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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8장 고전산문
1. 서론
정의 | * 1894년 갑오경장 이전에 창작된 ‘국문소설’ 및 ‘국문으로 쓰여진 교술산문’ |
국문 소설 |
* 최초의 국문소설은 허균이 창작한 《홍길동전》 - 사회성을 뚜렷이 갖는 작품으로 출발 * 17세기는 국문소설의 발흥기 <발흥한 이유> * 여성 독자층의 형성 * 국문의 광범위한 보급 * 오래 전부터 창작되어 온 한문소설 창작 경험의 축적 * 임진왜란 이후 초래된 서민의 자아 각성 및 새로운 문학환경의 조성 |
국문으로 쓰여진 교술산문 |
* 국문 독자층의 요구에 따라 발전 <종류> * 청나라에 사신으로 가서 견문한 것을 기록한 글 → ‘연행록’ * 유배의 경험을 기록한 글 * 궁중의 비사를 기록한 글 * 유람 기행문 |
국문소설 | |
판소리계 소설 |
<정의> * 광대들에 의해 가창된 구비서사시인 ‘판소리’로부터 소설화된 일군의 작품들 <특징> * 구어체 소설로 서민적 생기와 발랄함을 느낄 수 있음 * ‘근원설화 → 판소리 → 소설’이라는 공통된 성립과정 - 판소리의 소설로의 전환은 18세기 이후 * 판소리 사설을 바탕으로 성립되었으나, 그 작자를 알 수 없음 * 조선 후기 사회가 안고 있던 핵심적 문제들을 내용으로 삼고 있음 <여타의 국문소설> 주인공 * 영웅이나 재자가인 주인공의성격 * 시종일관 도덕적 풍모를 갖춘 인물 * 선인과 악인이 명백히 구분되어 있음 내용 * 주인공이 스스로 초인적인 능력을 발휘하거나 도사의 도움으로 적대 자를 물리침으로써 선과 질서를 회복하고 부귀를 누리는 것 <판소리계 소설> * 실제의 삶 속에 존재할 만한 인물들 * 도덕적 인물로만 이상화되어 있지 않고, 자신의 욕망과 관련한 비속 한 면모도 잘 보여줌 * 천편일률적으로 권선징악만을 표 방하지 않고, 신분이 다른 남녀의 애정 문제ㆍ탐관오리 문제ㆍ지배 층의 횡포에 대한 하층민의 슬기 로운 대응ㆍ빈부 문제 등 |
가문 소설 |
정의 * 한 가문의 몇 대에 걸친 이야기나 몇몇 가문이 혼인을 통해 서로 얽히면 서 파란을 빚는 이야기를 긴 편폭으로 펼쳐 보이는 소설 특징 * 연작이 많고, ‘대장편’으로서의 규모를 보여주는 작품들이 대부분 * 중세 유교사회의 ‘가문의식’와 대단히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음 가문의식과 가문소설 가문의식의강화 * 17세기 후반 이래 가문의식은 더욱 강화되어 왔음 정치적 * 몇몇 가문이 정권을 독차지하는 현상이 일반화되었음 * 사대부층에서 가 부장적 질서를 강 화하고 옹호함으 로써 지배체제를 유지하고자 함 사회적 *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거치면서 지배체 제가 이완되거나 해체되는 양상을 보임 <가문소설에의 반영> * 거의 모든 가문소설이 가부장적 가문질서의 수립과 가문의 창달에 초점 |
2. 국문소설의 형성과 발전
허균의 《홍길동전》 | |
허균의 사상 |
* 봉건도덕의 굴레로부터 인간본성의 회복 및 인간이 지닌 개성의 긍정과 감정의 해방 * 조선왕조의 인재 등용 방식에 대한 강도 높은 비판 - 서얼 출신의 사회적 진출을 가로막는 것은 자연법상 부당하다는 논지 |
구조 | * 우리나라 전래의 신화 및 전설에서 발견되는 ‘영웅의 일대기’ 《홍길동전》 주인공 * 천상과 관련을 짖지 않음 * 어떤 원조자의 도움을 받지 않음 * 스스로 현실을 헤쳐 나가는 면모 * 주인공이 주체적으로 운명을 개척 <후대의 영웅소설> * 천상인의 하강 * 하늘과 관련을 맺는 도사의 도움 * 운명론적 전개 |
특징 | * 높은 문제의식과 예술성을 지니고 있음 * 주제와 문제의식은 당대의 역사적 현실에 기초하고 있음 - 16세기를 전후한 시기의 농민 저항의 역사적 현실의 반영 |
