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심리학

심리학과, 상담심리,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사이버심리학 요점 요약 14강. 사이버공간에서 사회적 영향이란 무엇인가

롤라❤️ 2023. 6. 24. 15:24
반응형

14강. 사이버공간에서 사회적 영향이란 무엇인가

▶ 사회적 영향은 실제적인 혹은 상상적인 다른 사람의 존재에 우리가 반응하는 방식을
이야기한다. 사회적 영향은 온라인 게임에서 다른 사람과 함께 게임을 하는 경험에
의해 그리고 페이스북의 숫자나 온라인 대화방에서 글을 올리지 않고 읽기만 하는
사람의 존재만으로도 야기될 수 있다.
▶ 도이치와 제라드는 두 가지 서로 다른 유형의 사회적 영향에 대해 기술을 하였다.
정보적인 영향(informational influence)은 정보가 다른 사람들에게 옳은 것으로
받아들여질 때 일어난다. 이것은 우리의 이성에 호소하며 그들이 이야기하는 것에
동의를 했기 때문에 영향을 받는다.
▶ 반면에 기준에 의한 영향(normative influence)은
- 정보의 근원을 수용하였기 때문에 그것을 받아들일 때 일어남
- 다른 사람들로부터 인정을 원하거나 그것을 따르라는 사회적 압력이 있을 때 일어남
- 감정에 호소하며, 온라인 유통 사이트에서 권고, 후기 및 점수 매기기와 같은 신호들이
물건을 구매하는 데 영향을 줄 수 있음

1) 사회적 영향의 세 가지 과정
(1) 순응
▶ 직접적인 요청에 반응해서 행동이 외적으로 혹은 명백하게 변화하는 것을 이야기한다.
이것은 또한 집단과 같이 외부 관계자의 영향 하에 있을 때 일어날 수 있다. 그러나 이
경우에는 그들의 행동은 변했지만 그 사람의 진짜 태도에는 변화가 없다.

(2) 복종
▶ 권위적 대상이 원하는 것에 순응하는 것을 이야기한다.

(3) 동조
▶ 압력의 결과 태도에 변화가 일어나는 것을 이야기한다. 이때 압력은 친구들(동료압력)로부터
올 수도 있고, 속해 있는 집단(집단 기준)으로부터 올 수도 있다.
▶ 우리는 매일 텔레비전, 신문 및 인터넷(예를 들어, 소셜 미디어)과 같은 다양한 매체를 통해
봐야할 최고의 영화, 들어야 할 좋은 음악, 그리고 '올바르게' 투표하는 방법 등과 같은
메시지들로 폭격을 당하고 있다. 이 설득적인 의사소통은 우리의 태도, 생각 및 행동에
영향을 주기 위해 필사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설득은 우리의 감정에 호소를 하 거나 아니면
이성에 호소를 해서 이루어진다. 우리는 매일 대량발송 이메일이나 쓰레기 같은 이메일을
통해 온라인에서 이를 마주하게) 된다. 광고차단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전에는 팝업 광고가
흔히 사용되는 방법이었다. 온라인 비디오를 보려고 할 때마다 화면을 채우는 앱 안의
광고나 배너 광고를 훨씬 더 자주 마주하고 있다.





※ 부족하지만 글의 내용이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셨다면, 단 1초만 부탁드려도 될까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하트♥(공감) 눌러서 블로그 운영에 힘을 부탁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