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상담 및 치료

사회복지사, 심리, 상담치료 등 가족상담 및 치료 요약 정리 4.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 2

롤라❤️ 2022. 9. 19. 07:50
반응형

4.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 2

1. 보웬의 가족치료 이론의 치료목표
1.1 보웬 가족치료 이론의 치료목표
※ 주요개념
- 자아분화, 삼각관계, 다세대전수과정, 형제순위, 정서적단절, 핵가족의정서체계, 가족투사과정, 사회적 정서과정
※ 치료목표
1) 보웬 치료의 핵심
자아분화
→ 미분화된 가족자아덩어리로부터 자신을 분리 독립, 정체감형성, 자기충동적인 정서적사고와 행동으로부터 자유 획득하도록 돕는 것

2) 자아분화
→ 인간이 건강하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지적체계를 충분히 활용, 발전
→ 가족치료를 통해 자아내 지적 기능과 정서적 기능분리

3) 행동장애
축적된 불안의 산물
→ 세대 간 전이된 정서적갈등과 문제점
→ 정서적으로 독립하지 못하고 융합된 결과물
=> 다세대에 걸쳐 누적된 불안해소 및 삼각관계 틀 와해

4) 치료자의 역할
※ 보웬 가족치료에서의 치료자의 역할
→ 가족이 가진 문제를 직접 다루지 않고, 바람직하지 않는 삼자관계의 병리적 과정 지적
→ 가족관계가 병리적인 삼각관계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가족체계의 바람직한 변화
=> 문제는 체계에 내재되어 있으며 가족 관계내 변화를 통해 문제가 해결된다고 봄
개인의 불안 감소/ 자아분화증가

5) 보웬 치료의 핵심
여러 세대를 통해 반복되고 있는 가족과정과 구조를 파악
→ 원가족으로부터 자아분화수준을 높여 가족체계를 변화 시키는 것
가족과정 - 정서적 충동에 속박된 반응성을 의미
구조 - 맞물린 가족내 삼각관계를 의미
← 치료자는 가족원 중 변화동기가 높은 사람과 새로운 삼각관계를 만들어 가기도 함
→ 이를 통해 원가족과 자율적인 분화를 이루어 내고 불안이 낮은 안정적인 가족 모습을 만들어 나가게 됨

6) 치료목표 - 가족원의 불안을 경감시키고 자아분화를 촉진하여 삼각관계에서 벗어나도록 하는 것

2. 보웬의 가족치료 이론의 치료기법
2.1 보웬 가족치료 이론의 치료기법
1. 보웬의 가족치료기법
1) 보웬의 가족치료과정
• 보웬의 가족치료과정 3단계
① 가족이 호소하는 문제를 이해하고 정의하면서 주요 개념을 살펴보고 가족 배경을 전체적으로 이해하는 일
② 가족이 변화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우고 예상해 보며, 연습을 시킴 → 변화시킴
③ 가족구성원이 치료자의 역할을 하는 단계

·구 자료
① 가계도를 통해 정확한 가족정서체계(예 - 개인력, 핵가족력, 확대가족력)를 평가하여 현재의 문제를 다세대체계의 맥락에서 분석
② 주요 가족원과 관련하여 불안과 정서적반응성의 수준을 경감시킴으로써 가족내 불안수준을 낮춤
③ 맞물린 삼각관계 중에서 가장 핵심적인 삼각관계 변수를 정의

※ 보웬의 가족치료 전제
① 가족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동기를 가진 한 사람도 전 가족을 변화시킬 수 있음
가족원 한 사람과도 자아분화를 목표로 가족상담 가능
② 가족원들에게 적대적, 공격적 행동을 하지 않으면서 각자 생각이나 느낌을 말하도록 함
예)
→ 자아분화 수준을 높임 부부상담도 부부 일방의 변화로 관계 변화 가능
← 상담자는 부부 각자의 신념, 생각하는 것을 얘기할 수 있도록 하며, 상대방을 공격하지 않고 행동할 수 있도록 도움

