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심리학

심리학과, 상담학과,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임상심리학 요점 요약 17. 행동평가의 방법 2

롤라❤️ 2023. 3. 7. 15:00
반응형

17. 행동평가의 방법 2

1 자기 감찰
○ 내담자가 스스로 자신의 정서 행동 사고를 관찰하고 기록하는 방법 
○ 주간행동 기록표 일일 활동일지 자동적 사고 기록지 등을 작성하는 방법으로 각 
행동과 관련된 느낌과 생각 문제행동 등 중요한 정보들을 기록하는 것 
- 예 폭식장애를 가진 내담자는 자신이 일정한 기간 동안 먹은 모든 것을 기록하도록)
지시받는다 음식항목 양 섭취한 시간 섭식 삽화 전후의 사건 그때의 느낌과 생각 등을 
기록하도록 한다.
○ 섭식장애 외에도 많은 부적응적인 행동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데 사용되어
왔는데 예를 들어 알코올중독 흡연 수면문제 범죄행동 우울 증상 불안 증상 등 

 

<체중감량을 위한 자기 감찰 양식의 예 >

○ 자기 감찰 위해 필요한 것
- 자기 감찰을 실시할 때는 사전에 내담자로 하여금 객관적이고 주의 깊은 관찰을 위한 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필요 임상가와 내담자는 정확한 감찰을 할 수 있도록 임상가는 주의 깊은.
지시와 강화를 제공해야 함
○ 감찰 자료들의 이점
- 문제행동의 발생빈도수 측정 가능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에 주의 집중함으로써 문제행동에:
대한 이해 능력이 증진되어 치료과정이 가속화될 수 있음 또한 통찰 능력이 향상됨으로써.
성공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자기조절 능력이 증진되어 바른 행동 지속 가능,
○ 자기 감찰 사용 시 주의할 점
- 왜곡 : 어떤 내담자들은 자신을 관찰하고 기록하는 과정을 왜곡 가능 예 신경성 식욕부진증 문제를 가지고 있는 내담자는 음식을 거부한다는 비난을 피하기 위해 부정직한 식이요법 기록을 할 수도 있다
- 과제 : 수행 준수자가 소수 내담자가 지시를 잘 수용하는가가 관건인데 오랫동안 자기 감찰
과제를 준수하려는 사람이 많지 않다는 것 단순히 저항하는 내담자도 있음.

 

2 인지 행동평가
○ 내담자의 인지와 사고가 행동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개념을 고려한다면 인지는,
병리적 상황의 발생 유지 및 변화와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음 그러므로 인지· .
행동평가는 개입전략 계획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음
○ 내담자의 사고과정에 대한 기능을 분석하여 어떤 부분이 적절한 수행을 방해하는지
인지 전략에 대한 검사가 이루어져야 함


1) 인지 행동평가를 위한 자기보고식 검사

○ 인지 행동평가를 위한 자기보고식 검사는 시간 비용 면에서도 효과적 대부분 응답자가, .
직접 자신의 상태를 체크하며 아동용 검사는 부모나 교사가 표시하도록 되어있는 것도 있음,

평가 영역 주요 검사
우울 역기능적 태도척도 (1978)자동적사고질문지(1980), Beck우울척도 2판  (1979),
귀인양식 질문지(1979)
공포와 불안  사회적회피 및 고통척도(1969) 
부정적평가공포척도(1969)  사회적 상호작용 자기진술검사(1982), 비합리적 신념검사(1969)
섭식장애 섭식태도검사 신경성폭식증검사 개정판(1979), (1991)
사회적 기술 래서스 주장성척도 갈등해결척도(1971), (1971)
결혼관계 관계귀인척도 관계신념척도 결혼태도조사질문지(1992), (1982), (1992)

