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심리학

심리학과, 상담학과,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임상심리학 요점 요약 13. 웩슬러 지능검사 및 그 밖의 다양한 지능검사

롤라❤️ 2023. 3. 5. 16: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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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웩슬러 지능검사 및 그 밖의 다양한 지능검사

웩슬러

1 웩슬러 지능검사
1) 웩슬러 지능검사의 역사
Wechsler(1939)는 1930년대 중반 그의 임상적 기술과 통계적 훈련을 결합하여 11개의
소척도로 구성된 Wechsler-Bellevue Intelligence Scale From I(이하 WB-I;1939)과
WB-II(1946) 개발
☞ Wechsler는 Binet 검사가 언어 능력을 요하는 문항에 너무 치중되어 있다고 보고 비언어적
지능도 따로 측정되어야 한다고 주장. 따라서 웩슬러 검사는 언어적 검사와 비언어적(동작)
검사가 따로 측정되도록 개발되었고, 개인의 수행 수준은 같은 연령 집단 사람들의 점수와
비교하여 표준점수인 지능지수가 산출되었음. 이후 WB-I는 웩슬러 성인용 지능검사
(Wechsler Adult Intelligence Scale, 이하 WAIS; Wechsler, 1955)로 개정되었고,
수차례의 재개정 작업을 거쳐 WAIS-V(2019)까지 출시
☞ WB-II의 대상 연령을 낮춰 5∼15세의 아동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이하 WISC; Wechsler, 1949)이 1949년 출시되었고, 이후 WISC는
여러 지능검사들 가운데 가장 널리 사용되었음. 또한 영유아를 대상으로 Wechsler
Preschool and Primary Scale of Intelligence(이하 WPPSI; Wechsler, 1967)가 개발되어
WPPSI-III(Wechsler, 2002)로 개정
☞ 이후 WISC(1949)는 수차례의 재개정 작업을 통해 WISC-IV(Wechsler, 2003)로
개정되었고, 2014년 WISC-V가 출시
☞ 한국에서는 성인 대상의 한국판 웩슬러 지능검사(Korean Wechsler Intelligence Scale)인
KWIS가 1963년에 표준화되었는데 이는 WAIS(1955)를 표준화한 것임. 그 후
WAIS-R(1981)을 한국판 K-WAIS(1992)로 표준화되었고, WAIS-IV(2008)는
K-WAIS-IV(2012)로 표준화
☞ 아동용 웩슬러 지능검사는 이창우, 서봉연이 WISC(1949)를 표준화하여 K-WISC(1974)를
내놓았으며, 개정판 WISC-R(1974)은 한국교육개발원에서 표준화하여 KEDI-WISC(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al Institute-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 1987)
발간. 이후 WISC-III(1991)는 K-WISC-III(2001)로 표준화되었으며, WISC-IV(2003)는
K-WISC-IV(2011)로 표준화. 유아용 웩슬러 지능검사인 WPPSI-R(1989)은
K-WPPSI(1996)로 표준화
☞ Wechsler-Bellevue Alternative Form II(1946)
☞ 아동용(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 WISC, 1949)
☞ 성인용(Wechsler Adult Intelligence Scale: WAIS, 1955)
☞ 한국판 웩슬러 지능검사(Korean Wechsler Intelligence Scale: KWIS): 전용신 등(1963)이
WAIS를 표준화
☞ 취학전 아동용(Wechsler Preschool and Primary Scale of Intelligence: WPPSI, 1967)
☞ 한국판 웩슬러 아동용 지능검사(K-WISC): 이창우와 서봉연(1974)이 표준화
☞ 웩슬러 아동용 지능검사(KEDI-WISC): 박경숙 등(1987)이 WISC-R 표준화
☞ 취학전 아동용 검사의 개정판(WPPSI-R, 1989)

☞ 아동용 검사의 개정판(WISC-R, 1974; WISC-III, 1991)
☞ 한국판 웩슬러 성인용 지능 검사(K-WAIS)로 염태호 등(1992)이 WAIS-R(1981) 표준화
☞ 성인용 검사의 개정판(WAIS-R, 1981; WAIS-III, 1997)
☞ K-WISC-III: 곽금주 등(2001)
☞ 황순택 등(2008)이 성인용 검사의 표준화(WAIS-Ⅳ, 2008)
☞ 웩슬러 성인용 지능검사(WAIS-V, 2019)


