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 사회적 맥락에서의 언어
1) 화용론
(1) 정의 : 사회언어학과 그 외의 언어의 사회적 맥락을 포함하여 사람들이 어떻게 언
어를 사용하는 연구하는 것
소개팅 할 때 나의 말투 vs 데이트 할 때 나의 말투 vs 물건을 환불할 때 나의 말투
문의할 때 나의 말투 등 굳이 인식하지 않아도 달라짐
다른 사람과 대화할 때도 공통된 주제나 관심사를 찾으려 노력함
(2) 대화맥락에서 비언어적인 요소 사용 방식 연구결과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수단의 한 요소로서 개인 공간이 있음
개인 공간(personal space) : 한 문화권에 속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대화나 기타 상호작용을
할 때 편하게 여겨지는 사람들 간의 거리
자신과 익숙한 문화 속에서 지낼 때는 그 문화가 허용하는 개인 공간을 당연하게 받아들이지만,
다른 문화를 가진 사람과 만났을 때는 개인 공간에서도 문화적 차이가 분명 있음
2) 발화행위
(1) 직접적 발화행위
언어를 사용하는 방식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언어를 사용하여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 가 무엇인가 임
- 맥락이 달라지면 우리가 사용하는 언어가 어떻게 달라지는지에 대한 이해를 얻기 위해
퇴근 후 친구와 만나기로 했다고 생각해보자 그런데 갑자기 일이 생겨서 친구에게.
전화를 걸어 시간 장소를 바꿔야 하는 상황이 생겼다 회사에 있는 친구에게 전화를
걸었더니 친구 상사가 전화를 받아 메시지를 전해주겠다고 말했다 여러분들은 약속.
시간과 장소가 바뀌었다는 걸 친구에게 알리기 위해 그 상사에게 정확히 하겠는가?
- 이번에는 친구 상사 대신 친구 상사의 4세 아들이 전화를 받았다고 생각해보자 이
상황에서는 뭐라고 말을 하겠는가?
- 마지막으로 이번에는 친구가 직접 전화를 받았다고 생각해보자 뭐라고 말을 하겠는가?
- 모든 상황이 다 같은 목적을 갖고 있지만 각 상황에서 어떻게 여러분이 해야 할 말들이
변화되는가?
< 말을 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것이 무엇인가를 다룬 발화 행위이론소개>
발화행위 | 정의 및 목표 | 예 |
대표형 | 주어진 명제가 참 진실 이라는 화자( ) 의 믿음을 전달하는 발화행위 사실을( 전달하려고 함) |
만일 내가 사드후작는 사디스트다 라고 말한다면 나는"Marquis de Sade( ) .“ 마르키가 다른 사람의 고통을 보며 즐거워한다는 나의 믿음을 전한 것이다. 나는 사디스트라는 단어가 마르키로부터 유래한 것이라는 등의 다양한 정보원을 사용하여 나의 믿음을 지지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문장은 믿음의 표현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이 온도계가 보여주듯이. ” 바깥 기온은 35도다 라는 더 직접적으로 확인 가능한 말을 할 수도 있다 - 화자는 그가 믿는 내용이 사실이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여러가지 정보를 사용할 수 있음 - 이 진술은 믿음에 대한 진술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님 - 확신의 정도를 보여주기 위해 다양한 수식어를 사용할 수 있지만 우리가 진술하는 것은 여전히 검증되지 않은 믿음일 뿐임 |
