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의 심리학적 이해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상담사 등 인간행동의 심리학적 이해 요점 요약 21. 심리상담의 이해

롤라❤️ 2023. 2. 24. 1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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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심리상담의 이해

1 상담의 의미와 목표
1) 상담이란
Ÿ 정의: 도움을 원하는 내담자와 도움을 줄 수 있는 상담자 간에 전문적 도움 관계를 형성하는 것
Ÿ 상담 구성요소
① 도움을 필요로 하는 내담자
② 도움을 줄 수 있는 상담자
③ 도움을 줄 수 있는 능력이나 기법
④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는 환경


2) 상담의 목표(Cavanaugh, 1982)
① 내담자가 자신과 자신의 삶을 다르게 인식할 기회를 제공함
② 내담자가 자신의 감정을 다르게 경험하고 표현함
③ 내담자가 새로운 행동양식의 습득
Ÿ 상담이 아닌 상황
- 단순한 정보제공
- 충고나 훈계
- 면담


3) 상담의 형태
① 위기상담(crisis counseling): 위기에 처한 내담자를 대하는 상담
Ÿ 사례: 자살기도, 실연 등
② 촉진상담(facilitative counseling): 내담자가 미래를 탐색하고, 현재의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 상담
Ÿ 학업문제, 결혼 적응 등
③ 예방상담(preventive counseling): 내담자에게 장차일어나게될여러가지문제를사전에미리파악
하여, 필요한 행동을 취하도록 하여 사전에 예방하는 상담
Ÿ 성교육, 진로교육
④ 발달상담(developmental counseling): 개인의 전 생애를 통해서 이루어지는 상담유형
Ÿ 긍정적인 자아인식, 가치관 확립 등

2 상담의 기본 원리와 주요 상담기술
1) 상담의 7가지 기본 원리
(1) 개별화(individualization)의 원리: 상담자는 내담자의 특성과 개인차를 인정
① 내담자에 대해 편견이나 선입견을 갖지 않아야 한다.
② 인간행동의 유형과 원리에 대해 전문적으로 이해하려고 해야 한다.
③ 내담자의 말을 경청하고 세밀하게 관찰해야 한다.
④ 내담자의 보조에 맞추어 진행할 수 있어야 한다.
⑤ 내담자의 감정 변화를 민감하게 포착해야 한다.


(2) 의도적 감정표현(purposeful expression of feelings)의 원리: 상담자는 내담자가
긍정 혹은 부정적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을 할 수 있는 온화한 분위기를 조성
Ÿ 내담자에게는 최대한 편안한 자세를 유지시키며 우호적인 분위기 조성
Ÿ 감정표현을 비난하거나 낙심시켜도 안 되고, 끝까지 인내심을 가지고 경청


(3) 통제된 정서관여(controlled emotional involvement)의 원리: 상담자는 내담자의
정서변화에 민감하고 적절하게 반응
Ÿ 내담자의 정서변화에 적극적으로 관여


(4) 수용(acceptance)의 원리: 내담자의 인격을 존중하여 따뜻하고 친절하며,
수용적이어야 함
Ÿ 내담자의 장단점을 있는 그대로 이해하고 인정


(5) 비판단적 태도(non-judgemental attitude)의 원리: 상담자가 내담자의 행동과
태도, 가치관 등을 평가할 때는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자세 유지
Ÿ '나쁘다, 잘못이다'와 같은 감정적인 판단을 하지 않음


(6) 자기결정(self determination)의 원리: 내담자 개인의 가치와 존엄성을 존중하고
내담자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주어야 함
Ÿ 상담자는 내담자 스스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조력자


(7) 비밀보장(confidentiality)의 원리: 상담자는 내담자와의 상담 내용을 철저하게
비밀 유지해야 함.
Ÿ 이 원리는 내담자와 상담자의 신뢰를 형성하는 중요한 요인이 됨
Ÿ 예외상황: 범죄, 자살기도, 학대 가/피해 등

 

2) 상담기술
Ÿ 라포 형성: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의 신뢰감, 친화감을 형성
Ÿ 반영: 부연, 느낌의 반영, 감정의 반영, 행동 및 태도를 반영
Ÿ 수용: 내담자에게 주의를 기울이고 있으며 내담자의 말을 받아들이고 있음을 보여줌
Ÿ 경청: 의사소통의 기본적 과정으로서 상대방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 내용에 주의를
기울이고 이해하려고 노력으로 내담자가 느낄 수 있어야 함
- 소극적 경청: 수동적으로 들어주며 따라가는 형태
- 적극적 경청: 자신이 상대방의 이야기에 집중하고 있다는 것을 상대가 지각할 수 있도록
외현적인 표현을 하면서 듣는 형태
Ÿ 공감: 상대방이 전달한 내용에 대한 사실적인 이해의 수준을 넘어 내담자의 입장에서 정서
상태에 대한 이해 수준을 의미함.
- 자기중심적인 시각이 아닌 상대방의 입장에서 보고, 듣고, 이해하려고 노력
- 상대가 나타내는 단순한 말의 내용과 함께 상대방이 느끼는 감정, 심리적 상태를 그의
입장에서 느껴 보려는 감정이입의 자세가 필요함
- 자신이 느낀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고 전달
Ÿ 직면: 내담자가 모르고 있거나 인정하기를 거부하는 생각과 느낌에 대해서 주목하도록 하는 것
- “할 수 없다고 말하지만 지금까지 거의 모든 일에서 성공해오지 않으셨나요?”
Ÿ 명료화: 내담자가 말하고자 하는 의미를 상담자가 생각하고, 생각한 바를 다시 내담자에게
말해줌
- 내담자 이야기를 다시 한 번 정리해서 이해하는 것
Ÿ 요약: 여러 생각과 감정을 상담이 끝날 무렵 정리하는 것


3 상담의 진행과정
1) 상담과정
Ÿ 1단계: 문제의 제시 및 상담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Ÿ 2단계: 촉진적 관계의 형성
- 내담자의 문제 표현을 촉진하기: 공감, 재진술, 구체화, 명료화 등의 기법
Ÿ 3단계: 목표설정과 구조화
- 개념화 과정의 결과: 상담의 계획 및 목표 수립
Ÿ 4단계: 문제해결의 노력
Ÿ 5단계: 자각과 합리적 사고의 촉진
Ÿ 6단계: 실천 행동의 계획
Ÿ 7단계: 실천 평가와 종결


2) 전문상담의 요건
한국상담심리학회 심리상담사 자격증
- 과목이수
① 2급: 상담심리학, 발달심리학, 이상심리학, 학습심리학, 심리검사 (5과목)
② 1급: 심리치료이론, 집단상담, 상담방법, 상담면접, 상담사례실습 및 지도, 정신병리,
심리평가, 가족상담, 청소년상담, 진로상담, 아동상담 등 상담심리과목(中 4과목 이상
이수)/심리통계, 연구방법론, 실험설계, 동기와 정서, 고급성격심리학, 고급사회심리학,
고급발달 심리학 등 기초과목 (中 1과목 이상 이수)
- 전문가 자격응시 사전요건
▷ 1급 전문가: 개인상담 20사례(400회기 이상) 이상/수퍼비전 50회
이상)-집단상담(2회 이상)-심리평가(20사례 이상)-공개사례발표(4사례 이상)-
상담사례 연구 및 학술활동 참여
- 상담심리전문가는 오랜 학습과 훈련을 통해 탄생되는 전문가

어설픈 구급대원
주차를 잘해야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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