2) K-WAIS-Ⅳ 검사의 이해
(1) K-WAIS-Ⅳ와 K-WAIS의 차이점

  K-WAIS-IV K-WAIS
측정영역 언어이해, 지각추론, 작업기억,
처리속도, 일반지능
언어성, 동작성, 일반지능
연령범위 16세 0개월 ~ 69세 11개월 16세 ~ 64세
소요시간 10개 핵심 검사 70 ~ 80분
15개 모든 검사 80 ~ 100분
11개 소검사 60 ~ 90분
검사 변화 K-WAIS에 있던 모양 맞추기와
차례 맞추기가 없어짐
 

 

(2) K-WAIS-Ⅳ 소검사 구성

조합척도(Composite
Scales) 또는 지수척도
(Index Scales)
소검사
핵심 소검사 보충 소검사
전체
척도
일반
능력
지수
언어이해
지수
(VCI)
공통성
어휘
상식
이해
지각추론
지수
(PRI)
토막 짜기
행렬추론
퍼즐
무게 비교
빠진 곳 찾기
인지
효능
지수
작업기억
지수
(WMI)
숫자
산수
순서화
처리속도
지수
(PSI)
동형 찾기
기호쓰기
지우기

 

(3) K-WAIS-Ⅳ 점수
① 전체지능지수(FSIQ, Full Scale Intelligence Quotient)
☞ FSIQ=VCI+PRI+WMI+PSI
② 언어이해 c지수(VCI)
☞ 소검사 진행 시 개인의 축적된 경험을 활용하는 능력 필요
☞ VCI가 측정하는 요인 : 언어적 이해능력, 언어적 기술과 정보를 새로운 문제 해결에
적용하기, 언어적 정보처리 능력, 어휘를 사용한 사고 능력, 결정적 지식, 인지적 유연성,
자기 감찰 능력(ability to self-monitor) 측정
③ 지각추론 지수(PRI)
☞ PRI가 측정하는 요인 : 지각적 추론능력, 시각적 이미지에 대한 사고 능력, 시각적 이미지를
유창하게 다룰 수 있는 능력, 인지적 유연성, 한정된 시간에서 시각적 자료를 해석 조직화
능력, 비언어적 능력, 언어 없이 추상적 개념을 다루고 추상적 개념의 관련성을 다루는 능력,
유동적 추론 능력, 자기 감찰 능력 측정
④ 작업기억 지수(WMI)
☞ 작업기억 지수가 측정하는 요인 : 작업기억, 청각적 단기기억, 주의지속능력, 수리 능력,
부호화 능력, 청각적 처리 기술, 인지적 유연성, 자기 감찰 능력
☞ 숫자 검사와 순서화 검사를 할 때는 정보에 주의를 기울이고 나서 기억하면서 정보를 재조직화
하는 능력 측정. 산수 검사 시에는 산수 문제를 마음속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 측정
⑤ 처리속도 지수(PSI)
☞ PSI가 측정하는 요인 : 처리속도, 과제수행속도, 시지각적 변별능력, 심적 수행의 속도,
정신운동속도, 주의력, 집중력, 단기 시각기억, 시각-운동 협응 능력, 수 능력, 인지적
유연성, 자기 감찰 능력 측정
⑥ 기타 : 과정 점수(process score)
☞ 검사 수행의 질적 해석이 중요하다는 관점에서 만들어진 점수로서 속도를 배제했을 때
수행능력을 나타냄. 토막 짜기 1개, 숫자 6개, 순서화 1개의 과정 점수 제시. 추가적 실시
절차 없이 본 수행의 결과에서 도출. 과정점수가 소검사 점수나 조합점수를 대체할 수 없음

 

