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심리학

심리학과, 상담심리,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사이버심리학 요점 요약 22강. 가상환경

롤라❤️ 2023. 7. 15. 08: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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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강. 가상환경

1) 가상 조직 VO
▶ 팽은 VO의 여러 측면에 대해 개요를 보여주었다. 그는 VO란 기술, 지식 및 전문지식을
공유하기 위해 정보기술에 의해 독립적인 개체들이 서로 연결되어 있는 유연성이 있는
네트워크를 말하였다. VO란 일하는 사람들이 꼭 같은 장소나 같은 시간대에 있을 필요가
없는 협업적인 개체들이다. 여기에는 사무실보다 네트워크가 존재한다. 기술과 사람들은
지리학적으로 퍼져 있으며 가상 조직은 아주 광범위한 기술에 접근 할 수가 있는데 그들이
필요할 때만 이 기술을 사용하고 이에 대해 대가를 지불하면 된다.
▶ VO 안에는 가상팀 VT가 존재한다. VO는 조직의 시간, 돈 그리고 전문지식을 많이
절약해준다. 직원의 개인적인 삶을 이에 맞출 수 있기 때문에 그들의 일과 삶의 균형을
맞추는데 긍정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다. 서로 다른 시간대에 직원들이 일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의 작업에 접근이 가능하게 해주어서 프로젝트가 계속 진행되도록 해준다. 디지털
기술은 동시적이고 비 동시적인 소통 모두를 촉진시켜 주기 때문에 시간과 돈을 절약해
준다. 온라인에서 일을 하면 일이 끝날 때까지 그것이 전부 디지털로 기록 된다.
▶ 프리에고 로체 등은 이 조직 간 관계를 새로운 문제로 제시하였다. VO는 서로 다른 원천에
근거를 둔 능력들을 통합해서 맺은 연맹으로 생각할 수 있고 이것은 지리학적으로 퍼져
있기 때문에 적절한 기술로 통합이 필요하다.
▶ 그라프는 '우리가 작업을 완료하기 위해 일의 절차와 과정을 개발했을 수는 있는데, 우리가
가상 동료와 일을 효율적으로 작업하고 있다는 것은 어떻게 알 수가 있는가?'라고 의문을
제기하였다. 이런 변화에는 상당한 수준의 관리상 변화와 기술상의 변화가 포함이 되는데,
사실상 가상 지도자에 대한 훈련은 부족할 수 있다. 그는 VO는 복합적이고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쉽게 예측하기가 힘들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매일 보내는 이메일의 약
40%가 잘못 이해되고 있다고 말한 크루거 등의 주장을 인용하여 말했다. 이것을 염두에
두면 인간의 의사소통 에 있어 사회적인 측면과 문화적인 측면을 주의 깊게 고려하는 것이
꼭 필요하며 그래야 VO가 가능한한 효과적일 수 있다.
▶ 과학기술은 VO가 존재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준다. 필요한 것은 잘 고안된 웹사이트와 적절한
협력적 도구, 안정적인 인터넷 연결 및 기술을 잘 아는 사람이다. 과학기술은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다.
▶ 오늘날 우리는 의사소통과 협동을 위해 모든 유형의 전자통신 방법을 다 사용하고 있다.
예를 들면, 소셜 네트워크, 구글 행아웃(Google Hangouts) 및 스카이프 등이 그것이다.
VO는 가상 팀을 이용하여 프로젝트 작업을 진행하기 위해 이런 기술기반 협업도구들을
사용한다. 페이스북과 트위터 같은 소셜 네트워크는 상품을 선전하기 위해 사용되고 또한
고객에 즉각적으로 반응하고 고객과 지속적으로 접촉하기 위해 사용된다. 오늘날 조직
사이의 경계는 없어졌다. 우리는 경계가 없는 조직을 가지게 된 것이다. 관리에 있어 문제는
계급적인 관리체계가 아닌 수평의 네트워크를 가진 더 유연한 조직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이런 조직들은 기능적으로 연결될 것이고 고객과 경쟁자들과 전략적 동맹을 맺을 수 있도록
해 줄 것이다. 1990년대의 제너럴 일렉트릭사의 회장 잭 웰치는 이런 조직에 대해 이미
이야기하였는데, 그는 더 이상 회사들 사이에 벽이 존재하지 않고 회사들은 다양한
프로젝트와 목적을 위해 상호 연결되어 있는 조직에 대해 이야기하였다. 비록 지리학적인
경계는 없어지겠지만 새로운 경계가 생기게 될 것이다.

