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심리학

심리학과, 상담심리,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사이버심리학 요점 요약 21강. 온라인 직장

롤라❤️ 2023. 7. 3. 0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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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강. 온라인 직장

오늘날 우리가 확신할 수 있는 것 하나는 앞으로 우리가 일하는 방식과 우리의
직장이 완전히 달라질 것이라는 것이다. 우리의 미래는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과학기술은 변화를 향해 나아갈 것이다.
▶ 상업적 거래와 인간관계의 모든 것은 이제는 온라인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가게,
은행 및 대리점과 같은 전통적인 조직과 거래할 필요도, 또 거래를 위해 개인과
이야기할 필요도 없어진 것이다. 상당량의 돈을 금융 기관 없이도 크라우드
펀딩(crowd-funding)을 통해서 모금할 수도 있다.


1) 우리는 어디서 왔는가
▶ 50년 전 번화가의 백화점을 생각해 보라. 이 백화점은 아마도 아주 큰 사유지를 점유하고
있고, 수백 명의 사람들을 고용하고 있었을 것이며, 충실한 고객들을 위해 아주 많은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해 주었을 것이다.
▶ 자동차 제조 공장, 제약회사, 양조장, 의류회사, 농장 혹은 출판사 및 미디어 회사와 같은
다른 산업들을 생각해 보자. 과거에 이런 산업들은 수십만 명의 숙련된 근로자들을
고용했었다. 상품은 대량생산되었다. 상품이 생산되어 유통되고 팔리기 위해서는 그 과정에
많은 인력을 필요로 했다. 이 산업은 도시에 생기를 불어 넣었고 그 도시사람들에게
안정적이고 영구적인 고용을 제공해 주었다. 일은 예측 가능했으며 종종 계절을 타기도 했고
많은 회사의 관리체계는 독재적인 형태를 띠었다. 직장은 장소나 시간 면에서 고정되어
있었고 고용주는 지배하고 근로자는 복종을 하였다.
▶ 전통적인 조직은 명확한 경계를 가지고 있었고 몇 단계의 관리체계를 가지고 있었으며
보이지 않는 '지휘계통(Chain of Command)'을 갖추고 있었다. 명확한 경계가 기능적인
단위 사이에 존재했으며 각 부문은 특정한 작동을 하게 되어 있었고 잘 확립된 기능을
가지고 있었다. 그래서 종종 유연성이 부족했고 빠른 변화에 재빠르게 대처하지 못했다.
과거에는 이런 모델이 작동이 가능했는데 변화가 부드럽고 예측이 가능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그렇지가 않다.


2) 오늘날에는 어떠한가?
▶ 오늘날의 상황은 완전히 다르다. 더 작아지고 얇아진 회사는 관리 층을 줄여서 더 커진
회사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얻어 내었다. 번화가에는 아직도 가게들이 있으며 많은 경우에는
실제와 가상의 가게를 동시에 가지고 있어 소비자는 온라인에서 검색을 하고, 최고로 값어치
나가는 물건과 아이디어는 실제 가게에서 찾는다. 사람들은 물건을 직접 웹사이트 상점에서
구입을 하고 이베이(e-Bay)나 아마존 (Amazon) 같은 웹사이트를 통해서 이를 판다. 어떤
가게들은 웹에서만 만날 수 있다. 제조업은 대부분 서비스업으로 바뀌었다. 중공업은 이제
서구사회에서 동양 쪽으로 중심이 옮아갔다. 출판업계에도 근본적인 변화가 오고 있다.