지시형 | 질문에 대한 답을 제공하는 것처럼 청 자로 하여금 무언 가를 하게 하려는 화자의 의도를 담고 있는 발화 행위 |
내 아들이 눈 치우는 것을 돕게 하기 위해 나는 다양한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눈 치우는 것을 도와줘 네가 눈 치우는 걸도와주면 정말 좋을 것. “ ”, “ 같아 눈치우는 것을 도와주겠니 라고 말하는 것은 직접적인 방법이다”, “ ?” . 표면적으로는 다른 형태를 지닌 위 문장들은 모두 아들에게 도움을 준비하려는 목적을 담고 있다 어떤 지시형 문장은 매우 간접적이기도. 하다 만일 내가 비가 그쳤나 라고 묻는다면 이는 물리적인 도움을. “ ?” 요청하기 보다 정보를 구하는 지시형 문장이라고 할 수 있다 질문의. 형식을 취하는 거의 모든 문장들이 실제로 지시적인 기능을 수행한다. |
참여형 | 미래의 어떤 행동 에 화자가 참여할 것을 약속하는 발 화 행위 |
만일 내 아들이 지금은 좀 바쁜데 잠시 후에 눈 치우는 것 도와“ , 드릴께요 라고 대답한다면 그가 나중에 도움을 줄 것이라는” , 약속을 포함하는 참여형 문장이 된다 만일 내 딸이 저도. “ 도울게요 라고 말한다면 그녀 또한 도움 행동을 약속하고 있기” 때문에 참여형 문장을 이야기 한 것이 된다 약속 맹세 계약. , , , 보증 보장 그리고 이와 비슷한 모든 것은 참여형에 해당된다, . |
표현형 | 화자의 심리상태와 관련된 진술을 하는 발화행위 |
만일 내가 나중에 아들에게 눈 치우는 것을 도와주지 않아서 나는“ 정말로 화가 났어 라고 말한다면 이는 표현형 문장이다 만일 내.” , . 아들이 죄송해요 아빠를 도와드리지 못해서요 라고 말한다면 이“ . ” 또한 표현형이 된다 내 딸이 아빠를 도와 드릴 수 있어서 정말. “ 기뻐요 라고 말한다면 이것도 표현형이다” . |
선언형 (수행형) |
발화 행위 자체가 어떤 일에서 의도 했던 새로운 상태 를 초래하는 경우 |
어느 날 여러분이 사장실로 불려가서 회사에서 발생한“ 50,000 불의 손실에 대한 책임이 당신에게 있으니 그 책임을 지시오 당신은 해고되었소 라는 말을 들었다고 가정해보자. .” . 이러한 말은 여러분을 새로운 상황 즉 실직 상태에 놓이게 한다, . 이 때 여러분은 사장에게 제가 어제 회사 손실은 사장님의 엄청난“ 무능력 때문에 발생한 것이며 결코 저의 책임이 아닙니다 라고” 말했다면 이 또한 선언형이다. |
발화행위의 5가지 범주에는 말 언어 를 통해 성취할 수 있는 다양한 과제들이 포함되어 있음5
발화 분류법의 장점 : 우리가 만들어내는 거의 모든 진술문을 분류할 수 있음
의문형으로 만들어진 문장이 지시적 기능을 하는 경우처럼 언어 구조와 언어 기능 간
밀접한 관계도 보여주고 있음
(2) 간접적 발화행위
우리가 말을 하는 것을 통해 획득하고자 하는 목표가 우회적인 방법으로 표현되는 것을 의미함
우회적 의사소통 방법 중 하나는 간접적 요청임
간접적 요청 방법의 4가지
① 능력에 대해 묻거나 진술하기
② 바라는 것을 진술하기
③ 미래 행동 진술하기
④ 이유 말하기
간접적 발화 행위의 종류 |
정보를 요청하는 간접적 요청의 예 |
능력 | 만일 여러분이 레스토랑의 여종업원에게 화장실이 어디 있는지 말씀해 주실 수 있습니까 라고 말했더니 그 직원이 네 물론입니다 라고 대답한다면 그 직원은 대화의 요지를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화장실의 위치를 말해 줄 수 있는지를 묻는 것은 화장실이 어디 있는지 정확하게 말해달라고 간접적으로 요청하는 것이다. |
