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심리학

심리학과, 상담심리,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사이버심리학 요점 요약 53강. 사이버 폭력 가해자

롤라❤️ 2023. 8. 17. 0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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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강. 사이버 폭력 가해자

1) 사이비폭력 가해자의 특징
(1) 성별
▶ 사이버 폭력 가해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연구
- 전통적인 학교폭력처럼 남자가 여자보다 많다는 연구들이 많았지만 남자와 여자가,
비슷한 비율로 분포한다는 연구도 있었으며 더 나아가 여자가 남자보다 더 많다는,
연구도 있었다 연구마다 성차에 대한 결과는 다르지만 공통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은 전통적인 학교폭력 가해자에 비해 사이버 폭력 가해자의 경우 여자의 비율이
높다는 것이다 특히 중독이나 SNS상에서 일어나는 사이버 폭력으로 가면 더
여자의 비율이 높아진다 앞에서도 설명했듯이 사이버 공간에서는 신체적 폭력을.
일으키는 것보다 더 쉽게 폭력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여학생들이 실제 학교에서보다
폭력에 가담하기 더 쉬워질 수 있다.

(2) 연령대별
▶연령대별 사이버 폭력 비율
- 조아라와 이정윤 은 중학생이 악성 댓글을 가장 많이 쓴다고 하였으며 김경은과(2010) ,
윤해미 또한 연령이 낮을수록 사이버 언어폭력이 많이 나타난다고 하였다(2012) .
김은경 은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1학년이 사이버 폭력 가해 정도가 가장(2012) 1
높았다고 하였다 실제로 매년 이루어지는 사이버 폭력 실태조사를 살펴보면 중학생의. ,
사이버 폭력 비율이 높게 나오는 경우가 많았지만 사이버 폭력 가해가 반드시 연령에,
영향을 받지는 않는다 이성식 는 연구도 있었다 실제로 중학생은 사이버 폭력 외에( , 2008) .
학교폭력 비행 등의 비율도 가장 높게 나타나는 연령대여서 사이버 폭력만의 독특성이,
있는 것 같지는 않다 연령대 간 차이에 대해서는 앞으로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 .

사이버 폭력 가해자의 성격적 특성(3)
▶ 학교폭력 가해자의 특성(Olweus(1993))
- 지배적인 성격이며 자신의 힘을 사용해서 주장하는 것을 좋아함
- 화를 잘 내고 충동적이며 쉽게 좌절함
- 폭력에 대한 긍정적 태도
- 규칙을 준수하지 않음
- 피해자에게 거의 공감하거나 연민을 느끼지 않음
- 성인에게 공격적임
- 곤경에서 빠져나오기 위해 변명을 잘함
▶ 학교폭력 가해자의 특성을 사이버 폭력 가해자가 유사하게 갖고 있는 경우가 많을 수 있다.
청소년들에게 있어서는 학교폭력이 사이버 폭력과 함께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고 이러한,
경우 학교폭력 가해자와 사이버 폭력 가해자를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사이버 폭력 가해자는 학교폭력을 함께하는 경우 외에도 다양한 분류가 있을 수 있다.
▶ 사이버 세계 속의 자기가 실제 자기와 같은 경우도 있으나 실제 자기와 괴리감이 있는 자기를 만드는 경우도,
있음 특히 실제 세계에서는 여러 가지 환경을 고려하면서 폭력이나 공격성을 보일 수 없지만 사이버. ,
세계에서는 이러한 제한을 받지 않게 되어 자신의 내면에 있던 폭력이나 공격성을 내보이는 경우도 많이 있다.
▶ Afrab(2010)은 실제 세계에서 예의 바른 학생인 완벽한 아이들 이 사이버 세계에서는 폭력을
저지르면서 완전히 다른 자기를 내보이는 경우가 있다고 했는데 이 아이들에게 그 이유를 물어,
보면 인터넷에서는 그렇게 할 수 있으니까요 라고 대답했다고 했다 이러한 아이들에게는“ . ' .
사이버 폭력이 실제 학교폭력보다 가해행동을 하기에 더 안전한 방법 이라고 느껴질 수 있다.