(4) K-WAIS-Ⅳ 소검사와 약어 및 설명

소검사 약어 설명
토막 짜기
(Block Design)
BD § 토막을 사용하여 자극과 똑같은 모양을 만들기
공통성(Similarity) SI § 두 개의 단어가 갖고 있는 유사점 말하기
숫자(Digit Span) DS § 숫자 바로 따라 외우기와 거꾸로 따라 외우기
행렬추론
(Matrix
Reasoning)
MR § 일부가 빠진 행렬을 보고 이를 완성하는
반응선택지 고르기
어휘(Vocabulary) VC § 그림문항의 경우 물체의 이름 말하기, 언어적
문항의 경우 뜻을 말하기
산수(Arithmetic) AR § 산수 문제 암산으로 풀기
동형 찾기(Symbol
Search)
SS § 탐색집단에서 표적기호와 동일한 것을 찾아
표시하기
퍼즐
(Visual Puzzles)
VP § 완성된 퍼즐을 보고 제한시간 내에
그 퍼즐을 만들 수 있는 세 개의 반응을 찾기
상식
(Information)
IN § 폭넓은 영역의 일반지식에 관한 질문에 대답해야 한다.
기호쓰기
(Coding)
CD § 숫자와 짝지어진 기호를 옮겨 적는다.
순서화
(Letter-Number
Sequencing)
LN § 일련의 숫자와 글자를 읽어주면 숫자와 글자를
순서대로 회상해야 한다.
무게비교
(Figure Weights)
FW § 양쪽 무게가 달라 균형이 맞지 않는 저울을 보고
균형을 맞추는데 필요한 반응을 찾는다.
이해
(Comprehension)
CO § 일반적 원리와 사회적 상황에 대한 이해에
근거해서 질문에 답해야 한다.
지우기
(Cancellation)
CA § 도형 속에서 표적 모양을 찾아 표시해야 한다.
빠진 곳 찾기
(Picture
Completion)
PC § 그림에서 빠진 부분 찾기

 

2 다양한 지능검사
1) 카우프만 아동용 지능검사(K-ABC, Korean Kaufman Assessment Battery for Children )
☞ 특수아동, 영재아동 및 기타 학습장애 아동의 지능 평가 및 교육적 개입을 도와줌

목적 아동의 지능과 후천적으로 습득한 사실적 지식 수준 측정
대상  2세 6개월 ~ 12세 5개월
실시형태 개별 검사
소요시간 45분 ~ 75분

☞ 기존 검사들의 문제점 보완
- 발달 수준에 근거한 연령별 실시 하위검사 구분
- 좌
우뇌의 기능을 고루 측정하는 하위검사 구성 : 대부분의 지능검사들이 좌뇌의 기능을
측정하는 하위검사들로 구성되어, 우뇌가 발달한 아동이나, 우뇌중심권 문화권에서 성장한
아동들은 상대적으로 지능이 평가절하되는 경향이 있음
- 처리중심의 검사 : 대부분의 지능검사들은 내용 중심의 검사로서 지능의 구성요인을
측정하는 데 그쳐, 실제 검사 결과를 가지고 이를 학습현장이나 임상현장에 정치하거나,
교육적으로 활용하는 데 제한이 있음
K-ABC의 특징
- 첫째, 5가지 지능점수의 산출
▷ K-ABC는 인지처리과정이론에 근거하여 지능을 인지처리과정으로 보고, 이를 문제
또는 과제의 해결이 순차처리적이냐 동시처리적이냐에 따라 분리하여 측정. 여기에
지능평가에 있어 언어능력이 배제된 비언어성 척도를 마련하여 언어장애 아동의
지능을 효과적으로 평가 가능. 또한 학교나 가정, 기타 후천적으로 습득한 지식을
지능척도와 분리하여 평가함으로써 아동의 문제해결능력과 그러한 문제해결력을
사용해 얻어진 습득된 능력을 비교할 수 있게 해줌

 

K-ABC
척도구성 동시처리 척도 § 부분적으로 주어진 과제를 통합하는 능력
순차처리 척도 § 과제의 순서적, 계열적 처리 능력
인지처리과정 척도 § 문제해결 및 정보처리과정
습득도 척도 § 후천적으로 습득한 사실적 지식 수준
비언어성 척도 § 언어요인이 배제된 상태에서의 지능 수준

