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심리학

심리학과, 상담학과,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임상심리학 요점 요약 25. 집단치료의 구성과 집단치료의 과정

롤라❤️ 2023. 3. 11. 1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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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집단치료의 구성과 집단치료의 과정

1 집단치료의 구성
1) 집단치료자의 자질
□ 자기 수용 (강점과 약점) 
□ 개방적 태도 (새로운 경험과 다양한 유형의 삶과 가치를 수용 집단원의 도전에 대하여
방어적이지 않고 자신과 집단원의 감정을 탐색하는 기회로 삼음)
□ 타인의 복지에 대한 관심
□ 유머 감각 (새로운 조망 기회 제공)
□ 자발적 모범 (모델링 촉진)
□ 공감적 이해 능력 집단원의 감정을 함께 느끼고 언어/ 비언어적 행동으로 나타냄 
□ 심리적 에너지 심리적 에너지가 충만한 집단치료자는 집단원 스스로 통찰력을 갖게 돕고 
지속적으로 변화하고자 하는 동기를 부여하며 일상생활에 적용하도록 적극 격려함 새로운 
경험 추구 다양한 문화와 삶의 경험에 대하여 관심을 갖고 개방적인 자세를 취함 
□ 창의성 집단 과정 기법에서 지속적인 변화 추구 집단이 생동감이 넘치도록 자극


2) 집단치료의 목적 및 목표
□ 집단원 간의 상호작용 촉진
□ 집단원들이 개인적인 목표를 설정하도록 도움
□ 집단에서 통찰한 것을 실생활에서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구체적 계획을 세우도록 참여자를 격려함

 

(1) 집단상담의 목적
□ 윤관현 등 : 자신의 문제 감정 및 태도에 대한 통찰력을 개발하고 보다 바람직한 
'자기관리와 대인관계적 태도를 터득하는 것’
□ 성장 지향적 목적 : 집단 참가자의 내면에 존재하는 힘을 발견하도록 돕고 최적의 발달과 
성장을 가로막는 요인들을 찾아서 집단 내에서 건설적으로 다룸
□ 집단상담에서 구체적 목표는 집단의 방향을 분명하게 해주고, 집단을 잘 이끌어 갈 수 
있도록 하며 집단원들이 다른 집단원과 상호작용을 건설적으로 하는 데 도움이 됨,

 

(2) 집단상담의 목표 (Corey & Corey, 1977)
□ 자기개방과 진실성
□ 친밀감을 방해하는 방식 감소
□ 자신과 타인의 관계에서 신뢰 향상 배움
□ 외부 압력에서 해방
□ 자기 수용 완벽을 요구하지 않음 
□ 양극성 인식 수용 
□ 친밀감 표현에 대한 공포 감소 관계 형성 배움 
□ 타인의 기준에 맞추기보다 자신의 기준으로 결정함

 

□ 타인을 배려하고 진실성 있게 대함
□ 원하는 것을 직접 요구하는 것을 배움
□ 스스로의 선택과 행동에 대한 책임성을 배움
□ 느낌과 느끼는 대로 행동하는 것의 차이를 배움
□ 부적합한 초기 결정을 하지 않도록 도움
□ 다른 사람들도 문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식함
□ 가치관을 명료하게 하고 그것을 변화시킬 것인가를 스스로 결정하게 됨
□ 선택의 갈림길에서 선택하는 것을 배움
□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방법을 배움
□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모습을 통하여 개인의 역량을 증대시킴
□ 다른 사람에게 봉사하고 베푸는 방법을 배움


3) 이론적 근거
□ 집단치료의 목적 및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이론적 근거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함
□ 집단치료를 통해 치료적 변화가 일어나는 것에 대한 명확하고 신뢰로운 이론적 근거가 있어야 함
□ 치료자는 다양한 집단치료 이론들 가운데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 및 목표에 적절한 심리치료
이론 및 기법을 선택해야 함
□ 선택한 심리치료 이론에 근거해 치료적 변화가 일어나는 기본적인 가정이 무엇인지 제시해야 함.
- 예) 강박증상을 감소시키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인지행동치료 이론을 선택했다고 하자 
이때 치료적 변화에 대한 이론적 근거는 강박증상을 야기하는 인지적 요소와 행동적
요소에 개입하여 변화시킴으로써 강박증상을 줄일 수 있다는 것


