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강의

국어국문학, 한국어문학, 교육학 등 한국문학강의 요점 요약 정리 6. 고전시가

롤라❤️ 2023. 1. 9. 15: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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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 장 고전시가


1. 서론

시가 * 한국어로 지어 노래한 시 작품
고전시가 * 상고시대부터 19세기까지의 시가
특징 * 음악과 함께 지어지고 향유되다가, 후대로 내려오면서 음악과 분리되었음
- 율격적 형식성의 구체화
- 언어 자체가 지니고 있는 음악성인 율격을 갖춤
* 구비문학과의 관계가 매우 긴밀함
- 최초의 시가는 단순한 형태의 구전문학
- 구비문학인 민요와 매우 깊은 관계를 지니고 있음
시대적 전개
상고 * <구지가>, <공무도하가>, <황조가> 등
* 대체로 민요로 향유되어 독특한 형식은 없었음
* 제의적인 목적이나 서정 표출을 위한 노래가 특별히 양식화되지 않은 채로 향유되었음
신라 * 향가
* 양식화된 고전시가의 처음
- 노래의 형식성을 갖춘 정형성을 지님
- ‘향찰’이라는 독특한 표기를 채택하여 문자로 기록됨
* 개인 서정시로 창작되어 시가와 민요가 분리되기 시작함
고려 * 속요, 경기체가
조선
악장
* 조선 건국 초기에 건국의 기쁨과 왕조의 번성을 송축하는 내용을 지님
* 궁중에서 연희되는 음악에 맞추어 노래하고자 했음
시조
* 간결하고 압축된 단형 양식
* 3장 45자 안팎의 짤막하면서도 균형을 갖춘 정형성을 지님
가사
* 두 마디씩 짝을 이루면서 길이는 제한 없이 길어질 수 있는 장형 양식

* 조선 후기로 지칭되는 17세기 이후의 변화
- 시조와 가사가 파격적으로 장형화하는 경향을 보임
- 내용에 있어서 일상의 외설스럽고 좀스러운 일까지 노래하는 등, 소재나 제재가 다양해짐
- 시가문학의 담당층이 널리 확대되고 시가와 음악이 분리되어 가는 과정을 보여줌


2. 상고시가 및 향가
1) 상고시가

주된
특징
* 삼국시대 이전의 노래
* 특별한 양식으로 형성되었다고 하기 어려움
* 한자로 짤막하게 뜻만을 기록하고 있어 그 본디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알기 어려움
* 노래가 불린 내력이 함께 전하고 있어서 그 성격을 짐작할 수 있게 해줌
<구지가> * 《삼국유사》의 <가락국기>에 기록되어 전해짐
* 거북에게 머리를 내놓으라고 위협한 짤막한 노래

<성격>
* 주술적인 노래
- 위협적인 노래를 해서 문제를 해결하거나 소원을 이룸
* 출산 기원의 노래
- 거북의 머리 모양이 남성의 성기와 흡사한 모양을 하고 있음
- 이 노래를 매개로 사람이 태어났음
* 본디 노동요였던 것이 나중에 설화 속에 끼워진 것
* 동요와 흡사한 놀이의 노래

* 《삼국유사》의 <수로부인>에 나오는 <해가>와 매우 흡사

<공무도하가> 머리가 하양 미치광이
* 무당이 되려다가 성공하지 못한 사람
* 무당의 권능이 떨어져서 죽음에 이르게 된 사람
* 술에 취한 주신

* 당시 민중의 생활상을 반영한 것
- 미치광이의 행색과 그 아내가 슬프게 울며 노래했다는 점
- 삶의 곤궁함이 죽음에 이르게 한 것
* 불가항력적인 죽음 앞에서 애끓는 정서를 드러낸 이별의 노래
<황조가> * 《삼국사기》에 그 유래와 노랫말이 전함

<성격>
* 외로움을 노래한 서정시
* 정치적인 어려움을 상징적으로 노래한 것
* 본디 사랑하는 사람을 구하는 노래가 나중에 유리왕 이야기에 삽입된 것
* 수렵생활의 사회로부터 농경생활의 사회로 옮겨 가는 과정을 말해주는 것
문학적
의의
* 모두 노래로 전해지다가 기록으로 남게 되었다는 점
* 의식적인 노래로서의 가치를 지니며, 주술 또는 제의 중심의 생활상을 반영하고 있음
* 시가의 기능과 성격이 다양하게 분화되어 있었던 것을 알 수 있음

<구지가>
* 노동이나 놀이에 노래가 수반되었다는 전
통성과 보편성을 보여줌

<공무도하가>, <황지가>
* 인간 본연의 정서를 드러내고 있다는 전
통성과 보편성을 보여줌


2) 향가

정의 * 신라시대에 생겨나 고려 때까지 이어진 노래
* 6세기부터 12세기까지의 7세기 동안에 발전과 변모를 보이다가 사라진 문학적 양식
명칭 * ‘우리 노래’라는 뜻에서 유래한 것
* ‘사뇌가(詞腦歌)’ → 향가 중에서도 열 줄짜리의 향가
작품 * 현재 남아 전하는 작품은 모두 25수
《삼국유사》
* 14수
* 형식, 내용, 지은이가 다양

