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심리학

심리학과, 상담학과,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임상심리학 요점 요약 24. 집단치료의 특징, 종류 및 윤리적 쟁점

롤라❤️ 2023. 3. 11. 0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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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집단치료의 특징, 종류 및 윤리적 쟁점

1 집단치료의 특징 및 종류
1) 집단치료/집단상담(group counseling)의 정의
○ 치료적 집단에 관한 전문지식과 임상경험을 갖춘 1인 또는 그 이상의 전문가가 집단활동과
작업을 통해 2인 이상의 상호 독립적인 개인들의 변화와 성장을 추구하는 형태의 치료적 모임
○ 집단의 이론 기술 기법 전략 등을 적용하여 구성원들 간의 역동적인 상호교류를 통해
정신적 ・신체적 문제 예방 또는 치유하는 과정을 의미 


2) 집단치료의 특징
(1) 집단참가자 /집단원 

○ 비교적 정상 범위의 적응 수준에 속한 사람들 심각한 병리적 문제( X)


(2) 집단치료자 /집단리더 
○ 전문적 훈련을 받고 집단을 촉진 지도할 수 있는 전문적 능력을 갖춘 상담자, ,


(3) 집단 과정
○ 역동적인 상호교류의 과정
○ 집단상담에서는 계속적으로 역동적인 상호작용이 일어나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집단,
참여자들은 변화 성장함,
○ 집단구성원들의 태도와 행동의 변화를 통해 현실의 문제를 해결하고 궁극적으로,
집단참여자들의 발달과 성장을 돕고자 함


3) 집단치료의 장점과 단점
(1) 장점
○ 집단원에게 이해와 지지 제공
○ 경제적이고 실용적임
○ 실생활과 유사한 환경 제공
○ 효과적인 사회기술을 학습하고 실천해볼 수 있음
○ 집단원은 집단의 공통 의견을 더 잘 받아들임


(2) 단점
○ 개인적 관심사가 깊게 다루어지지 않음
○ 집단 압력을 받을 수 있음

 

4) 집단치료의 종류
(1)구조와 형태에 따른 분류

분류 기준 집단 유형
구조화의 정도 구조화 집단 비구조화 집단,
개방 여부 개방 집단 폐쇄 집단,
시간적 연속성 집중 집단 분산 집단,
인구통계학적 배경 동질 집단 이질 집단,
참여 동기 자발적 집단 비자발적 집단,


(2) 집단의 기능에 따른 분류

상담 집단 자기개방과 상호작용을 통한 개인 ・교육 ・사회 ・직업적 문제에 초점 ・ ・ 
치료 집단 정서 ・행동 문제 성격 재구성 정신장애 치료 목적
교육 집단 정신건강 관련 교육 및 정보 제공
성장 집단 개인의 성장 발달 잠재력 개발 
과업 집단 특정 과업 또는 프로젝트 완수
자조 집단 정신건강 전문가가 돕기에 한계가 있는 문제를 주로 다룸
지지 집단 지지와 격려가 필요한 공통 관심사가 있는 사람들을 위한 집단

