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 행동평가의 방법 1
1 행동평가 면접
1) 행동평가 면접의 목적
행동평가 면접의 목적 일반적인 주목적은 특정한 문제행동과 이를 유지하는 요인 및 그
결과를 파악하는 것 이와 더불어 목표 행동을 파악하고 추가적인 행동평가 절차를
선택한다는 목적을 지님
평가자는 내담자의 행동을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내담자를 위한 치료를 계획하고 내담자
동기를 증진시키며 과거에 시도했던 개입의 구체적인 정보를 파악하게 됨 따라서 평가자와
내담자는 문제를 한정하여 그 문제 발생장소와 발생시기 등을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문제행동과 목표 행동을 분명하게 기술해야 함
단순히 목표 행동만을 기술하는 것이 아닌 과거력 문제행동의 발생 요인 등의 다양한 맥락을
고려하고 문제행동의 기능 즉 문제행동을 통해 이루고자 한 목표를 함께 분석해야 함.
2) 행동평가 면접 단계
(1) 초기 단계
평가자는 내담자와 라포를 형성할 뿐 아니라 내담자의 문제에 접근하여 정확한 정보를 얻는
것도 매우 중요함
평가자는 내담자에게 문제에 대하여 개방적으로 질문하되 내담자의 경험을 충분히 이해하기
전에는 섣불리 질문하지 않는 태도 필요
충분히 내담자의 이야기를 이해하고 있다고 표현하고 공감하며 귀 기울여 듣는 자세가
필요함 이러한 자세는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잘 표현할 수 있도록 촉진하며 때때로.
구체적인 선행사건과 결과에 관한 정보를 얻게 함 반면에 경청과 공감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평가자와 내담자 간의 라포가 제대로 형성되지 않을 수 있고 내담자로부터
문제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얻기 어려워질 수 있음
행동평가 면접 과정에서는 언어적인 의미뿐 아니라 목소리 크기와 속도 억양과 같은 유사
언어적인 반응 자세와 눈 맞춤과 같은 비언어적 운동반응 등의 행동적 특징에서의 정보도
함께 수집하여 정확하게 평가해야 함
(2) 마무리 단계
내담자에게서 수집한 정보를 요약해 주고 핵심을 상세히 설명하여 내담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함 또한 가능한 개입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고 추가 정보를 얻기 위해서 어떤
정보를 부모 교사와 같은 주변 사람 중 누구로부터 수집할 지에 대해서도 함께 협의해야 함
행동평가 면접은 통계적으로 평가자 간 일치도가 낮은 경향이 있으며 행동평가 면접만을
단독으로 사용할 경우 신뢰도와 타당도가 낮다는 제한점이 있으므로 이를 위한 연구가 필요함
아동의 행동평가 면접 경우 아동에게서 얻는 정보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아동의 행동적 특징을
직접 관찰하고 부모나 교사와 면담을 실시하여 각 장소에서 관찰되었던 행동적 특징에 관한
정보 수집 가능 구조화된 면담 스케쥴이나 행동평정 체크리스트가 보편적으로 사용됨.
2 행동관찰
1) 참여관찰
① 의의
단순히 관찰대상의 집단에 들어가서 관찰하는 것이 아니라 그 집단구성원 중 한명이라는
신분을 갖고 역할을 수행하면서 관찰하는 방법
② 장점
어떠한 특수한 행위의 동기나 사람들 간의 미묘한 감정관계 등 외부로 나타나지 않는
사실까지 직접 경험관찰 가능 ․
③ 단점
관찰대상의 구성원으로 가장하고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어려움
관찰자가 일단 관찰대상 집단에 들어갔다 하더라도 그 집단에서 어떤 업무를 수행하면서
관찰해야 하므로 관찰활동이 제약을 받음 따라서 역할이 너무 과중한 경우에는 충실한.
관찰을 하기 어려우므로 참여관찰을 하더라도 부담이 많은 역할은 될 수 있는 대로 피하는 게 좋음
조직 구성원들과의 접촉관계로 인하여 관찰자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감정적 작용을 받아
관찰에 있어 객관성을 잃기 쉬우며 또 집단생활에 익숙해질 경우 외부 사람들이 보면 쉽게,
즉시 알아볼 수 있는 집단의 생태나 특성을 간과하기 쉬움
관찰자의 특성 주관 관찰자와 피관찰자 간의 관계 등으로 인해 다른 관찰자가 동일한
방법으로 관찰하기가 곤란하고 그 관찰에서 얻은 자료의 표준화하기 곤란함
2) 비참여 관찰
관찰자가 조사대상 집단의 구성원으로 역할을 수행하지 않고 제 자의 입장에서 관찰하는 방법3
① 장점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지 않으면서 관찰하므로 도박집단 학교폭력집단 등,
역할수행이 어려운 상황도 관찰할 수 있고 관찰의 객관성을 확보할 수 있으며 관찰활동에, ,
제약을 받지 않을 수 있음
② 단점
관찰 수행 여부와 그 내용을 사전에 알릴 경우 관찰대상이 이를 의식하여 부자연스럽게
행동하는 상황 발생 가능
집단 구성원 간의 미묘한 정서 반응 등 내현적 행동은 관찰이 어려운 한계가 있음
3) 준 참여관찰
준 참여관찰은 관찰 대상인 집단에 관찰자가 일부만 참여하는 유형 즉 관찰대상의 삶. ,
전체가 아닌 일부분에 관찰자가 참여하게 되는데 이때 관찰대상은 대개 자신이 관찰되고,
있음을 알게 됨
관찰자가 노출되는 것이 관찰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다면 관찰자의 존재를 알리지 않고 관찰 수행 가능
① 장점
관찰대상을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관찰하면서도 도박이나 학교폭력 같은 상황에 관찰자가
직접 참여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문제 배제 가능
② 단점
참여관찰과 비참여 관찰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지만 관찰대상을 세세하게 관찰하기에는,
한계 존재
3 행동기록법
1) 측정하는 양
(1) 행동의 빈도
행동의 빈도 비율 는 주어진 일정 시간 내에 발생하는 행동의 수
상대적으로 짧은 시간에 연속적으로 일어나고 그 행동이 일어나는 데 걸리는 시간이 비슷한
반응을 가진 행동이 주로 빈도로 기록 예 아동이 교실에서 욕을 하는 행동을 확인하기
위해 해당 아동이 하루 동안 욕한 횟수를 기록하는 것
행동을 관찰하고 기록용지나 카운터를 이용하여 기록하고 측정하여 그래프로 그림.
