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심리학

심리학과, 상담심리,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사이버심리학 요점 요약 63강. 사이버 폭력 내담자의 실존적 선택과 결단

롤라❤️ 2023. 8. 31. 07: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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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강. 사이버 폭력 내담자의 실존적 선택과 결단

1) 실존적 선택과 결단하기의 내용
▶ 실존적 선택과 결단하기는 내담자가 더 이상 반응적 패턴을 반복하지 않기로 결심하고 삶의,
의미를 추구하면서 자신이 정말 원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이끌어 주는 단계이다.

(1) 실존적 선택과 결단하기 단계의 특성
▶ 만약 사람들이 자신이 살아가는 매 순간에 실존적으로 충실할 수 있다면 더 이상
문제행동을 하지 않을 것이다 시간은 유한하고 인생은 한 번 밖에 살지 않는 것인데 더. ,
이상 자신의 욕구를 저버리는 행동을 계속해 나가기는 쉽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내담자들은 이러한 실존적 선택의 기로에 서는 순간을 회피하고 미루면서 선택을 하지
않으려고 한다 그 과정에서 문제행동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게 된다고 볼 수 있다. .
▶ 김창대 에 따르면 이 단계에 머물러 있는 내담자들은 다음과 같은 특성을 보일 수 있다(2012) , .
- 주저 비난 후회 등으로 시간을 낭비함, ,
- 선택의 결과 경험하게 될 두려움 때문에 선택과 결정을 하지 못함
- 현재나 미래보다는 과거의 경험에 대한 후회 회한에 얽매,
- 자신을 비난하느라 해결책 개선책에 집중하지 못함,
- 선택의 기로를 모름
- 어느 하나도 잃기 싫어함 모두 가지고 싶어 하고 그러지 못할 때 심하게 좌절함. ,
실존적 선택과 결단하기 단계에서의 상담 방향(2)
▶ 결국 이 단계에서 상담자는 내담자를 실존적 선택의 기로에 세우게 된다 내담자들은 시간이.
많고 과거를 되돌릴 수 있으며 삶은 외롭지 않을지도 모른다는 막연한 희망을 가지고
실존적 선택을 하지 않으려고 하기 때문에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우리 인간이 가진 삶의,
조건을 수용하도록 이끌어 주고 그 제한된 삶 속에서 의미를 추구할 수 있도록 도와주게 된다.
 
2) 사이버 폭력 내담자의 실존적 선택과 결단하기 과제
▶ 사이버 폭력을 경험한 내담자들도 마찬가지이다 자신이 사이버 폭력의 피해이든 가해이든.
간에 그 안에서 경험한 충격에 머물러 더 왜곡된 사고를 확장시키고 반응적 행동들을 해
나가고만 있다면 더 이상 자신의 진짜 욕구와 소망을 충족시키는 것은 멀어질 수밖에,
없다는 점을 깨닫는 시간을 이 단계에서 상담자와 함께 가질 수 있다.
▶ 이 과정에서 내담자는 이러한 과거 경험을 흘려보내야 한다는 사실에 가슴이 아프기도 하며,
자신이 진짜 바라는 것이 사실은 인간의 삶 속에서 한계가 있다는 사실을 수용하면서
슬퍼하기도 할 것이다 상담자는 이러한 내담자를 섣불리 위로하면서 인간의 실존적 고통을.
덮으려 하지 말고 내담자와 함께 그러한 인간의 고통을 공감해 주면서 그 안에서 내담자가,
삶의 의미를 찾을 수 있도록 이끌어 주게 된다.
▶ 예를 들어 유튜브 동영상 중 몇몇 유명 아이돌 그룹의 뮤직 비디오 동영상들을 찾아다니며,
그 아이돌 그룹의 악성루머를 댓글로 달면서 사이버 폭력을 했던 한 중학교 2학년 여학생이 
있었다 결국 계속해서 댓글이 신고를 당하고 사이버 폭력으로 신고까지 되면서 상담실에. ,
의뢰되었다 이 내담자와 상담을 진행하면서 사실은 악성루머를 댓글로 달아서 사람들의. ,
좋아요 또는 싫어요 표시를 몇 만 건씩 받으며 엄청나게 인정받고 관심을 받는 것 같다는
느낌을 느꼈고 이런 관심을 자신에 대한 사랑으로 착각해 왔다는 점을 알게 되었다, .
▶ 이 내담자는 학교에서는 교사와 학생 아무도 쳐다보지 않는 왕따였고 집에서도 이혼한,
엄마와 함께 살고 있으나 엄마는 늘 생계를 위한 일로 인해 바빠서 자신에게 신경을 써주지
않았다고 이야기하면서 사이버 상에서 사람들이 자신의 댓글에 좋아요 또는 싫어요를 표시,
해주고 자신의 댓글에 대댓글로 싸움이 벌어지는 것을 보면서 엄청난 관심을 받는다는
생각에 마음이 꽉 찬 것 같은 기분이 들었다고 했다 그러나 상담을 받으면서 이러한 관심이.
진짜 자신이 원했던 친한 관계로부터 오는 지지나 사랑이 아니라는 점을 깨닫기 시작했다.
자신이 사랑이라고 굳게 생각하며 푹 빠져 있던 불특정 다수의 관심이 사실은 사랑도
관심도 아니며 지나가는 바람 같은 것이라는 점을 깨닫게 되는 과정은 내담자에게 너무
아픈 경험이었다 자신은 홀로 서 있는 외로운 인간이며 사이버 공간에서도 이러한. ,
외로움을 채워 줄 수 있는 사람을 찾을 수 없다는 생각에 내담자는 한없이 슬퍼졌다.
▶ 그러나 상담자의 수용과 지지를 받으며 내담자는 이러한 외로운 세상에 홀로서기를
연습하기로 결단하고 선택해 나갈 수 있었다 내담자가 악성루머를 퍼트리고 악성 댓글을.
다는 것이 자신이 원하는 사랑을 얻는 방법이 아니고 원하는 사랑은 그렇게 사이버
공간에서 채워질 수 없다는 것을 깨닫고 홀로서기 연습을 시작하기로 결심하자 아이돌, ,
뮤직비디오 동영상에 악성루머 댓글을 다는 것은 더 이상 아무 의미 없는 일이 되었다 그.
후로 내담자는 그 행동을 전혀 하지 않았으며 그 시간에 자신이 현실 속에서 친구들을 사귈,
수 있는 방법을 연습하기 시작했다.
▶ 이 예에서 볼 수 있듯이 내담자가 자신이 겪는 문제에 대해 실존적인 선택을 하고 결단하게,
되면 이제 더 이상 그 문제행동이 일어나지 않게 된다 내담자 스스로가 그 행동 대신에.
자신의 소망에 가까워질 수 있도록 해 나갈 다른 행동을 찾게 되는 것이다.
 