2) 가상 팀 VT
▶ 팀으로 일하는 것이 새삼스러운 현상은 아니다. 팀으로 일하는 것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오늘날의 팀도 목적 및 성과 중심이라는 전통적인 팀의 핵심을 그대로 지니고 있다.
인간은 팀워크가 없이는 결코 달에 발을 디디지 못했을 것이다. 미항공우주국(NASA)은
팀워크를 통해서 우주개발경쟁에서 오는 수많은 도전적인 문제를 풀고 대처해 나간 조직의
훌륭한 예이다. 셀러스 등은 팀을 “공통적이고 가치 있는 목표/목적/임무를 성취하기 위해
역동적으로, 상호의존적으로 또 적응적으로 상호작용을 하는 두 명 이상의 불가분한 관계에
있는 사람들로서 이 각각은 특정 역할을 부여받거나 수행해야 하는 기능을 부여받으며,
팀원자격은 한정되어 있다.”라고 정의하였다.
▶ 태낸바움 등은 대부분의 팀은 어떤 공통적인 특징을 갖는다고 주장하였다. 이런 특징에는
팀원자격은 비교적 시간이 지나도 안정적이고, 사람들이 팀에 배정이 되어 있으며, 팀원은
공통적이고 정해진 목표를 가지고 있다 등이 포함된다.
▶ 그러나 오늘날 팀의 운영방식에는 많은 변화가 있다. 오늘날의 팀은 더 유동적이고
역동적이다. 그리고 오늘날의 많은 조직은 가상 팀을 운영한다. 또한 더 복합 적인 환경에서
운영된다. 현대의 조직에서 팀으로 일하는 것은 표준적인 것이며 그들 이 작동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여겨진다.
▶ 경쟁우위와 이익을 차지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은 변화하는 경제적 환경에 빠르게
적응하기 위해 조직에 압박을 가해왔다. 그 결과 팀이 빠르게 형성이 되었다가 해체되고 또
재형성된다. 사람들은 다수의 팀에 동시적으로 팀원이 될 수 있다. 이것의 이점은 다수의
기술과 재능을 장소와 상관없이 팀으로부터 이끌어 낼 수 있다는 점이다. 이런 다양성 또한
문제를 만들어 낼 수 있다. 태넨바움 등은 VT는 대면 팀과는 다르다고 이야기하였다.
그들은 팀이 작동하는 환경이 이전까지의 팀보다 역동적이며 과학기술을 사용해서 작동하고
멀리서도 작업할 수 있으며 VT는 관리층이 얇고, 따라서 더 강력할 수 있다.
▶카시오는 온라인에서 일하는 것이 가질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해 지적하였다. 여기에는
신체적인 상호작용이 없다는 사실과 신체언어 등 비 언어적 신호가 없다는 사실 등이
포함된다. 가상 팀을 만드는 데에는 주의 깊은 구성이 필요하다. 초기에 서로가 알기 위해
일련의 친해질 수 있는 사회적 활동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처음에 팀이 만나는 것은 아주
중요한데, 이것이 앞으로 팀이 어떻게 함께 움직일 것인가를 결정해 주 기 때문이다. 팀
역할과 책임 또한 명확하게 구분될 필요가 있고 팀의 각 구성원은 각자에게 요구되는
기술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를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만약 팀 구성원이 지리적으로
서로 다른 곳에서 온 사람들로 구성된다면 문화적인 문제와 언어적 문제가 명확하게
구성원들 사이에 이해될 수 있도록 이에 대한 작업이 이루어져 야만 한다.
▶ 이 외에도 온라인으로 집단이 일을 할 때 꼭 고려해야 할 점은 사람들이 온라인에서
실제로는 다르게 행동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 슐러는 '온라인 탈억제 효과라는 용어를
사용하였고 이 상호작용은 나쁘게 혹은 양호하게 작용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3) 경력 만들기
▶오늘날과 미래의 노동인구들은 이전 세대가 경험하지 못했던 많은 기회를 가지게 될 것이다.
현재 세계는 더 좁아졌고, 여행은 더 싸졌으며 건강과 교육은 크게 호전이 되었고 이런
변화들 모두는 유연한 경력선택에 대해 새로운 길을 열어 주었다. 그러나 스톨츠 등은
우리에게 이제 근로자들은 자기 자신의 경력을 자신이 관리해야만 한다고 이야기하였다.
그들은 이제는 근로자들이 다른 작업 환경 에도 투입될 수 있도록 자신들의 기술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야만 한다고 지적하였다.
▶ 그들은 근로자에게 경계가 없는 마음가짐을 가지도록 요구한 아더와 루소의 작업을
강조하였다. 다르게 이야기하면 근로자들은 심리적으로나 환경적으로 변화에 반응할 수
있어야 하며 전통적인 조직의 경계를 깨고 자유로워지는 것을 배워야만 한다는 것이다.
▶ 근로자는 자신의 경력을 자신이 만들어 나가야 할 뿐만 아니라 자신의 기술을 끊임없이
향상시켜야만 한다. 그러면서 오늘날 직장의 핵심인 끊임없는 변화에 적응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런 지속적인 변화는 스트레스를 유발 할 수 있고 높은 소속감은 높은 대처 능력과
상관있다. 그래서 우리 미래의 문제 중 하나는 설사 일이 가상적으로 이루어진다고 해도,
일이 가지는 사회적 측면은 유지될 수 있도록 확실하게 보장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4) 과학기술의 어두운 면
▶ 자신들의 사업을 인터넷을 이용해 펼쳐야 하는 현대의 회사들은 반갑지 않은 문제들에
부딪히게 되었다. 지속적으로 웹에 연결되어 있다는 사실은 종업원들이 근무시간 동안에
일이 아닌 활동에 웹을 사용해서 시간을 보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다. 종업원들은
자신들의 소셜 네트워크의 페이지를 점검하거나, 쇼핑을 하거나 아니면 개인 이메일
점검하기 등으로 시간을 보낼 수 있다. 그러나 더 심각한 활동은 도박을 하거나 아니면
포르노 시청 같은 것에 빠져 있는 것이다.
▶ 관리자가 가지고 있는 두려움은 이런 사이버 슬래킹(cyber slacking)이 생산성 상실의
원인이 되고 궁극적으로는 조직의 재정에 부담을 주게 될 것이라는 것이다. 개릿과 단지거는
'사이버슬래킹' 이라는 용어는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을 수 있다고 이야기하면서 일부
문헌들은 이를 아주 중립적으로 정의하고 있다고 이야기하였다. 그러나 이것은 의도적인
위법행와 '컴퓨터 남용‘과 같은 의미로도 볼 수 있다. 직장에서 과학기술의 비생산적인
사용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 직장에 웹이 존재한다는 것은 사람들에게 이것을 자신들이 일하는 회사에게 생산적이지
않은 목적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다. 개인적인 인터넷 사용을 금지하는
것은 많은 사람에게 별 효과가 없을 수 있는데, 왜냐하면 그들이 스마트폰이나 다른
휴대기기를 통해 인터넷에 접근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이버일탈행위는 재택근무자와 원격
작업자 사이에도 있을 수 있고 이에 대한 감독이 부족하기 때문에 이런 행동은 증가할 수
있다.
▶ 또 다른 사이버 일탈행위는 문제가 있는 직장 관계의 발생이다. 이전에 관계의 문제는
괴롭힘의 양상을 띠었다. 오늘날에도 괴롭힘은 아직 존재하지만 이와 함께 사이버 괴롭힘의
문제가 함께 존재한다. 사이버 괴롭힘이란 주제는 아동과 청소년집단에서 깊이 있게
연구되어 왔다. 그러나 이에 대한 연구는 아직 부족하지만 이 현상이 직장에서도 일어난다는증거가 있다. 루트겐-샌드빅은 직장 내 괴롭힘을 “직장에서 지속적인 언어적 및 비언어적인
공격으로 이것은 개인적 공격, 사회적 배척과 수많은 다른 고통스러운 메시지 및 적대적인
상호작용 등을 포함한다.”라고 정의하였다.
▶ 이메일과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서 연결이 가능한 세계에서는 사이버 괴롭힘으로 괴롭힐 수
있는 시간이 길어질 수 있기 때문에 희생자들이 더 비참해 질 수 있다. 끊임없는 연결성은
현대사회의 현실이고 대부분의 사람이 24시간 내내 서로 접촉이 가능하다.