2) 인지기록
○ 인지를 기록하기 위해 구조화된 방식의 검사나 척도가 아닌 다음의 다양한 방법들도 활용 가능
① 생각 중얼거리기(think aloud)
○ 현재 즉각적으로 떠오르는 생각들을 분 동안 언어로 표현 자유연상과 비슷하나 많은5~10 .
생각을 언어로 한 번에 표현하는 것이 어려워 충분히 표현하지 못하거나 실제 생각 과정과
다를 수 있으며 실제 일어나는 생각보다 더 적게 보고할 수도 있음,
② 사적 언어(private speech)
○ 아동의 경우 놀이나 갈등을 하면서 무심코 하는 말을 통해 인지를 평가 가능,
③ 명확한 사고(articulated thoughts)
○ 내담자의 문제를 끌어낼 수 있을 법한 구조화된 상황을 조성하여 그 상황에서 떠오르는
생각을 말하도록 하여 전형적인 사고를 기록하는 방법
④ 산출법(production methods)
○ 실제 자기보고 라고 부르기도 하며 문제를 유발하는 실제 상황 비난 공포 자극 상황 등 이‘ ’ , ( , )
발생했을 때 전형적으로 나타나는 사고를 기록하는 방법

⑤ 생각 목록 작성(thought listing)
○ 특정 자극이나 문제 영역에 의해 유발되는 생각을 내담자가 목록으로 작성하는 방법으로,
지속되는 생각을 나열하여 기술하기보다는 자신의 인지를 요약하여 목록으로 작성하도록 함
⑥ 사고 표집법(thought sampling)
○ 생각의 샘플을 수집한 후 특정 자극 예 시계 알람소리 이 제시되었을 때 일어나는 생각을( , 0
기록하는 방법
⑦ 사건 기록(event recording)
○ 관련이 있는 사건이 일어날 때까지 기다렸다가 사건과 관련된 생각이 들기 시작할 때 관련
상황을 기록하는 방법 적응적인 행동과 관련된 사고의 기록을 통해 적응적인 행동의 지속적.
발생 가능성을 높일 때 사용하는 방법


3 기능적 행동평가와 정신 생리적 평가
1) 기능적 행동평가
○ 문제행동에 관한 전통적인 접근법은 행동주의 이론에 기반하여 주로 문제행동을 제거하는
데 초점을 두었음
○ 기능적 행동평가는 문제행동의 결과에 따른 처치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수정 후의 효과와
일반화 유지에 여러 문제점이 제기되었음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한 방법으로, .
응용행동분석에 기초한 접근법이 대두되었는데 이 중의 하나가 기능적 행동평가,
○ 기능적 행동평가는 주의 깊게 통제된 실험분석 실험실이나 임상 장면에서의 분석 교실이나, ,
가정에서의 자연적인 기능적 평가 등 다양한 접근으로 이루어지는 데 공통된 목표는 환경과,
행동과의 관계를 명확하게 도출하는 것 그 중 하나가 문제행동에도 의사소통 기능이 있다는.
가정 하에 이와 관련된 요소들을 구체적으로 밝히고자 하는 것을 기능분석이라고 함
○ 기능적 행동평가에서 바라보는 문제행동은 그 행동이 일어날 때의 구체적 상황 즉 환경과,
관련되어 있고 문제행동에도 전달하고자 하는 의도 즉 기능이 있으나 이를 직접적으로,
표현하는 것은 어렵기에 문제행동으로 그 기능을 달성하고자 한다고 가정

<행동의 기능 >

  사회적 자기 자극 비사회적
정적강화 관심을 얻기 위해
사회적 관심
감각 자극을 얻기 위해
시각적 청각적 후각적• •
미각적 운동감각적• •
유형의 무언가를 얻기 위해
사물 활동 사건• •
부적강화 관심에서 도피하기 위해
사회적 상호작용
감각 자극에서 도피하기 위해
고통스럽거나 불편한
내적 자극
유형의 무언가에서 도피하기 위해
벅찬 혹은 지루한 과제
장면 활동 사건, ,

(1) ABC 수반성 모델
○ 문제행동이 발생하는 현재의 환경을 조사하고 행동 전에 일어나는 변인과 행동 뒤에
따라오는 후속결과를 평가하는 것은 수반성 모델에 기반하여 이루어짐ABC
○ 수반성 모델은 특정 행동 이 선행자극 과 이로 인해 나타나는ABC (Behavior) (Antecedents)
결과 로 구성된다는 모형(Consequence) .