사람들이 아직 책과 신문을 읽지만 사람들은 정보에 연결되는 방식으로는 전자책 단말기를
더 많이 선택한다. 현재는 웹에 기반을 둔 정보가 종이로 만들어진 것보다 더 많이 소비되고
있다. 레이니 등은 2012년에 미국사람의 21%가 무엇을 읽을 때 전자단말기를 사용한다고
추정하였다. 이것은 출판업계가 어떻게 상품을 유통시키고 대중에게 매매를 해야 하는지,
그리고 대중들과 어떻게 상호작용해야 하는지를 묵시적으로 보여 주는 확실한 증거이다.
그리고 또한 이것은 출판업계가 지금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를 보여 주는 묵시적인
증거이기도 하다.
▶ 과학기술의 발달은 회사와 사람들이 일하는 곳을 변화시켜 왔다. 사업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해 출판업계만이 근본적인 정비와 변화가 필요한 것은 아니다. 콜센터가
기술적인 문의를 한 군데에서 다룰 수 있으면서 세계적인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나 장소로서의 예가 될 수 있다. 작업 과정이나 작업규정의 변화뿐만 아니라
일이 이루어지는 속도와 의사소통하는 방식 또한 바뀌었다. 인터넷과 과학기술은 우리로
하여금 즉각적인 답변을 기대를 하게 만들었다. 우리의 일에 있어 매일의 삶의 역동도
바뀌었고 과학기술이 이 변화를 선도하고 있다.
▶ 이 모든 변화가 21세기의 조직문화에 도전과 흥분을 가져다준다. 오늘날의 직장은
유동적이고 적응적인 장소이다. 회사가 생존하고 버티기 위해서는 어떤 경제적인 동향이
앞선다고 해도 이에 대해 적응할 수 있어야 한다. 일하는 사람들은 서로 다른 나라와 다른
문화에서 올 수 있고 회사의 본부가 있는 거주지에 국한되어 있지 않을 것이다. 근로자들도
더 이상 한 장소에 매여 있지 않으며 실제로 그들의 근무경력에서 한 가지 경력에만
국한되지 않을 것이다. 오늘날의 근로자는 유연한 직업 능력을 갖추어야 하고 한 회사나 한
분야에 적용되는 기술을 다른 회사나 분야로 적용할 수 있게 전환시킬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오늘날의 기술은 전환시킬 수 있다. 과학기술은 근로자나 관리자로 하여금 자신들의
상품이나 고객들과 지속적으로 연결이 될 수 있게 해주고 다양한 직업선택을 가능하게
해주며 다양한 경력을 계발할 수 있게 해 준다.
▶ 지난 50년에 걸쳐, 특히 지난 20년간 과학기술은 사람들이 어떻게 일하고 서로 관계를
맺는지에 대해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왔고 조직이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해서도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오늘날 직장에서 사용되는 정보기술의 유형은 이메일에서부터 웹사이트,
인스턴트 메시지, 블로그 및 소셜 네트워크까지 다양하다. 회사들은 페이스북과 트위터를
사용해서 자신들의 고객과 소통한다. 기업을 위해 특별히 고안된 소셜 네트워크인
야머(Yammer)와 같은 다른 플랫폼이나 도구들은 내적으로나 혹은 가상 팀과 소통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다. 과학기술은 그들이 어디에서 일하거나 본부와 연결되어 있지 않아도
직원들과 지속적으로 연결 가능하게 해 준다. 회사의 크기에 상관없이 그들은 더 이상
지역을 대상으로 하지 않고 세계를 대상으로 한다. 이런 세계적인 대상화와 즉각적인 소통은
결과적으로 가상조직과 가상팀을 만들어 낸다. 이런 가상 개체들의 운영이 오늘날의 직장에
새롭게 대두되는 당면과제들을 가져온다.
▶ 엘런스 글로벌 비즈니스 설문조사는 세계의 직장의 54%가 2017년에는 온라인으로 바뀌게
될 것이라고 예측하였다. 엘런스와 같은 웹사이트는 세계 시장에서 IT 전문가들을
온라인으로 채용을 한다. 온라인을 통해 직원을 채용한 회사의 84%는 이 방법으로 그들의
회사가 경쟁회사에 비해 우위를 정하도록 도움을 주었다고 대답하였다. 온라인 채용은
비용을 절약해주고, '고용 결정시간(time-to-hire)'을 더 빠르게 해주며, 전통적인 지역적 채용방식으로는 접하기 힘든 광범위한 범위의 재능 있는 사람들과 만날 기회를 제공해
준다는 점에서 이점이 있다. 그래서 회사가 온라인에 있는 것은 회사로 하여금 경쟁력을
가지게 만들고 이를 통해 매력적이고 사용자에 편리한 웹사이트를 만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온라인 회사는 IT 전문가를 채용하거나 혹은 비행기표를 판매하던 간에 현대의
사업에서는 꼭 필요한 부분이다. 엘런스가 주목했던 시장의 흥미로운 분야 중 하나는
프리랜서 인력시장이다. 실제로 그들의 믿음은 온라인을 통해 재주 있는 사람들을 찾는 것이
지역적으로 재주 있는 사람들을 찾을 때와 비교해서 질적으로 동등하거나 더 나았다는 것이다.