의의 | * 심각한 주제의식과 그 사상ㆍ예술적 성취 * 우리나라 소설사의 새로운 경지를 열어 보인 것 * ‘군도’를 통해 지배층과 농민의 대립을 반영하고 있음 * 당시 사회의 또 다른 모순이었던 ‘적서차별’을 그 핵심적 주제로 삼고 있음 |
한계 | * 홍길동으로 하여금 병조판서의 지위에 만족하고 조선을 떠나 율도국의 왕이 되게 하는 결말 * 홍길동이 추구한 ‘인격의 실현’은 농민이나 노비를 포함한 민중의 인격 실현은 아니었음 ⇒ 신분제도의 ‘모순 일반’에 대한 인식에는 이르지 못했고, 지배층 내의 문제인 적서 차별의 모순만을 제한적으로 인식했음 |
김만중의 《구운몽》 | |
김만중 의 사상 |
|
구조 | * 선계와 현실세계의 이중구조 - 천상적 질서와 지상적 질서 사이에는 순환적 관계가 성립 * 꿈의 형식, 즉 환몽구조 - 우리나라 서사문학의 한 전통으로 전해 내려오던 ‘꿈의 형식’을 수용 |
주제 | * 귀족적 이상주의를 잘 구현한 작품 * 성진의 삶과 양소유의 삶에 대한 긍정 <성진의삶> * 양소유의 삶 저너머에서 ‘존재의 근원적 의미’를 추구 * 양소유의 삶이 한갓 통속적인 수준으로 떨어지지 않게 만드는 역할 <양소유의삶> * 성진의 삶을 한층 절실하면서도 반성적 깊이를 갖는 것으로 만드는 역할 |
의의 | * 다채롭고 풍부하며 흥미진진 * 국문소설의 발달에 심대한 영향을 끼침 - 영웅소설이나 가문소설의 창작에 적지 않은 영향 * 불교적 인생관을 바탕으로 삶의 문제를 근원적으로 탐색했음 |
3. 판소리계 소설
정의 | * 조선 후기 서민예술의 정화라 할 수 있는 판소리가 소설화한 것 (19세기) |
특징 | ① 판소리 사설의 문학적 특성의 전이 - 율문체의 문장, 당대 서민층이 쓰던 생활어 ② 소재나 주제의 다양성 ③ 해학적이거나 풍자적인 표현방식 ④ 수많은 이본의 존재, 이본 내용의 다양성 ⇒ 조선 후기 서민층의 성장한 의식이 잘 반영되어 있음; 강한 현실주의적 성향 |
《춘향전》 | |
기본적 특징 |
* 연애담이면서도 연애담에 그치지 않는 심각한 문제성을 내포하고 있음 - 연애담 속에 당대 사회의 주요한 모순과 사회ㆍ역사적 동향을 반영 * 작품 전체를 통해 봉건적 신분관계에 대한 반대, 인간평등의 요구를 줄기차게 제기하고 있음 |
작품의 내용 |
춘향과 관련된 내용 ,‘춘향’> * 관기였으면서도 스스로 관기이기를 거부 * 자기 마음에 드는 한 남성을 택해 결혼하고자 하는 생각을 지님 <춘향의사랑> * 평소 지녔던 신분 해방의 욕구 및 자신의 인간적 감정을 충실히 좇음 * 기존 질서에 대한 부정, 현존의 사회관계에 대한 도전 <춘향의수청거부> * 변사또의 민중 수탈에 대한 비판 및 봉거주의에 대한 반대 * 조선 후기 민중의 정치적 입장을 반영 * 당대 민중의 세계관의 정점에 도달 → 기생 신분이면서도 기생이기를 단호히 거부한 춘향의 행위는 ‘인간해방’의 의 미를 내포 변사또와 관련된 내용 변사또 * 조선 후기 탐관오리의 전형 변사또의등장 * ‘춘향ㆍ이몽룡ㆍ변사또’의 삼각관계를 형성 변사또의수청강요 * 춘향의 인간적 요구를 짓밟는 행위 |
의의 | * 18세기를 전후한 조선 후기 민중의 세계관과 정치적 이상의 반영 - 봉건주의에 반대하면서 인간평등과 인간해방을 요구 * 전환기 민중의 세계관을 미학적으로 승화시켜 표현 - ‘결연 → 이별 및 항거 → 재회’라는 미적 체계 안에서 당시 민중의 정치적 이상을 내포 |
4. 가문소설
정의 | * 한 가문의 여러 대에 걸친 파란만장한 이야기나 몇몇 가문이 결혼을 통해 서로 읽히면 서 복잡한 관계를 형성하는 이야기를 주된 내용으로 삼는 소설군 |
특징 | * 작품 분량이 대단히 방대함 * 독자층은 상층의 사대부 부녀나 궁중의 여인들 |
