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 죽음에 대한 지각 발달과 죽음의 과정
1) 죽음에 대한 아동의 지각
▶ 3~4세 유아들은 생명의 불가역성을 이해하지 못함(죽어도 다시 살아날 수 있다고 생각)
▶ 죽기를 원하거나 나쁜 일을 한 사람만이 실제로 죽는다고 생각
▶ 잘 아는 사람의 죽음은 자기 자신을 비난하고 자신이 말을 듣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추론
▶ 부모의 죽음은 어린 아동들에게 충격적 사건
▶ 죽음의 불가역성을 알기 위해서는 9세 정도에 이르러야 한다고 주장
2) 청년기 동안의 죽음에 대한 지각
▶ 죽음의 불가역성을 정확하게 이해
▶ 죽음을 추상적으로 사고할 수 있으나 자신이 죽을 수 있다는 사실을 무시
▶ 자신의 죽음에 대한 실제적 지각은 청년후기에 가능
3) 성인들의 죽음에 대한 지각
▶ 성인초기: 자신의 죽음뿐 아니라 자신과 관련된 사람들에게 미치는 죽음의 영향을 생각
▶ 성인중기: 주위 사람들의 사망으로 죽음은 보다 구체화; 생산성과 관련하여 죽음에 대한 공포 지각이 달라짐
▶ 성인후기: 자신의 인생을 수용하고 생애의 자연스런 일부분으로서 죽음을 보기 시작
☞자기수용에 따라 죽음에 대한 공포 지각이 달라짐
▶ 죽음의 여러 가지 공포 이유
- 죽음을 상실로 봄
- 죽음으로 더 이상 실존할 수 없기 때문
- 내세라는 미지에 대한 공포
- 죽어가는 과정에 대한 공포
- 육신의 소명에 대한 공포
- 사랑하는 사람과의 분리
▶ 에릭슨의 주장인 자아통합이 죽음에 대한 공포가 전혀 없이 사망에 이르게 하지는 못함, 죽
음 공포와 죽음 수용은 상반되는 개념은 아님
높은 자기존중감과 통제감, 종교를 가지고 있는 사람, 안정된 애착을 지니고 있는 사람들이 낮은 수준의 죽음불안을 나타냄 |
※ 부족하지만 글의 내용이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셨다면, 단 1초만 부탁드려도 될까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하트♥(공감) 눌러서 블로그 운영에 힘을 부탁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발달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리학과, 상담학과,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발달심리학 요점 요약 64. 애도 (64) | 2023.06.10 |
---|---|
심리학과, 상담학과,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발달심리학 요점 요약 63. 죽어가는 과정 (34) | 2023.06.09 |
심리학과, 상담학과,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발달심리학 요점 요약 61. 좋은 죽음이란? (45) | 2023.06.07 |
심리학과, 상담학과,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발달심리학 요점 요약 60. 성공적 노화 (76) | 2023.06.06 |
심리학과, 상담학과,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발달심리학 요점 요약 59. 생물학적 노화 (51) | 2023.06.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