요구 | 화장실이 어디있는지 제게 말씀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미리 감사의 말을 하는 것은 여러분이 원하는 것을 타인이 해주도록 요구하는 방법이다. |
미래행동 | 화장실이 어디에 있는지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상대방이 어떤 일을 하도록 요청하는 것은 간접적 요청의 또 다른 방법이다. |
이유 | 여러분의 요청에 응해야 하는 정당한 이유가 있다는 것을 일일이 설명할 필요는 없다 예를 들어 화장실이 어디에 있는지 알고 싶은데요 라고 말할 때는 이미 그 물음에 답을 해줘야하는 이유가 존재한다는 것을 암시하고 있다. |
간접적인 요청이 문자 그대로 해석되는 때는 언제이며 간접적인 의미가 청자에게 이해되는
시점은 언제인지 파악해야함
- 예 창문을 꼭 열어야겠습니까 라는 간접적인 말이 맥락 없이 제시 되었을 때에는 그 문장을 글자 그대로 창문을 열 필요가 없다 해석함
같은 말이 이야기 맥락 내에 제시되어 간접적인 의미가 분명해지면 그 문장은 처음부터 간접적인 의미로 해석됨
- 예 : 만일 이야기 속 인물이 감기에 걸린 상태에서 창문을 꼭 열어야겠습니까 라고 묻
는다면 창문을 열지 말아요 라는 간접적인 뜻으로 해석될 것임
간접적인 발화행위가 종종 상대방이 제공할 만한 장애물을 예상하게 해주며 특히 이런,
장애물을 간접적 발화행위를 통해 표현할 수도 있음
- 예 제가 이걸 가져도 될까요 허락해주지 않을 가능성이라는 장애물을 표현함
"~ 하는 건 싫으세요?“ ⇨ 상대방의 반대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음
~ 를 가지고 있나요? ⇨ 가용성과 관련된 장애물의 가능성을 표현함
3) 대화의 기본원칙
(1) 그리스(Grice) 대화의 기본원칙 :대화란 협동원칙에 기반하여 활성화하는 것임
협동원칙 상대방이 자신의 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의사소통 하는 것:
성공적인 대화는 4가지 원칙을 따라야 함 (양의 원칙 질의 원칙 관계의 원칙 방법의 원칙)
원칙 | 정의 | 예 |
양의 원칙 |
대화에 적절한 수준 이상의 정보제공을 피하고 필요한 만큼의 정보제공만을 제공 해야 함 |
몇 도예요 지금 “ 31.516583216546512 ”도예요 안녕하세요 네 제가 어떻게 살아왔냐면요 보통 짧게 네 잘 지내요 라고 대답하지 않는가 때때로 특별한 목적을 가지고 양의 원칙을 깨기도 함 - 일의 과정과 관련된 문제점에 대해 말하려는 기회를( 찾고 있을 때 책임자가 일은 잘 돼가요 라고 누군가) “ ?” 물었을 때 짧게 네 아니오 로 끝내는 건 맞지 않음“ / ” |
질의 원칙 |
대화를 할 때는 진실해야 함 (내가 진실이라 믿는 내용을 말해야 함) |
저기 나 지금 어때 보여 자신감을 주어야 할 때 진실을 말해야 할 때) 여의도에 가려면 어느 다리를 건너 가야하나요 라는“ ?” 질문에 전혀 다른 길을 가르쳐 주었다면 질의 원칙에 어긋남 모순어 풍자 농담은 질의 원칙의 예외사항인 것처럼 보일, , 수 있지만 사실 그렇지 않음 - 청자는 모순어나 풍자를 알아차리고 그 말을 통해 화자의 진정한 마음 상태를 추론해야 함 - 농담도 때로는 구체적인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 그 목적이 모든 사람에게 분명할 때 대화 흐름에 기여할 수 있음 |
관계의 원칙 |
대화의 목적에 적합한 대화 를 해야 함 |