《균여전》
* 11수
* 균여대사 한 사람이 지은 <보현시원가>
양식 * 향찰로 표기되어야만 향가가 될 수 있었던 것은 아님
- 노래로 창작되어 가창되고 전승되었으며, 나중에 그것을 기록하는 데 향찰이 사용되었음
* 작자가 매우 다양했기 때문에 그 내용도 매우 다양했음
양식적 * 한 작품을 이루는 행수에 따라 넉 줄짜리, 여덟 줄짜리, 열 줄짜리의 세 가지 형식이 있음
성격 넉 줄짜리
특징 * 가장 단순한 형태와 내용
<서동요> * 동요와 참요의 성격
<도솔가> * 산화공덕을 바치면서 불렀다는 단순한 형태의 의식요
<헌화가> * 서정적인 요소를 지니고 있으나 <해가>와 관련 있는 무가
<풍요> * 흙을 나르면서 불렀다는 짧은 노동요

여덟 줄짜리
특징
* 넉 줄에 다시 넉 줄을 더한 모습을 보여 주는 형식
<모죽지랑가> * 화랑을 찬양하고 추모한 노래
<처용가> * 고려 <처용가>와 관련 있는 무가적 성격을 지닌 노래

열 줄짜리
특징
* 여덟 줄짜리에 다시 두 줄이 추가된 형식
* 덧붙여진 두 줄의 첫머리에 오는 ‘아아’ 등의 감탄사를 양식화
- 구조적으로 단단한 양식성
- 시상의 정서적 고양과 전환을 보임으로써 시의 완결성을 추구
<혜성가>, <찬기파랑가>, <안민가>, <원가>, <우적가>, <제망매가>, <원왕생가>,
<도천수관음가>, <보현시원가> 11수

열 줄
짜리
향가
시상의 전개; ‘3구 6명’, ‘차사사뇌격’
첫째 - 넷째 줄
다섯째 - 여덟째 줄
아홉째 - 열째 줄
* 처음 두 부분의 병렬 혹은 전개
→ 마지막 부분의 고양과 전환
* 시적 대상을 자신의 내면에 정서화
* 서정적 구조와 완결성을 구현

쇠퇴
이유
* 불교가 민중으로부터 귀족들의 것으로 옮아갔기 때문
* 주요 작자층이었던 화랑이 사회적으로 쇠잔해 버렸기 때문
* 귀족이나 승려 등 일부 특수 계층으로 향유층이 제한되었기 때문
* 한문학의 발달과 더불어 문자 행위로서의 문학이 중시되었기 때문


3. 고려가요
1) 속요

정의 * 민속가요
* 고려시대의 우리말 노래 가운데서 경기체가를 제외한 나머지
<특징> * 당대에 널리 향유되었음
* 대체로 민간가요적인 성격을 보여줌
* 조선 초기까지 궁중에서 연행되었음
* 남녀 간의 애정에 관한 것이 많고, 그 정서의 표출에 거리낌 없이 대담함
* 《악학궤범》, 《시용향악보》, 《악장가사》 등의 악서들에 의해 전해짐
* 각기 매우 다양한 성격과 모습을 지니고 있어서 두드러진 양식성을 보여 주지 못하고 있음

<공통적 특성>
* 독특한 여음 혹은 후렴구의 존재
- 음악에 맞추어 흥을 돋우기 위해
- 한 편의 노래로서 형식적 동질성을 갖추기 위해
* 감탄사로 보이는 표현의 존재
- 노래의 정감을 높이기 위해
형식 단련체
* 작품 전체가 하나의 연으로 구성되어 있음
* <정읍사>, <정과정>, <사모곡>, <상저가>, <유구곡>

분련체(연장체)
* 여러 연이 이어지는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음
* 속요의 나머지 대부분
제재 * 부모에 대한 애정
* 노래하는 자체의 즐거움
* 변치 않는 사랑과 지속적인 그리움
* 사랑의 결핍 또는 결여를 충족하고자 하는 심리적인 기미
성격 민요적 속성
* 노랫말에 속요적인 특성이 드러남
* <상저가>, <사모곡>, <가시리> 등

민요 → 궁중 연희의 악곡
* 궁중 연희의 악곡에 맞추기 위해 노랫
말이 바뀐 것
* <쌍화점>, <만전춘>, <청산별곡>


무가계통
* <처용가>

개인 창작 가요
* <정과정>


2) 경기체가

정의 * 13세기 초에 <한림별곡>을 시작으로 출현해서 조선시대까지 그 명맥이 유지되었던 시가양식
특징 명칭
* ‘경(景) 긔 엇더하니잇고’ 혹은 ‘경기하여(景幾何如)’라는 구절이 되
풀이 되는 것을 두고, 이를 줄여서 붙인 명칭

내용
* 선비들이 학식과 체험을 노래하는 것
* 글, 경치, 기상 등
한계 * 한자 표기로 된 사물의 나열에 후렴구를 덧붙이는 정도의 융통성 없는 형식성
* 정서적 기미를 표현하는 데 부절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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