자료
* 노랫말을 모은 가집에 주로 전하고 있음
- 《청구영언》, 《해동가요》, 《가곡원류》
* 문헌들이 지니고 있는 중요한 특징
- 시조가 노래로 향유되고 따라서 구전되어 온 사정과 깊은 연관이 있음
* 문헌마다 노랫말의 기록이 일치하지 않음
- 이본에 따라 동일한 작품의 노랫말이나 표기가 부분적으로 다르기도 함

* 작자를 확정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음
- 동일한 작품의 작자를 각기 다르게 표기하기도 함
- 작자의 성이나 이름의 한 부분을 달리 적기도 함
- 아예 작자의 이름을 밝히지 않은 경우도 있음
작자 * 상층에 해당하는 사람들이 대부분
* 문집을 지닐 만한 학식이나 신분을 갖춘 사람들
→ 계층적으로 ‘상층인의 문학’
주제 * 당대의 정치 및 사회적 상황과 밀접하게 연관됨

<여말선초>
* 고려가 멸망하고 조선이 건국된 15세기 전반기
* 사회 변화를 반영한 두 가지의 주제
- ‘몰락한 고려왕조에 대한 회고’
- ‘새로운 사회에 적응하면서 새 삶을 추구하기를 태도’

<세조의왕위찬탈>
* 단종의 유폐와 세조의 왕위찬탈
* 죽음 앞에서도 굽히지 않는 절의의 주제가 강조됨

<왕조의 정치적 안정>
* 조선 왕조가 표방했던 유교적 경건성이 생활의 태도로 자리 잡음
* 기녀들의 시조는 정서를 곡진하게 드러냈다는 점에서 괄목할 만 함
- 자신의 정서를 드러냄으로써 표현을 즐거움을 느린 점에서 서정적 경향
이 강하며, 교훈적 시조가 많은 가운데서 그 특색이 두드러짐
* 이념 지향적 경향을 강하게 보임

<유교적 생활태도의 표방>
* 당시 사회가 표방하는 윤리적 인
간으로서 떳떳해야 한다는 의식
의 표현
* 일종의 교육적 태도의 발로로,
백성을 가르치는 수단으로 노래
를 선택하는 공리적 발상에서 나
온 것

<자연과의 조화>
* 조화의 넉넉함이 두드러지게 나타남
* 자연에 물러가 자신의 심성을 가
다듬으며 자연과의 조화를 추구하
는 것을 표방하는 시조 → ‘강호
시조’

<병란이후>
*우국의 충정을 토로하는 주제가 새로이 등장
* 일상의 생활에 대한 관심과 그것을 새로운 시각을 바라보는 태도가 등장
- 농민들의 삶을 있는 그대로 적나라하게 묘사
* 교훈적인 주제나 은일적인 삶의 표방도 그대로 지속됨
* 관념적이고 이념적인 삶의 표방만으로는 더 이상 지탱하기 어려웠던 삶
의 현실과 그 체험이 시적 제재로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음
조선 후기 시조의 변화
* 작자층이 다양해짐
- 기녀들의 시조는 사랑을 노래하되 직설적이고 본능적인 내용과 표현을 주저하지 않음
- 전문 가객들은 가집을 편찬하고 시조 음악의 정비에 힘쓰면서 많은 작품을 창작함
* 사설시조가 왕성하게 창작됨
- 희화적인 내용이나 남녀 간의 음담을 드러내 놓고 표현했음
- 교훈적이고 이념 지향적인 주제도 있었음
* 19세기에 이르러서는 신분 계층의 혼란, 음악의 전문화 및 상품화 현상과 더불어 장르간의 넘나듦이 초래되고, 그 결과 시조의 주제도 매우 다양한 변이를 보이게 됨

가치 <민족주체성>
* 한문문화가 모든 문화의 중심에 자리 잡고 있던 당시에 우리말로 노래하
는 독창적 시가형식이 창안되었음

<주제성> * 교훈, 서정, 서사의 모든 주제를 소화하기에 무리가 없었음
* 짧은 감동을 ‘드러내기’에 중점을 두는 양식

<전아성> * 45자 안팎의 짤막한 시형이 높은 함축을 지니면서도, 뜻과 정을 폄에 부
족함이 없는 형식

<3단 구조> * 초ㆍ중ㆍ종장으로 압축되는 3단계 구조를 독창적으로 이루어 냈다는 점
* 충분한 서술성과 완결성을 지녔음


6. 가사

정의 * 두 마디씩 짝을 이루는 율문의 구조만 갖추면 내용은 무엇이든지 노래했던 양식
* 길이가 자유롭게 길어질 수 있었기에 ‘장가(長歌)’라고도 함
특징 * 대부분의 작품이 우리말로 표기되어 있음

순우리말로 된 작품
표현 * 우리말의 묘미를 마음껏 살림

한문투로 된 작품
* 세련되지 못하고 어색함
내용 * 서정적인 경향 * 교훈적이거나 이념적인 경향

* 최초의 작품은 나옹화상의 <서왕가> 또는 정극인의 <상춘곡>
* 내용이 매우 다양해서 무엇이든지 제한 없이 다 노래할 수 있었음
* 초기의 가사 작품은 가창되었으나 그 관행은 오래 지속되지 못했음
- 고전시가 양식 가운데서 음악과 분리되어 향유되었던 유일한 양식
느슨한
양식성
* 외형적으로 다소 느슨한 양식성 → 내용의 자유로움, 음악과의 분리, 다양한 역사적 변모
발생
연원
* 짧은 형식의 시조에 상보적인 긴 형식의 노래가 필요해 진 문학적 환경의 변화
* 가사 이전, 혹은 당대의 여러 가진 긴 노래양식이 지닌 여러 요소