원래 대화하고자 한 주제에서 벗어나서 다른 얘기 할 때 고의로 관계의 원칙을 무너뜨리기도 함 - 우리 관계에 대해 이야기할 필요가 있어 라고 했는데“ ” 오늘 날씨가 정말 좋네 라고 한다면 두 사람의 관계에“ ?” 대해서 이야기하고 싶지 않음을 나타내기 위해 한 말이 됨 - 이런 식으로 말하면 비협조적이 되고 두 사람이 대화를 어떻게 규정할 것인지를 합의하지 않는 이상 서로 자신의 이야기만 하면서 매우 절망적인 대화를 하게 될 것임 |
방법의 원칙 |
애매모호한 표현이나 불분 명한 말흐림 의도적으로, 자신의 요지를 감추려는 시 도를 피해야 함 |
사회 공동체를 구성하는 개개인들은 종종 시각적 상징적“ , 채널을 통해 정보를 받는다 결국 사람들은 글을” = “ 읽는다 는 의미 |
(2) 원칙추가 한 번에 한 사람씩 이야기 한다
이 원칙을 더함으로써 사회적인 맥락과 상대적인 사회적 지위가 말하는 순서에 영향을 주게
됨 예 사장님 먼저 말씀하세요
사람들은 때로 중요한 것을 나타내기 위해 대화의 원칙들을 무시하기도 함 예 우리 부모가
여기 기관장이야 → 뜬금없이 이 말을 했다면 도대체 무슨 뜻으로 했다는 소린가? 충분한
정보제공을 하고 있지 않으나 무슨 의미로 이 이야기를 꺼냈는지 알 수 있음 그만큼 힘이(
있는 사람들이야)
4) 성과 언어
대화방식에서 남녀 간 차이 이유 대화 목적에 대한 이해가 다르기 때문이라는 의견 있음:
문화적 차이는 서로가 상대방을 소득도 없는 방법으로 이해시키려고 노력함으로써 오해
혹은 관계 단절을 불러일으킬 소지가 있는 대화방식으로 차이를 초래한다고 함
5) 덩이글과 독해
(1) 사회적 맥락 안에서 덩이글을 이해하고 사용하는 과정
덩이글 대화나 강좌 이야기 수필 심지어 교과서에 등장하는 개별 문장들보다 더 큰
의사소통 단위임
문법적 문장이 체계적인 통사구조에 따라 구성되듯이 덩이글의 문장들도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음
성인이 되면 사람들은 문장 글이 덩이글의 구조 속에 어떻게 놓이는지를 확실히 파악하게 됨
덩이글의 구조에 대한 지식을 통해 우리는 단순히 한 문장 한 문장 봐서 알 수 없었던 문장
요소의 의미를 이끌어낼 수가 있음
(2) 어떻게 덩이글 내 요소들이 작동하는 것일까
실험자극[ ]
- 리타 는 토마스 에게 문제해결에 관한 책 을 주었다 그는 그녀에게 책
을 주어 감사하다고 말했다 그녀가 이것이 네가 원한 거니 라고 물었다 그는
네 맞아요 라고 대답하였다 리타가 물었다 의사결정에 대한 다른 책
도 가져다줄까 그는 그렇게 해주세요 라고 대답했다?” “ ” .
- 위의 문장 대명사 그 그녀에게 그녀 그리고 이것 이 가리키는 인물 혹은
대상은 무엇인가?
- 첫 번째 문장의 책에서는 이라 쓰고 두 번째는 이라고 한 이유는 무엇인가
- 네 맞아요 라는 토마스의 대답은 어떤 의미인가 그렇게 해주세요 라는 대답은 어
떤 행동을 요구하는가?
살펴보았듯이 대명사 축약어 정관사 사건을 가리키는 참조어 문장 내 지엽적인 기타
요소들의 의미는 보통 이 요소들이 등장하는 덩이글의 구조에 의해 결정됨
즉 덩이글 구조에 대한 지식이 우선적으로 있어야 함,
(3) 덩이글이 제시된 사회적 물리적 문화적 맥락에 대한 광범위한 지식도 있어야 함
실험 여러분이 갖고 있는 지식과 예측에 따라 한 문단의 글을 읽고 이해하는 정도가
얼마나 달라지는가?
① 과학시험날짜가 다가올수록 수잔은 점점 불안하였다 수잔에 대해 여러분은 무엇을 알 수
있는가?)
② 그녀는 전에 한 번도 시험을 출제해본 적이 없으며 학생 지식을 적절히 평가하는,
시험문제 구성 방법에 대해서도 잘 알지 못했다 수잔에 대한 여러분 생각이 어떻게
달라졌는가?)