① 상담집단(counseling group)
○ 개인적 교육적 사회적 직업적 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치료적인 목표뿐만 아니라 예방과 
교육적인 목표를 설정하여 상담을 실천하는 집단
○ 집단상담자에게는 심리사회적인 문제에 관한 폭넓은 지식과 경험이 요구됨
○ 대부분 4~12명 정도의 내담자로 구성됨
○ 주로 초 중 고교의 상담실 대학의 학생상담센터 혹은 전국의 시 도 상담실과 같은 
지역사회 정신건강 관련 기관 등에서 흔히 활용되는 집단유형
② 치료집단(therapy group)
○ 상담집단에 비해 보다 심각한 정도의 정서 행동 문제나 정신장애를 치료하기 위한
목적으로 구성되어 입원이나 통원의 형태로 이루어지는 집단
○ 치료집단에서 집단구성원들은 새로운 사회기술을 연습하고 새롭게 습득한 지식과 행동 적용,
○ 대부분 치료집단에서는 무의식적 요소 과거사 성격의 재구성 등에 초점을 맞춤, ,
③ 교육집단(education group)
○ 치료적 측면보다는 정의적 인지적 측면의 정신건강 교육의 기회와 이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구성되는 집단
○ 집단상담자는 교육자 촉진자로서 집단구성원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고 그들 사이의 
상호작용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함
○ 교육집단의 일반 절차
- 집단상담자가 강의나 발표 형식으로 구성원들에게 필요한 정보 제공
- 발표내용과 정보 및 자료에 대해 질문을 받음
- 서로 소감을 나눔
- 주제와 관련된 토의를 함
④ 성장집단(growth group)
○ 집단경험을 원하거나 자신에 대해 좀 더 알기를 원하는 집단구성원들로 구성되는 집단
○ 집단구성원들이 안전한 분위기 속에서 집단의 치료적 요소를 경험하게 됨으로써 자신을
정직하게 평가하여 자신의 참모습을 깨닫게 되고 사고 감정 행동 변화를 꾀하게 되면서 
궁극적으로 인간적 성장 실현 가능
○ 성장집단의 목표
- 생활방식의 변화
- 자신과 타인의 감정 인식
- 대인 간 의사소통 증진
- 가치관 명료화
- 생산적인 태도 형성
- 대인관계 형성 및 유지능력 향상
○ 성장집단의 유형
- 훈련집단 그룹 혹은 집단(training group) T T
▷ 집단구성원들의 인간관계에서 감수성을 높이고 인간관계 기술을 신장시키기 위해 고안된 집단,
▷ 체험과정을 통해 인간적 성장과 효과적인 의사소통 그리고 인간관계의 발전과 증진 강조,
▷ 감수성훈련 집단(sensitiveness training group) 혹은 실험훈련
집단(experimenttraining group) 으로 명명되기도 함
- 참 만남 집단(encounter group)
▷ 모든 장면에서 사람들의 인간적 성장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훈련의 형태에서 발전된 집단
▷ 참 만남 집단의 목표는 사회적 기술의 개발보다는 일치성 과(congruence)
진실성(genuineness) 의 신장
- 마라톤 집단(marathon group)
▷ 며칠 동안 연이어 회기를 가짐으로써 집단구성원들의 방어를 감소시키는 반면 친밀감을,
창출함으로써 더 집중적이고 심화된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여 인간적 성장을 꾀하는 집단
⑤ 과업집단(task group)
○ 구체적인 과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모인 구성원들의 집단
○ 주로 의식적인 수준의 행동을 강조하고 집단역동을 활용하여 어떤 결과나 산물을
성공적으로 추출할 것인가에 초점을 맞춤
○ 과업집단을 이끄는 사람은 보통 리더 지도자 팀장 혹은‘ (leader) 
컨설턴트 라고 불리움‘ (consultant)’
○ 과업집단의 예
- 클럽 회원들이 임원 후보자들 선발
- 교칙 수정을 위해 교사들 혹은 학생들이 모여 협의
- 대학 기숙사 관리위원들이 기숙사 운영규정 및 세칙을 제정 혹은 개정
-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 마련을 위해 학교상담위원들이 모여 협의
- 도로 및 철도 건설을 위한 계획 수립을 위해 정부 인사와 전문가들이 모여 협의
- 정부기관의 연구 프로젝트 결과보고서 작성을 위해 연구에 참여한 전문가들이 모여 협의
- 지적 능력이 떨어지는 학생의 특수학교로의 전학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관련 영역
전문가들이 모여 협의
⑥ 자조집단(self-help group)
○ 정신건강 전문가의 도움을 필요로 하지 않거나 전문가들이 돕는 데 한계가 있는 문제를
지닌 사람들을 위한 집단
○ 공통적인 문제를 가진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응집력이 높은 집단으로 발전되는
경향을 가짐
○ 자조집단 프로그램의 대표적인 예
- 알코올 중독자 익명집단(AA ; Alcoholics Anonymous)
- 체중조절 집단
- 심장수술 환자집단
- 과식자 익명집단
- 마약중독자 익명집단
- 성 중독자 집단
- 자녀를 잃은 부모집단
- 현재 과거의 정신질환자 모임

- 피살아동 부모집단
- 근친상간 성인생존자 집단
⑦ 지지집단(support group)
○ 공통적인 관심사가 있는 집단구성원들이 서로의 생각과 감정을 나누는 한편 특정 문제와,
관심사에 대해 점검해 보기 위한 집단
○ 일반적으로 매일, 매주, 매월 1~2회 정도 정기적으로 모임을 가짐 
○ 지지집단에서 집단구성원들은 다른 구성원들도 흔히 유사한 문제를 경험하고 있고 유사한,
감정을 체험하고 있으며 비슷한 생각들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됨,
○ 지지집단의 전형적인 대상자 목록
- 감염자HIV/AIDS
- 회복 센터에 입원 중인 노인
- 최근 신체장애를 입게 된 사람들
- 재혼을 통해 새 자녀를 두게 된 부모
- 가까운 사람이 임종을 앞두고 있는 사람들
-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에 재학 중인 미혼모, ,
- 자연재해 홍수 태풍 지진 쓰나미 인재 화재 교통사고 희생자 


