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심리학

심리학과, 상담학과,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인지심리학 요점 요약 24. 공포증과 강박증, 정신신체장애와 히스테리

롤라❤️ 2023. 3. 26. 0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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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공포증과 강박증, 정신신체장애와 히스테리

 

1) 공포증과 강박증
(1) 객관적 위험의 존재
▶두려워하는 대상이나 상황에 따라 공포증을 분류하는 것이 유행이던 때가 있었음(1949)
- 고양이/ 꽃/ 번개/ 천둥/ 불결/ 어둠/ 뱀 공포증 등...
- 16세기: 악마나 사탄에 대한 공포증 많았음 → 20세기: 성병 공포증 등
- 공포증 이름이 계속 늘어난다는 것은 결국 부적절한 불안을 유발하는 대상이나 상황이
많음을 의미
▶ 어떻게 정상적인 공포와 공포증을 구분하는가?
- (심리학 용어사전) “공포증이란 어떤 특정한 유형의 대상이나 상황에 대한 과도한 두려움,
타당한 근거가 없거나 당사자가 합리적이라고 받아들일 수 있을 만한 근거가 없는데도
지속적으로 느끼는 두려움”
- 자신의 공포증이 합리적이지 않다는 것을 인정하는데도 자신의 공포나 공포상황을
회피하고자 하는 욕구를 없앨 수 없음
- (사전적 정의보다 더 포괄적으로 정의) 공포증이란 사회적 합의의 관점에서 볼 때, 개인이
그 상황에서 벗어난 상태에서 지적으로 평가했을 때, 그 상황에 대한 공포가 실제 그
상황에 내재된 위험의 발생 가능성과 정도에 비해 더 큰것이라 정의할 수 있음
▶ 때로는 현실적 공포과 공포증 간 명확한 경계를 긋는 게 어려울 수 있음
▶ 공포증 환자들은 대부분 다른 사람들이 고통을 받지 않는 상황에서 자신은 고통을 겪고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이런 상황을 회피함으로써 야기되는 삶의 불편을 더 이상 견딜 수
없어서 치료 도움을 찾게 됨
▶ 특정 상황에서 심한 공포를 느껴도 다른 상황에서는 전혀 불편하지 않을 수 있음
- 예: 발표 불안은 거의 없는데 바퀴벌레가 너무 무서운 사람


(2) 이중믿음체계
Ÿ 공포증이란 “사실은 위험하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는 대상이나 상황에 대한 두려움”임
Ÿ 공포증 내용들
① 심리적 상처를 주는 것: 발표/시험 공포증의 경우, 실패했을 시 비난/창피를 느껴 심리적
상처 받음
② 발달과정상 내용: 아이들이 일반적으로 겪는 것, ‘넘어야 성장한다’
③ 타인이 다치거나 피를 흘리거나 수술받는 것을 볼 때 느끼는 불안: 반복적 노출에도
공포증 못 벗어남
- 피해자와 자신을 동일시 여기는 경우: 수술대 위에 놓여있는 자신에 대한 시각적 심상이
떠올라 공포
④ 시각적 환상의 자극과 관련 있음: 자신이 사고를 당한 지역은 회피하고자 함, 물 공포증,
고소공포증 환자는 절벽 끝으로 갈수록 절벽 아래로 떨어지는 심상이나 생각이 떠오름
▶ 공포증 환자들에게 위험가능성을 추정(estimate)해보라고 해보면 어떻게 될까?

- 비행기공포증을 탈 계획이 없으면 위험성을 낮게 추정하나, 탈 계획이 있으면 확률이
급격히 증가
- 병원으로부터 멀리 떨어져있을 때 심장발작이 일어날까봐 두려운 사람은 가슴에서 통증을
실제 느끼기도 함
- 신체적 심상(somatic imaging) 이라는 현상을 잘 보여주고 있음
▶공포상황에 대한 강한 노출, 또는 서로 다른 공포상황에 대한 반복적 노출이 급성 불안
신경증을 촉발할 수 있음


(3) 공포증의 핵심사고
▶ 공포증 환자가 정말 두려워하는 것은 무엇인가?
- (행동치료자) 우연적 조건현성 이론을 제안(“무서운 사건이 발생하고(불안 발생) 그
시기에 중립적인 자극이 존재하고, 이것이 연합되어 중립적인 자극이 불안과 연결되어 그
중립적인 자극 때문에 불안해진다”)
- (정신분석가) 공포의 근원과 공포 내용 간 간접적인 연결을 가정하면서, 자신의 진짜
공포를 어떤 위험하지 않은 외부대상으로 전치한다고 해석함
- 많은 이론가들이 이렇게 복잡한 설명을 하려고 하는 것은 환자 두려움이 너무 터무니
없기 때문에 그의 안전이나 가치를 위협하는 다른 무언가와 연합된 것이나 거기에서
파생된 것임에 틀림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임
- 그러나 환자 얘기를 들어보면 그렇게 터무니 없지는 않음
- 예: 사춘기 소녀는 단단한 음식을 먹는 것에 대한 두려움 있었음 : 면담 중 큰 고기
조각이 목에 걸려 죽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는데 그 이후 질식에 대한 두려움에 단단한
음식에 공포를 느낌
- 또 다른 공포증 환자들은 그 상에 접촉함으로써 나타날 수 있는 [결과]를 두려워함