3) 변화에 대한 도전
▶ 오늘날의 빠른 변화를 가져오는 기술 환경은 회사로 하여금 상호연결 되어있고 환경의
변화에 빠르게 반응하기를 요구한다. 많은 제조과정이 자동화되었으며, 이것은 우리 삶에
아주 큰 영향을 주었다. 오늘날, 전통적인 조직은 변화에 대한 반응이 늦다는 사실 때문에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구조적인 관리층은 효과적인 소통을 느리게 만든다. 고객의 피드백에
느린 반응은 수익성의 상실을 의미한다. 현대의 조직은 얇아져서 더 적은 수의 관리층을
가지고 있으며 필요하면 외부에서 서비스를 받고 즉각적으로 시장의 동향에 반응하여
진화하고 지속적으로 생명력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한다. 오늘날의 회사는 위험을 기꺼이
감수하려하고 그로부터 빨리 배우려 한다.
▶구글 웨이브(Google wave)는 이런 것의 좋은 예이다. 이 애플리케이션은 실시간 메시지
플랫폼을 제공해 주는 협업 도구였다. 이것은 이메일, 인스턴트 메시지, 비디오 및 사진을
이용했다. 그 목적은 그 시점에 40년 된 이메일을 업데이트하고 재창조하는 것이었으며,
온라인에서의 동시적인 협업과 비 동시적인 협업을 가능하게 하였다. 이 플랫폼이 보여준
실시간 협업의 특징은 미래 애플리케이션 등에 좋은 바탕이 되어 주었다.
▶ 가상 직장을 관리한다는 것은 이전 조직들이 이전에 직면하지 않았던 문제들과 부딪혀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2000년으로 돌아가서 , 카시오는 “내가 그들을 본 적이 없다면
어떻게 그들을 관리할 수 있단 말인가?”라는 질문을 던진 적이 있다 . 물리적으로 떨어져
있고, 자연과 문화가 다르고 다양하며 멀리서 떨어져 일하고 있는 다수의 팀을 관리한다는
사실은 당연히 문제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다른 유형의 감독 기술이 요구된다.
실제로 모든 일이 가상 직장으로 전환될 수는 없다. 그러나 영업, 디자인, 마케팅 프로젝트
관리 및 자문을 하는 사람들은 경쟁력을 가질 것이다. 카시오는 그들의 일과 기술에 대해
좋은 작업 지식과 동기를 가지고 자발적으로 시작하는 사람들은 성공 확률이 높을 것이라고
이야 기하였다. 그는 모든 관리자가 가상 직장의 관리에 맞지는 않는다고 말하면서 여기에는
특별한 기술이 요구된다고 하였다.
▶ 관리자는 해결 중심적이고 개방적이며 긍정적인 태도를 가져야 할 필요가 있다. 관리자는
결과 지향적인 관리 양식을 가져야 하며 좋은 의사소통기술을 가져야 한다. 거기에다
관리자는 효과적으로 위임할 줄 알아야 하고, 위험을 떠안을 수도 있어야 하며,
잘못으로부터 빨리 배울 수 있어야 하고, 일을 끝 낼 수 있다는 확신을 줄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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