이러한 자료는 임상적 개입이나 의사결정에 활용됨
(2) 행동의 지속기간
행동의 지속기간은 어떤 기간 내에 행동이 일어나는 시간의 길이 : .
반응의 빈도보다 반응의 지속기간으로 측정하는 것이 더 적절한 행동에는 교실에서 자기
자리에 앉아 있기 집중하여 이야기를 듣기 휴대전화 게임하기 등, ,
타이머 스톱워치를 사용하여 관찰하고 기록,
2) 기록하는 방법
시간 간격별 기록(1)
기간을 구체적으로 정해 두고 행동을 관찰하여 기록하는 방법으로 연속 기록 간격 기록, ,
시간표집 기록 등
행동의 발생 빈도를 통한 양적 분석이 가능하나 빈도가 낮은 행동에는 적용이 어려움,
① 연속 기록 관찰 기간 동안 특정 행동이 발생할 때마다 빠짐없이 기록하는 방법: .
- 예 수업 중 자리를 벗어나는 행위의 빈도나 짝꿍을 때리는 횟수를 지속적으로 기록하는)
경우
② 간격 기록 30분 1시간 2시간 등 관찰 시간을 구체적으로 선택한 뒤 10초 20초 등의
동일한 간격으로 나누어서 관찰하고자 하는 행동이 해당 간격 동안 나타나는지를
기록하는 방법
신체접촉 및 소리 지르기의 간격 기록지 예시< >
③ 시간표집 기록 긴 시간 관찰하는 것이 어려울 경우 활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아주: ,
짧은 시간 동안 특정 행동을 보이는 지의 발생 여부를 기록하되 이 과정을 반복해서
누적하는 방법
- 이 짧은 시간 동안의 관찰과정을 더 긴 간격을 두고 반복하게 됨 예 어떤 아동이. )
다리를 떠는 행동을 보일 경우 교사나 전문가가 1시간마다 한 번 30초 간격 동안
다리를 얼마나 떠는지를 관찰하고 기록하는 것
- 관찰자가 행동을 관찰하는 시간을 융통성 있게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
<앉아서 몸을 흔드는 행동의 시간표집 기록지 예시>
(2) 사건 기록 : 특정 행동이 발생하는 빈도보다 그 행동이 어떤 과정을 통해
발생하는 지를 파악할 때 용이한 방법
행동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들을 기록하며 특히 빈도가 낮은 행동을 관찰하기에 좋은 방법, .
- 예 술을 마시는 행동이 문제가 되는 사람이 금주를 위해 한 주 동안 음주 횟수와 음주)
전후의 상황을 기록하는 것
(3) 평정 기록 : 관찰하고자 하는 행동을 척도를 이용해서 평가하는 방법
적용범위가 넓다는 장점이 있으나 평가하는 사람의 주관성이 개입될 여지가 있고 이로 인해,
평정자들 간의 평가 결과가 다를 수 있음 이는 보통 관찰기간 이후에 작성되며 행동을. ,
직접 관찰하지 않고 행동과 관련된 일반적인 인상을 통해 채점하고자 할 때 사용.
- 예 평가자가 대상자의 친절한 행동이나 빈도를 1~5점 척도상에 채점하는 것이라 할 수 있음
평정 기록은 적용 범위가 넓고 개인 또는 그룹으로 채점이 가능하며 비용이 적게 드는
장점이 있음 하지만 평정하는 사람의 주관성이 개입될 여지가 있고 이로 인해 평정자들. ,
간의 평가 결과가 다르다는 단점도 존재
'임상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리학과, 상담학과,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임상심리학 요점 요약 18. 인지기능장애와 관련되는 신경병리 (52) | 2023.03.08 |
---|---|
심리학과, 상담학과,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임상심리학 요점 요약 17. 행동평가의 방법 2 (55) | 2023.03.07 |
심리학과, 상담학과,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임상심리학 요점 요약 15. 투사형 성격검사 (62) | 2023.03.06 |
심리학과, 상담학과,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임상심리학 요점 요약 14. 객관형 성격검사 (60) | 2023.03.06 |
심리학과, 상담학과,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임상심리학 요점 요약 13. 웩슬러 지능검사 및 그 밖의 다양한 지능검사 (47) | 2023.03.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