2 집단치료의 윤리적 쟁점
1) 집단상담의 윤리
○ 윤리규범은 집단치료자와 집단원과의 관계 속에서 지켜야 하는 질서나 규범 집단치료자가 
집단원과의 관계에서 보여야 할 품행이나 행위의 기준 또는 규율 집단원이 집단에 
참여하면서 지켜야 할 기준 집단을 구성하고 집단 진행과정에서 지켜야 할 규칙 등 


2) 비밀보장
○ 비밀유지의 예외상황 시작부터 설명 필 알 권리 존중 
- 집단원이 생명이나 사회안전을 위협하는 경우
- 감염성이 있는 치명적 질병이 있다는 확실한 정보를 가졌을 경우
- 집단원이 심각한 학대를 당하고 있을 경우
- 집단원에 대한 법적 정보의 공개가 요구되는 경우
○ 미성년자로 구성된 집단의 경우도 예외 없이 보장되어야 함
- 비밀보장의 한계 알림
- 부모동의서 작성 시에도 부모에게 알림


3) 비자발적 참여
○ 집단원은 집단상담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거부할 권리도 있음
○ 비자발적으로 참여했을 경우
- 집단상담에 대한 설명을 통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함
- 집단의 참여 태도 집단에 대한 신뢰 집단의 응집력 등 전반에 영향을 미치게 됨, ,


4) 집단원의 중도 탈락
○ 중도탈락은 집단운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

<집단원 선발 시 주요 고려사항>

외적 요인 외적 스트레스 과도한 업무 집단참여 에너지 부족, ,
내적 요인 위축 소외 열등감으로 일상에서 고립감 수용과 이해의 심리적, , ,
소양의 부족 대인관계 예민성 결여로 감정 나누기 어려움,
친밀성의 문제 냉담 무관심 부적응적 자기개방으로 감당이 어려움 즉각적, , ,
친밀요구와 같은 비현실적 요구로 인한 부담감
정서적 문제의 전염에
대한 두려움
다른 집단원의 정서적 문제가 자신에게 전달되어 감당하기 어려움
심각한 문제를 가진
집단원에 대한 두려움
문제의 심각도 차이로 정서 감정 공유가 어렵거나 그런,
집단원으로부터 피해를 당할까 봐 걱정
때 이른 자기개방 과도한 자기개방으로 감당하기 어려운 수치심을 느낀 경우
집단참여에 부적절한
오리엔테이션
규칙이나 주의점 안내 부족 불안정감 불쾌한 감정, ,
하위 집단에서 발생하는
문제점
상대적 박탈감 소외감 고립감의 경험, ,

5) 집단 압력
○ 집단상담에서 구성원이 느끼는 심리적 압박감
- 집단구성원은 집단이 진행되고 집단 응집성이 발달함에 따라 집단의 기대치에 부응해야 
한다는 미묘한 압박감을 느낄 수 있음
- 특히 다른 구성원들과 차별화된 특성과 배경을 가진 사람은 집단의 지배적인 구성원의
가치관에 동조해야 할 것 같은 압력을 받을 수 있음
- 즉 집단 압력은 개인의 주도적인 선택권이나 자율권을 포기하게 되는 것을 의미함,
○ 집단 압력을 받는 대표적인 경우 세 가지
① 집단구성원이 개인적인 결정과는 무관하게 집단의 압력으로 집단상담의 진행절차,
주제를 결정하고 자신의 감정 역시 집단 압력에 따라 과도하게 표현하는 경우
② 집단 압력이 다른 구성원들로부터 구체적으로 표현되지 않아도 집단구성원 자신이
스스로 말하지 않으면 불안해서 견디지 못하는 심리상태가 되는 경우
③ 부정적인 심리적 정서 때문에 개인적 실패감을 가짐으로써 상담자의 조정적 개입이 없는
한 집단상담에서 실질적인 성과를 얻지 못하는 경우 이에 상담자는 집단압력을 느끼는 
구성원에게 불안을 제거해 주고 미리 주도권과 선택권이 있음을 알려 주어야 함 또한 
집단치료자는 주제의 선택이나 감정표현의 수준이 집단구성원들에게 유익하게 활용되고
있는지를 항상 검토하여 심리적 압박감을 조절하도록 도와주어야 함


6) 이중 관계
○ 집단치료자와 집단원이라는 관계 외에, 집단참여 목적과는 다른 형태로 형성되는 관계 
다중 관계 로도 불리움(multiple relationship)
○ 예 개인적 목적으로서의 만남, 사적 이익의 확대, 성적 친밀감 형성, 사회적 접촉 (예 교제),
물물교환

 

7) 정보 제공
○ 집단치료자나 집단원이 제공하는 충고 제안 또는 직접적 지도뿐만 아니라 집단치료자가 
제시해주는 정신건강 정신질환 그리고 관계역동에 관한 교수적 강의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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