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심리학

심리학과, 상담심리,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사이버심리학 요점 요약 26강. 인터넷을 이용한 학습

롤라❤️ 2023. 7. 19. 1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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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강. 인터넷을 이용한 학습

1) 학습이란
○ 학습은 인간이 가지고 있는 핵심적인 활동이다. 이것은 '인간으로 하여금 행동을 바꾸고
자신들의 능력을 변화시킬 수 있게 해주는 과정'이다. 학습은 어디에서나 언제나 일어나며,
비정규적으로 혹은 비공식적으로 일어날 수 있다.

2) 인터넷 이전
○ 인터넷이 나오기 이전인 25년 전으로 돌아가 생각해 보자. 이때는 어떤 형태의 학습이든
움직임이 필요했다. 무엇인가를 찾아보려면 도서관에 가야 했고, 누군가를 만나려면 전화를
하거나 만나러 가야 했다. 관심이 있는 모임을 쫓아가려면 직접 참석을 하거나 소식지를
읽어야만 했다. 정규적 학습은 학교나 대학을 다니는 것을 의미했으며, 학교에 나가고
도서관에 가며 동료 학습자를 만나고 선생이나 강사와 만나, 무엇보다도 대면학습을 하는
것을 의미하였다.

3) 인터넷의 발전
○ 인터넷은 네트워크 컴퓨터로 발전했으며 세계가 연결되어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해주었다.
내용은 웹페이지에 업로드 될 수 있고 월드와이드웹을 통해 공유될 수 있으며 컴퓨터
사이에 파일 전송이 가능하다. 여러 종류의 매체, 메모리 및 저장방식들이 발전을 하였으며,
오디오와 비디오 미디어 파일의 공유가 훨씬 더 쉬워졌다. 유튜브, 소셜 미디어 개발 및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가 흔해졌다.
○ 하라심은 인터넷이 말하기, 글쓰기 및 인쇄 다음으로 네 번째의 비중을 차지하는 주
소통방식이라고 주장하였다. 그녀는 인터넷이 얼마나 빨리 사회에 영향을 미치게 되었는가에
주목하였고 “인터넷은 전 세계적인 지식의 변화를 나타낸다." 라고 이야기하였다.

4) 인터넷에서의 도구와 내용
○ 우리는 이제 일련의 디지털 기술들을 가지고 있고 휴대전화나 태블릿, 그리고 데스크 및
랩탑과 같은 전통적인 컴퓨터 기기들을 이용해서 인터넷에 접근하는 것이 일상처럼 되고
있다. 우리는 많은 도구를 쉽게 사용할 수 있고 아주 많은 내용에 접근할 수 있다. 또한
설계하고, 편집하며, 내용을 창조해 낼 수 있는 도구들을 가지고 있다. 이제 인터넷이
학습의 조력자인지에 대해 논의를 할 수 있게 되었다.

5) 정규학습과 비정규학습
○ 비정규학습의 영향은 상당히 크다고 알려져 왔다. 하라심은 온라인 학습을 교육적인 목적을
위해 웹에 의해 중개 되는 소통 네트워크를 이용하는 것이라고 생각 했다. 하트는 웹이
'새로운 것을 배우게' 해준다고 주장하였다. 예를 들어, 개인에게 무엇이 새로운 것인가를 찾아내는 것뿐만 아니라 훈련과 직업에서도 무슨 일이 일어나는가에 대한 최신정보를
유지한다. 그녀는 “새로운 것을 학습하는 것은 새로운 생각의 흐름 안에 있는 것 및 우리가
마주치는 흩어진 지식의 조각들 사이에서 그 점들을 결합하는 것을 포함하는 것"이라고
주장을 하였다. 이런 비정규학습은 개인, 집단 혹은 체계적인 수준 모두에서 일어날 수 있다.
한 가지 분명한 사실은 새로운 기술이 발전해서 교육적인 목적을 위해 어떻게 사용될
것인지, 어떤 내용이 교육에 사용될 것인지가 우리 모두를 놀라게 할 것이라는 사실이다.
○ 정규학습의 영향은 구분하기가 좀 더 어렵다. 하트는 웹(web)의 25년 역사 동안 직장에서의
학습은 거의 변화가 없다고 이야기하였다.