사이버 폭력 가해자 분류(4) (Afrab(2010))
▶ 복수형 천사 가해자 자신이나 다른 아이들을 괴롭히는 아이의 잘못된 행동을 바로잡아:
주려고 하면서 정의를 추구하는 것처럼 보이는 아이들로 학교폭력의 피해자였던 아이들이,
사이버 폭력을 가하는 경우나 주변의 친구들에게 폭력을 가하는 가해자를 응징하기 위해,
사이버 폭력을 하는 경우를 말한다.
▶ 권력 추구형 가해자 다른 사람들을 통제하고 그들에게 힘을 행사하며 권력을 얻으려는:
전형적인 학교폭력 가해자 와 유사한 특성을 지닌다 학교폭력에서는 물리적인 힘을 쓰거나.
욕을 하면서 이러한 권력을 얻었지만 사이버 폭력에서는 상대방을 위협하거나 두렵게 하는,
글이나 사진을 올리면서 이러한 힘을 얻을 수 있다.
▶ 짓궂은 장난형 가해자 지루함이나 무료함을 떨쳐 내려고 사이버 폭력을 하는 경우를:
말한다 단순히 재미나 즐거움을 얻기 위해 사이버 폭력을 하기도 하며 이러한 행동으로. ,
인해 인기를 얻고 사람들의 관심을 얻게 되는 것을 즐긴다.
▶ 의도하지 않은 가해자 다른 친구들이 서로 주고받는 폭력적인 대화에 자연스럽게 끼게 되어:
의도치 않게 폭력적인 언어로 반응하면서 사이버 폭력을 하게 되거나 의도하지 않은,
상황에서 다른 사람에 의해 사이버 폭력을 함께 하게 되는 경우를 말한다.

2) 사이버 폭력 가해자의 공감능력
사이버 폭력 가해자의 공감능력 부족(1)
▶ 사이버 세계에서 만나는 대상은 앞에서 설명했듯이 쉽게 관계 맺고 쉽게 버릴 수 있는
사람이라고 느끼기 때문에 상대방의 문제를 깊이 있게 고민하고 함께하는 공감하기가 쉽지,
않을 수 있다 보통 우리의 공감능력은 상대방의 비언어적 감정 표식들을 확인하면서 대부분.
발휘된다 그러나 사이버 상에서는 이러한 상대방의 비언어적 표식 확인이 어렵다는 점이 그.
사람을 공감하기 어렵게 만들 수 있다.
공감능력 부족에 대한 연구(2)
▶ 여러 연구에서 공감능력이 낮은 것은 기존의 전통적인 학교폭력 가해자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로 소개하고 있다.
▶ crick (1995)
- 인지적 공감 수준이 낮은 아동들이 타인의 관점을 취하지 못하고 이로 인해서 간접적인,
학교폭력을 하는 경향성이 더 많다고 하였다.
▶ 정여주와 두경희(2015)
- 공감능력과 폭력간의 관련성이 높다면 사이버 폭력 가해행동 또한 공감능력이 연관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사람들이 공감능력의 차이를 보이면 가해행동에도 차이를 보일지를,
연구함
- 이 연구에서는 공감능력의 수준에 따라 게시판 글에 대해 공격성이 있는 댓글을 쓸
가능성이 달라지는지 공감능력의 하위 요인 중 어떤 요인이 공격성 있는 댓글을 쓸,
가능성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봄 이를 위해 명의 대학생을 모집하여 인터넷87
게시글을 읽고 자신이 어떤 댓글을 달 가능성이 높은지 체크해 봄,
- 이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공감능력이 낮은 그룹이 공감능력이 중간 이상인 그룹보다,
공격성이 높은 댓글을 작성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드러남 즉 사이버 폭력 가해자의,
특성에 공감능력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암시하고 있음
- 이는 사이버 폭력 가해자를 위한 프로그램을 만들거나 교육을 실시할 때 공감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내용을 꼭 포함시켜야 한다는 점을 의미하기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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