4) 절차 및 평가
(1) 절차
□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을 명확하게 제시해야 함 이때 집단치료를 실시하는 구조 형태를 결정해야 함
□ 구조화 집단 반구조화 집단 비구조화 집단 중에서 집단치료의 형태를 결정 만약 구조화
집단으로 결정했다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절차가 구체적인 매뉴얼로 제시되어야 함
□ 반면 반구조화 집단이라면 대략적 절차를 구성
□ 강박증상의 인지행동치료에서 다음과 같은 실례를 제시할 수 있음
□ 불안을 유발하는 부정적 자동적 사고를 파악하여 대안적 사고로 변화시킴
□ 이때 목표는 구체적이고 평가 가능한 것인지 고려해야 한다 또한 제시한 치료방법으로.
주어진 시간 안에 목표달성이 가능한지 판단해야 한다.
정해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구체적인 절차들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함
- 예를 들어 자동적 사고 찾아내기 자동적 사고에 도전하기 인지적 오류 찾아내기 인지적 
왜곡에 도전하기 대안적 사고 찾아내기 등의 세부 절차들이 있다

 

(2) 평가
□ 집단치료에서 달성하고자 한 목표를 제대로 잘 완수 했는지 평가하기 위한 전략을 가지고 있어야 함
- 예) 대인불안성향자에 대한 인지행동치료 집단을 한다면 대인불안측정치를 집단 전과 
후에 재어 봄으로써 대인불안이 감소했는지 확인할 수 있다.
- 섭식장애환자 집단치료를 실시한다면 폭식과 하제 사용의 횟수를 측정하고 그 변화를 
확인함으로써 섭식장애 증상이 완화되었는지 평가할 수 있다
- 이때 평가방법은 객관적이고 실제적이며 적절해야 한다.
□ 보통 평가는 집단치료 실시 전과 후에 일반적으로 이루어지며 중반에 추가로 실시하기도
하고 회기마다 측정하기도 함
□ 집단치료의 효과가 종결 후에도 지속되는지 추수 회기를 계획함으로써 확인할 수 있음
□ 보통 집단치료 종결 2주 후나 한 달 후에 동일한 장소 등에서 추수 회기 진행 


5) 실제 사항
(1) 대상
□ 장애별
- 예) 강박증환자 사회공포증 환자
□ 동질적 vs 이질적 
- 특정 목표가 있는 집단일 경우 일반적으로 동질적으로 구성하는 것이 나을 수 있음.
왜냐하면 그 목표에 집중할 수 있기 때문.
- 그러한 문제들에는 우울 불안 섭식 행위 대인관계 문제 재활 사별 알코올중독 등 
- 반면 이질적 구성원들로 이루어진 경우 다양한 사람들을 접할 수 있음 즉 집단구성이 
사회구조의 축소판이라는 데에서 장점을 찾을 수 있음


(2) 집단 크기
□ 집단 크기의 한계는 개인들의 집합이 집단으로서 상호작용하는데 필요한 최소 크기
□ 나이가 어릴수록 적은 인원으로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성인이 될수록 다소 많은 인원으로 구성 가능
□ 최소 5명 이상이고 10명 이내가 바람직하나 공동 집단치료자(co-leader) 가 있을 경우 10명 ~ 20명도 가능 
□ 집단의 크기가 너무 작으면 내담자들의 상호관계 및 행동의 범위가 좁아지고 집단압력을 받기 쉬움 
□ 집단의 크기가 너무 커지면 내담자의 일부는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을 수 있고 
집단치료자가 각 개인에게 적절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함


(3) 회기 빈도와 기간
□ 집단치료에서 만나는 빈도나 1회기의 시간 등은 집단의 유형과 집단치료자의 경험 등에 의해 좌우됨

 

(4) 집단 실시 장소
□ 너무 크지 않은 공간으로 외부로부터 방해를 받지 않고 모든 집단원이 서로를 잘 볼 수 있으며 잘 들을 수 있는 공간이어야 함
□ 대개 원형으로 앉는 것이 효과적