6) 학교, 대학 및 직장에서의 학습
○ 직장은 학교와 대학처럼 변화하고 있다. 직장에서의 학습이라는 관점에서 하트는
대면학습에서 이러닝으로 전환하고 있지만 아직은 설계의 단계에 머물러 있고 내용중심
자료를 밀어붙이는 단계에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문서작성, 그래픽 발표, 전자 메일 및
월드와이드웹 등과 같은 직장에서의 기술이 이제는 고등 교육과 학교로 퍼져가고 있다.

<이러닝의 유형>

유형 내용
전통적 § 교실기반, 과정 중 온라인 강의 내용은 없고 기술도 사용 되지 않는다
웹기반 § 교실기반, 온라인 강의 내용이 30%까지 차지한다.
§ 자료들에는 모듈개요, 강의/교과 참고사항 및 리소스 링크가 포함 될 수 있다.
혼합/복합§ 교육과정은 교실과 온라인 강의가 조합된다.
§ 30~80% 사이가 온라인 강의 내용으로 구성된다.
§ 온라인상 논의와 평가를 위해 인터넷이 사용되고 온라인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해서도 사용될 수 있다.
§ 수업시간의 약간의 단축이 있다.
온라인 § 인터넷을 사용한 온라인 강의만으로 이루어진다.
§ 온라인강의 내용이80% 이상을 차지하고 대면 만남이 없거나아니면 아주 드물다.

○ 하이퍼텍스트
- 하이퍼텍스트(Hypertext)는 참조(하이퍼링크)를 통해 독자가 한 문서에서 다른 문서로
즉시 접근할 수 있는 텍스트이다. 주로 컴퓨터나 다른 전자기기들을 통해 표시된다.
- 하이퍼텍스트라는 낱말은 1960년대 컴퓨터 개척자이자 철학자인 테드 넬슨이 처음
고안하여 쓰이게 되었다. 'hyper(건너 편의, 초월, 과도한)'와 'text'를 합성하여 만든
컴퓨터 및 인터넷 관련 용어로서, 파생텍스트라고도 한다. 인터넷과 결합하여 HTML의
주된 구성요소가 되었다.
- 기존의 문서가 순차적이면서 서열형 구조라면, 하이퍼텍스트는 링크에 따라 그 차례가
바뀌는 임의적이면서 나열형인 구조를 가진다. 즉, 출판된 책처럼 작가의 의도대로
사용자가 따라가는 것이 아닌, 하이퍼링크로 연결된 문서들을 어떠한 행위(클릭)에 따라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다.
- 이런 하이퍼텍스트의 등장은 검색엔진과 더불어 정보 습득의 새로운 장을 인류에게
가져다주었다. 또한 하이퍼텍스트 문학, 특히 하이퍼서사(하이퍼픽션) 라는 새로운
예술장르를 탄생하게 함. 웹이라는 것은 콘텐츠들이 하이퍼텍스트로 묶인 집합이라고 볼
수 있다. 하이퍼텍스트가 쓰인 기술들 중 가장 중요한 두 가지가 HTML과 HTTP이다.
HTTP는 하나의 프로토콜로서, 이 통신규약을 이용해서 컴퓨터가 다른 컴퓨터와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다. 이 HTTP로 HTML 문서가 전달될 수 있다.
- 1989년, 당시 유럽 입자 물리 연구소(CERN)의 과학자였던 팀 버너스 리는 단순하고
즉각적인, 정보 공유 기능이 가능하게 해달라는 연구원들의 요청에 부응하여 새로운
하이퍼텍스트 프로젝트를 제안하였고, 나중에 이것이 월드와이드웹(WWW)의 원형이
되었다.