③ 그녀는 자신에게 시험문제를 내라고 한 교장에게 특히 화가 났다.
④ 교사들은 파업 중이라고 해도 양호 교사에게 시험문제를 내라고 할 수는 없는
일이다 (수잔에 대한 여러분의 예측이 위 4개 문장을 읽는 동안 어떻게 바뀌었는가)
결과 제시된 글에서 우리 생각은 사전 지식과 특정 맥락 안에서 자신의 경험에 기초한[ ]
예상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됨
사전경험과 지식이 글의 어휘처리에 도움을 주듯이 글 자체에 대한 이해를 돕기도 함
(4) 읽고 이해하기 독해 의 주요 처리과정은 무엇인가 (5가지)
① 의미부호화
단어의 의미에 대한 이해에 기초하여 감각정보를 우리가 지각하는 의미 표상으로 바꾸는 과정임
- 어휘적 접근단계 단어조합에 의존 단어를 인식하고 그 단어와 관련된 우리 기억을 활성화 시킴: ,
- 의미부호화 단계 한 걸음 더 나아가 기억에 저장된 단어 의미에 접근함:
만약 단어를 몰라서 의미부호화를 할 수 없다면 그 단어가 제시된 문맥을 살피는 등 다른
방법을 통해 그 단어의 의미를 찾아내야 함
- 의미부호화를 하려면 주어진 단어가 무슨 의미인지 알고 있어야 함 단어의 의미에 대한
지식이 많은 사람은 읽기 능력과 단어 의미에 대한 지식이 높음)
- 단어의미에 대한 지식이 중요한 이유는 글을 구성하는 요소인 단어 의미를 모르면 글을
잘 이해할 수 없기 때문
- 예 주어진 글과 관련된 어휘지식에서 9% 차이를 보이는 두 집단을 대상으로 지문을 읽
고 이해하는 과제를 시키면 지문 내용의 의미에 대한 회상률도 8%나 차이를 보임 즉 단
어를 많이 알고 있는 게 글을 이해하는데 중요하다는 뜻)
② 어휘습득
어휘정보가 많으면 학습을 통한 글 이해가 촉진됨
- 어떤 단어를 기억에 저장한 적이 없어서 그 단어의 의미 부호화가 불가능할 경우 글 속,
에서 의미를 끌어내는 전략을 사용해야 함
문장 맥락을 통해 단어 의미를 배운 성인 참가자를 대상으로 한 실험
- 언어 능력의 상위집단 vs 하위집단이 단어 의미를 다르게 습득함을 발견함
- 언어 상위집단은 낯선 단어의 가능한 의미에 대해 더 깊은 분석을 하였음
- 언어 상위집단은 단어의 의미를 알아내기 위해 잘 구조화된 전략을 사용하는데 비해 하위
집단은 뚜렷한 전략이 없음
③ 글의 주제 이해하기 명제적 표상:
글 이해 모형 우리가 읽은 내용을 이해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심을 갖고 자신의:
관찰에 기초하여 개발된 것임
- 글을 읽는 동안 우리는 읽은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작업 활성화된 기억 내 가능한 최대( )
의 정보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함 → 다 저장하는 건 아니고 핵심적인 명제만 오래 유지함
- 즉 글의 기본 주제를 추출해내려고 노력하며 그 주제를 단순화된 표상 형태로 작업기억,
에 저장하고자 함 → 이런 기본 주제들을 표상형태로 표현 한 것이 바로 명제
명제 주어진 문장만으로 참 거짓 판단할 수 있는 가장 단순한 언어 단위
작업기억이 단어보다는 명제를 더 담고 있기 때문에 작업기억 용량의 한계 역시 단어의
개수보다는 명제의 양 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았음‘ ’
- ∴ 여러 개 명제를 작업 기억에 담고 있어야 하는 글을 읽으면 이해가 어렵게 됨
정보가 작업기억에 오래 머무르면 읽은 글에 대한 이해와 회상이 더 좋음?