5) 미래의 일을 위한 도전
▶ 와해성 기술 혁신(disruptive technological innovation)은 새로운 산업을 만들어 내고
새로운 사업 진행하는 방식을 만들어 내며 이전의 모델에서 사람들을 떠나게 만들고 있다.
▶ 이 혁신은, 주력 시장이 요구하는 성능과는 전혀 다른 차별화된 요소로 새로운 고객의
기대에 대응하면서, 신시장이나 틈새시장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예컨대,
스타벅스나 미샤 같은 업체는 고객의 전통적인 기대와는 전혀 다른 내용과 기능을 개발하여
새로운 고객을 창출해 내는 '와해성 혁신자(disruptive innovator)'들이다. 이 용어는 기존
기술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하는 '존속성 혁신(Sustaining innovation)'과 대비 되는
개념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 미래의 직장은 효과적이 되기 위해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기술, 소셜 네트워킹 및 자료
분석을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다. 전통적인 경력 모델은 사람들이 더 길게 일하고
포트폴리오적인 경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더 이상 존재하지 않을 것이다. 미래의 많은
직업이 현재는 상상조차도 해 보지 않은 것들일 것이다.
▶ PCW 보고서는 2017년을 예측하면서 하노이의 조립과정에서 일하는 근로자가 집중력, 작업
속도 및 기분을 측정하는 센서를 착용하기 시작할 것이라 보고하고 있다. 그들은 2019
년에는 중국의 의사가 '원격' 수술을 진행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그리고 2021년에는
무인 자동차의 면허가 발급이 될 것이고, 2022년에는 완전히 자동화되고 로봇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호텔이 처음 문을 열 것이라고 예측하였다. 변화의 속도가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빨라질 것이라는 것에는 의문의 여지가 없다. 이런 변화를 조 절하는 요인에는
천연자원의 부족, 기후의 변화, 세계 경제력 변화, 인구변화 및 지속 적인 도시화 등이
포함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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