(4) 임상장면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공포증의 종류들
① 광장공포증: 거리에 사람이 없고 가게들이 문을 닫았을 때 특이 더 공포 느낌
- 전형적으로 안전한 집에서 떨어질수록 재난이 일어날 수도 있고 아무도 자신을 안
도와줄꺼라 생각함
- 낯선 사람들로 붐비는 거리를 두려워하기도 함 : 자신이 통제를 잃어서 사회적으로 굴욕
당할까봐 두려워함
② 고소공포증: 떨어지는 것에 대한 시각적 심상이 떠오르기도 하고, 몸이 아래로 떨어지는 것과
같은 신체 감각을 느끼기도 함 / 많은 고소공포증 환자는 현기증을 느낌(불안의 생리적 증상,
신체적 심상의 표현)
③ 엘리베이터 공포증: 위험한 높이에 대한 나름 생각이 있어서 그 층에 가면 불안을 느끼는데,
어떤 사람들은 단순히 지상 위로만 가도 무서움을 느낌
- 엘리베이터가 멈추면 공기 부족으로 질식할지 모른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음
- 군중 두려워하는 자들과 비슷하게 신체적 두려움과 사회적 두려움 모두를 가지고 있기도
함(예: 엘리베이터에서 쓰러져 창피당할까봐 두려워하였음)
④ 터널공포증: 공기 결핍으로 질식을 두려워하거나 또는 터널이 무너져서 죽는 것을 두려워

함(비합리적인 두려움은 아니고 일어날 확률이 적은 두려움)
⑤ 비행기공포증: 비행기 가능성에 대한 염려보다 공기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서 질식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이 있을 수 있고, 비행기 안에서 다른 사람들에게 토하거나 약하게 굴어서
열등한 사람으로 비쳐질까봐 두려워하기도 함(보통 실제로 겪은 외상사건에 의해 촉발됨)
⑥ 사회공포증: 시험불안, 발표 등 상황에서 경험
- 호감/반감을 얻는 것, 수용/거부당하는 것, 칭찬/조롱받는 것 등에 대한 주제임
- 평가에 대한 염려를 불러일으키는 상황은 개인차가 있음(누구는 평가당하는 모든 상황을
거부함. 예: 모임이나 파티 나가는 걸 걱정하는데, 자기를 못 생기고 세련되지 못하다
생각할까봐 염려함)
- 자신의 행동에 대한 통제를 상실할 것에 대한 두려움이 있는 자도 있음(충동적인 행동
할까봐 두려움)
⑦ 다중의미: 이발소 공포증
-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세밀하게 주시하는 것과 관련이 있음, 자신의 행동을 유심히
관찰하는 상황을 두려워함
- 자기 차례가 오기를 기다리는 시간을 견디기 어려워 하는 사람도 있음
- 본질적으로 문제가 되는 것은 ‘빠져나가지 못할지도 모른다는 염려’ 때문임
- 날카로운 칼에 상처를 입을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이 있는 사람도 있음

다중 공포증의 핵심요소
- 표면적으로 보면 서로 연관이 없어 보임(예: 비행기 여행, 해변에 눕기, 사람들 붐비는 곳
가기, 바람 많이 부는 날에 오픈카 드라이브, 문이 닫힌 차에 타는 것, 엘리베이터, 터널,
언덕에 모두 두려움이 있다면? 공통분모는 무엇인가?)
- 위의 예시에서 어떤 미신, 민간, 전승, 실제 가능성에 근거하여 자신이 [질식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이 있음
- 얼핏 보기에는 사회적 거부에 대한 두려움이나 신체 위협 두려움이 증상 핵심 같지만
면담 결과 그렇지 않았음 
 스스로 상황 통제를 못하고 타인에게 상처를 입힐까봐
두려워함(‘비행기가 추락할까봐 두려운 게 아니었다...’)
- 다중 사회공포증을 지닌 대부분 사람들은 타인의 거부를 두려워함