3) 사이버 폭력 내담자의 지식과 기술 습득하기

(1) 지식과 기술 습득하기의 내용
▶ 이 단계는 상담의 마지막 단계로 내담자에 따라서는 이 단계를 가볍게 지나갈 수도 있고, ,
굉장히 중요한 단계로 여러 회기를 할애해야 할 수도 있다 내담자가 이미 관련된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있는 상태라면 앞의 선택 단계가 지나면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기술로 잘
적응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내담자가 기본적으로 자신이 선택한 방향으로 나아가는.
데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이 없는 단계라면 상담의 마지막 단계에서 이러한 연습과 모델링, ,
실전 연습과 피드백 등을 진행하게 된다.
① 지식과 기술 습득하기 단계의 내담자 특성
▶ 아무리 좋은 선택을 내담자가 할지라도 그 선택을 이루는 데 필요한 기술이 없다면 이를
적용하고 연습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내담자가 현재보다 조금 더 나은 삶의 수준에.
도달하는 데 도움이 되는 지식과 기술을 교육하고 이를 실전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연습시킨다.
② 지식과 기술 습득하기 단계에서의 상담 방향
▶ 이 단계에서 연습하는 지식과 기술로는 의사소통과 관련된 경청 공감 대화 기술 진로와, , ,
관련된 진로 적성 및 흥미 찾기 정보검색 기술 학습과 관련된 학습전략 및 시간관리 기술, , ,
그 외에도 이완 훈련 사회성 훈련 분노조절 훈련 리더십 훈련 등 이 있을 수 있다, , , .
사이버 폭력 내담자의 지식과 기술 습득하기 과제(2)
▶ 사이버 폭력 피해 및 가해를 경험한 내담자들도 마찬가지이다 이 내담자들이 이제 정말.
자기가 원하는 욕구를 추구하는 방식으로 살아가기로 결심했다면 그 욕구를 추구하는,
실질적인 방법이 무엇인지 내담자에게 적합한 방법이 무엇인지를 상담자가 함께 찾아 주고,
이를 연습해 나간다.
▶ 예를 들어 사이버 상에 악성 댓글이 달릴 때마다 매번 반응적으로 대댓글을 달면서 며칠을,
내내 싸워 온 내담자가 이제 더 이상 그런 행동이 의미가 없고 자신이 진짜 원하는 것은
가족이나 가까운 친구로부터 인정받는 것임을 깨닫고 그렇게 살기로 선택했다면 이,
내담자는 악성 댓글을 보았을 때 올라오는 분노를 조절하는 방법 의미 있는 타인에게,
자신의 욕구를 표현하는 방법 솔직한 정서를 인식하고 조절하여 표현하는 방법 등을,
연습하고 실전에 적용해 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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