- 그러나 작업 기억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어떤 정보는 새로운 정보가 들어오면 자리를 내주
거나 밀려나야 한다고 봄
주어진 글의 주제를 이해하는 데 핵심이 되는 명제는 더 오랫동안 유지가 됨
- 주제와 밀접하게 연결된 명제 매크로 명제:
- 글의 주제에 무엇보다 중요한 구조 매크로 구조:
위 설명들을 검증한 실험 소개
- 참가자들에게 개 단어로 구성된 글을 읽게 함 참가자를 개 집단으로 나눔 그 즉1300 3 (⇒
시 개월 후 개월 후 글의 중심 명제를 요약하게 하였음/ 1 / 3 )
- 결과 글의 매크로명제와 전체적인 매크로 구조에 대한 참가자들의 기억은 개월이 지난( ) 3
후에도 글 읽은 직후와 유사한 수준이었음
- 결과 그러나 글 주제와 상관없는 세부 명제들은 글 읽은 직후 회상에 비해 개월 후와( ) 1
개월 후 회상이 더 저조하였음3
④ 심적모형 내 글 표상하기
심적모형 글을 통해 독자가 이해한 상황을 내부적으로 모형화 한 것임:
- 독자는 글의 주요 요소를 담고 있는 내적표상을 만들어내는데 이 표상은 처음에 제시되는
글 보다 상대적으로 이해하기가 더 쉽거나 적어도 더 단순하고 더 구체적임
- 예 그 큰소리는 앨리스를 놀라게 했다 라는 문장을 읽고 있다면 앨리스가 큰 소리: “ .” ? →
를 듣고 놀라는 모습의 그림을 만들어 내거나 큰 소리가 미칠 영향과 관련하여 여러분 기
억 속에 저장된 명제들에 접근하려 할 것임
주어진 글이나 주어진 명제들의 집합이 하나 이상의 심적 모형을 만들 수도 있음
- 예 앨리스에 대한 문장 다음에 제시된 게 그녀는 차를 제대로 통제하면서 고속도로에서: “
빠져 나오려고 노력했다 인지 그녀는 총에 맞지 않으려고 몸을 피했다 인지에 따라” or “ ”
심적 모형을 수정할 필요를 느끼는 것임
- 앨리스를 놀라게 한 그 소리가 무엇인지에 따라 1개 이상의 심적 모형을 만들 수 있음
심적 모형을 형성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주장(1) | 주장(2) |
들은 내용 자체가 아니라 그것이 의미하는 잠정적인 추론 결론이나 판단 을 해야 한다는( ) 주장 여러 추론의 종류 중 연결추론이 가장 중요함 - 연결추론 주어진 문장이 앞의 문장과 직접; 연결되어 있지 않을 때 독자가 만들어내는 추론 - 중요한 점은 두 번째 문장에서 새로운 요소가 그 전문장에 제시된 것보다 너무 많이 앞서 있음 - 예 존은 트렁크에서 도시락을 꺼냈다: .① 맥주는 미지근해 있었다. 존은 트렁크에서 맥주를 꺼냈다.② 맥주는 미지근해져 있었다. - 번 문장이 읽는데 시간이 오래① 걸림 도시락에 맥주가 있다 고 추론을 해야(‘ ’ 하기 때문) |
추론을 한다는 것 까지는 주장 과 입장 동일1 그러나( ) 최소화 가설 독자는 자신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정보만을 이용하여 추론을 하며 인접한 문장들을 이해하기 위해 그런 추론을 할 필요가 있을 때만 추론을 사용한다는 입장 |
⑤ 문맥과 관점에 근거하여 글을 이해하기
어떤 부자가 집 내부를 상세하게 설명한 글을 읽고 있다고 상상해보자.
- 집 구매 희망자 집 구매자 도둑 등 서로 다른 입장에서 글을 읽으면 부호화와 이해vs vs
가 서로 달라 지게 될 것임
- 실제로 도둑 관점에서 글을 읽은 사람들 집 안 여러 물품에 대해 더 잘 기억( )
- 집 구매자 또는 희망자 집 상태에 대해 더 잘 기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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