특성 | * 상층 사대부 여성 독자의 취향과 요구를 반영 ① 주인공은 문벌을 자랑하는 상층 귀족 출신의 남녀 * 특정한 한 쌍의 남녀보다는 여러 인물이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경우가 대부분 ② 궁극적 지향점은 가문의 무한한 번영과 가부장적 질서의 회복 * 가문적 질서를 확립하고 가문의 화합을 달성하는 과정을 공통적으로 그림 ③ 전개 과정은 많은 종류의 핵심적인 갈등 * 두 남녀의 결연을 가로막는 존재와 두 남녀 사이의 갈등 * 남편의 사랑을 독점하기 위한 ‘처-처’ 혹은 ‘처-첩’ 간의 갈등 * 계모와 전실 소생 자식 간의 갈등 - 계모와 전실 소생 아들 간의 갈등은 그 본질에 있어서 가장권의 계승을 둘러싼 것 ④ 가정과 궁정, 가정사와 국가사의 밀접한 관련 ⑤ 천상계와 지상계의 이중구조, 또는 천상계의 존재 * 《구운몽》에서 마련된 전통의 계승으로서, 귀족적 이상주의를 드러냄 |
완월회맹연》 | |
제목의 의미 |
* ‘완월대 연회에서의 굳은 약속’ - 온갖 난관과 장애에도 불구하고 이 맹약에 따라 다섯 쌍의 남녀가 부부로 결합하는 과정 |
특징 | * 맹약과 관련된 남녀 주인공의 운명뿐만 아니라, 그 주변 인물들의 삶과 운명에 대해서 도 대단히 집요한 탐구를 하고 있음 |
주제 | <중세적 질서를 떠받치는 가장 핵심적 이념> 지극한효성 * 유교의 전통적 교의를 충실히 따른 것 * 중세적 지배이념을 옹호하거나 그 회복을 꾀하고자 하는 지향 형제간의우애 * 인성ㆍ인중ㆍ인웅 사이의 관계 * 이복형제 간에도 불구하고 서로 돈독한 우애를 나눔 왕실에대한충성 * 정잠ㆍ정인성ㆍ정인웅 등의 거듭된 출정과 입공 * 정씨 가문의 인물들은 황제가 가장 신임하는 충신들 |
이 작품을 통해 알 수 있는 내용 |
① 보수적 지향 ② 현실 반영의 측면 - 조선 후기에 들어와 일부다처제와 가부장제에 토대를 둔 지배층의 봉건적 가족관계가 커다란 모순을 노정하게 된 현실을 반영 ③ 여성 작자의 출현 - 독자층인 상층 여성은 독자에 그치지 않고 직접 자기네의 기호에 맞는 가문소설을 창작 |
5. 소설 이외의 산문문학
특징 | * 조선 후기에는 한글로 쓰여진 교술산문이 상당수 창작되었음 |
주된 작품 |
* 궁중에서 일어난 비통한 사건의 전말을 기록한 것 《계축일기》 * 광해군 5년인 1613년 에 광해군이 부왕 선 조의 비인 인목대비 와 대비의 아들 영창 대군에게 왕위찬탈의 혐의를 씌워, 인목대 비는 서궁에 유폐하 고 영창대군은 살해 한 사건 《인현왕후전》 * 숙종 15년인 1689년 에 숙종의 비인 인현 왕후가 후궁 장씨의 무고로 폐위되어 서인 이 되었다가 5년 후에 다시 복위된 사태 《한중록》 * 영조 38년인 1762년 에 영조가 아들 사도 세자를 뒤주에 가두 어 굶어 죽인 사건 |
《한중록》 | |
구성 | * 상호 연관성을 갖는 네 개의 독자적인 글 |
특징 | * 일종의 자전적 회고록 * ‘한’의 미학을 그 기저에 깔고 있음 → 슬픔의 절제와 내면화 |
문학적 성취 |
* 가려져 있는 역사적 진실 * 인물의 성격에 대한 뛰어난 묘사 * 인물들이 빚어내는 갈등의 생생한 재현 |
의의 | * 유려하고 전아한 문체로 당대 궁중의 풍속을 그림 → ‘궁정문학’ * 작자의 비극적 체험 + ‘한’의 정서를 내면화 |
6. 결론
《홍길동전》 |
* 우리나라 최초의 국문소설 * 의적소설이자 역사소설 - 근ㆍ현대 문학인《임꺽정》이나 《장길산》같은 작품으로 계승 * 영웅소설로 불리는 일군의 작품들에 큰 영향을 미침 * ‘농민문제와 서얼문제’라는 16,7세기 조선의 사회적 모순을 그림 |
《구운몽》 |
* 심오한 깊이와 서사적 장대함을 획득 * 당시 사대부의 귀족적 이상을 표현 * 선계와 현실계의 이중구성을 통한 불교적 인생관의 형상화 * 후대의 영웅소설이나 가문소설에 영향을 미침 |
《완월회맹연》 |
* 무려 180책이나 되는 거작 * 가문소설의 제반 특징을 잘 보여줌 * 정씨 가문의 번성과 내부적 갈등을 3대에 걸쳐 도도하게 펼쳐 보이고 있음 * 근ㆍ현대 소설의 ‘가족사 소설’인 《삼대》와 《토지》로 연결됨 |
《한중록》 |
* 자전적 회고록 → 작가가 직접 겪은 왕실의 비극적 사건을 서술 * 우리나라 교술산문 가운데서 백미에 해당되는 작품 * 근대 전기문학(傳記文學)으로 이어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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