7) 인터넷에서의 학습자원
○ 인터넷에서의 학습자원의 범위는 아주 넓다. 많은 정보가 있고 많은 도구가 있다. 칸
아카데미는 수학, 과학 및 역사를 포함하는 다양한 주제에 대해 학습자, 선생님, 그리고
부모에게 무료로 실제적인 훈련과 교육용 비디오를 제공해 준다. TED의 강의와 온라인
비디오는 아이디어에 대해 학습할 수 있도록 해주고 TED-Ed는 선생님들로 하여금 이
비디오를 사용해서 수업을 준비하고 이를 다른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게 공유하도록 해
준다.
○ Lynda.com은 기술과 사업 부분의 수수료에 대한 개인지도와 온라인 비디오를 제공해 주고,
유튜브는 거의 모든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제공해 준다. 이것들은 개인이나, 집단 혹은
교실에서 선생님들에 의해서도 이용될 수 있다. 이런 자원들을 사용하는 것이 흔히 경험적
학습이 된다.
○ 인터넷의 강좌와 내용 페이지의 발전은 많은 도구에 대한 접근을 가능하게 해준다.

8) 트위터와 위키
(1) 트위터
○ 트위터의 특징
- 트위터는 마이크로 블로깅(Blogging) 도구임
- 마이크로 블로깅(Blogging) : 컴퓨터나 휴대전화 등을 이용해 짧은 글이나 사진, 동영상
등을 블로그에 올려 관심 있는 개인들과 실시간으로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 각각의 트윗은 모두해서 140자 이내의 글자 혹은 사진을 포함할 수 있음
- 트위터는 무엇을 트윗할 것인지 결정하고, 누구를 팔로우하거나 읽을 것인지를
결정하지만 누가 트윗을 읽게 할지는 결정하지 못함. 이것은 대중적이며 세계적으로
공개되어 있음
- 트위터는 학습도구이기도 한데, 세계 각지의 사람들의 생각이나 아이디어에 접근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임
- 그러나 트위터는 개인이나 집단의 비정규학습을 위한 도구만은 아니고 정규학습의 자원이 될 수도 있음
- 블레싱 등은 트위터를 학부 심리학 과정에서 교실개념을 강화하는데 사용하였는데,
그들은 선생님으로부터 심리학 관련 트윗을 받은 학습자들이 그렇지 않은 학습자들보다
성취도가 높았다고 보고하였음

(2) 위키
○ 위키의 특징
- 위키는 온라인 협동을 가능하게 해주는 인터넷 도구임
- 온라인 협동은 전문가들이 자원을 공유할 수 있는 방법임
- 이것은 서로 상호작용해서 자원을 만들어내는 공동체가 만들어져야 가능해짐
- 티에니와 파머는 전문적인 관심이 필요한 문제인 난독증에 대한 전문적 지식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선생님들이 위키를 사용하는 것에 대해 탐구를 하였음. 그들은 참가자들이
위키를 사용할 수 있는 기술적인 기량은 가지고 있었지만 연구가 끝날 때까지 서로 간의
상호작용은 낮았다고 보고 하였음
- 이 연구는 위키를 통한 온라인 학습이 전문적인 지식의 발전을 위해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 주는 연구라고 할 수 있음
 