2 집단치료의 과정
1) 초기 단계
(1) 초기 단계 집단의 특성
□ 초기 불안
□ 소극적 집단 참여 -> 일반적 두려움 공통관심사 등을 다루면 저항을 줄이고 참여를 격려할 수 있음 
□ 자기 초점 회피 타인 초점은 일종의 회피 저항 
□ 지금 여기 의 초점과 그때 거기 의 초점 그때 거기 의 초점은 지금 여기 에서 
□ 느끼는 경험과의 연결점을 찾는 과정을 통해 개인적인 문제를 이해하는 시발점이 됨.
□ 상담자는 집단원들이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개인적 문제와 집단상담에서 겪는 경험 간의
관련성을 찾아서 집단원이 현재 머무를 수 있도록 해야 함


(2) 초기 단계 집단의 과제
□ 신뢰감 형성
□ 집단상담 주제 및 목표 설정
□ 집단상담 구조화 (집단규범 명시화) 
□ 집단응집력 형성


(3) 초기 단계 집단치료자의 역할
□ 상호작용 촉진
□ 모델링 역할 (정직, 존중, 개방, 격려, 위험 무릅쓰기 
□ 문제행동 대처 (규칙과 문제행동의 한계 명료화)
□ 신뢰분위기 조성 (주의집중 경청 비언어적 행동의 이해, 공감, 진실성과 자기노출, 존중 사려, 깊은 직면)


2) 과도기 단계
(1) 과도기 집단의 특성과 과제
□ 불안
□ 방어와 저항
□ 갈등 야기
□ 집단치료자에 대한 도전

 

(2) 과도기 단계 집단치료자가 범하기 쉬운 실수들
□ 과잉지도 과소지도,
□ 필요 이상의 준비단계
□ 빈번한 초점 변경
□ 특정 집단원에게 초점 두기
□ 한 두 가지 활동과 주제만을 계획하기
□ 활동과정 평가 소홀


(3) 과도기 단계 집단치료자의 역할
□ 집단 역동의 활성화
□ 직면의 활용
- 직면은 내담자 스스로 자기의 말과 행동의 모순적 측면에 주의를 기울일 수 있도록 하는 것
- 효과적인 직면의 조건은 직면의 타이밍과 집단원의 문화적 배경을 인지 상대에 대한.
존경과 이해의 태도가 바탕 신뢰감이 형성된 관계에서 사용.


3) 작업 단계
(1) 작업 단계 집단의 특성
□ 깊은 신뢰관계 형성
□ 강한 집단응집력 조성
□ 피드백 교환의 활성화
□ 집단지도력의 분배
□ 집단규범의 적극적 실천
□ 갈등의 불가피성 인정과 적극적 해결
□ 실천 가능한 과제 부여


(2) 작업 단계 집단치료자의 역할
□ 집단 진행과 집단원의 참여에 대한 평가
- 집단 효과 집단원의 관심과 참여에 대한 평가 각 집단원의 참여 평가 집단원의 신뢰 
수준과 집단응집성 평가 내용과 과정에 대한 초점 평가 퇴출 집단원 선별 중도 포기 
집단원 집단원 충원 비밀유지 
□ 새로운 모험 시도 격려
□ 시의적절한 해석 제공


4) 종결 단계
(1) 종결단계 집단의 특성과 과제
□ 복합감정 처리
□ 집단경험 통합

□ 피드백 교환 활성화
□ 미해결 과제 해소
□ 집단경험 평가
□ 작별인사


(2) 종결단계 집단치료자의 역할
□ 미해결과제 다루기
□ 집단경험을 되돌아보고 정리
□ 행동 변화의 일반화 강조
□ 비밀유지에 대한 강조
□ 추수집단 일정 논의


5) 집단치료의 치료적 요인
(1) Yalom(2005)의 11가지 치료적 요인 
□ 희망고취 보편성 정보 공유 이타심 일차 가족집단의 교정적 재현 사회화 기술의 개발 
모방행동 대인학습 집단응집력 감정 정화 실존적 요인 


(2) Kottler(2001)의 12가지 치료적 요인들  
□ 지지 소속감 정화 대리학습 인식 통찰 가족 재연 공적 책임 현실적 실현가능한 목표와 
실행계획 공언 과업 촉진 모험 시도 시연 직면 피드백 마법 (극적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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