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학

심리학과, 상담학과,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발달심리학 요점 요약 43. 청년기의 자기발달

롤라❤️ 2023. 5. 22. 1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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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청년기의 자기발달

1) 자기존중감의 변화

 자기존중감
- 지표적 자기존중감: 상황적 특성에 따라 변할 수 있는 자신의 측면
- 기준적 자기존중감: 순간적 상황에 따라 변화하지 않는 자기존중감의 항상적 측면

▶ 로젠버그의 주장: 청년초기 동안 자기존중감의 감소는 지표적 자기존중감이지 기준선 자기존
중감까지 변화하지 않으며 일시적 현상
▶ 로빈스와 그 동료들의 주장: 남녀 모두 아동기 동안 높은 자기존중감을 유지, 청년기 동안
상당한 감소; 특히 여성 청소년이 더 큰 하락 
→ 부정적 신체상, 사회로부터 적절하게 보상받지 못하는 여성의 지위가 그 원인

청소년 자기존중감 수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Harter, 2005)
 자신이 중요시하는 영역을 유능하게 수행할 때
 부모가 조화롭고 행복한 생활을 할 때
 부모나 주위의 성인들이 애정적이고 많은 관심을 보일 때
 훈육방법이나 규칙을 함께 논의할 때
 동년배들이 청소년을 높게 평가할 때

▶ 높은 자기존중감
- 타인과 융통성 있고 적응적인 관계 형성
▶ 낮은 자기존중감
- 사회적 상황에서 긴장하고 어색함을 느낌 → 의사소통의 문제
- 고립감과 외로움을 고통
- 타인을 기쁘게 해 주기 원하기 때문에 타인의 영향에 지극히 취약
- * 청년기 동안의 자기존중감은 성인기에서의 적응이나 능력을 예언
▶ 자기존중감이 항상 실제 상태를 반영하는 것은 아님
- 높은 자기존중감은 타인에 대한 거만하고 부당한 우월감의 표시일 수 있음
- 낮은 자기존중감을 지닌 사람도 실제로는 자신의 단점에 대한 정확한 지각이 아니라 왜곡
되고 병리적인 열등감의 표현 일 수 있음
- 왜곡되지 않으며 있는 그대로 객관적으로 자기를 바라보는 것이 중요함

2) 정체감의 변화
 정체감(identity): 자기 자신의 독특성에 대한 비교적 안정된 느낌으로 행동이나 사고 혹은
느낌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기본적으로 자신에게 친숙한 것; 내가 누구인지를 아는 것
 
(1) 정체감 대 정체감 혼란
▶ 에릭슨은 청년기를 일관성 있는 정체감의 확립이 청년기의 주된 심리사회적 위기라 주장
▶ 위기:개인이 해결해야 하는 일종의 도전; 성장하기 위해서 불가피하게 경험해야 하는 규범적인 사건들
▶ 정체감의 해결은 개인이 이전 단계의 위기들을 어떻게 해결했느냐에 달려있음(신뢰감, 자율성, 주도성, 근면성)
▶ 뉴만과 뉴만(Newman & Newman, 1976)
- 청년기를 집단정체감 형성과 개인적 정체감 형성의 두 개의 시기로 구분
- 동년배들과의 집단정체감을 먼저 형성,(~18세) 이후(18~21세) 개인적 정체감 대 역할 혼란의 시기로 명명

(2) 정체감 형성 과정
▶ 정체감 형성은 세계와 자신에 대한 추상적 사고의 발달과 함께 시작되기 때문에 청년초기
보다는 청년후기에 더 중요한 문제로 인식
▶ 신체적 변화를 경험하는 청년초기 청소년들은 신체상에 대한 강한 관심과 동년배 집단의 수
용과 인정을 중시
→ 개인적 정체감 확립에는 관심이 없음; 정체감을 확립하기 위해 신체적 성숙, 성적 성숙,
추상적 사고능력, 정서적 안정성이 선행되어야 함
▶ 청년기 정체감 변화에 특별히 관심을 갖는 이유
- 지적 능력의 발달로 인해 자기에 대한 재조직화와 재구조화를 경험, 자의식적이기 때문에
이러한 변화를 예리하게 지각
- 청년기 동안의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변화는 자기존중감과 타인 간의 관계형성의 변화
- 청년기 동안 사회적 역할에서 변화가 일어나고 새로운 선택과 결정을 하지 않으면 안됨
→ 직업이나 결혼과 같은 중요한 결정(정체감에 대한 의문이 제기될 수밖에 없음)

(3) 역할실험
▶ 역할실험을 통하여 자신의 독특성을 인정하고 타인의 견해를 이해하며 세계에 대한 지식을 획득
- 특히 대학 환경은 청년들의 역할실험을 격려하므로 개인에 따라 다양한 역할실험들이 이루어짐
- 청년후기 대학생들은 역할 수행이 요구하는 사회적 의무나 책임에 구애 받지 않음, 체면
을 손상하는 일 없이 어떤 역할이든 자유롭게 시작하고 중지
▶ 심리사회적 유예기간 – 정체감이 확립되기 이전의 실험기간
- 개인적 힘과 능력을 기르고 지역사회로부터 인정받기 위하여 새로운 역할이나 가치 혹은
신념체계를 반복적으로 실험; 개인의 정체감을 효과적으로 확립하기 위하여 외부적 요구
로부터 일시적으로 해방되는 기간을 의미
- 다양한 역할실험 후에 보다 더 안정된 개인적 정체감을 확립할 수 있음
 
(4) 정체감 상태
▶ 위기: 역할실험과 대안적 선택 가운데서 능동적 의사결정을 시도하는 기간에 해당
▶ 전념: 직업활동, 종교, 그리고 정치적 이념을 선택하고 거기에 몰두하는 것을 의미

- 정체감 획득: 위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하고 확고한 신념체계를 바탕으로 정치적, 개인적 이념체계를 확립
- 정체감 유실: 부모와 매우 유사한 직업이나 신념을 선택, 위기를 경험하지 않고 쉽게 전념상태에 이른 사람
- 정체감 유예: 다양한 역할실험을 수행하고 있는 사람들; 유예상태의 청년들은 획득상태에 도달할 수
있으나 일부는 혼란 상태에 빠지기도 함
- 정체감 혼란: 위기 경험을 하지 않으며 신념체계도 확립하지 못하고, 직업역할을 수행하지도 못하는 사
람; 안정되고 통합된 자기에 대한 개념을 획득하지 못하며 자기 의심을 경험, 어떠한 노력도 시도하지 않음

▶ 정체감 상태는 정체감 혼란의 하위단계에서부터 정체감 획득의 상위단계로 발달
▶ 고등학교 학생들의 대부분은 유실과 혼란 상태에 처해 있음
▶ 그들의 정체감 상태는 어떤 측면을 고려하느냐에 따라 차이를 보임
ex) 성역할, 직업선택, 종교적 신념, 정치적 신념 등
▶ 18~21세 사이에서 직업선택에서의 변화에 기인
▶ 연령증가가 곧 정체감을 획득을 보장하는 것은 아님
▶ 정체감 형성의 문제는 일생 동안 계속되는 문제이기도 함
▶ 개인이 정체감 획득상태에 도달하는 과정을 유예-획득-유예-획득의 주기를 따른다 주장 (MAMA cycle)
▶ 개인적, 가족적, 사회적 변화를 경험하고 새로운 대안을 추구, 새로운 일이나 역할에 전념하기에 전 생애 동안 반복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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