* 발생 연원과 관련된 여러 가지 설
- 긴 형식의 민요가 기반이 되었다는 설
- 악장의 장 구분이 없어지면서 이루어졌다는 설
- 긴 길이를 가진 불교 노래가 모태가 되었다는 설
- 장편 한시에 토를 달아 읽은 데서 시작되었다는 설
- 경기체가가 지녔던 연의 구분이 없어지면서 발생했다는 설
- 시조의 종장 형식과의 유사성에 주목하여 시조가 장형화된 것이라는 설
역사적 단계
* 역사적으로 전개되는 두 개의 방향을 상징적으로 보여줌

최초의
작품

<서왕가>
내용 * 불교적인 교리에 입각해 삶을 누
리라고 하는 설득
성격 * 청자 혹은 독자에게 전달하여 영
향을 끼치고자 하는 의도

<상춘곡>
* 자연 속에 묻혀 사는 자신의 처지를 즐거움으로 표현
* 자신의 생각을 표현



조선

전달과 설득의 성격을 지닌 작품

불교적인 삶
* 나옹화상의 <승원가>
* 휴정의 <회심곡>

도학적인 삶
* 이황의 <퇴계가>, <금보가>, <상저가>,
<도덕가>, <효우가> 등
* 이이의 <자경별곡>
* 조식의 <권의지로사>

표현하는 즐거움 자체를 드러낸 작품
삶의 갈등을 사실 그대로 드러냄
* 조위의 <만분가>

삶의 갈등을 신념으로 무마해 흥취로 바꿈
* 이인형의 <매창월가>
* 이서의 <낙지가>

‘강호시가’
* 초야에 묻혀 있으면서도 현실 정치에 진출하기를 소망했던 사대부들은 정치적 갈등으
로 인한 희생을 자신들의 신념인 도학적 생활태도로 억누름으로써 좌절감을 해소했음
* 자연의 아름다움과 그 자연과 일체감을 맛보는 조화를 궁극적인 아름다움으로 내세움
* 송순의 <명앙정가>, 허강의 <서호별곡>, 백광홍의 <관서별곡> 등
조선
후기
가사
특징적인 변화
* 작자층의 확대, 제재의 변화, 표현 방식의 다양화, 대상을 보는 시각의 다변화 등
* 경건한 태도로 사물을 바라보고 형상화 → 희작적인 태도로 사물을 바라보고 풍자화ㆍ희화화


<조선 전기에 주류를 이루었던 가사의 경향을 보인 작품>
설득목적
* 불교 가사의 <속회심곡>, <특별회심곡>, <별회심곡>, <권선곡>, <귀산곡> 등
* 천주교 가사의 <천주공경가>, <십계명가> 등
전달목적
* 허천의 <고공가>와 이원익의 <고공답주인가>
- 직설적으로 도리를 말하지 않고 주인과 머슴으로 빗대어 표현
동일한작풍
* 강호에서 은일의 삶을 표방
* 차천로의 <강촌별곡>, 조우인의 <매호별곡>, 남도진의 <낙은별곡> 등
체험표현
* 외국에 나가서 새로운 문물에 접한 실상과 느낌을 노래
* 김인겸의 <일동장유가>, 홍순학의 <연행가>

조선 후기의 특징을 지닌 가사
체험의구체성
* 사실의 묘사와 전달을 목표로 함
* 그 당시 전개된 현실적 문제를 가사로 표현하는 새로운 경향을 낳음
- 최현의 <용사음>, 백수회의 <재일본장가>, 강복중의 <위군귀친통곡가> 등

현실 모순의 고발
* 작자층이 하층민으로 확대됨으로써 당대 사회의 현실적 모순을 고발하게 됨
고발적이고 격앙된 어조 조롱 섞인 희화적인 어조
* <갑민가>, <합강정가>, <거창가> 등 * <용부가>, <우부가> 등

오락적경향
* 상업 문화가 갖는 오락적 성향에서 나온 것
* 후기 가사의 거의 모든 유형에 나타나는 공통된 특질
* 남녀 간의 사랑과 그리움에서 오는 갈등을 표현하게 된 계기
- 도덕적 금기를 벗어 던지고 인간 본연의 본능을 추구
* 김진형의 <북천가>, <과부가>, <양신화답가>, <노처녀가> 등

규방
* 새로운 유형의 <화전가>

가사
- 봄에 진달래꽃이 피면 마을 여자들이 산을 찾아가 꽃으로 지짐을 해 먹
으면서 하루를 즐기는 과정을 노래한 것
* 주로 경상도 지방을 중심으로 보편화된 <계녀가>
- 내용과 표현이 경건하고 무게 있는 어조로 되어 있음
- 시집가는 딸에게 시집간 뒤 주부로서 마땅히 할 일과 예의범절을 노래한 것


7. 결론

* 고전시가는 음악과 함께 노래로 향유되다가 가사에 이르러 비소로 음악과 분리되었음
성격
* 구전문학적인 성격
* 형식적 유연성과 내용상의 다양성
* 문학적 조건에 따라 새로운 면모로 변화할 수 있는 가능성
특징
* 노래하는 환경이나 의도에 따라 그 내용도 다양했음
* 노래가 지닌 전달과 표현의 두 기능에 걸쳐 고른 발전을 보였음
가치
* 향가에서부터 시조ㆍ가사에 이르기까지 우리말로 노래한 것들
- 삼국시대 이후 우리말의 옛모습을 볼 수 있음
- 한문 번역이라는 문자의 장벽 없이 우리말로 표현된 정서의 모습을 맛 볼 수 있음
- 민족 문화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긍지를 보여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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