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심리학

심리학과, 상담학과,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인지심리학 요점 요약 40. 읽기의 지각적 처리

롤라❤️ 2023. 4. 5. 1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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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읽기의 지각적 처리

 

1) 읽기란 무엇인가
읽기 :최고한 언어와 기억 사고 지능 그리고 지각을 포함하는 활동임
사례 : 문장그대로 이해하면 안 되고 은유와 언어적 비유를 이해해야 함
- 나를 담당한 외과 의사는 도축자였다 그의 집은 돼지우리다 그녀의 설교는
수면제이다 그는 진짜 두꺼비이다 그리고 그는 항상 진짜 개들과 데이트한다.
학대받는 아이들은 걸어다니는 시한폭탄이다. 나의 상사는 회의자리에서는
호랑이지만 나와 함께 있을 때는 귀여운 고양이이다 


2) 읽기의 지각적 문제
(1) 인쇄된 단어의 철자 시각 지각 음운 부호를 통해 낱자를 소리로 바꿈
그러므로 글꼴이 바뀌고 글 간격이 매우 넓어져도 대소문자 상관없이 그 낱자들을 정확하게
지각할 수 있음
영어의 경우 낱자와 소리 간 1:1 대응이 항상 되는 것은 아니므로 전환 과정은 영어에서 특히 어려움  

(2)  시각적 기호 → 소리 전환 후 단어를 만들고 단어의미를 파악함 
그 다음 다시 위 단계들을 반복함
하나의 문장/글을 만들거나 읽으려면 위의 처리를 계속해서 반복해야함


3) 초보자들이 반드시 익혀야 하는 읽기 기본처리과정 2가지


(1) 어휘처리
낱자 / 단어 파악 + 그 단어와 관련된 기억 속 정보들도 활성화시키는 과정/ +
눈 고정과 읽기 속도
- 눈 고정 = 연속적인 순간 사진의 개념
- 눈은 페이지나 글줄을 따라 움직이는 게 아님 ⇨ 도약적으로 움직임 (즉 책의 한 곳에 

눈을 고정했다가 다른 곳으로 빠르게 이동하는 눈 움직임이 연속적으로 이뤄짐)
- 실험 :대학생들이 글 읽는 동안 안구의 도약운동을 관찰함 
- 결과:
① 눈 고정 시간이 다양하다는 것을 발견함
② 짧은 단어 < 긴 단어를 더 오래 응시
③ 친숙한 사용빈도가 높은 단어 < 덜 친숙한 자주 사용하지 않는 단어를 더 오래 응시 
④ 맨 문장 마지막에 나타나는 단어를 특히 더 오래 응시
⑤ 눈 고정시 처리가능한 시각 정보의 폭 : 응시점 왼쪽으로는 약 4개 정도 부호 (낱자 
숫자 구두점 빈칸( 응시점 오른쪽으로는 약 14-15개 정도 부호를 처리함 
⑥ 빠르게 글을 읽을 때는 눈 고정의 회수와 시간이 적으며 속도는 빠르나 큰 줄거리,
이상 의미 파악이 어려움

 

- 해석
① 사람들은 글을 읽을 때 대부분 단어를 응시하지만 모든 단어를 응시하는 것은
아님 글 읽는 동안 약 80%정도의 내용 단어에만 눈을 고정함 
② 안구 도약운동은 연속적인 눈 고정 사이에서 평균 약 7-9개 정도의 부호를 건너뜀
그러므로 그 사이에 추출하는 정보들 중 일부는 다음의 눈 고정을 준비하기 위해
필요한 것 일수도 있음
어휘에의 접근 (lexicon access):   단어 (예 사과) 를 지각하여 기억 속 그 단어 의미 예 빨갛고
새콤달콤한 사과 에 접근할 수 있게 하는 것
상호작용활성화 모형 : 읽기연구 심리학자들은 어휘접근이 낱자의 세부특징과 낱자 단어처럼
여러 처리수준에서 활성화되며 일어나고 활성화된 정보들이 서로 상호작용한다고 보았음
- 상호작용활성화 모형의 기본가정
① 시각자극 가지 수준에서 따로 표상 처리되고 상호작용한다고 가정 수준3 (1 : →
(세부) 특징수준 2수준 낱자 문자 수준 3수준 단어수준 
② 즉 상향처리 감각 상위인지과정 와 하향처리 사전지식 맥락과 같은, ( ) ( / →
상위인지과정에서 출발 가 모두 일어남)
- 단어재인 할 때 수준에서 활성화되어 상호작용 되는 것인가3 ?
각각 3개 수준 (세부특징수준 낱자수준 단어수준) 은 모두 연결되어 있고 주어진 자극 
속에 각 마디가 표상하는 세부특징이 있으면 활성화됨 없으면 억제됨 
이렇게 각 수준 정보는 상향처리와 하향처리를 통해 양방향으로 전달됨
화살표로 끝나는 선 활성화 촉진:
검은 원으로 끝나는 선 활성화 억제:

⋅예 : 모양이 단어 위쪽에 나타나면 T라는 글자 활성화를 촉진하고 N이라는 글자
활성화는 억제시킴
⋅시각 의미 단어수준적인 다른 세부특징들 및 그와 관련된 특징들도 다 동시적으로 활성화됨 
⋅예 TAKE를 보면 ‘T'랑 비슷한 글자가 활성화되고 take랑 유사한 단어들도 활성화됨)  
⋅자기정보와 부합하지 않은 정보를 억제를 시켜버림
⋅그러므로 가장 활성화를 많이 받은 철자가 지각 된다.

- 이처럼 단어를 파악할 때 지각적으로 알아볼 수 있는 세부특징 뿐만 아니라 상향처리, 
세부특징에 대해 이미 알고 있는 지식도 활용함 하향처리 
- 위 모형에서 설명하는 하향처리요소는 일반적인 맥락효과를 설명해줌
컴퓨터로 시뮬레이션 결과 : 단어 우월효과와 유사한 비단어 (Pseudo-word)우월효과를 잘 
예측하였고 문장우월효과도 볼 수 있었음,
- 단어 우월효과 : 낱자를 단독으로 제시하거나 비단어 속에 제시하는 것보다 단어의 일부로 
제시할 때 알아보기가 더 쉬운 현상 (증거 : 사람들은 단어보다 서로 관련 없는 낱자 열을 
읽을 때 시간이 더 오래 걸림)
- 단어 우월효과는 어휘판단과제라 불리는 실험 패러다임에서 주로 관찰됨
- 어휘판단과제 실험패러다임 낱자열이 아주 잠깐 제시된 후 곧 사라지거나 시각 차폐자 
극이 나타난 다음 실험 참가자에게 제시된 낱자 열에 대해 판단하게끔 하는 실험

- 예시 
⋅ “WORK"를 보여주고 나서  ”_ _ _D" “_ _ _K" 중 무엇을 보았습니까?
만약 앞서 제시된 자극이 낱자 K만 보여줬었더라면 D와 K중 내가 뭘 봤는지를 
골라야 한다 처음에 제시되는 자극이 낱자 1개 일 때 보다 단어 속에 포함된 낱자일 
때 참가자들의 판단이 더 정확하였음(W O R K이렇게 4개를 다 처리해야 됨에도 
불구하고 그냥 K만 주었을 때 보다 더 정확하게 지각하였다는 뜻)
단어는 아니더라도 발음할 수 있는 유사 비단어 (예: MARD)에
포함된 낱자 역시 낱자 하나만 제시한 경우보다도 단어 전체로 제시했을 때 더
정확하게 파악하였음
그러나 발음할 수 없는 낱자 배열 (“ORWK") 에 포함된 낱자의 경우는 판단에 도움이
되지 않음
문장 우월효과 : 잘 안 보이는 단어 하나만 보여주고 그 단어가 무엇인지 묻는 것 
보다는 관련된 문장 맥락을 주고 이 단어를 보여주면 더 쉽게 맞힐 수 있음 /9즉 
자극과 함께 제시되는 의미 맥락은 그 자극의 지각을 돕는 것임)

(2) 이해과정 : 글의 전체적인 의미를 파악하는 과정

 

자연스러운 추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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