- 둘째, 처리과정 중심의 결과로 검사결과에 근거한 교육적 개입 가능
▷ 기존 대다수의 내용중심 검사와 달리 처리과정 중심의 검사로서, 검사의 결과에
근거하여 아동이 왜 그러한 정도의 수행을 하였는지에 대해 설명해 줄 수 있기
때문에 지능검사 결과에 근거한 정치 및 교육적 처치를 마련할 수 있음

- 셋째, 인지발달이론에 근거하여 연령별로 실시하는 하위검사를 차별화하였음
▷ 16개 하위검사 중 인지발달이론에 근거하여 피험자의 연령 및 인지발달수준에 따라
7개에서 13개를 실시하게 되어 있음
- 넷째, 좌뇌와 우뇌의 기능을 고루 측정할 수 있는 하위검사들로 구성되어 있음
▷ 전통적 지능검사들은 주로 좌뇌의 기능을 측정하는 좌뇌지향 검사들로 검사 결과가
우뇌가 발달한 아동이나 우뇌지향적 문화권에서 양육된 아동들에게 불리한 점을
감안하여 좌뇌와 우뇌 기능을 고루 측정할 수 있는 하위검사로 구성하였음
- 다섯째, 검사의 실시와 채점 과정을 최대한 객관화시켰음
▷ 실시와 채점의 객관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지시문의 엄격한 제한과 아동의 정․오답
유형을 다양하게 수록하여 누가 검사를 실시하더라도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채점자 간 신뢰도를 높이고 실시와 채점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게 하였음. 여기에
결과처리 프로그램을 활용할 경우 검사의 실시와 채점 및 해석과정에 편리성을 더할
수 있음
- 여섯째, 문화 공평성 검사를 지향하였음
▷ 검사에 있어서의 문화적 차이를 최소화하여 어느 지역이나 사회계층에 속해 있느냐에
관계없이 아동의 능력을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는 범문화적 검사를 지향하였음


2) 사회성숙도검사(Social Maturity Scale)
☞ 사회성숙도검사는 미국에서 Doll이 바인랜드 사회성숙척도(Vineland Social Maturity
Scale)란 이름의 사회성숙도검사를 1935년 4월에 처음으로 구성, 발표
☞ 한국판 사회성숙도검사는 개인의 성장 또는 변화를 측정하고 혹은 치료나 교육을 위한
기초자료나 교육 후 향상을 측정하는 것으로 정신지체 여부나 그 정도를 판별하는데 이용
☞ 한국판 사회성숙도검사는 개인의 성장 또는 변화를 측정하고, 개인차를 측정하는 도구로
사용할 수 있고, 특별한 처치, 즉 치료 및 훈련 후의 향상을 측정하는 도구로 사용할 수
있으며, 정신지체, 악화, 성장 및 퇴보율 또는 단계에 관한 임상적 연구에서 발달사를
고찰하는데도 활용할 수 있음
☞ 사회적으로 무력한 정신지체와 사회적으로 무력하지 않은 정신지체를 구별하는 도구로도 사용할
수 있고, 생활 지도와 아동 훈련의 기초자료 수집 도구로도 사용할 수 있으며, 환경, 문화적인
수준 및 시각, 청각, 지체장애와 같은 장애의 영향을 평가하는 도구로도 사용할 수 있음


3) 비언어적 지능검사
(1) 레이븐 매트릭스 지능검사(Raven Progressive Matrices, RPM)
☞ 레이븐 지능검사는 일반적으로 교육 환경에서 사용되는 비언어적 그룹 테스트로 잘 알려져
있음. 일반적으로 추상적 추론을 측정하는 데 사용되며 지능의 비언어적 추정으로 간주되는
60개 항목으로 이루어진 테스트
☞ 5세부터 노인까지 다양한 그룹에 시행되는 가장 흔하고 효과적인 시험으로 여겨짐.
난이도에 따라 60개의 객관식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음. 이 형식은 시험 응시자의 추론 능력,
스피어먼의 일반지능을 측정하도록 설계되었음

☞ 테스트는 원래 1936년 존 레이븐(John C. Raven)에 의해 개발되었음. 각 시험 항목에서
피험자는 패턴을 완성하는 누락된 요소를 식별하도록 요청받음. 많은 패턴이 6×6, 4×4,
3×3 또는 2×2 매트릭스 형태로 제공되는 데서 테스트 이름이 유래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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