1) 질문하기
※ 보웬 가족치료에서는 독특한 치료기법 가지지 않고 질문을 통해 가족을 이해
질문이 가장 중요한 치료기법 중 하나
→ 질문을 통해 느낌과 감정을 구별, 역할수정 유도, 객관적인 입장에서 가족현상을 조망하도록 함
=> 내담자의 감정 or 정서< 인지에 초점

가. 순환질문or 과정질문(process question)
내담자의 감정을 가라 앉히고 불안을 낮추며, 사고를 촉진하는 질문기법

* 상황 - 알코올중독 남편의 아내에게 질문 → 부부관계탐색
치료자 - 남편이 술을 마시면 부인께서는 어떤 생각을 하세요? (인지에 초점)
아내 - 화가나죠.
치료자 - 남편이 술을 마시는데 부인이 한 역할은 무엇인지 아십니까?
아내 - 모르겠는데요?
치료자 - 남편이 당신에게 속마음을 털어 놓을 수 있었습니까?
=> 질문과정을 통해 치료자는 내담자부부가 관계를 자각하고 본인역할 통찰하게 함

2) 가계도그리기
보웬 - 초창기‘가족도형(family diagram)’ 이라는 용어사용 1972년 이후 제자인 게린에 의해‘가계도(genogram)’라는 용어로 대체사용
※ 가계도
① 전형적으로 3세대를 묘사하고 있는 가족계보도표
② 가족생활사를 수집 & 평가하기 위해 활용
③ 치료과정에서 관계과정과 삼각관계를 추적하기 위해 사용
④ 가족이 무시해온 가족사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조직화
⑤ 각배우자 원가족의 정서체계에 관한 정보제공
=> 확대 가족간의 융합정도에 대한 정보제공
⑥ 세대에 걸쳐 반복되는 사건 or 충격이나 변화를 준 획기적인 사건들을 파악해 가족체계를 평가

※ 가계도의 형식(교재229)
표준기호를 사용하여 가족원과 가족구조를 서술
② 표준기호를 사용하여 가족관계 유형(예 - 친밀, 적대등)을 표시
③ 가족의 만성적 질병이나 문제를 기재
④ 직업, 학력, 종교, 가정폭력, 알코올이나 흡연문제, 이사 등의 정보를 기재

※ 가계도 면접의 개요
① 제시된 문제에 대한 질문 ⑦ 주요생활사건에 대한 질문
② 가족구조(가구)에 대한 질문 ⑧ 가족관계에 대한 탐색
③ 부모의 출생가족에 대한 정보수집 ⑨ 가족역활에 대한탐색
④ 조부모 세대에 대한 질문 ⑩ 가족의 강점에 대한 탐색
⑤ 문화적 배경에 대한 질문 ⑪ 개인의 기능에 대한 탐색
⑥ 성역할 태도에 대한 질문


※ 가계도의 표준 기호

• 대인 간 상호작용 양상을 나타내는 기호

·구 자료
- 상징을 익힌다

3) 탈 삼각관계화
삼걱관계 되짚어보기
·삼각관계로의 이동

※ 탈 삼각관계화란?
① 삼각관계 - 어떤 두사람 or 그중 한사람이 자신들이 안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지 않은채, 3자를 끌어들여 두사람 간의 긴장을 완화 시키려 하는 것
② 탈삼각관계화
→ 삼각관계를 치유하기 위해 가족치료자가 제3의 인물이 되어 치료자 스스로 정서적 삼각관계에 연루되지 않으면서 두사람과 접촉
내담자가족과 미리 중립적이고 객관적인관계를 의미하는 치료적인 삼각관계를 가짐으로써 가족관계 개선가능 <= 상담자스스로 불안 감내해야 함