(5) 불안신경증과 공포증 간 구분
▶ 다중공포증 환자: 모든 공포상황을 피할 수 없으므로 지속적인 불안이 있음
▶ 특정상황 공포증 환자: 그 상황에 노출되어 피할 수 없을 때 급성불안발작을 경험하기도 함
▶ 공포증과 불안신경증 간 차이는 무엇인가?
- 공포증: 상황이 매우 구체적, 그 상황을 회피함으로써 비교적 불안으로부터 자유롭게 지낼
수 있음
- 불안신경증 환자: 위험한 자극을 쉽게 피할 수 없음(예: 어떤 질병에 걸릴지 모른다는
두려움과 불안)


(6) 공포증의 발달
▶ 성인 공포증의 분류
① [고착된 공포증] 인생 초기(아동기)의 강렬한 두려움으로부터 벗어나지 못하는 경우

- 초기 아동기의 두려움: 신체적 손상이나 죽음 주제를 중심으로 일어남
- 23개월-6세 어머니들이 두려워하는 것과 아이들이 두려워하는 것과 상응됨: 일생동안
지속되는 공포증을 보면 부모도 갖고 있는 경우 많음(두려움이 부모세대에서 극복되지
못하고 아이들에게 와서 강화된 것으로 해석)
- 5세~12세 아동: 초자연적인 대상(유령, 귀신 등)>낯선 곳이나 어두운 곳에 혼자 있거나
길 잃는 것>동물로부터 공격>신체적 손상/질병/추락/사고/수술 등 순서로 위험 지각함
- 일반적으로 더 어린 아동일수록 신체적 위험에 두려움을 느끼고, 나이가 있는 아동일수록
또래들의 거부, 실패, 조롱당하는 것과 같은 심리사회적 상처에 대한 두려움이 있음
- 아동들이 보고한 두려움은 실제 그들을 둘러쌓인 환경에 존재하는 위험과 관련되어 있음
- (예: 상류층 아동: 자동차사고, 살해, 비행청소년, 재난 등을 두려워함/ 하류층 아동: 매,
강도, 싸울 때 날라다니는 물건들을 두려워함)
② [외상/트라우마로 인한 공포증] 비일상적/불쾌/해로운 경험으로 인해 개인이 그 특정
상황에 예민해진 경우
- 정상인들이 경험하는 공포와 공포증 차이점
☞ 공포증 환자는 다른 사람들보다 유해한 자극을 훨씬 더 위험한 것으로 여김
☞그 상황이나 대상을 더 위험하게 지각하므로 훨씬 더 불안을 크게 경험함
☞ 공포증 환자는 매우 강한 회피반응을 보임, 일반적으로 공포자긍으로부터 안전한 거리를
유지하려고 함


2) 정신신체장애와 히스테리
(1) 정신신체장애
▶ 정의: 어떤 신체기관 혹은 생리적 체계(피부, 위장계통, 비뇨생식기 계통, 심혈관, 호흡계통
등)의 기능이나 구조에서 입증할만한 이상이 나타나는 경우를 의미함
▶ 자율적 신경계와 관련이 있는데 때로는 수의적인 통제 하에 두통이나 요통처럼
심리생리학적 장애가 나타나기도함
▶ 정신신체장애의 상호작용 모델: 정신신체장애는 심리적 요인과 생리적 요인이 상호작용
한다는 주장
- 유형1. 심리적 특수성 모델: 개인의 특정 성격, 갈등 혹은 태도에 따라 어떤
정신신체장애가 달라진다고 봄
- 유형2. 생리적 특수성 모델: 다양한 스트레스에 대해서 동일한 정신신체장애로
반응한다고 가정함


(2) 신체적 심상 → 히스테리
▶신체적 심상이 병리적으로 확장되면 히스테리가 됨
▶ 신체적 심상의 예: 고소공포증 환자는 높은 곳 가장자리에 가면 몸이 기울어지거나 떨어지는
감각을 느낌
▶Ÿ 자기개념의 필수요소는 [신체적 자기] 또는 [신체상]임
- 신체적 자기에 대한 개념은 어떤 특정 시기에 즐겁거나 고통스럽거나 강하게/약하게 느낄지, 정렬적으로 혹은 열의없게 느낄지를 지시할 수 있음
- 신체상태에 대한 기념은 (감각과 감각을 결정함에 있어서) 실제 컨디션보다도 더 중요함
- 시각자극은 신체감각을 일으킬 수도 있고, 시각자극 없이도 신체감각이 일어날 수도 있음
- 예: 곡면 스크린을 보면 마치 아래로 떨어지는 것 같은 감각을 느끼게 됨 vs 특정 신체가
손상되는 생각만 해도 괜히 내 몸이 아픈 것 같음
히스테리: 입증할만한 기질 질병이나 생리적 이상이 없는데 나오는 신체적 기능장애
- 히스테리 환자들은 신체장애 증상표현을 할 때 자신의 개념을 따라 함(본인의 우뇌가
손상되었다고 믿으면 오른쪽 팔다리가 마비되기도 하는데, 실제로 해부학적으로 우뇌는
왼쪽 팔다리와 연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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