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심리학

심리학과, 상담학과,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임상심리학 요점 요약 16. 행동평가의 방법 1

롤라❤️ 2023. 3. 7. 07:35
반응형

16. 행동평가의 방법 1

1 행동평가 면접
1) 행동평가 면접의 목적
 행동평가 면접의 목적 일반적인 주목적은 특정한 문제행동과 이를 유지하는 요인 및 그
결과를 파악하는 것 이와 더불어 목표 행동을 파악하고 추가적인 행동평가 절차를
선택한다는 목적을 지님
 평가자는 내담자의 행동을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내담자를 위한 치료를 계획하고 내담자
동기를 증진시키며 과거에 시도했던 개입의 구체적인 정보를 파악하게 됨 따라서 평가자와
내담자는 문제를 한정하여 그 문제 발생장소와 발생시기 등을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문제행동과 목표 행동을 분명하게 기술해야 함
 단순히 목표 행동만을 기술하는 것이 아닌 과거력 문제행동의 발생 요인 등의 다양한 맥락을
고려하고 문제행동의 기능 즉 문제행동을 통해 이루고자 한 목표를 함께 분석해야 함.


2) 행동평가 면접 단계
(1) 초기 단계
 평가자는 내담자와 라포를 형성할 뿐 아니라 내담자의 문제에 접근하여 정확한 정보를 얻는
것도 매우 중요함
 평가자는 내담자에게 문제에 대하여 개방적으로 질문하되 내담자의 경험을 충분히 이해하기
전에는 섣불리 질문하지 않는 태도 필요
 충분히 내담자의 이야기를 이해하고 있다고 표현하고 공감하며 귀 기울여 듣는 자세가
필요함 이러한 자세는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잘 표현할 수 있도록 촉진하며 때때로.
구체적인 선행사건과 결과에 관한 정보를 얻게 함 반면에 경청과 공감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평가자와 내담자 간의 라포가 제대로 형성되지 않을 수 있고 내담자로부터
문제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얻기 어려워질 수 있음
 행동평가 면접 과정에서는 언어적인 의미뿐 아니라 목소리 크기와 속도 억양과 같은 유사
언어적인 반응 자세와 눈 맞춤과 같은 비언어적 운동반응 등의 행동적 특징에서의 정보도
함께 수집하여 정확하게 평가해야 함


(2) 마무리 단계
 내담자에게서 수집한 정보를 요약해 주고 핵심을 상세히 설명하여 내담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함 또한 가능한 개입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고 추가 정보를 얻기 위해서 어떤
정보를 부모 교사와 같은 주변 사람 중 누구로부터 수집할 지에 대해서도 함께 협의해야 함
 행동평가 면접은 통계적으로 평가자 간 일치도가 낮은 경향이 있으며 행동평가 면접만을
단독으로 사용할 경우 신뢰도와 타당도가 낮다는 제한점이 있으므로 이를 위한 연구가 필요함
 아동의 행동평가 면접 경우 아동에게서 얻는 정보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아동의 행동적 특징을
직접 관찰하고 부모나 교사와 면담을 실시하여 각 장소에서 관찰되었던 행동적 특징에 관한
정보 수집 가능 구조화된 면담 스케쥴이나 행동평정 체크리스트가 보편적으로 사용됨.

 

2 행동관찰

1) 참여관찰
① 의의
단순히 관찰대상의 집단에 들어가서 관찰하는 것이 아니라 그 집단구성원 중 한명이라는
신분을 갖고 역할을 수행하면서 관찰하는 방법
② 장점
어떠한 특수한 행위의 동기나 사람들 간의 미묘한 감정관계 등 외부로 나타나지 않는
사실까지 직접 경험관찰 가능

③ 단점
관찰대상의 구성원으로 가장하고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어려움
관찰자가 일단 관찰대상 집단에 들어갔다 하더라도 그 집단에서 어떤 업무를 수행하면서
관찰해야 하므로 관찰활동이 제약을 받음 따라서 역할이 너무 과중한 경우에는 충실한.
관찰을 하기 어려우므로 참여관찰을 하더라도 부담이 많은 역할은 될 수 있는 대로 피하는 게 좋음
조직 구성원들과의 접촉관계로 인하여 관찰자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감정적 작용을 받아
관찰에 있어 객관성을 잃기 쉬우며 또 집단생활에 익숙해질 경우 외부 사람들이 보면 쉽게,
즉시 알아볼 수 있는 집단의 생태나 특성을 간과하기 쉬움
관찰자의 특성 주관 관찰자와 피관찰자 간의 관계 등으로 인해 다른 관찰자가 동일한
방법으로 관찰하기가 곤란하고 그 관찰에서 얻은 자료의 표준화하기 곤란함

 

2) 비참여 관찰
 관찰자가 조사대상 집단의 구성원으로 역할을 수행하지 않고 제 자의 입장에서 관찰하는 방법3
① 장점
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지 않으면서 관찰하므로 도박집단 학교폭력집단 등,
역할수행이 어려운 상황도 관찰할 수 있고 관찰의 객관성을 확보할 수 있으며 관찰활동에, ,
제약을 받지 않을 수 있음
② 단점
 관찰 수행 여부와 그 내용을 사전에 알릴 경우 관찰대상이 이를 의식하여 부자연스럽게
행동하는 상황 발생 가능
 집단 구성원 간의 미묘한 정서 반응 등 내현적 행동은 관찰이 어려운 한계가 있음