9) 인터넷을 사용하는 정규학습
○ 교실은 정규학습에 있어 핵심 장소이다. 교실은 선생님들이 관리하고 조절하는 장소이고
선생님들은 특정 학습시간을 어떤 내용과 활동으로 채울지를 결정한다. 이것은 강의가 될 수
있고, 개인지도가 될 수도 있으며 토론식 수업이 될 수도 있다. 교실에서의 인터넷의 사용은
선생님들에 의해 조절된다. 휴대전화와 랩톱이 허용이 될 수도 있고 금지가 될 수도 있다.
교실이 컴퓨터 실험실에서 열릴 수도 있다. 선생님들이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 프로젝터와
컴퓨터가 많은 교실과 연습실에서 제공된다. 이것은 선생님들이 자료를 보여주기 위해
멀티미디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일단 교실이 인터넷과 연결이 되면 선생님과
학습자들은 학습을 위한 다양한 범위의 도구와 자원에 접근이 가능하게 된다.
○ 강의녹화(lecture capture)는 교육공간으로서 인터넷을 사용하는 예가 된다. 교실에서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강의가 만들어지고 이것은 오디오/비디오로 녹화가 되어 학습자들이나,
원격강의를 드는 학습자들에게 강의에 대한 보조로 이용될 수 있다. 강의녹화에 대한
연구에서 달톤 등은 멀티미디어 강의녹화가 교과서와 같은 전통적인 학습교재를
대체하기보다는 강의에 대한 보조적인 도움을 주는 보조재로서 유용해 보인다고 보고하였다.
○ 기술을 사용하지 않는 전통적인 학습으로부터 웹기반 학습으로의 이동은 확실해 보인다.
그러나 교실수업이 학습자들에 의한 온라인 수업으로 대체되는 것은 보기가 어려울 수 있다.
학교나 대학에서의 수업은 흔히 대체되기보다는 토론이나 블로그 반영과 같은 온라인
활동이 추가될 수 있다. 여기에 더해 학습자들은 강의과정 페이스북 페이지를 만들 수도
있는데, 비비안 등은 개인 소설 네트워킹 사이트가 학습자들의 학문적인 경험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이야기한 바 있다.
○ 광범위하게 이용 가능한 것이 온라인 강의과정이다. 이는 비영리적 이거나 혹은 상업적일 수
있고 학습 기관에 의해 운영될 수 있다. 다소 폐쇄적이며 학습자들은 등록을 하고 강의료를 지불해야 한다. 반대로 개방적인 경우도 있지만 이 경우에는 학습자들은 무엇을 해야 할지
학습자원을 어떻게 이용해야 할지를 결정해야 한다.

10) 대규모 공개 온라인 강좌
○ MOOC의 특징
- 대규모 공개 온라인 강좌 혹은 MOOC는 인터넷에서 사용이 가능한 비교적 새로운
현상이다. 처음 MOOC는 2008년에 시작이 되었다. MOOC는 무료로 많은 수의
학습자들이 학습에 참여해서 함께 학습을 진행할 수 있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MOOC는
xMOOC와 cMOOC의 두 종류의 MOOC로 발전되었다.
- xMOOC
▷ 학습자들이 교수에 의해 만들어진 학습활동을 통해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전통적으로
설계가 된 강의과정을 밟는다. 강의과정을 마치면 수료증을 받을 수 있다.
- cMOOC
▷ 학습자들에 의해 학습목표가 결정이 되고, 학습자가 학습활동 과정을 결정하며
학습자의 참여도 학습자 자신에 의해 시작된다. 예) 디지털 스토리텔링
Ÿ MOOC는 다양한 배경을 가진 많은 수의 학습자가 특징이지만, 학습 성취나 학습자의 경험
등에 대해서는 실증적 증거가 부족하다. 리틀존은 cMOOC에 참여하는 학습자들을 마이크로
블로깅과 같은 것을 통해 다음과 같이 분류함
-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을 하는 능동적인 참가자,
- 다른 학습자들과는 상호작용하지 않고 강의과정만 좇아가는 방관자
- 학습과정을 좋아하지 않는 수동적 참가자
○ 앞에서 말한 모든 예가 인터넷이 교육공간으로 사용되고 있음을 보여 준다. 그러나 인터넷을
교육자원으로 사용하는 것과 학습 환경으로 사용하는 것 사이에는 명백한 차이가 있다고
여겨진다. 인터넷을 사용한 학습은 우리의 학습에 관한 개념과 어떻게 배우는가에 대해
새로운 도전이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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