4) 교육
- 보웬의 가족치료에서 중요한 치료방법중의 하나
-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해 가족들은 지적능력의 활용방법을 배워야 함
→ 교육을 통해 가족원들이 서로에게 정서적으로 얽혀 있고, 불안 해소를 위해 삼각관계를 형성하고 있다는 점을 인식시킴
예)
① 불안이라는 감정을 다루는 방법 제시
②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가족들이 삼각관계를 형성 하고있다는 점을 인식시킴
치료자는 자신의 정서적 반응을 드러내지 않고 가족 내 정서를 다룰 수 있어야 함

5) ‘나의 입장을 표현하기(I-Position)’ 기법
① 자아분화수준↓ 사람 - 자신의 의사표시 및 자기표현 부족
행위 or 사고에 대해 나의입장에서 나의생각, 나의감정을 중심으로 표현 하도록 함
=> 자신의 삶에 대해 자신감을 갖고, 주체적인 삶을 살수있도록 나의 입장에 대해 연습을 시킴
② 상대방의 행동을 비난하거나 지적하기보다 자신의 감정에 초점 두고 표현
예) ‘당신은 왜 이렇게 게을러?’ vs ‘내가 힘드니 나를 좀 도와 주었으면해요’
 내 입장 표현하기 : 태도나 행동 or 감정에 대해 말하는 사람의 개인적 책임을 강조하는 진술 → 가족원 스스로 변화의 능동적 주체임을 느끼게 함

6) 코칭
① 보웬은 치료자의 객관성과 정서적 중립성을 강조, 치료자를‘코치’ or ‘의논상대’ 로봄
② 가족이자신의 능력과 기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활동적인전문가 코치(coach)라고 부름
③ 가족들이 학습한 기본 원리를 통해 스스로 행동하는 진행자 역할을 하도록 치료자는 이끌어야 함
④ 가족들이 뚜렷 입장을 가질 수 있도록 ‘교사의 역할’, ’모델링역할’, ’관계를 찾아내는 역할’, ’조언자의 역할’ 등을 해야 함

3. 보웬 가족치료 이론의 공헌점과 제한점
3.1 보웬 가족치료이론의 공헌점 및 제한점
1. 공헌점
① 인간행동의 정신의학적 직관이나 임상적 판단위주의 치료기법에서 벋어나 객관적이고 예측 가능한 치료기법을 활용(정상vs.비 정상 등 이분법적 사고지양)
② 한사람의 변화에 의해서 전체가족의 변화가 시작 될 수 있다는 긍정적 시각제시
③ 핵가족에서 그치지 않고 확대가족까지 이해 하려는 노력

2. 제한점
① 자기이해를 통한 분화를 강조하는 인지적 접근은 어린이나 인지능력이 부족한 사람을 대상으로 적용 하는데 어려움
② 페미니스트치료자는 보웬 이론의 성과문화에 대한 가치중립적 시각비판
③ 보웬의 가족치료모델관점은 여러 세대에 걸친 가족정서과정을 탐색 한다는 면에서 범위가 넓지만, 실제의 치료단위는 개인or 부부에 한정되어

※ 이론의 마무리……
① 보웬은 가족치료기법의 개발에 공을 세운 임상가로 뛰어난 능력을 갖추었을 뿐 아니라 치료를 위한 포괄적인이론정립에도 노력을 기울인 학자로 평가 받는 등 가족치료분야에서 빼놓을 수 없는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한 학자임
② 보웬은 많은 학생들과 사람들을 대상으로 가족치료 훈련을 하였고, 가족체계이론확립과 가족치료자 양성에 전념하였으며, 필립게린, 토머스포카티, 맥골드릭 등 후학을 키웠으며, 이들을 통해 보웬의 이론은 더욱 체계화 됨



※ 부족하지만 글의 내용이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셨다면, 단 1초만 부탁드려도 될까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하트♥(공감) 눌러서 블로그 운영에 힘을 부탁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