<ABC수반성 모델 >

○ ABC수반성 모델을 바탕으로 한 기능적 행동평가는 환경과 문제행동의 관계에 대한 가설이
설정되는 과정 즉 문제행동을 이해하고자 하는 과정이며 이를 통해 문제행동이 언제 왜 
발생하는지 그 원인을 알아내고자 함
○ 선행사건
- 문제행동을 변화시키고자 할 때 가장 먼저 할 일은 문제행동이 일어나기 전 또는 문제행동과
동시에 발생하는 변인을 밝혀내기 위해서 행동이 일어나는 현재 환경을 조사하는 것.
- 행동이 일어나기 전 또는 문제행동과 동시에 발생하는 변인을 선행사건이라고 함.
- 선행사건은 행동이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을 조성함과 동시에 행동의 발생 가능성에도
영향을 미침.
- 문제행동 이전에 일어나는 다른 형태의 변인들을 배경사건 또는 유인력이라고 하는데,
이러한 변인들을 선행사건과 배경사건에 대한 반응에 영향을 미침.
- 다음 단계는 행동 뒤에 따라오는 후속결과를 확인하는 것.
- 이후 문제행동을 유발하거나 유지시키지 않도록 하기 위한 중재는 환경적 변인들을
변화시키는 데 초점을 맞추어야 함
▷ 기능적 행동평가는 문제행동의 기능과 문제행동이 환경과 어떠한 관련을 지니고
있는지를 평가하여 문제행동과 관련된 환경을 수정하거나 문제행동을 대체할 적절한,
새로운 행동을 가르치고 지원할 수 있는 긍정적 중재를 선택하고 기존의 행동을,
조절하는 데에 중점을 둠 그리고 문제행동이 일어나는 환경도 함께 조사해야만 함 
▷ 환경에 대한 조사를 통해 문제행동과 적절한 행동의 선행사건과 후속결과가 어떻게
다른지를 발견할 수 있음

 

(2) SORC 모델


<SORC모델 >

○ 기능적 행동평가는 문제행동을 다루기 위한 상담이나 인지치료와 같은 다양한 방법과
결합할 수도 있고 독립적으로 사용할 수도 있음 또한 기능분석은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프로그램의 일부이기도 함
○ 대부분의 행동치료자들은 유기체적 변인들도 포함하도록 기능분석의 방법을 확대해 왔음
- 유기체적 변인은 내담자의 문제에 대한 개념화와 수행될 궁극적인 치료 모두에cf)
중요한 개인의 신체적 생리적 그리고 심리적 특성 포함 신체적 특성에는 체중 신장 등이 
생리적 특성에는 자극에 대한 과민성 각성수준 등이 심리적 특성에는 지능 동기 정서와 
같은 특징들이 포함됨.
○ 행동적 관점에서 임상적 문제를 개념화하는 데 유용한 모델은 SORC모델로 행동임상가들은
문제를 충분히 기술하기 위해 그리고 치료 및 중재계획을 세우기 위해 이 모델을 사용


2) 정신생리적 평가
○ 인지 정서 행동이 생리적 기능과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평가하는 방법, ,
○ 정신생리적 평가는 심박수 혈압 맥박 체온 피부의 전기반사 근육 긴장 혈관 확장 
뇌파( 예, EEG)  등을 측정하여 그 결과로 생리적 반응과 상호작용하는 심리적 문제를 평가 .
○ 최근에는 기능적 자기공명영상장치fMRI를 통한 검사와 다양한 연구들도 이루어지고 있음
○ 이러한 검사들을 통해 산출된 데이터들을 수량화하여 생리학적 문제들을 자세한 생리학적인
지표로 나타낼 수 있음
○ 정신생리적 평가를 위해서는 심리적 평가뿐 아니라 해부학 생리학 전자공학 등의 지식과 
더불어 해당 장비를 능숙하게 조작할 수 있는 능력도 필요 그 이유는 기기장치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고 다양한 혼재변수들에 대처하기 위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