3) 준 참여관찰
 준 참여관찰은 관찰 대상인 집단에 관찰자가 일부만 참여하는 유형 즉 관찰대상의 삶. ,
전체가 아닌 일부분에 관찰자가 참여하게 되는데 이때 관찰대상은 대개 자신이 관찰되고,
있음을 알게 됨
 관찰자가 노출되는 것이 관찰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다면 관찰자의 존재를 알리지 않고 관찰 수행 가능
① 장점
관찰대상을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관찰하면서도 도박이나 학교폭력 같은 상황에 관찰자가
직접 참여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문제 배제 가능
② 단점
참여관찰과 비참여 관찰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지만 관찰대상을 세세하게 관찰하기에는,
한계 존재


3 행동기록법
1) 측정하는 양


(1) 행동의 빈도

행동의 빈도 비율 는 주어진 일정 시간 내에 발생하는 행동의 수
상대적으로 짧은 시간에 연속적으로 일어나고 그 행동이 일어나는 데 걸리는 시간이 비슷한
반응을 가진 행동이 주로 빈도로 기록 예 아동이 교실에서 욕을 하는 행동을 확인하기
위해 해당 아동이 하루 동안 욕한 횟수를 기록하는 것
행동을 관찰하고 기록용지나 카운터를 이용하여 기록하고 측정하여 그래프로 그림.
이러한 자료는 임상적 개입이나 의사결정에 활용됨


(2) 행동의 지속기간

행동의 지속기간은 어떤 기간 내에 행동이 일어나는 시간의 길이 : .
반응의 빈도보다 반응의 지속기간으로 측정하는 것이 더 적절한 행동에는 교실에서 자기
자리에 앉아 있기 집중하여 이야기를 듣기 휴대전화 게임하기 등, ,
타이머 스톱워치를 사용하여 관찰하고 기록,


2) 기록하는 방법
시간 간격별 기록(1)
기간을 구체적으로 정해 두고 행동을 관찰하여 기록하는 방법으로 연속 기록 간격 기록, ,
시간표집 기록 등
행동의 발생 빈도를 통한 양적 분석이 가능하나 빈도가 낮은 행동에는 적용이 어려움,
① 연속 기록 관찰 기간 동안 특정 행동이 발생할 때마다 빠짐없이 기록하는 방법: .
- 예 수업 중 자리를 벗어나는 행위의 빈도나 짝꿍을 때리는 횟수를 지속적으로 기록하는)
경우
② 간격 기록 30분 1시간 2시간 등 관찰 시간을 구체적으로 선택한 뒤 10초 20초 등의
동일한 간격으로 나누어서 관찰하고자 하는 행동이 해당 간격 동안 나타나는지를
기록하는 방법

 

신체접촉 및 소리 지르기의 간격 기록지 예시< >

③ 시간표집 기록 긴 시간 관찰하는 것이 어려울 경우 활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아주: ,
짧은 시간 동안 특정 행동을 보이는 지의 발생 여부를 기록하되 이 과정을 반복해서
누적하는 방법
- 이 짧은 시간 동안의 관찰과정을 더 긴 간격을 두고 반복하게 됨 예 어떤 아동이. )
다리를 떠는 행동을 보일 경우 교사나 전문가가 1시간마다 한 번 30초 간격 동안
다리를 얼마나 떠는지를 관찰하고 기록하는 것
- 관찰자가 행동을 관찰하는 시간을 융통성 있게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


<앉아서 몸을 흔드는 행동의 시간표집 기록지 예시>

(2) 사건 기록 : 특정 행동이 발생하는 빈도보다 그 행동이 어떤 과정을 통해 
발생하는 지를 파악할 때 용이한 방법
 행동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들을 기록하며 특히 빈도가 낮은 행동을 관찰하기에 좋은 방법, .
- 예 술을 마시는 행동이 문제가 되는 사람이 금주를 위해 한 주 동안 음주 횟수와 음주)
전후의 상황을 기록하는 것


(3) 평정 기록 : 관찰하고자 하는 행동을 척도를 이용해서 평가하는 방법 
 적용범위가 넓다는 장점이 있으나 평가하는 사람의 주관성이 개입될 여지가 있고 이로 인해,
평정자들 간의 평가 결과가 다를 수 있음 이는 보통 관찰기간 이후에 작성되며 행동을. ,
직접 관찰하지 않고 행동과 관련된 일반적인 인상을 통해 채점하고자 할 때 사용.
- 예 평가자가 대상자의 친절한 행동이나 빈도를 1~5점 척도상에 채점하는 것이라 할 수 있음
 평정 기록은 적용 범위가 넓고 개인 또는 그룹으로 채점이 가능하며 비용이 적게 드는
장점이 있음 하지만 평정하는 사람의 주관성이 개입될 여지가 있고 이로 인해 평정자들. ,
간의 평가 결과가 다르다는 단점도 존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